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스텐버그의 성공적인 지능 이론
스텐버그의 성공적인 지능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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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심리학자 로버트 J 스텐버그 (1949-) 의 가장 큰 공헌은 인간의 지능 삼원론을 제시하는 것이다. 또한 그는 인간의 창의력, 사고방식, 학습 방식에 대한 연구에 주력해 창의적인 이론과 개념을 많이 제시했다.
첫째, 스텐버그의 성공적인 지능 이론
현대 미국의 저명한 심리학자 스텐버그는 전통적인 지능 연구와 이론에 한계가 있어 지능의 전모를 드러낼 수 없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수년간의 지능 연구 끝에 스텐버그는 1985 에서 유명한' 삼중지능 이론' 을 기존 지능 성분 이론의 수정으로 제시했다. 20 세기 말에 그는 유명한 성공 지능 이론을 제시했다. 스텐버그는 성공 지능에는 지능 분석, 지능 창조, 실천지능이 포함되며, 지능 창조는 성공 지능의 매우 중요한 측면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성공의 요인은 많지만 창의력은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이다." "우리 학생들에게 진정한 창조성을 가르치려면 창의력, 분석성, 실용성 사이의 균형을 찾아야 한다." 그러나 그가 말한 성공 지능의 세 가지 측면의 균형은 모든 사람이 지능 분석, 창조지능, 실천지능이 모두 같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력이 있는 사람은 모두 이 세 가지 방면의 지능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지능에 성공한 사람은 전투에 능하지만, 그들은 신중하게 전투를 선택할 것이다. 동시에, 우리는 언제, 어떻게 이러한 능력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할 것이다.
정보를 분석하다
스텐버그는 분석적 지능이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분석하고 평가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결정을 내리는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의식적으로 심리활동의 방향을 정하는 것을 말한다. 지능을 분석하는 것은 단순히 IQ 테스트에서 측정한 학술 지능과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 IQ 테스트는 실제로 분석 능력의 일부만 측정합니다. 즉, 명목상 학교 성과와 가장 관련이 있는 부분이며, 분석 지능은 문제 해결과 의사 결정에 더 중요합니다. 스텐버그의 분석 지능에서 창의력과 관련된 핵심 요소는 메타인지이다. 그는 창의적인 사람들이 분석지능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고 결정을 내릴 때 의식적으로 자신의 메타인지로 문제를 정확히 파악함으로써 효과적인 전략을 형성하고 인지자원을 합리적으로 분배하며 자신의 행동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2) 창조적 지능
Stenberg 는 창조적 지능이 알려진 것을 초월하고 새로운 재미있는 생각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기존 지식과 재능을 이용하여 더 좋고 가치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그것은 우리가 처음부터 좋은 문제와 생각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지능을 창조하여 문제를 찾는 것은 반드시 (1) 지능을 성공한 사람이 자발적으로 모범을 찾아 스스로 모범이 될 수 있어야 한다. (2) 지능에 성공한 사람들은 가설에 의문을 제기하고 다른 사람들이 그렇게 하도록 격려한다. (3) 지능에 성공한 사람은 자신이 잘못을 저지르도록 허락하고, 다른 사람이 잘못을 저지르도록 허락한다. (4) 지능을 성공한 사람은 합리적인 위험을 감수하고 다른 사람이 그렇게 하도록 장려하는 경향이 있다. (5) 지능이 성공한 사람은 타인과 자신을 위해 창의적인 임무와 일을 추구한다. (6) 지능에 성공한 사람들은 적극적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재정의하며, 동시에 다른 사람들이 그렇게 하도록 돕는다. (7) 지능을 성공한 사람은 창조적 보상과 자기 보상을 추구한다. (8) 지능이 성공한 사람은 자신과 타인에게 창의적인 사고를 할 시간을 준다. (9) 지능에 성공한 사람은 모호성을 용인하고 다른 사람이 모호성을 용인하도록 격려할 수 있다. (10) 성공적인 지능을 가진 사람들은 창작자가 창작활동에서 겪는 어려움을 직면하고 극복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1 1) 지능이 성공한 사람은 성장의 관건을 파악하고 성장할 수 있다. (12) 지능이 성공한 사람은 개인-환경 적응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실용정보
