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장극의 공연 예술
장극의 공연 예술
역할 분류: 소장극에는 역할 구분이 없고, 연극반에는 일반적으로 이야기꾼, 연기자, 코미디언, 축복어, 무용수만이 있어 아직 완전한 업무 체계를 형성하지 못했다. 그러나 장기간의 공연 실습에서는 대형 연극 공연이 늘어남에 따라 예술 발전이 가장 풍부한 블루마스크 극 중 13 종 등 다양한 캐릭터 유형이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역할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젊은이
젊은 왕, 왕자, 귀족 청년을 연기하는 작은 무리와 맞먹는다. 예를 들어, "문성공주" 의 소나무 짱 마른 천;
남성 노인
노왕, 대신, 사장 등의 역할을 맡다. 공연은 안정과 위엄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노섬 법왕' 의 노금,' 랑사온 홍합' 의 두차금 같은 인물들이 있다.
남성조연
남자 하인, 또는 왕, 왕, 신하 등을 연기하다. 그들의 극본은 일반적으로 매우 드물다.
젊은 여자
선녀나 빈행모, 농부, 사슴녀, 귀부, 공주 등의 인물을 연기하다. 예를 들어, 수길니마의 사슴녀 수길니마, 노샘의 선녀 윤탁람 등이 있습니다.
여성 노인
여왕이나 어머니의 역할을 맡다. 그의 공연은 가창력을 강조하며 공연은 안정적이고 단정하며 정숙해야 한다. 예를 들어,' 노섬 왕' 의 여왕 자갈람,' 백마문바' 의 라모 데이 경기.
여성 조연
웨이터, 첩, 호위, 호위 등의 역할을 맡다. , 몇 편의 연극을 제외하고는 기본적으로 극 중' 러닝맨' 이다. 단지 안감일 뿐, 한쪽에 서 있고, 대사도 없고, 가사도 없다.
주요 어릿광대
주술사, 마법의 대가, 사악한 여왕, 마법의 공주와 같이 채찍질과 부정을 당한 주요 악당을 연기하다. 캐릭터는 극 중 많은 분량을 가지고 있으며, 말, 인물, 춤, 각종 공덕을 강조하며, 그 삽입과 유머 연기는 모두 깊은 공을 필요로 한다. 예를 들어,' 노섬 왕' 의 마법사 헤일,' 드로바샘' 의 마법 공주 하강 대 나무 등이다.
부차적인 어릿광대
악당의 광대 수하의 집사, 대신, 비, 댄서 등의 인물을 연기하다. 그들의 분량은 왕왕 매우 무겁고, 어떤 것은 심지어 주 광대를 능가한다. 그의 연기는 풍부하고, 웃기고 과장되어 있고, 자의적이다. 과장된 칼 흰색, 운율, 춤 자태로 공연을 하는데, 일반적으로 고정된 기술 동작과 공연 노선이 있다.
어릿광대
독수리, 조수, 공범, 타자 등을 연기하다. 악당의 어릿광대 아래. 극중에서 늘 악당 광대와 연결되어 서로 연기한다. 도백, 읊조리는 생활 유머 표현에 치중하다. 상층에 대한 아첨, 하층에 대한 잔혹함. 인물에 대한 묘사와 모방이 생동감 있고 정확하다. 때때로 공연에서, 우리는 줄거리에서 벗어나거나, 즉흥적으로 연주하거나, 관객과 함께 놀거나, 배우의 연기를 모방하고 과장하고 왜곡하여 희극적인 효과를 낸다.
어릿광대
극 중 평범한 정면인물을 가리킨다. 그들은 종종 희극으로 긍정적인 캐릭터를 표현하여 추악한 힘을 이기고 그들의 지혜와 유머를 과시한다.
배역
줄거리에 따라 가끔 끼어들어야 하는 인물을 일컫는 말. 분량은 많지 않지만 줄거리에 꼭 필요하다. 예를 들어,' 노섬 왕' 의 신선과 젊은 어부.
동물의 역할
극 중 허구의 동물, 도깨비, 괴물을 가리킨다.
함께 노래하고 춤을 추다
오프닝을 시작한 세 가지 배우, 즉 윈바, 자루, 람, 그리고 주극에서 역할을 하지 않은 다른 배우들을 일컫는 말. 그들은 항상 전극의 주인공을 위해 노래하고 춤을 추어야 한다.
역할을 해석하다
이것은 장극에서 독특한 캐릭터로, 보통 연극가가 연기한다. 첫 번째 플레이 윈바 또는 첫 번째 지아 루 를 시작; 연극에서도 자주 주요 역할을 한다. 캐릭터는 빠른 몇 판의 압운을 맞추는 묘기로 전체 공연을 장악하고 지휘하는 것이다. 주로 각종 민간 공연에 쓰인다. 종교 가면에 비해 소장극 가면은 강한 세속적 성향과 민간 색채를 가지고 있다. 공연의 주제는 주로 역사 이야기와 신화 속의 인물, 신, 동물을 포함한다. 각기 다른 마스크 색깔은 각기 다른 성격 특징을 상징한다. 진홍색은 왕, 연한 붉은 색은 신하, 노란색은 활불, 파란색은 소인, 반흑반백은 양면파를 상징한다.
