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학 오술이란 무엇입니까?

현학 오술이란 무엇입니까?

산, 약, 생명, 부, 얼굴을 통칭하여 현학이라고 부른다. 현학은 삼국 양진 시대에 출현하여 도가와 유가 사상을 융합하는 철학적 사조로 흔히 위진 현학이라고 불린다. 현학은 위진 시대에 경학을 대체하는 주류 사상이다. 현학은' 선인 서노장' 을 기초로 유교도를 하나로 융합하는' 깊은 학문' 이다. 주역, 노자, 장자를' 삼현' 이라고 부른다. 현학의' 현' 은 노자의 사상에서 비롯된다. 노자' 제 1 장은 "현도 현현, 만기의 문" 이라고 말했다. 현학은 세상 만물의 보편적인 법칙' 도' 로 만물 변화의 무한성과 신비성을 구현한다. 현학학자들은 그들이 개조한 노장사상으로' 논어',' 주역' 을 해석하고 인심을 유지하는 기능을 상실한 한대 경학을 개조하여' 무위치치' 라는 철학적 온톨로지를 세웠다. 유가의 예법, 종교, 천도, 인도주의 등의 사상은 현학에서도 논술이 있지만, 그 취지는 도가, 즉 숭고한 것, 즉 없음, 자연, 무위를 강조하는 것이다. 현학이 논의한 중심 문제는 여전히 인간과 자연의 관계로 귀결될 수 있지만, 형식적으로는 한대 유교 고전의 번거롭고 부서진 주석에서 벗어났다. 내용상 유교 고전' 천인감' 의 저속한 목적론 논조를 포기했다. 현학 학자들은 도가의' 성' 이 유교의' 명교' 와 일치한다는 것을 다방면에서 논증했다. 그들은 한나라의' 유도상호 작용' 의 사상 구도를 바꾸어, 유도의 단결을 주장하고, 공자는 여전히 가장 높은' 성인' 이다. 현학이 제기하거나 주목하는 존재, 본원과 종결, 체용, 의미, 하나 이상, 운동, 자연, 명교 등 일련의 사각의 개념 범주는 원시 유학과 한대 경학이 소유하지 않거나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것이다. 형이상학의 출현은 중국 철학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현학은 고대 중국 고전의 내부 연구에서 기원했다. 처음에는 유표, 종송의' 경주의 학교' 가 등장했고, 더욱 간결하고 의리에 중점을 두었고, 나중에는 왕숙의' 왕설' 이 떠올랐고,' 정설' 과는 달리, 다시 화해하고, 왕필의 현학에 이르렀다. 현학의 발전과 진화는 세 가지 주요 단계를 거쳤다. 1 단계: 현학이 본격적으로 역사 무대에 오르는 것은 조위의 정석 시대 (240 ~248) 로 역사상' 정석의 소리' 로 불린다. 이때 화해와 왕필의' 네가 누구든' 이 나타났다. 화해는' 논어',' 도덕론', 왕필은' 노자' 와' 주역' 을 썼다. 그들은 "세상의 모든 것이 무위의 근거로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진서 왕연전"); 나는 "성인은 없고, 없고, 수리할 수 없으니,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고 생각한다. 노자는 어떤 일이 있어서 그 부족함을 견지한다. \ "(\" 삼국지 종전 \ ") 호웨이의 \" 왕필전 \ "을 인용해 공자가 노자보다 낫다는 뜻이다. 공자는 "명교" 는 사실 "무체" 라고 말했고, 노인은 "있다", "없음" 이라고 말했다. 2 단계: 시작 후, 사마씨그룹이 정권을 빼앗으면서 각 신사그룹 내부투쟁이 날로 심해지면서 현학사조 내부에도' 무',' 숭유',' 그냥 내버려 둬',' 중복' 등 각종 분쟁이 벌어졌다. 강 () 과 응우옌 () 을 대표하는' 명교 부자연스러운' 이단 경향. 그들은 정치적으로 사마씨그룹과 협력하지 않고' 명교' 와' 자연' 의 대립을 강조하며' 명교가 많을수록 자연이 많아진다' 고 주장하며 예의를 무시했다. 곽훈은 악광 () 배희 ()' 존존 ()' 이론을 바탕으로 장자 () 로' 존무 ()' 와' 존존 ()',' 자연 ()',' 명교 ()' 의 통일 임무를 완수했다. 곽상은 명대 종교와 자연의 이론적 일관성을 제시했다. 그는' 개별화' 라는 이론으로 이 모순을 해결했고, 성인은' 모든 것 이상으로 행복하지 않다' ('즐거운 여행노트') 라고 생각했다. 성현은 늘 어둠 속에서 밖으로 나다니지만, 무심코 따라다니기 때문에, 온종일 흔들리지만 담담하고 태연하다. "("대사노트 ") 동진 이후 현학은 불교의 반야와 융합하기 시작하여 점차 불교의 종속물이 되었다. 현학은 위진 시대의 일종의' 신학' 으로,' 한대' 상수의 학문' 을 경멸하고 음양 오행 등 낡은 전통을 버린다' 며 학술사상의 큰 변화를 가져왔다 (1). 