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답변을 구걸합니다! ! 신석기 시대 채색 도자기의 문양은 무엇입니까? 남북조 시대의 식물 패턴은? 달걀 껍질 도자기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긴급히 필요합니다`고마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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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자장식화의 기원은 7~8천년 전 신석기 시대의 채색도자문화로 거슬러 올라간다. 우리나라에는 신석기시대 토기가 널리 분포되어 있고, 남북 각지에서는 수많은 문화유적이 출토되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황하 중류와 상류의 양소문화와 마가야오 문화, 황하 하류의 대원구 문화이다. 용산문화, 양주문화 등 양쯔강 중하류의 문화도 대표적이다. Qijia 문화와 Qujialing 문화도 있습니다. 황하와 장강 중상류는 채색토기로 유명하고, 하류는 백기와 흑토가 유명하며, 동남해안지역은 활판토기로 대표되며, 북부지역은 채색토기로 대표된다. 기구 모양으로 민족적 특성이 풍부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문화재 수집 열풍이 뜨거워지면서 고대 채색 도자기의 가치가 점차 사람들에게 인식되고 있다. 당시 사람들은 이미 채색된 도자기를 900도에서 1,000도에 달하는 높은 온도에서 구울 수 있었습니다. 붉은색 몸체에 붉은색, 검은색, 흰색, 노란색, 황토색 등 다양한 색상으로 다양한 문양이 그려져 있습니다. 채색 전 흰색 도막을 바탕으로 도포한 후 소성 후 착색된 문양이 도자기 표면에 고정되어 쉽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서쪽의 양소문화부터 동쪽의 대문구문화까지 눈부시게 화려한 채색도예가 있으며, 채색도기의 기법은 색대비와 음양의 결합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인간형 문양, 동물문양 등이 있다. , 식물무늬, 꽃무늬, 권운무늬, 물방울무늬, 사선무늬, 기하학무늬 등 다양한 패턴 그릇의 형태와 채색 모두 당시 예술가들의 천재적인 상상력과 그들의 삶의 흔적을 반영합니다.
양샤오 문화는 주로 중국 허난(河南), 허베이(河北), 산시(陝西), 산시(山西) 등 여러 지역에서 유래됐다. 양소문화는 반포형과 먀오디고우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반포형 채색토기는 주로 먹과 채색으로 그려져 있으며, 장식적인 흥미가 강한 동물문양이 잘 발달되어 있고 동물무늬가 매혹적이다. 이미지. 또한 기하학적 패턴도 매우 풍부합니다. 동물문양토기에는 사람의 얼굴과 물고기 문양을 그린 채색토기, 4개의 사슴무늬를 그린 채색토기 등이 있으며, 기하학적 문양에는 주로 넓은 선, 삼각형, 사선, 그물무늬, 지그재그 문양 등이 포함된다. 묘오디구형 채색토기는 일반적으로 수묵으로 칠해져 있으며, 일부는 붉은색이나 붉은 먹으로 칠해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기구의 외부와 테두리에 채색이 칠해져 있으며 내부색은 발견되지 않는다. 새 문양, 개구리 문양, 사람 얼굴 개구리 몸 문양, 물새, 물고기 문양 등 동물 문양은 많지 않습니다.
마자야오 문화는 주로 감숙성과 칭하이 지역에 분포한다. Shiling 하부 유형, Majiayao 유형, 중간 유형 및 Machang 유형의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이 네 가지 유형의 시대에 따른 채색 도자기의 패턴에는 일부 그림 문자 패턴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패턴이 기하학적 패턴이지만 동일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패턴이 구조가 촘촘하고 변경 가능합니다. 마자야오(Majiayao) 문화에서 곡선으로 구성된 나선형 패턴은 가장 복잡하고 완벽하며 전형적인 기하학적 패턴 중 하나입니다. 그 밖에도 동심원, 삼각형, 지그재그 문양, 새 문양, 개구리 문양 등이 있다. 부드럽고 자유로운 붓터치, 뛰어난 장인정신과 장식 수준이 원화예술의 매력을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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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 봉황, 대각선 "체스 패턴", 나란히 삼각형으로 구성된 "걸이 커튼 패턴"과 같은 한나라의 전통적인 신화 동물 패턴 , 구름 문양 장식 등은 남북조 시대에도 여전히 일정한 지위를 갖고 있었다. 특히 구름 장식이 크게 발전해 더욱 설렘을 주는 효과를 냈다. 이 시기에 나타난 새로운 패턴은 '말린 풀'이었다.