장극 공연에서 화장은 일반적으로 비교적 간단하다. 가면을 쓰는 것 외에는 모두 일반 파우더와 홍지방으로 복잡한 페이스북이 없다. 가면의 모양과 어조로 인물의 선악과 충실함을 구분하다. 연극배우의 페이스북을 숨기고, 하나는 얼굴을 그리는 것이고, 하나는 가면을 쓰는 것이다. 가면은 티베트어에서' 바' 라고 불리는데, 장극 예술에서 독특한 얼굴 화장 방법이다. 일찍이 토번 시대에는 가면이 벤젠 교육 문화 의식 (예: 서커스 춤, 동물 춤) 에 사용되었다. 이후 종교의 발전으로 연꽃땅콩 스님은 석가모니버교 밀종불교 4 론 (다른 두 개는 부처와 부) 의 최고 요가부의 요가부와 금강승춤에 따라 신추법회를 조직했다.
그래서 민간 무용과 금강춤이 결합해 신과 함께 춤을 출 때 착용한 가면이 생겼다. 서기 14 세기에 운유승 당동걸부 () 가 자금을 모아 다리를 건설하여 티베트족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장극을 창작하였다. 나중에 장극 연기자는 그를 장극의 시조로 삼아 자신의 얼굴 모델에 따라 백발 흰 수염의 흰색 염소 가죽 가면을 만들었다. 장극 가면의 출현으로 오래된 티베트족 가면예술이 신비로운 종교 세계에서 새롭고 더 넓은 예술 세계로 나아가게 되었다.
티베트 연극 마스크는 온바 마스크, 캐릭터 마스크, 동물 마스크로 나뉜다.
마스크 색상
착한 가면-흰색 (흰색은 순결을 나타냄)
왕의 가면-빨간색 (빨간색은 위엄을 나타냄)
공주의 가면-녹색 (녹색은 부드러움을 나타냄)
살아있는 부처님의 마스크-노란색 (노란색은 길조를 나타냄)
촌민 노인의 가면-흰색이나 노란색, 눈과 입에 구멍이 하나 있다 (촌민 노인의 순순함과 성실함을 대표한다)
마녀의 가면-반은 검고 반은 하얗다.
괴물의 마스크-녹색 송곳니 (좌절과 공포를 나타냄)
흰색
흰 마스크는 캐릭터가 순수하고 선량하며 사람에게 해롭지 않다는 것을 설명하고, 노인이 장수하고, 흰 마스크가 적은 사람은 도리를 따지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대비: 경극 속 흰색 페이스북은 캐릭터가 간사한 의심을 표현하고, 대표 인물은 조조조였다.
노랑색
노란 가면은 빛이 사방에 비치고 공덕이 넓고 학식이 해박하여 활불 신선을 위해 착용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대비: 경극에서 노란 페이스북은 폭력적인 성격을 나타내고, 대표 인물은 전웨이다.
블루
파란 마스크는 정의와 용기를 나타내고 용사이다.
대비: 경극의 파란색 페이스북은 인물이 강직하고 얽매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대표 인물은 떠돌이다.
녹색
녹색 마스크는 미덕과 지혜를 상징합니다. 도모 화신이나 방랑 여성에게 속한 아름답고 단정한 여자.
대비: 경극의 녹색 페이스북은 용감하고 무모한 캐릭터를 대표한다. 대부분 망명자를 나타내는 데 쓰인다.
빨강
빨간 가면은 권력과 정의를 상징하며 수완과 지혜와 용기를 상징한다. 왕이나 대신을 연기하는 사람은 누구나 빨간 가면을 쓰고 있다. 때때로 티베트 연극에서 어떤 남자들은 화가 나서 자주 빨간색을 사용한다.
비교: 경극의 빨간 페이스북은 충성심을 상징한다. 대표 인물은 관우입니다.
블랙
검은 가면은 사납고 사납고 분노를 나타낸다.
대비: 경극에서 검은색 페이스북은 정의와 사심을 대표한다. 대표 인물은 바오 청 (Bao Zheng) 이다.
반은 하얗고 반은 어둡다.
반백반흑의 가면은 입만 달고 입만 독한다는 뜻이고, 양쪽에는 칼 세 자루가 있어 이간질하기 위해 특별히 쓰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가면형식
커튼 마스크: 커튼 마스크라고도 합니다. 가면의 모양은 평평한 천으로, 눈에 구멍을 내고 (시야를 드러내기 쉽도록), 다른 부분에는 그림이 그려져 있다. 공연할 때 얼굴이 걸려 극중 인물의 얼굴 메이크업으로 바뀐다. 이 가면은 주로 해북주 문원현 주고사의 화열장극에 나타난다. 커튼 마스크 조형은 간단하지만 청해장극에서 유연하고 편리한 마스크 스타일로 인물의 얼굴 특징을 묘사하고 추상적이고 변화무쌍한 선과 상징적인 색채로 극중 인물의 신분, 지위, 성격, 정서적 특징을 표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