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무술 교수법

무술 교수법

무술 교재는 내용이 많고, 수업이 빡빡해서, 학생들의 학습 시작점이 낮다. 강사들은 대부분 무술 교재를 초보적으로 장악하는 체육 교사일 뿐이다. 따라서 시범을 설명하고, 전체를 분해하고, 잘못을 바로잡는 등 전통적인 교수법은 여전히 학교 무술 교육의 주요 방법이다. 이런 상황은 학교 무술 교수가 반드시 따라야 할 교학 법칙을 반영하고, 이러한 방법들이 학교 무술 교수에서 운용될 때의 자신의 특징을 반영한다. 여러 해 동안 많은 일선 교사들이 무술 교육에 새로운 교수법을 도입하려고 시도하면서 많은 유익한 시도를 해 왔다. 다음은 내가 너를 위해 정리한 것이다: 무술 교수법. 독서를 환영합니다!

학교 무술 전통 교수법과 새로운 방법의 두 부분으로 나뉜다.

1. 무술 교육에서의 전통적인 교수법 (1) 언어 방법의 무술 교육에의 응용

학교 무술 교재의 교육 과정에서 사용되는 언어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무술 교육의 설명 방법

(1) 디렉토리 해석

1) 무술 교재에는 보편적인 규칙성의 기술적 요구 사항이 있다. 예를 들어, 긴 주먹의 주먹과 밀치는 모두 허리 주먹부터 시작한다. 선생님의 반복을 용이하게 하고 시간을 낭비하다.

2) 무술 교재의 행동 규범. 예를 들어, 말보 2 피트 사이의 거리는 3 피트 또는 3 피트 반의 길이입니다. 두 허벅지는 똑같이 쪼그리고 앉아야 한다. 해설을 통해 학생이 구체적인 동작을 명확히 할 수 있도록 하는 품질 기준과 요구 사항.

3) 무술 동작의 핵심 링크. 예를 들어 활걸음의 관건은 발꿈치가 지면을 떠나지 말고 뒷다리 무릎 관절을 곧게 펴야 한다는 것이다. 동작을 설명하는 관건은 점정의 필치로 학생들이 가능한 한 빨리 정확한 동작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4) 무술 동작은 실수하기 쉽다. 예를 들어 카드를 찍으면 쉽게 나타날까요? 어깨? 。 모든 동작이 쉽게 범하는 실수는 미리 설명할 수 있다. 학생들이 잘못을 예방하고, 미연에 방지하도록 촉진하다.

5) 무술의 공방 의미. 모든 무술 동작에는 상응하는 공방 의미가 있다. 이러한 내용을 설명하면 학생들이 무술 동작의 목적을 이해하고 학생들이 동작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그러나 무술 일상 교육에서, 학생들이 흥미를 돌리지 않도록 무술 동작의 공방 의미를 학생들에게 너무 많이 설명하기가 쉽지 않아, 일상 교육 임무를 완수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무술, 무술, 무술, 무술, 무술, 무술, 무술)

6) 무술 동작의 이름. 무술 동작은 동작의 구조와 이미지에 따라 명명돼 일반적으로 동작의 전모를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갑자기 주먹? , 활 단계와 무거운 주먹의 조합입니다; -응? 말보평을 치다? 그것은 말발과 주먹의 결합이다.

(2) 해석 방법

1) 간결한 언어로 말하다. 주로 반의 임무, 내용, 요구 사항 및 조직 조치를 선언하는 데 사용됩니다.

2) 용어로 말하다. 용어는 무술 특유의 언어이다. 예: 수법, 다리법, 힘 등. 무협 용어로 해석하면 간결하고 간결한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최초의 사용은 적절하게 설명해야 한다.

3) 생생한 언어로 말하다. 언어가 생동감 있는 비유는 학생들의 이해와 기억 동작을 용이하게 하지만, 학생의 생활 경험을 결합해야 한다.

4) 단어의 언어로 말하다. 무술 동작이 비교적 복잡하여 복잡한 동작 과정을 몇 마디로 요약하면 해설할 때 명확한 힌트 역할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날으는 발? 땅에서 이륙하고, 다리를 흔들고, 허리를 들어 올리고, 손을 치며 발을 동동 구르는 과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까? 차고, 흔들고, 들고, 찍고? 네 글자.

