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원숭이와 나비 스타일이란 무엇인가요?
원숭이와 나비 스타일이란 무엇인가요?
원앙나비학교는 토요학교 또는 중화민국고문학교라고도 불린다. 20세기 초에 시작되어 5·4운동 직전에 최고조에 이르렀고, 신중국이 건국될 때까지 지속되었으며, 정치적 변화로 약 40년간 지속되었다. 1903년경에 『원숭이와 나비학파』소설이 탄생하였고, 그 대표작인 『옥배혼』이 1912년에 등장하여 이후 사회에 큰 영향력을 끼치는 문예학파를 형성하게 되었다. '원숭이와 나비학교' 소설은 상하이에서 처음 등장한 뒤 점차 베이징, 텐진 등 다른 도시로 확산됐다. 당시에는 그러한 소설을 출판하는 신문과 잡지가 수백 개나 있었습니다. 이 세력의 구체적인 의미는 당시로서는 상당히 모호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원숭이와 나비학교』소설이 대중소설 속의 연애소설을 가리킨다고 하는데, 그 작품들이 『서른여섯 마리의 원앙은 새와 운명을 같이하고, 나비 한 쌍은 불쌍한 생물이다." 어떤 사람들은 "말을 보면 정말 원앙 한 쌍, 나비 한 쌍처럼 보인다"고 4~6개의 문장을 자주 사용하는 일종의 중국 고전 소설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Zheng Zhenduo가 비판한 "원앙과 나비 학교" 이 이름은 실제로 재미, 오락, 오락에 초점을 맞춘 당시의 모든 문학을 지칭합니다. 5·4운동을 전후해 신문학은 문화적 기반을 놓고 경쟁하기 위해 이러한 소설에 반대하는 비판운동을 활발하게 전개했다. Zhou Zuoren이 가장 먼저 일어 섰습니다. 1918년 4월 북경대학 연설에서 그는 "옥배혼학파의 원앙과 나비체"를 비판했다. 1919년 1월 Qian Xuantong은 그의 기사 "The "Shadow" Book"에서 "원숭이와 나비 학교 소설"을 다시 한번 비판했습니다. 이후 원앙나비학교는 봉건문학과 반동문학과 거의 동의어가 되었다. 원앙나비학교에 대한 학계의 과거 평가를 돌이켜보면 역사와 어긋나는 부분이 많다. 상품경제가 성행하는 오늘날, 이를 재이해하고 재평가할 필요가 있다.
현재 중국의 현대화 건설은 한창 진행 중이다. 《5.4》신문학은 중국 현대화 건설에 탁월한 공헌을 했다. 이 글은 '원앙과 나비학교' 문학이 '5·4' 신문학과 마찬가지로 현대적인 의미 표현 방식이라고 믿는다. 근대, 근대, 동시대를 통틀어 살펴보면, 『원앙나비파』문학은 의심할 바 없이 중국의 근대성을 건설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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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성의 중요한 특징은 계몽합리성인데, 여기에는 개인주의와 민족주의라는 두 가지 측면이 포함된다.
휴머니즘은 봉건주의와의 투쟁 속에서 성장했다. '사람'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사람의 가치와 존엄성을 주장합니다. 인권을 옹호하고, 개인의 해방을 이용해 금욕주의에 반대하며, 이성을 이용해 반계몽주의에 반대합니다. 원앙나비학파의 문학은 인간의 욕망으로 봉건도덕에 저항하고, 어느 정도 개성의 발전과 결혼의 자유를 옹호한다.