도연명의 사상은 바로 이런 현학의 새로운 사조의 영향으로 형성된 것이다. 특히 현학 진보파 (예: 강강, 연적) 가 도연명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깊다. 자연을 숭상하는 사상은 노자에서 기원한다. 노자' 제 25 장: "사람은 땅을 연습하고, 땅은 하늘을 연습하고, 하늘은 도를 연습하고, 도는 자연을 연습한다. "장자 영황" 도 말했다. "광명을 헤엄치면 사막과 맞물려 자연에 순응하고, 사리사욕을 용납할 수 없고, 천하의 통치도 할 수 없다. "라오장은 모두 자연을 지극히 높은 경지로 여긴다. 위진 현학은 노장의 사상, 특히 자연을 표방하였다. 그러나 현학자의 명교에 대한 태도와 명교와 자연관계에 대한 이해는 크게 다르다. 왕필 () 은 자연을 몸으로 하고, 명교 () 를 목적으로 하며, 명교 () 가 자연에서 유래했다고 주장한다. 그는 봉건정치제도와 윤리도덕이 자연의 산물이라고 생각했고, 통치자는 자연에 순응하고, 무위적으로 다스리고, 말없이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했다. \ "자연은 충분하다, 하면 잃는다. 클릭합니다 지혜가 스스로 일체가 되는 것은 거짓이다. "(2) 지강, 응우엔 국적은 명초와 자연에 반대한다. 지강은' 자연이 명교를 초월하게 하라' (3) 는 명교가 건립되기 전의' 야만세계' 가 합리적인 사회라고 주장했다. 응우옌은 "무군은 일을 정하고, 무신은 사리를 따른다", "군자의 의식, 천하의 잔적의 술은 조난으로 죽는다" (4) 고 말했다. 그들은 예의를 경멸하고, 세상 물정을 모르고, 미친 척하며 어리석은 생활을 하고 있다. 바오 징얀 (Bao Jingyan) 은 고대에는 인간 본성이 단순하며 통치자와 통치자 사이에 경계가 없으며 존경의 구분이 없다고 주장했다. 사람들은 자연스럽고 만족스러운 생활을 하고 있다. 나중에' 지혜로운 자는 천념하면 반드시 실수가 있다',' 소박함이 점점 커진다',' 존비 질서',' 군신이 정해졌다' 는 이유로 사람들은 곤난에 빠졌다 (5). 항목 수리, 곽상은 왕, 무슨 사상을 계승하고, 유도를 1 로 하여, 명교가 자연이라고 생각하며, 자연의 가장 높은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성인은 비록 절 위에 있지만 마음은 산림과 다를 바 없다." (6) "왕, 신하, 상하, 형제, 겉과 속이 모두, 사람이 하는 일은 옳지 않다! "(7) 도연명이 자연을 숭상하는 사상은 노자의 철학을 직접 물려받았다. 현학의 여러 유파 중에서 그는 강 () 과 귀적 () 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분명히 자연으로 유학을 반대한다. 도연명의 잡시, 음주, 모조품은 응우안의' 영화' 사상 감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요요 씨가 말한 바와 같이, "도연명까지 우리는 귀지가 유명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동시에, 우리는 도연명의 그림자도 보았다. "(8) 하지만 도연명의 자연에 대한 숭상과 유학에 대한 반항은 노안, 응우엔과는 다르다. 강 () 은 위진 () 시대에 살았고, 사마 () 의 명교는 효치천하를 표방하여 사마 () 씨가 이기를 배제하고 왕위를 찬탈하는 수단이 되었다. 지, 응우 엔 사마씨 찬탈위 반대, 그래서 의도적으로 그 표방된 명교를 소멸시켰다. "그들의 진심에 관해서는, 아마도 신례교일 것이다. 예교를 보물로 여기는 것은 조조 () 사마이 () 보다 훨씬 진부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9) 그래서 응우옌현은 자라서 성과를 내고 싶었다. Ruan Ji 는 말했다: "zhong Rong 은 이미 예언했습니다, 당신은 아직 대답 할 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10) 아들이 자신으로부터 공부하지 못하게 한다. 자연은 도연명에게 그의 일생의 인생철학이다. 그는 강 () 이나 응우엔 () 처럼 미친 척하지 않는다. 그의 사상과 생활은 모두 진리와 자연의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다. 도연명도 전환기에 있지만 사마처럼 명교를 무기로 이적을 살해한 일은 다시는 일어나지 않았고, 그도 강강 (), 응우엔 () 이 명교 () 에 저항하는 길을 갈 필요가 없었다. 