5) 공식화된 언어로 말하다. 무술 동작이 복잡하여 복잡한 동작 과정을 간단하고 낭랑한 공식으로 요약하여 학생들의 기억을 용이하게 한다. 예를 들어 활과 화살의 공식은 다음과 같이 편찬할 수 있습니까? 앞다리 활, 뒷다리 스트레칭, 허리를 곧게 펴고 흔들리지 않습니까? 。

6) 대비되는 언어로 말한다. 학생의 잘못된 동작을 교정하는 데 자주 쓰인다. 옳고 그름, 옳고 그름, 장단점 등의 차이를 비교하고 지적하다. 비교 해설은 학생들이 정확한 동작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계발성이 있다.

7) 질문하는 언어로 말한다. 이것은 학생들이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다. 선생님이 설명하기 전에 학생들에게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학생도 질문을 하고 학생이 대답할 수 있다. 질문은 학생들의 주의력을 집중시켜 그들이 적극적으로 생각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그러나 질문을 할 때는 필요성과 타이밍에 주의해야 한다. 만약 네가 질문을 너무 자주 한다면, 너는 학생에 대한 흡인력을 잃게 될 것이다.

또한, 과거를 돌이켜보고 격려하고 복창하는 것과 같은 여러 가지 법칙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강의에서는 실제 필요에 따라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c) 요구 사항을 설명하십시오.

1) 강의할 때 선생님의 발언은 분명하고, 표는 생동감 있어야 하며, 언어는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2) 용어 설명이 정확하고 설명이 명확하다.

3) 설명해 봤어요? 수량? 적당히 해야지, 말하기 때문에 연습에 영향을 주지 마라.

4) 일반적으로 무술 동작을 설명하는 순서는 하체, 상체, 하체의 조화에 대해 먼저 이야기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몸이 먼저 움직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무술 교육에서의 암호 사용.

무술 교육에 사용되는 구령은 네 가지가 있다. 구령의 음조와 리듬은 권법과 동작의 특징에 따라 변화해야 한다.

(1) 모집. 이 암호는 권투 루틴의 기본기, 기본 동작, 조합동작, 시리즈 기본기, 완전동작, 분해동작에 사용할 수 있다. 이 비밀번호를 사용할 때, 동작 비밀번호는 짧고, 우렁차고, 강력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전환 동작의 암호는 부드러워지고 약간 확장될 수 있습니다.

(2) 암호를 묻는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주문하기 전에 작업 이름을 예약 암호로 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활과 화살 스텝 펀치 1! -응? 。 팁 암호는 새로운 무술 교육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암호입니다. 쉽게 잊어버리거나 실수하는 동작에도 암호 힌트를 사용한다. 사용할 때, 학생들은 앞의 순서와 동작 사이에 생각할 시간이 있어야 하고, 시간의 길이는 실제 상황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3) 단일 문자 암호: 작전명 중 공격과 방어의 특징을 가장 잘 부각시키는 한두 글자를 비밀번호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팔을 안고 돌진해서 주먹을 날리나요? 호출 부호 에너지는? 안아주세요? 。

단어 비밀번호는 주로 분해 동작 후 사용 연습을 해서 학생이 기본적으로 파악한다.

구령을 사용할 때 선생님은 목소리가 우렁차고 발음이 정확하고 행동거지가 단정해야 한다. 학생들이 진지하다고 느끼게 해서 어쩔 수 없이 해야 한다.

(b) 무술 교육의 모델 법

학교 무술 교재의 교육 과정에서 시연법을 사용하다.

1, 무술 시범의 종류

(1) 전체 동작 데모

학생들에게 완벽한 무술 루틴을 전시하다. 새로운 교육의 시작과 정규 교육 후에 자주 쓰인다.

(2) 행동의 시범

학생들에게 무술 루틴의 동작을 보여 주다. 한 동작을 다 가르친 후에 자주 사용한다.

(3) 액션 데모 완료

학생들에게 완전한 무술 동작을 보여 주다. 액션 세트 교육 전후에 자주 쓰인다.

(4) 분해 동작 데모

하나의 완전한 무술 동작을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학생들에게 보여 주다. 완전한 동작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자주 사용한다.