원화나비학교의 초기 대표작 '옥배혼'('민취안뉴스' 게재)은 사랑의 비극을 다룬 작품이다. 젊은 과부 이낭은 집에 가르치러 온 재능 있고 가난한 남자 허멍샤와 사랑에 빠졌다. 서로 소통하고 시를 써서 그들의 사랑병을 풀어보세요. 리낭은 너무 미쳐서 맹샤와 결혼할 수 없다고 생각했고, 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형수를 그에게 소개할 계획을 세웠다. 이 문제는 시아버지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남성과 여성 모두 꺼려합니다. Mengxia의 애인은 여전히 Li Niang이지만, 그녀의 처제는 이러한 비자발적인 결혼에 대해 슬퍼하고 있습니다. 세 사람은 모두 서로를 불평하고 미워했습니다. 리낭은 사랑의 상처로 병에 걸리고 약 복용을 거부하고 사랑으로 인해 사망했습니다. 이것이 그녀를 박해하는 사악한 봉건 사회에 대한 리낭의 저항입니다. 이 소설에서 드러난 사랑비극의 주된 목적은 결혼 생활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젊은 남녀들에게 봉건 사회가 안겨준 고통을 드러내는 데 있다. 그러나 일부 비평가들은 이 작품이 사랑과 예절에 대한 절제를 바탕으로 하는 리낭의 봉건적 순결 개념을 조장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깊은 자극을 받은 허몽샤도 깨어나 '청년을 격려하고 황인종을 구하라'는 구호를 외치고 쑨원 박사가 이끄는 무창봉기에 참여하다 결국 전장에서 사망했다. 이 소설은 재능 있는 남자와 아름다운 여자의 사랑 비극을 묘사하고 있으며, 사회 문제를 드러내는 주된 경향은 의심할 여지없이 진보적인 사회에 대한 의심과 부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입니다.
Zhou Shoujuan의 단편 소설 "이 증오는 영원히 지속됩니다"(원본 "토요일"16 호)에서 Chen Zongxiong은 사랑하는 아내가 죽은 후의 미래에 대해 생각하고 그녀에게 헌신을 요청합니다. 같은 반 친구이자 친구인 홍치우탕은 그에게 금기시할 필요가 없다. "이것은 '끝까지 복종'이라는 봉건 윤리에 대한 옛 민주주의 혁명가의 용감한 도전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1] 그러나 비평가들은 이것이 "'지루함과 지루함'을 충족시키는 완전한 부르주아적 취향과 정서"라고 말합니다. 그것은 너무 뚱뚱해서 걱정할 수 없는 매판 부르주아지의 오락이고, 젊은이들에게는 부정적이고 절망적인 인생관을 조장하는 일종의 독이다.” 이것이 현실과는 얼마나 거리가 먼가.
바오텐샤오는 원앙나비학교 전성기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그의 『엄마의 한 줄기』는 똑똑하고 아름다운 여인이 추악하고 정신 나간 부자 소년과 어린 나이에 약혼한 비극을 그린 소설로, 중매결혼의 잔인함과 반봉건적 의미도 드러낸다. 당시 청년들의 민주주의 추구와 결혼의 자유에 대한 염원이 일관되어 독자들의 마음속에 강한 울림을 주고 있다. Mei Lanfang은 회고록에서 Bao Tianxiao의 소설을 기반으로 한 새 패션 드라마 'A Wisp of Ma'를 공연한 후 드라마를 시청한 일부 부모를 감동시켰고 자녀의 요청에 따라 불합리한 약혼을 해제했다고 회고한 적이 있습니다. , 우리는 이 소설이 미친 긍정적인 영향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원앙나비학교의 작품에는 애국심과 외세의 침략에 맞서는 전투성이 담겨 있는 작품이 많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Zhou Shojuan의 "진실과 거짓 사랑", "국가를 위한 희생", Zhang Henshui의 "웃음의 원인", Qin Shoou의 "Begonia" 등.
당시 <토요일>의 편집장이었던 저우쇼쥐안은 “당시 <토요일>의 내용은… 대부분 사회의 어둠, 군벌의 폭정, 가족의 횡포, 결혼의 자유 부족 등… 사회의 모든 면에서 그들은 싸울 줄 모르고 소리만 지르고 행동하지 않는다." 이 말은 참 타당하다. 《5.4》신문학은 《민주》와 《과학》의 기치를 높이 들고 파괴적인 힘으로 봉건사회에 맹렬한 공격을 퍼부었습니다. 상대적으로 보면 원앙나비학파의 반봉건문학은 5·4신문학만큼 철저하지도 않았고, 한 단계씩 전통과의 연관성을 유지하지도 못했다. 일부 작품이나 줄거리에는 특정 봉건적 분위기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앙나비학파의 주류는 현대성을 추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의심의 여지가 없는 일이다. 그들은 시대의 흐름에 맞춰 전진한 『5·4』신문학의 동지들이고, 그들의 지향점은 같다. 솔직히 말해서 원앙나비학교의 소설, 특히 연애소설은 봉건결혼 문제를 깊이 다루었습니다. 이들 소설에 나타난 '사랑을 위한 순교'와 '비극적 죽음'이 없었다면, '5·4' 소설에 '도망'과 '탈출'도 없었을 것이다. 죽음은 파괴의 아름다움을 나타내며, 옛 것과 새 것이 화해할 수 없음을 나타내며, 미래 세대를 위한 길을 여는 것은 죽음입니다. 원앙나비학교의 작가들도 원앙나비학교 소설의 현대성과 아방가르드성을 구현하는 감성우월주의의 현대적 사랑관을 제창하고 있다.