그는 자신의 자연을 숭상하는 이념을 여유롭게 짓밟아 자신의 일생과 시가 모두 자연의 상황에 근접하게 할 수 있다. 도연명은 위진 현학학자의 사고방식에도 영향을 받았다. 당용통 선생은 "한대 경학은 문장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이치는 간단하지만 견지하는 것은 필연적이다" 고 말했다. 위조 () 에 도착한 후, 그는 공부에 능했지만, 주님을 자랑스럽게 여기기 때문에 사상과 발언이 더욱 자유로워졌다. 한인은 과거에 장구를 배웠는데, 위진 () 이 지금까지 말한 것은 여전히' 통' 이다. 많은 장 문장은 장식으로 되어 있으며, 전도자는 욕하지 않고 그 뜻을 이해한다. " (1 1) 도연명은 이런 새로운 안목과 태도로 연구를 진행했다. 그 자신은' 소재다능하고 육경' (12) 이지만, 그는 장문의 사람이 아니다. 그는' 오육선생전' 에서 아주 분명하게 말했다: 책을 잘 읽고, 잘 풀지 않는다. 내가 뭔가를 알 때마다, 나는 즐겁게 밥 먹는 것을 잊는다. 소위 "해답을 구하지 않는다" 는 것은 복잡한 훈고를 추구하지 않는 것이다. 이른바' 지식' 이란 자신의 의지로 책의 취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는' 소유' 의' 단두로' 와는 크게 다르며 위진 이래 새로운 학풍에 부합한다. 세설 신어 소옥편' 은' 지도전' 을 인용해 "표지를 피하는 사람은 누구나 회의를 할 수 있지만 비유를 중시하지 않고 장이나 문장을 해석하지 않으면 대부분 의심이 된다" 고 말했다. 셰안석은 듣고 호의적으로 말했다.' 이 9 방높이의 말도 말이지만, 현묘함이 조금 없어 우아함을 취했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도연명이' 성서' 를 읽는 것도 도피의 설명처럼 문자에 국한하는 것을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을 숭상하는 관점에서 책의 의미에 녹아 자신의 사상을 풍부하게 한다. 도시의 어떤 곳에서는 공자를 찬양하기 위해' 논어' 를 인용하지만, 왕왕 유가의 본의에서 벗어났다. 유가 사상은 그의 개조를 거쳐 귀화되었다. "A 팡 군 입대" 와 같이, "화평하고 속되지 않고, 성인에 대해 이야기한다." " 말 그대로 도연명은 유가 성현의 경전을 좋아하는데, 아마도 유가의 추종자인 것 같다.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시 전체가 자연을 사랑하는 은둔자를 표현했다. 시말에는 "군애체, 언제 올까? 클릭합니다 체소는 도가의 개념으로, 단순하고 자연스러운 본성을 유지한다는 뜻이다. Zhuangzi 의도적 인: "평범한 사람, 잡다한 것 이상입니다. 순결할 수 있는 것이 진정한 사람이다. " Ji kang "Ruan de ru" 시: "6 월 사랑 수드. 클릭합니다 도연명은 도가의 관점에서 유교 고전을 이해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공자 자신도 도가. "음주" 제 20 부: Xi 농은 나에게서 오랫동안 떨어져 있어서 세상에 얻기 어렵다. 루 중간에 노인을 그려 그를 꿰매어 순결하게 했다. 공자는 그의 작품에서 진실된 모습이 아니다. 주자청 씨가 말했듯이, "진순과 순은 논어에서 찾을 수 없다", "진순과 순은 모두 도가의 개념이지만 원명은' 진실복원' 과' 순순' 의 사명을 공자에게 맡겼다. 이런 이른바 도가 학설은 당시의 조류였다. 따라서 석도의 주요 사상은 사실상 도교이다. 클릭합니다 (13) 물론 유가사상에도 자연을 숭상하는 취지에 어긋나지 않는 성분이 있어 도연명은 쉽게 흡수되어 자신의 시에 녹아든다. 논어 선진:, 쩡, 공 시화, 앉아서 말했다: "늦은 봄 사람, 봄옷 완성, 챔피언 56, 동쪽 아들 67, 목욕 춤, 한숨." 주인은 한숨을 쉬었다: "나는 점 (Xi) 과 함께 있다. 클릭합니다 이 장의 사상은 많지만 도연명은 자연을 사랑하는 뜻만 취하고' 복보' 시에 융합되어 자연을 숭상하는 흥미를 나타냈다. 유가는 "가난하면 독선하고, 달하면 천하를 겸제한다" 고 주장하며, 먹고 마시고, 가난한 사람을 배려하고, 자연의 뜻에 순응하며 도연명에 흡수된다고 주장한다. "가난한 사람들의 찬가" 와 같은 시는 유가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도연명은 결국 그런 작은 가문의 유가와는 다르다. 주,, 줄기, "* * * 성북에서 강의하며 그들을 교육시키려 한다. 