(5) 지역 행동 시범

학생들에게 완전한 무술 동작의 핵심 부분을 보여주는 동작. 자주 행동의 중점을 강조하는 데 쓰인다.

무술 교육 안내.

안내는 무술 교육에서 교사가 자주 사용하는 시범 형식이자 무술 교육의 주요 수단이다. 안내는 교사 현장에서 동작을 하는 학생의 모방 연습이다. 학생들이 가능한 한 빨리 동작을 파악하도록 유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의 동작을 통일적으로 지휘하는 것도 편리하다. 선도는 선생님이 학생을 데리고 실천하는 것이다. 데모는 선생님을 위해 연습하고 학생이 관람하는 것이다.

무술 교육의 시범.

무술 교육에서 흔히 사용되는 시범면은 앞, 뒤, 측면, 거울이다. 교사는 동작의 구조적 특징과 교육 중점에 따라 적절한 시범면을 선택해야 하며, 같은 동작에서도 여러 개의 시연면을 사용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방향의 동작의 특징을 알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사는 시범면을 선택할 때 학생의 시각 장애를 일으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무술 교육에서 인솔자는 일상적인 동작을 할 때 보통 등 시범을 이용한다. 활보 및 말보 교육 데모는 여러 개의 프레젠테이션 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무술 교육에서의 시범 지위

교사 시범 위치 선택의 기본 원칙은 모든 학생에게 동작 시범을 보여 주는 것이다. 따라서 시범 장소의 선택은 교육 내용과 대형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무술연습과 개인동작을 할 때 인솔자는 보통 수평선을 밑단 이등변 삼각형의 정점에 서 있다. 한 세트의 무술을 이어받을 때, 무술 루틴의 교학은 일반적으로 여러 줄의 횡대를 채택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무술, 무술, 무술, 무술, 무술, 무술명언) 이때 교사의 시범 위치는 항상 팀 전진 방향의 오른쪽 앞 (또는 왼쪽 앞) 에 있어야 하며 동작 방향의 변화에 따라 시범 위치를 적시에 조정해야 합니다.

무술 교육의 시범 속도

교육의 중점은 다르고 시범의 속도도 다르다. 예를 들어 동작의 세부 사항을 강조하거나 복잡하고 어려운 동작을 가르칠 때 느린 데모를 사용하면 학생들이 동작 정보를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교육은 동작 리듬을 위주로 할 때, 보통 등속 시범을 채택한다. 교학 초기에 선생님은 전체 동작에 대해 완전한 시범을 보여 주셨을 때, 또한 일정한 속도의 시범을 보여 주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6, 모델 법을 사용할 때 문제에주의를 기울여야한다.

(1) 시범은 정확하고 숙련되어야 한다.

이것은 학교 무술 교재 교육에 종사하는 체육 교사에 대한 첫 번째 요구이다. 숙련되고 정확하고 강력한 무술 동작 시범은 학생들의 학습과 연습에 대한 흥미와 욕망을 즉시 불러일으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공부하고 가능한 한 빨리 정확한 동작을 습득할 수 있게 한다.

(2) 데모는 학생들이 쉽게 관찰 할 수 있어야합니다.

학생들이 시범동작을 관찰할 수 있도록 교사는 시범면, 시범속도, 학생이 시범동작을 관찰하는 거리와 각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3) 프레젠테이션에는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한다.

교사는 반의 임무와 학생의 문제에 따라 시범을 보여야 한다. 맹목적인 데모는 학생들이 학습의 목적과 초점을 이해하지 못하게 할 수 있으며, 프레젠테이션에서 시연되지 않은 목적을 위해 필요한 요소에 이끌려 주의를 돌릴 수 있습니다.

(4) 학생들의 사고를 시연하고 설명하고 계발하는 결합.

교사는 동작 시범, 해설, 학생들의 적극적인 사고를 결합해야 하며, 교수법에 대한 전반적인 의식을 가져야 한다. 학습과 훈련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c) 무술 교육에서 잘못된 행동을 바로 잡는 방법

이 방법은 무술 교재의 교육 과정에서 사용된다.