역사는 복잡하다. 어쨌든 서구의 '근대성'의 영향으로 중국 근대성의 역사는 일차원적인 발전이 될 수도 없고, 단지 '5·4' 새로운 문학의 유일한 형태일 수도 없다. 다각화된 발전의 시대에 우리는 일부 역사적 문제에 대해 포용적인 태도를 취해야 합니다. 사실 원앙나비학교 문학과 같은 글쓰기도 현대적인 표현 방식이다. 이러한 현대성에도 그 나름의 의미와 가치가 있습니다. 5·4신문학이 전통과 완전히 단절하는 태도를 근본적으로 취하는 근대성이라면, 상대적으로 원앙나비문학은 온유하고 온화한 근대성이어야 한다.
II
학계에서 종종 비판을 받는 원앙 나비 학교 문학의 또 다른 측면은 작품의 흥미, 오락 및 오락적 성격입니다. 문학을 기쁠 때는 게임으로, 좌절할 때는 유흥으로 보는 그들의 시각은 늘 키치적 성향으로 여겨져 학계에서 무시당했다.
원화나비학교는 문학에 대한 흥미, 오락, 재창조를 참으로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는 원앙나비학교의 대표 간행물인 『토요일』 잡지의 '출판동사'를 보면 알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원앙나비학파의 이러한 문학적 명제를 간단히 부정할 수는 없다. 문학은 원래 게임과 오락에서 등장했습니다. 예술의 기원에 대해서는 노동론, 모방론, 게임이론 등이 있다. 이들 중 어느 것도 문학과 예술의 고유한 기능인 오락, 휴식, 기분 개선, 피로 회복, 에너지 재생산 강화 등을 부정하지 않는다. 문명이 발전함에 따라 문학은 오락의 기능 외에도 홍보하고, 계몽하고, 교육하고, 싸울 수도 있습니다. 물론 소문을 퍼뜨리고, 거짓말을 하고, 선동하고, 위협하는 등의 기능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학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오락입니다. 오락선전과 교육, 투쟁을 완전히 배제한다면 그것은 더 이상 문학이 아니다.
청말에는 중국문학의 계몽투쟁의 기능이 허사였다. 그러나 1911년 혁명 이후, 특히 1912년부터 1918년까지는 대중소설이 문학계의 중심을 차지했는데, 그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이 원앙과 나비학파 문학이었다. 현대문학에 있어서 우리는 거의 처음부터 봉건문학을 대체할 정통문학을 찾아왔습니다. 『5·4』신문학은 '인간문학'을 제시하고, '세상 평범한 남자와 여자의 애환'을 그리는 삶의 문학적 명제를 제시했다. 전체적인 양상을 보면, 『5·4』문학은 기본적으로 여전히 다원주의와 개방성의 시대에 있다. 문학연구회 이후 “좌파동맹 시대에 우리는 프롤레타리아 혁명문학 시대에 진입하여 진정성 있는 문학을 찾는 임무를 완수했다”[2]. 이후 문학계는 혁명문학이 주도하게 되었고, 문학의 기능은 정치와 교육이 주도하게 되었고, 기본적으로 통일된 문학양식이 형성되었다. 항일전쟁 이후 이러한 패턴은 점점 더 분명해졌습니다. 청나라 말기와 현대문학 전체의 양상으로 볼 때, 원앙나비학파는 문학의 실용성을 지나치게 강조한 데 대한 조정임이 틀림없다. 그러므로 원앙나비학교가 오락, 재미, 레크리에이션을 강조하는 것은 역사적 합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원앙나비문학은 문학의 오락적 측면을 강조하면서도 문학의 교육적 기능을 추방하지도 않고, '장난을 해서 야망을 잃다'는 수준으로 축소되지도 않는다. ". "게임 매거진 서문"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요즘 세상에 충성스러운 말은 듣기 어렵습니다. 모두가 좋은 조언을 이야기하고 그것을 높은 캐비닛에 넣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숨겨진 조언의 말은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모든 말을 흡수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잡지는 춘유의 미묘한 풍자를 활용하여 게임이지만 게임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는 없기를 바라면서 그 중에서 가장 좋은 점을 모아 독특한 스타일로 담아냈다. 원앙과 나비 학교 작가들은 사람들이 저녁 식사 후에 경고와 교육을 받기를 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설득' 효과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시민의 심리와 특성에 맞게 조정되었습니다. 원앙 나비 학교 문학의 독자는 대부분 광범위한 시민 계층입니다.