기마병 근처에 사는 수컷 돌고래 (14) 는 도연명이 시를 한 편 쓰고, 풍자를 띠고, 마지막에 "제자를 가르치길 원한다. 입수안이 나에게서 시작된다" 고 말했다. (15), 그들이 다른 길을 가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나타낸다. 이상은 도연명 현학이 위진 시대에 미치는 영향이다. 도연명은 현학 토론의 본체론 등 추상적인 철학 문제에 관심이 없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그가 자연을 숭상하는 사상은 자신의 생활 경험에서 총결된 일종의 인생 철학, 사회 이상, 심미 관념이다. 이 사상의 형성은 그의 사회적 지위와 생활 환경과 매우 관련이 있다. 그래서 도연명의 시는 동진에서 유행하는 현언시와 본질적으로 다르다. 현언시가 생활에서 벗어난 것은 순전히 노장의 철학 설교와 불교 교리이다. "시는 반드시 기둥의 취지가 되고, 칠원의 의미를 부여한다" (16). 타오의 시는 현학에 대한 주석과 해석이 아니라, 도연명에 대한 사회와 인생에 대한 인식을 나타내는 생활에서 비롯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또한 도연명은 자연과 그의 새로운 의와 승해를 숭상하는 것은 직접 밭을 경작하고 수행하는 것을 제창하는 것이다. 그는 자력갱생의 직장생활이 가장 자연 원칙에 부합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그의 사상에서 가장 빛나는 부분이다. 장자는 확실히 열심히 일했고, 말굽장은 말했다. "다른 사람은 꾸준히 옷을 짜고, 밭을 갈고, 식량을 경작하며, 그것이 한마음이라고 한다." "천지" 는 백승고자태 "사직하여 제후로 삼는다" 고 극찬했다. "발을 훔치다" 는 공자를 꾸짖었다. "음식은 경작하지 않고 옷은 짜지 않는다." 그러나 장자는 농사의 의미를 충분히 평가하지 못했다. 도연명은 오랫동안 농사일에 종사했을 뿐만 아니라 노동의 의미에 대해서도 새로운 견해를 제시했다. 그는' 9 월 서천에서 올벼를 수확하고, 일년 내내 강욱을 수확하다' 시에서 목숨은 도에 속하고, 의복은 풍요롭다고 말했다. 캠핑을 하지 않고 자기 보호를 구하다. 생명의 귀속, 길로 돌아가다. 하지만 어디를 가든 먼저 밥을 먹고 옷을 입어야 한다. 따라서 식량과 의복을 잘 관리하는 것은 귀로의 출발점이고, 밭을 경작하는 것은 자연의 의의를 짓밟는 시작이다. 세상은 농사를 우둔하게 여기는데, 벼슬하는 것보다 확실히 우둔하지만, 그는 오히려 이런 우둔함을 견지하고, 이득을 차지하려 하지 않는다. 그는 시에서 자신의 노동생활을 거듭 칭송했다. "남쪽은 황무지를 열고, 정원으로 돌아간다." " "대경작은 예측할 수 없고, 사업은 천상 () 에 있다." "의식주는 규칙을 지켜야 하고, 노력은 속이지 말아야 한다." "아침에 나는 쓰레기를 처리하고 연꽃을 집으로 데려올 것이다." 그는 노동에서 생활의 즐거움을 찾았다. 도연명이 농사를 제창하는 것도 유가를 경멸하는 의의가 있다. 공자는 노동을 경멸하고, 지연은 그에게 소인으로 꾸짖었다. 맹자도 노동을 경멸했다. "노력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다스리고, 노력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다스린다" 는 말은 그가 "보편적인 의미" 라고 묘사한다. 도연명은 그들을 찬성하지 않는다. 그는' 논사 연초에 지난 일을 생각하다' 에서 "전사에는 유유가 있어 가난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고 썼다. 미래는 엿볼 수 없고, 근면은 어렵다. 공자의 유산이 너무 뛰어나다는 뜻이에요. 존경합니다만, 하기 힘듭니다. 우리 열심히 농사를 짓자! 이것은 "작은 사람" 팬 Zhao 의 길을 갈 것이라고 선언하지 않습니까? 도연명이 우러러보는 고대 은둔자는 평소와 같이 살고, 익사하고, 호, 진중자 등이다. , 유명한 종교 이외의 인물입니다. 그는 "실심한 지 천 년이 되었다" 고 말했다. " (17) "호씨가 당신과 채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8) "다른 사람을 경멸하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기 때문에, 나는 정원에 관개하기를 원한다." (19) 그의 마음은 이 자력갱생의 은둔자 편에 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