무술 동작은 학생들에게 매우 어렵다. 그래서 공부와 연습 과정에서 실수를 하는 것은 정상이다. 선생님은 인내심을 가지고 예방하고 바로잡아야 한다. 무술 교육에서 동작 오류의 예방과 시정은 무술 동작 기술과 지식을 정확하게 습득할 필요가 있을 뿐만 아니라 운동 손상을 효과적으로 피하는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1, 무술 동작 실수의 주요 원인

무술 동작 실수의 원인은 다방면이다.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생의 학습 목표가 불분명하고 적극성이 높지 않다.

(2) 학생들은 배운 동작의 기술적 요령과 요구 사항을 잘 모른다.

(3) 원래 기술의 간섭.

(4) 교육 요구 사항은 학생의 실제 상황보다 높다.

교사는 이러한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방법을 취해야 하며, 우선 학생들을 미리 이해하고, 학생의 실제 상황에 따라 수업 준비를 강화하고, 교재와 교수법을 연구하고, 교육 과정을 합리적으로 배정하고, 실사구시적으로 각종 교수법을 운용해야 한다. 그리고 초등학생의 동작 오류를 바로잡을 때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2, 오류 수정 방법

교재의 특징과 동작 오류의 성격에 따라 교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시정할 수 있다.

(1) 리더십이 느리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무술에 대한 수용도와 조화가 좋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이 동작과 잘못을 기억하지 못할 때, 선생님은 느린 리더쉽으로 학생들을 이끌고 집단적으로 연습하고 바로잡을 수 있다.

(2) 언어 힌트: 학생이 같은 실수를 잊거나 반복할 때 교사는 언어 힌트를 이용하여 학생이 하는 동작을 바로잡을 수 있다.

(3) 역 말뚝 모양: 대부분의 학생 근육본체는 감각이 좋지 않아 공간 방향에 대한 인식이 정확하지 않다. 선생님은 학생들의 잘못을 꺼내서 자세를 바로잡을 수 있습니까? 말뚝을 세워 모양을 만들다? 。

(4) 목표보조: 대부분의 학생들의 신체통제력과 자제력이 약하기 때문에 일부 무술동작은 할 수 없다. 교사는 로고를 설정하여 학생들이 단점과 실수를 극복하도록 도울 수 있다. 만약 어떤 학우들이 발차기를 할 수 없다면, 그들로 하여금 어깨를 차게 하거나, 손으로 일정한 높이 표시를 하도록 할 수 있다. 구체적인 목표가 있으면 학생들은 쉽게 행동할 수 있다.

(5) 옳고 그름 비교: 학생이 같은 동작에서 반복되는 실수에 대해 교사 자신이나 학생에게 옳고 그름에 대한 시범비교를 하도록 요청하여 학생 스스로 차이를 분석하고 차이를 찾아낼 수 있도록 한다. 만약 어떤 학우가 한다면? 다리? 발가락을 뻗지 않아도 발가락을 체크할 수 있나요? 발로 차요? 계속하다.

(6) 공방 설명: 일부 학생들의 동작이 정확하지 않은 것은 공방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런 잘못에 대해 선생님은 이 동작의 공방의 의미를 설명하여 학생들에게 약간의 체득을 하게 할 수 있다.

3. 조치 오류를 수정할 때 주의해야 할 문제

학생들이 무술을 공부할 때 실수를 자주 하기 때문에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교실에서 학생들의 동작 오류를 바로잡을 때, 다음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1) 수정에서 학생의 진보를 긍정하고 행동에서 잘못을 지적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은 쉽게 받아들일 수 있고, 오류 수정에 대한 자신감도 높아진다.

(2) 개별 오류는 그룹 또는 개인 관행에서 시정되어야한다. 개인이 자주 범하는 실수는 집단 실천에서 시정되어야 한다.

(3) 조치 오류를 바로잡으려면 현실과 밀접하게 결합해 제때에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4) 만약 학생이 어떤 신체 소질이 좋지 않아 착오가 생긴다면, 교사는 시정 조치를 취하여 관련 소질을 발전시켜야 한다. 점차적으로 동작의 질을 높이다.