스텐버그는 실용지능은 일상생활에서 아이디어와 분석 결과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이론을 실천으로 바꾸고 추상적인 생각을 실제 결과로 바꾸는 능력을 말한다. 크리에이티브 투자 이론의 또 다른 의미는 좋은 아이디어가 자동으로 다른 사람의 주목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는 반드시 나가서 다른 사람에게 그 가치를 알려야 한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따라서 실용 지능은 학술 지능과 동일시될 수 없다. 어떤 사람들은 학교에서 잘하고 있지만, 현실 세계에서는 매우 평범하다. 반대로, 어떤 사람들은 학교에서 평범하게 행동하지만, 현실 세계에서는 곳곳에서 수월하고 성적이 우수하다. 실용지능은 한 사람이 실생활에서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주된 원인은 경험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따라서 스텐버그는 학술 연구의 분석 지능이 나이가 들면서 떨어질 수 있지만 실천 지능은 나이가 들면서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둘째, 성공적인 지능 이론과 창의력의 관계
지능과 창의력의 관계는 탐구할 만한 중요한 이론적 문제일 뿐만 아니라 창의력 실천을 양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문제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이 분야의 연구에서 이미 많은 다른 결론을 얻어냈다. 예를 들어 테일러 (1964) 는 창의력이 높은 사람은 독립적이고 과신하며 한 문제에 대한 각종 설명, 여성의 취미, 직업자신감 등 성격 특징을 용인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창의력과 지능의 연관성은 매우 낮다. J.Get-zels 와 D.Jackson 은 창의력과 지능의 상관관계가 낮음에서 높음으로, 나이가 적을수록 가까워진다고 생각한다. 나이가 들면서 이런 관계는 분화되기 시작했고, 성인이 되면 분화가 더욱 두드러졌다. J.Gaier 는 지능이 높은 사람이 반드시 창조적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레이 (196 1) 는 사회 환경이 창의력 배양에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결과는 창의력과 지능의 연관성이 낮거나 관련이 없음을 보여준다. 창의력에는 지능이 포함되지만, 특히 높은 지능은 창의력의 전제조건이 아니다. 창의력은 인간의 지식, 기술, 지능, 개성의 통합과 통일이다.
나중에 사람들은 이러한 결론이 실제 생활 상황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스텐버그는 이런 상황을 초래한 주된 원인은 전통적인 지능 측정에는 창의력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이는 지능의 가장 중요한 자질인 창의성을 사실상 부인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스텐버그의 관점에서 볼 때, 전통적인 IQ 테스트와 미국에서 널리 사용되는 표준화된 테스트 (예: "학술평가테스트")
셋째, 학생들의 창의력을 키우고 발전시키는 기본 방법
스텐버그의 성공 지능 이론에 따르면 중국 교육의 현실과 결합해 학생들의 창의력은 주로 다음과 같은 기본 경로를 통해 배양되고 발전할 수 있다고 본다.
(a) 좋은 가정 교육
스텐버그는 "창의력을 발전시키려면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고 지적했다. 사람들이 가장 먼저 받는 것은 가정교육이다. 가정은 아이의 첫 학교이고, 부모는 아이의 첫 번째 선생님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가정 교육은 인간의 창의력의 발전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방해할 수도 있다.
첫째로, 부모는 아이들에게 좋은 창조적 모범을 보일 수 있다. 스텐버그가 말했듯이, "다른 사람의 창의력을 자극하려면, 너 자신도 창의력을 가져야 한다." 창의력을 발전시키는 유일한 효과적인 방법은 자신을 창의적인 본보기로 세우는 것이다. 아이의 모방성이 매우 강하여, 부모의 언행은 아이에게 중요한 감화의 영향을 미친다. 학부모가 아이들에게 어떻게 해야 할지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모범을 보여야만 아이의 창의력이 발전하고 향상될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따라서 부모는 자녀에게 좋은 모범을 보여야 한다.