당시 시민들의 문화적 소양, 생활습관, 직업적 특성의 제약으로 인해 업무 외적으로 오락의 가치를 형성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그 과정에서 재미가 높은 문학적 스타일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다. 독서와 오락을 통해 그들의 영혼은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선과 악의 시험을 받게 되며, 영향을 받고 교화되며 자신의 가치관과 삶의 추구를 바로잡게 됩니다. 그러므로 원나비문학학원은 당시 시민들의 미적 취향과 미학적 요구, 즉 이야기의 우여곡절, 우여곡절, 참신함과 기묘함; 내러티브 단서의 단순성과 명확성은 동시에 흥미진진함과 흥미로움을 선사했으며, 시민적 성격과 인간적 손길의 조화에도 주목했습니다. 5·4신문학은 주로 지식인을 대상으로 했고, 작가들은 그다지 생각할 필요가 없었고 상대적으로 진지했다.
'5·4' 신문화운동에서 문학혁명은 유례없는 성과를 거두며 중국 고전문학의 종말을 알리고 문학의 새로운 세기를 열었다. 그러나 이는 민족 전통문화 허무주의와 총체적 서구화 경향이라는 부정적 결과도 가져왔다. 부정적인 결과로 인해 새로운 문헌이 개발되는 데 많은 우회가 발생했습니다. 원앙과 나비학파 문학과 전통의 관계는 5·4신문학만큼 완전하지 않고, 오히려 현대성과 전통의 결합, 전통의 변용을 추구한다. 전통 대중소설의 관심은 '이상함'과 '이상함'에 있다. 이후의 "이야기 책"과 "장 소설"은 모두 재미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전통적인 대중소설의 장점은 그 흥미를 통해 독자들이 교묘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고, '저속함을 설득'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흥미로움'은 대중문학 창작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미학적 기준이 되었다. 원앙나비문학학교는 그들의 작품에 대한 관심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 우수한 문학 전통의 자양분을 아주 잘 흡수하고 있습니다. 우선 창조할 때 마음대로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삶의 기반을 갖게 된다. Xu Zhenya의 "Jade Pear Soul"은 자신의 경험과 관련이 있습니다. 작품 속 인물들은 대부분 원형을 갖고 있다. 리낭의 아들 펑랑(Peng Lang)은 작가의 제자이며, 작가의 아내는 결혼 후 악한 이모에게 고문을 당해 죽었다. 배'는 그녀를 기리는 작품으로, 아내가 죽은 후에 쓴 작품이다. 작가가 이 사랑비극의 줄거리를 구상할 때 너무나 현실적이고 애절하고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문학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것은 바로 작가가 진정한 삶의식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기자로서 장헨수이는 사회 각계각층에 침투했고, 이 풍부하고 다채로운 삶은 그에게 흥미로운 소설을 창작하는 데 무궁무진한 재료를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진정으로 흥미로운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작가에게 기본적인 출발점과 기반이 있어야 하고, 이것이 아름답고 흥미로운 작품을 만들기 위한 요건이자 기준이다. 현실에 개입하기 위한 독자의 요구와 밀접하게 결합되고, 일반적으로 역사적 발전 추세에 주목하는 사람들의 심리 상태와 밀접하게 연결되는 작품만이 작품의 관심이 독자와 대화의 가능성을 가질 수 있으며, 그것은 사람들의 마음 깊은 곳에 존재하며, 감동의 함성을 불러일으켜 사람들의 정신을 자극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예술적 매력에는 흔히 '기믹'이라고 불리는 것도 포함된다. 원앙과 나비 학교의 작가들은 이런 종류의 "기믹"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로맨스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줄거리에도 흥미롭고 매혹적이며 모두를 행복하게 만드는 "기믹"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것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Zhang Henshui는 "The News"의 편집장인 Yan Duhe의 초대를 받아 "기믹" 소설을 집필했다고 합니다. 그는 며칠 밤을 자지 않고 고민했지만 여전히 할 수 없었습니다. 도저히 모르겠어서 근처 육교로 가서 산책을 해야 했습니다. 종탑 근처에서 가수를 보았고 몇 년 전 어린 소녀들을 납치했던 군벌들이 떠올랐습니다. 이틀 동안 Zuo Xiaohong과 이야기를 나눈 후 소설 "울고 웃는 원인"을 구상했습니다. 이 반봉건 연애소설은 당시 봉건군벌들의 부패와 추악함을 효과적으로 폭로했으며, 소설에 함축된 인간적 손길과 감동적인 이야기로 인해 대도시의 남학생과 여학생이 한동안 열광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장헨수이가 『웃음의 원인』을 썼을 때, 소설 쓰기는 시대에 부응해야 하고, 민중과 사회의 생각을 반영해야 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소설은 매력적이고 사회적이고 뉴스적이어야 한다. 그의 소설은 더 깊이 있고 "특징"입니다. 그 결과 이 책은 당시 큰 인기를 얻었고 발행부수도 매우 컸습니다.