동작 오류를 바로잡는 것은 학교 무술 교육에서 매우 중요하다. 잘못된 동작을 바로잡기 전에 동적 고정관념이 형성된다면, 그에 상응하는 동작을 배우는 데 두 배의 시간과 정력을 바쳐야 하지 않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주먹 배우기는 쉬워도 주먹바꾸기는 어렵다. 바로 이런 이유다.

둘째, 무술 교육에서의 새로운 교수법의 적용. 무술, 에어로빅, 리듬체조 등 기술이 복잡하고 동작이 많은 체육 교재, 특히 초입교한 청년 교사들에게는 한정된 수업 시간에 전통적인 교수법을 이용해 교학 임무를 완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통적인 교수법은 사람들이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습득하는 법칙을 따르기 때문에, 교육은 점진적이고 절차적이다. 특히 대규모 학급에서는 청년 교사들이 전반적으로 교실을 통제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하여 반 전체 학생들이 가르치는 기술 동작을 익히고 교육 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이를 바탕으로, 젊은 교사는 다른 분야와 스포츠 분야에서 만든 교수법을 참고할 수 있으며, 가르치는 학생의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전통 교수법을 일부 변경하거나, 학생들이 무술 교재를 익히는 데 더 유리한 교수법을 만들 수 있다. 학생들이 민족 전통문화의 교육을 더 잘 받을 수 있게 하다. 다음은 내가 교학 실천에서 총결한 일부 학교 무술 교수의 실용적인 방법이다.

(a) 게임 교수법

주로 무술 기본기, 기본 동작, 대항 맨손 동작의 교육에 쓰인다. 무술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 경쟁의식, 사회 적응력을 배양하다.

표준 교수법

주로 무술 기본기, 기본 동작, 대항 맨손 동작의 교육에 쓰인다. 학생들의 경쟁의식과 창업능력을 키우고 제고하다.

(c) 학생들은 실용적인 교수법을 외쳤다.

주로 무술 조합 동작, 무술 루틴, 대립성 맨손 동작의 가르침에 쓰인다. 학생들의 교육 내용에 대한 기억을 강화하다. 학생들의 자기 표현 능력을 키우고 제고하다.

(d) 난이도 분류 교수법

주로 무술 조합 동작, 무술 루틴, 대립성 맨손 동작의 가르침에 쓰인다.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과 이해력을 키우고 제고하다.

(e) 은유 적 교수법

주로 무술 루틴 및 대책 기술 포인트 교육에 사용됩니다. 초등학생의 이미지 사고와 이해력을 키우고 제고하다.

(5) 조합교수법을 연습하고 싶다.

학생들이 머리를 쓰고 의식적으로 연습하게 하면 무술 루틴의 숙련도와 맨손 기술의 단동작연습을 전심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학생 학습의 주동성을 키우고 제고하다.

(6) 가변 속도 교수법

무술 루틴에 대한 빠르고, 느리고, 중간, 변속 연습을 통해 무술 루틴과 맨손 기술 단동작연습에 대한 학생들의 숙련도를 높여 연습에 대한 흥미를 높인다.

(7) 그룹 상호 안내 교수법

주로 학생팀의 상호 과외를 통해 배운 내용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학생들이 과외 시간에 지도를 교환하고, 서로 영감을 주고, 학생의 자율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적극성을 높이도록 독려한다.

(8) 목표 평가 교수법

주로 학생들에게 배운 것을 분명히 파악하도록 독촉하는 것과 같다. 학생들이 서로 돕고 평가하도록 지도하고, 학생들의 참여감과 사회 적응력을 높이다.

(9) 창조적 교수법 상속

주로 학생들이 배운 지식에 대한 숙달을 강화하는 것과 같다. 교사의 명확한 요구에 따라 학생들의 협동 학습과 협력 혁신 능력을 지도하고 양성하다. 상속의 기초 위에서 학생들의 혁신 의식과 능력을 배양하다.

(10) 학생 서사 교수법

주로 학생들이 배운 무술 내용에 대한 장악을 강화하는 것과 같다. 학생들의 무술 구두 표현 능력과 연기 능력을 배양하다. 학생들에게 탐구 학습을 전개하도록 지도하다.

셋째, 무술 교육은 문제에주의를 기울여야한다.

무엇을 합니까? 주먹 경례?

(2) 배양? 작은 간부?

(3) 안전 주의사항을 반드시 제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