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경영 사상은 주로 무엇을 포함합니까?
고대 중국 경영 사상은 주로 무엇을 포함합니까?
고대 중국 관리 사상은 매우 풍부했고, 백가쟁명은 유교, 법, 도를 대표했다.
유가는 우선 인성본선의 기본 가설을 제시한 다음 인정 덕치 예제의 관리 방법을 제시하고, 마지막으로 집안으로 천하를 다스리는 관리 목표를 제시했다.
법가는 먼저 인성악의 기본 가설을 제시한 다음 법제와 형사통치의 관리방법을 제시하고, 결국 충군 부민의 관리 목표를 제시했다.
도가는 먼저 인간성의 사상을 제기한 다음 무위 통치의 관리 방법을 제시하고, 결국 달성해야 할 관리 목표가 지덕의 경계라고 지적했다.
요약하자면, 중국 고대의 관리 사상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측면이 있다.
조직 관리 사상
"이주" 는 유교 고전 중의 하나이다. 그것은 주왕실의 관제를 모아 주조의 관원을 하늘, 땅, 봄, 여름, 가을, 겨울 육관으로 나누었다. 천도는 가장 높은 직위로, 육관은 360 개 직위로 나뉘며, 각 직위는 계층이 뚜렷하고 직책이 명확하다.
노동조직 방면에서 중국 고대에는 많은 위대한 공사가 있었다. 이를테면 진나라 명장은 30 만 명을 모집하여 만리장성을 건설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양디는 거의 백만 명의 민공을 동원하여 대운하를 건설했다. 이런 방대한 공사의 완성은 고대 관리 사상이 노동조직에서 실천하는 한 예이다. 춘추전국시대에 묵자는' 분업과정' 이라는 사상을 제시했다. 그가 말하길, "만약 당신이 벽을 짓는다면, 당신은 그것을 지을 수 있고, 그것을 튼튼하게 만들 수 있고, 당신은 행복할 수 있고, 그러면 벽이 완성됩니다." 원대 동두효는' 하루 백리 운송' 의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했다. 그는 "사람이 쉬지 않고, 쌀이 땅에 닿지 않고, 한 글자씩 늘어서 있다" 고 말했다. 불필요한 체류 시간을 줄이고, 작업 과정을 단축하며,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이 방법은 현대 흐르는 물 작업의 원리에 부합한다.
관리 중의 관리 사상.
관은 춘추 초기의 정치가이자 사상가이다. 그의 경영 이념은 주로 다음을 포함한다.
(1) 관리는 사물 자체의 객관적인 법칙에 부합해야 한다. 모든 사회활동에' 궤도' 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나라를 위해 궤도가 없는 수를 원한다',' 반대로 하면 맹렬하고 부흥할 수 없다' 고 생각한다.
(2) 조화로운 돈 버는 것, 즉 인간관계를 다루는 것을 강조한다. 위아래가 화목하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안전은 반드시 위태로울 것이다. "
(3) 일을 할 때는 신용이 있어야 한다. "그 사람을 업신여겨서는 안 된다" 며 "답장할 수 없는 것을 말했다. 너는 말하지 않는다. 네가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할 수 없는 일을 하다. 한 말은 대답할 수 없고, 한 일은 반복할 수 없고, 어떤 사람은 크게 금지된다. "
(4) 현실에서 출발하여 힘을 헤아려 행한다. 할 수 있는 일은 꼭 하고, 할 수 있는 일은 꼭 해야 한다',' 모든 일을 남에게 부탁하지 않는 것도 안 되는 것도 아니다' 라고 생각한다.
(5) 모든 일을 총괄적으로 계획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일이 준비되지 않으면 폐해" 와 "일이 준비되면 폐해" 라는 관점을 제시했는데, 이들 중 많은 논점은 후대 정치가와 금융가의 행동 규범이 되었다.