둘째, 민주적 가정 교육을 채택한다. 이러한 평등하고 화목하며 민주적인 가정 분위기 속에서 아이들은 각종 가정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부모와 소통할 수 있다. 이런 환경에서 아이들은 다른 사람과 문제를 토론할 때 감히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고, 맹목적으로 다른 사람을 따르지 않고, 과감히 새로운 차이를 표시한다. 어려서부터 아이의 독립성과 혁신의식을 키우는 것은 아이의 창의력 배양과 발전에 매우 유리하다.
셋째, 부모는 아이들에게 가설에 의문을 제기하도록 격려한다. 부모가 종종 아이들에게 "왜?" 라고 물어보도록 격려한다면 이것은 아이들이 창조적으로 사물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생각하고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우리가 왜 그렇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 그들에게 알려 줄 것이다. 스텐버그가 말했듯이, 우리는 모든 창조적 사고가 사람들이 "왜?" 라고 묻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자신 있게 가정할 수 있다.
넷째, 부모는 아이들의 창조적 사고 활동에 상을 준다. 부모가 다양한 활동 (예: 새로운 아이디어, 새로운 작품 등) 에서 자녀의 창의력을 장려한다면. ), 아이의 사상, 관점, 행동은 모두 강화되어 아이의 창의력을 더 잘 발전시킬 수 있다.
(2) 적절한 학교 교육
학교 교육은 목적이 있고,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교육 활동으로, 개인의 창의력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에서 학교 교육이 가정교육보다 더 중요하다. 가정교육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의 현재 학교 교육은 어떤 면에서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 활동을 억압하여 학생들의 창의력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 학교 교육이 학생들의 창의력 배양과 발전을 더 잘 촉진할 수 있도록, 우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측면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
첫째, 교육 관념을 바꾸고 창의력 배양을 중시한다. 학생들의 창의력을 키우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학교 지도자와 교사가 반드시' 응시' 라는 낡은 관념을 바꾸어 학생들의 혁신 정신과 창의적 사고를 양성하기 위한 새로운 관념으로 바꿔야 한다. 그래야만 학교 교육이 학생들의 창의력 배양과 발전을 특별히 중시할 수 있다.
둘째, 학생들에게 창작에 유리한 환경을 제공한다. 스텐버그는 창의적인 인재가 장려되고 창의적 사상가의 독특한 자질은 처벌이 아닌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숙제와 시험을 준비할 때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사고 활동을 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메타인지와 메타인지 모니터링을 사용하여 배우고 결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게하십시오. 메타인지는 창조적 활동의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명제의 묘사성과 절차적 지식, 즉 기억 제목을 줄이다. 응용, 분석 및 합성에 대한 더 많은 지식을 추가합니다.
셋째, 학생들의 창조적 동기를 자극한다. 동기는 우리가 어떤 창조적 활동에 종사하는 데 필요하며, 우리는 학교 교육에서 학생들의 비범한 생각과 답안을 지지하고 장려해야 한다. 학생이 "왜?" 라고 물었을 때 학교 선생님은 그들을 비웃고 꾸짖는 것이 아니라 격려해야 한다. 학생이 특정 문제에 대해 독특한 관점과 생각을 제시할 때, 교사가 판단을 유예하고 지지와 격려를 하면 학생들의 반응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종종 모든 학생에게 영향을 주어 자신을 과감하게 표현하게 함으로써 열띤 토론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은 학생들의 창의력을 키우고 발전시키는 데 매우 유리하다.
넷째, 학생들의 창조적 행동을 장려한다. 학생들의 창의적 행동은 처벌이 아니라 학교의 격려와 장려를 받아야 한다. 학생들이 비정상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거나, 어떤 것이 있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