'곱슬풀' 문양은 근동에서 시작되어 나중에 유라시아 국가에서 인기를 끌게 되었으며 다양한 변형을 가져오며 세계 장식 예술에서 가장 흔한 문양이 되었습니다. 구불구불한 풀 문양은 이미 한말기 청동거울 가장자리 장식에 나타났다고 할 수 있지만, 남북조에 이르러서야 유행하게 되었다. 오늘날 알려져 있는 구불구불한 풀 문양은 비석의 측면, 비문 주변, 불상의 역광, 둔황의 건축 장식 문양에 사용됩니다. 둔황 건축 장식 문양의 곱슬풀 문양은 다채롭고 풍부하여 비교 연구할 수 있는 체계적인 자료이다.
북위시대 둔황 건축장식문양의 곱슬풀 문양은 주로 양면 연속 띠형이었다. 일부는 더 규율이 엄격하고 일부는 더 자유적입니다. Dousi 케이슨의 각 스트링거에는 엄격하게 규칙적인 2개의 정사각형 연속 패턴이 자주 나타납니다. 더 자유로운 것들은 불교 틈새 상인방의 헤링본 경사면과 동굴 지붕의 전면 및 후면 경사면에서 더 흔합니다.
곱슬풀 패턴은 기본적으로 나뭇잎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가장 단순한 버전은 3개의 큰 꽃잎과 양쪽에 1개의 작은 꽃잎이 있습니다. 잎 조직 배열에 많은 변형이 있습니다. 케이슨 패턴을 보면 홑잎, 겹잎, 겹잎이 있고, 2개의 잎이 서로 마주보거나 마주보거나 2개의 잎이 거꾸로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잎의 배열은 가로줄과 세로줄이 다릅니다. 평면적 배열과 복잡한 겹쳐짐, 권선 방식과는 구성 방식이 다릅니다. 둔황의 케이슨 문양은 모두 채색되어 있습니다. 곱슬 풀잎의 색상은 단일 색상으로 평면적으로 칠하거나 어두운 색상에서 밝은 색상까지 다양한 농도의 색상으로 레이어별로 "바랜" 색상으로 칠하여 부조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구불구불한 풀 문양의 일부는 나중에 분명히 중국적인 모양이 되었고, 구불구불한 풀 잎이 불꽃처럼 날아다니고, 한나라에서 유행했던 구름 문양이 외국의 구불구불한 풀과 합쳐졌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둔황의 건축장식뿐만 아니라 북위후기 대륙 각지에서 출토된 비문의 가장자리 장식에서도 볼 수 있다.
향당산의 곱슬풀 문양의 부조 장식은 특별한 조직과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향당산의 조각상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스타일입니다.
이 밖에도 각종 불상의 앞, 뒤, 옆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보리잎 등 일부 식물의 잎 문양도 흔하다.
남북조의 식물 문양은 이후 수당조 시대에 꽃과 식물, 새의 장식으로 발전했다. 화·풀·새의 생산은 남조시대부터 시작되었으나 아직 구체적인 물리적 재료가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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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걀껍질토기의 생산지는 주로 주로 장추(張丘), 린이(臨井), 쯔보(紫波), 일조(日臺) 지역에 있는 산동성(山东省)의 낮은 산과 강 평야의 교차점이다. 소위 "계란 껍질 도자기"는 정교하게 제작되고 모양이 컴팩트하며 외관이 어둡고 반짝이며 도자기 몸체가 달걀 껍질만큼 얇은 일종의 키가 큰 손잡이 컵입니다. 전형적인 용산 문화에서만 볼 수 있는 얇은 몸체의 도자기가 모두 "계란 껍질 도자기"가 아니라는 전문가의 결론은 높은 손잡이 컵이 매우 대표적이고 높이가 높은 손잡이 컵이 있기 때문에 확실한 근거가 있습니다. 25cm 미만의 무게는 일반적으로 70g을 넘지 않습니다. 그들의 특징은 "페인트처럼 검고, 거울처럼 밝고, 종이처럼 얇고, 도자기처럼 단단하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