사마천은 서한시대의 역사학자, 문학가, 사상가이다. 그의' 사기 화식 열전' 은 유명한 경제학 논저로, 중국 고대 관리 학생의 관리 사상에 비교적 완벽한 이론 체계를 제공하였다. 사마천의' 천도' 론은 그 경제관리의 기본 사상이다. 그는 "농업을 먹고, 위기에서 일하고, 노동에 힘쓰고, 상인에 통한다" 는 등 사회 생산과 유통 활동이 역사 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확인했다. 그는 상품경제를 발전시키고 사람들의 물질적 필요와 부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사회경제 발전의 법칙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또한 그의 "자연의 시험" 의 기본 사상이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의 상품 경제 발전에 관한 연구는 전통적인 봉건 경제 사상의 한계를 뛰어 넘어 경영 사상의 역사적 진보와 비범 한 이론적 창의력을 보여 주었다.
사람 중심의 경영 사상
노자는' 도덕경' 에서 "도시에는 네 개의 큰 도시가 있는데, 사람은 그 중 하나에 산다" 고 말했다. 4 대' 는 도, 하늘, 땅, 사람을 가리킨다. 노인이 사람의 요소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관관" 은 "어떤 치국도 먼저 부민을 부를 것이다" 고 분명히 지적했다. 민부는 나라를 다스리기 쉽고, 민궁은 나라를 치료하기 어렵다. 민부는 고향에 돌아가 집에 돌아가고, 죄를 두려워하면 나라가 쉽게 다스린다. 백성이 가난하면 고향을 두려워하고 범죄를 저지르기 때문에 치료하기 어렵다. "
고용 방면에서 중국은 "인재를 선발하고, 인위현" 과 "양위제도" 라는 사상으로 유명하다. 《요전》에는 요순의 선양사적이 기재되어 있다. 인재를 중시하는 방면에서 묵자는 "빈부, 귀천, 원근을 가리지 않고 현자는 버리고, 무량한 자는 억제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이 인본주의 경영 사상은 서구의 유명한 호손 실험보다 2000 여 년 앞서 제기됐다.
무기
이것은 효율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생산에는 도구가 있어야 하고, 전쟁에는 무기가 있어야 한다. 중국은 줄곧 유리한 기구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 공자는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논어 위령공") 고 말했다. 고대 중국의 4 대 발명과 그 보급은 사회경제, 문화, 세계문명의 발전을 크게 추진하여' 무기론' 을 중국 관리사상의 중요한 부분으로 만들었다. 역사상의 많은 중요한 발명품, 예를 들면 고대 불의 발견, 서한 () 의 신형 식량 가공 기계인 워터 해머 응용, 동한 3 국의 신형 제철 송풍기 () 의 보급은 모두 생산 효율과 품질을 크게 높였으며, 모두 유리기의 중요성을 설명하였다. 아편전쟁 때 위원은' 사이장기' 라는 구호를 제시했다. 목적은 유리한 기구로 나라를 진흥시키는 것이다. 손중산실업구국의 핵심은 기술혁명과 현대화이다. 오늘날에도 기술 혁명은 매우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사회 발전 진보에 유리한 기구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략
우리나라에는' 결전은 천리 밖에 있다' 는 명언이 있다. " 치국이든 처세든 전략을 중시하고, 대책을 정확하게 연구하고, 지혜로 승리해야 한다. 일을 하는데 머리를 쓰지 않으면 나쁜 결과만 가져올 뿐이다.
중국 고대에는 시스템 조작의 성공 사례가 많았다. 제갈량의 공성계는 바로 전략을 운용하는 전범이다. 전국시대에 논기와 제왕은 경마에서 누차 패했다. 나중에 그는 기획자의 계획에 따라 권력을 균형 있게 사용했고, 마력의 강약에 따라 말에서 말에서 내리고, 말은 말에서 내리고, 말은 말에서 내렸다. 결국 그는 역전승했다.
송 () 나라 정위 () 는 불타버린 황궁을 복구하라는 명령을 받았는데, 그는 먼 곳에서 흙, 석두, 건축 자재를 운반해야 했다. 인력과 인재를 절약하기 위해, 그는 길을 파서 흙을 채취하고, 물을 강으로 옮긴 다음, 배로 각종 건축 자재를 운반했다. 궁전이 수리된 후 그는 건설 쓰레기로 강을 채워 도로를 보수했다. 토양 채취, 운송재, 쓰레기 처리가 결합되어 좋은 효과를 거두었다. 올바른 결정과 전략이 일의 성공에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