이에서 볼 수 있듯이 원앙과 나비학교 소설은 흥미롭고 재미있고 오락적인 현대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는 시장과 결합되어 대중과 마주하는 현대성이다. 시간. 재미와 오락, 오락을 강조하는 이유는 당시 시장에서 더 좋은 입지를 확보하고, 대중과 좀 더 긴밀하게 대화하며, 더 넓은 범위에서 대중에게 받아들여지기 위함이다. 어떤 의미에서 이것은 전략이다. 진융과 야오 소설의 인기는 세기말의 문화현상을 세기말에 재현한 것일지도 모른다.
물론 원앙나비학교는 작품의 재미와 오락, 오락을 추구하는데, 주로 시민들의 도시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돈벌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 당시 상하이는 '역외 관할권'과 상대적으로 언론의 자유가 있는 조계지였습니다. 동시에 인쇄산업과 미디어의 발전은 출판산업의 번영을 가져왔고, 이는 소설의 출판과 보급에 큰 편의를 제공해주었다. 지식인들은 전통적인 생계 방식 외에 문학 작품 판매로도 생계를 꾸릴 수 있습니다. 산업과 상업의 급속한 발전은 당시 상하이를 "10마일 외국 시장"으로 만들었고 많은 시민을 창출했습니다. 상업도시의 발전은 여러 개념이 더욱 직접적으로 충돌하게 되었고, 이는 필연적으로 욕망의 확장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전통적인 씨족 개념으로부터의 자유로움은 사람들의 욕구를 더욱 표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업도시의 발전은 서점과 신문도 상업경제의 궤도에 진입하게 만들었다.
문학을 팔아 생계를 유지하는 원앙과 나비 작가들은 작품을 읽는 독자들을 배려해야 했고, 당시 도시민들의 욕구를 작품에 담아내고 그들의 취향과 컨셉에 부응해야 했다. 그들의 작품을 받아들이는 방식. 이는 현대 도시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일종의 모더니티라고 할 수 있다. 원앙과 나비 작가들은 근대성을 구축하려는 의식은 없지만 무의식적으로 그것을 하고 있다. 물론 일종의 상업글이다 보니 조잡한 작품이 나올 수밖에 없고, 원앙나비학교의 몇몇 작가들은 일부 시민들의 저급한 취향을 수용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구미호 거북』을 『매춘의 세계 안내』라고 부르는데, 이는 무리한 일이라고 할 수 없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이는 극히 소수의 작품이거나, 작품 중 미미한 측면에 불과하다.
셋
일반적으로 원앙나비학파 문학은 5·4운동 문학과 마찬가지로 현대적인 의미 표현 방식이다. 5.4신문학은 주로 지식인을 대상으로 하는 계몽된 엘리트 의식의 근대성이며, 원앙나비문학은 시장과의 통합을 추구하고 당대 시민들과의 상호작용을 선택하는 세속적 근대성이다. 청중 바인딩 방향. 『5·4』신문학은 전통과의 완전한 단절, 전통과의 완전한 단절을 채택하는 급진적 근대성이다. 원앙나비문학은 일종의 완만하고 점진적인 개량적 근대성을 대표하며, 현대성과 전통의 결합, 전통의 변용을 추구하며, 전통의 부조리와 비인간성에 대해 온화하게 부정적인 태도를 취한다. 그들은 다른 측면과 다른 아이디어에서 현대성의 다른 선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