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의학의 핵심 사상은 무엇입니까?
한의학의 핵심 사상은 무엇입니까?
1 가스 통신
1. 1 가스는 중의학의 물질 전달체이다. 고대에 가스는 세계에서 가장 기본적인 물질로 여겨졌다. 장자는 서유기에서 "천지를 잇다" 고 말했다. 우주의 모든 것이 가스로 모이지만, "크지만 적당하지 않다,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다", "많기는 하지만 강이 아니다" 라는 뜻이다. 서유기' 는 또 "인생은 여기에 있고, 모이면 태어나고, 흩어지면 죽는다" 고 덧붙였다. \ "그 아름다움 마법, 그 악취를; 악취는 악마로, 마법은 악취로 변한다. " 의학 시험에도 비슷한 기록이 있다. "노여움은 만물을 부여한다. 하늘이 노여워하지 않으면 만물을 기르기에 부족하다. 화를 내지 않으면 태어나지 않는다. " 「의학법기론」 (medical law qi theory) 에서도 "공기가 모이면 살아남고, 공기가 흩어지면 죽는다" 고 말한다. 장개빈은' 논어 윙 의이' 에서' 천지의 길, 음양으로 만물을 창조한다' 고 말했다. 인생의 이치는 바로 음양이 백골이다. " "수문포전명행론" 은 "천지는 어디에나 있고, 모든 것이 다 갖추어져 있어, 남에게 비싸지 않다" 고 기록하였다. 사람과 천지의 영이 태어나고, 사계절의 법이 이루어진다. 클릭합니다 "제 아내는 땅에서 태어나 하늘에 매달려 있습니다. 하늘과 땅이 화목하고, 그녀는 사람을 명한다. " 위의 기록은 모두 한의사가 가스가 생명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물질이라고 생각하는 의미를 설명했다. 신진대사는 생명의 기본 특징이다. 사람의 생사는 가스에 달려 있기 때문에 가스는 생명 활동을 유지하는 물질적 기초이다. 생명을 유지하는 이 물질인 가스는 운동의 섬세한 물질 실체이며, 모든 것이 기체 운동의 결과이다. 그래서' 수문지 진대론' 은 "하늘을 기초로 하는 자도 노여워한다" 고 말했다. 지구에 의존하는 사람들도 지구에 분노를 느낀다. 하늘과 땅이 화목하고 만물이 여섯 단락의 생명으로 변한다. " 가스는 종종 자기 갱신, 자기 복제의 대사 과정에 있다. 사물의 발생, 발전, 변화는 모두 가스의 상승 하강 운동으로 인한 것이다. "소문유지론" 은 "기운의 흥망, 천지를 더욱 유용하게. 상승할 것은 이미 내려왔고, 떨어지면 바로 하늘이다. 떨어지는 것은 올라가고, 오르는 것은 땅이다. 날씨가 떨어지고 공기가 바닥으로 흐른다. 지구의 공기는 상승하고 하늘의 공기는 상승한다. 그러므로 높고 낮은 호칭이 있고, 높고 낮은 계통이 있다. " 이런 기체 운동으로 인한 변화를 기화라고 한다. 수문의 음양학설에서는 "맛은 모양, 형속성, 성질정, 기정, 정식기, 형식맛, 화생정, 기생형 ... 기체로 정련한다" 고 해야 한다. 이것은 기화 과정에 대한 가장 좋은 총결산이다.
구체적으로 오장까지 운동하려면 기체를 통과해야 한다. 가스는 물질 전달체이자 운동 전달체이기도 하다. 오장 장정, 제창해야 한다. 육부의 전화는 줄여야 한다. 오장 의 경우, 심폐는 위에 있고, 위에 있는 자는 건강해야 한다. 간 신장은 아래에 있고, 아래는 승승장구할 때; 비장과 위가 중간에 있고, 승승승장구하면 오르락내리락하는 중추이다. 오장육부의 경우, 화학물질을 숨기는 대신 화학물질을 전달하고, 화학물질을 이용하여 교류하며, 그것을 원활하게 낮춘다. 소화 흡수와 찌꺼기 배설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건강하다. "수문링란 비사전론" 이 말했듯이, "비위는 창고의 관으로서, 오미는 다르다. 대장인, 전도관, 변화가 매우 크다. 소장에 사는 사람은 부귀관의 영향을 받는다. 삼초야, 절대 모독하고, 수로가 건성으로 나설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방광, 주의 관원, 진액장, 기화는 나올 수 있다. " 그래서 위는 접수와 분해를 담당하고, 음식과 음료를 초보적으로 소화한다. 담즙은 담즙을 저장하고 배설하여 음식과 음료의 소화를 돕는다. 소장은 영양소의 흡수를 통해 음식과 음료를 더 소화하고, 탁한 음식을 분비하고, 미세한 음식을 흡수하며, 위의 작용으로 음식물 찌꺼기를 대장으로 전달한다. 대장이 변화를 주도하고 음식물 찌꺼기 중 일부 수분을 흡수하여 대변을 형성하여 체외로 배출한다. 방광은 소변을 저장하고 기화를 몸 밖으로 배출한다. 하지만 방광 기화를 주도하는 것은 신장가스다. 따라서 신장의 기화 이상은 방광 저장뇨와 배뇨 이상을 초래할 수 있다. 방광기화가 불리하면 배뇨 불이익이나 요실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오장 () 의 기능이 정상이고, 생기의 상승이 원활해야 병리 상태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바로 이런 기화 운동에서 인체가 끊임없이 필요한 영양소와 에너지를 얻는 동시에 무용하거나 유해한 대사 산물을 배출해야 생명이 계속될 수 있다.
인체의 정상적인 생리활동은 가스의 운동 전환에 기반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오장부의 기화 기능이 정상적으로 오르내리고 질서 있게 출입해야' 상구청양, 하구탁음' 을 유지할 수 있다. 청양생 가래, 탁음 인용 오장; 청양은 고탈하고, 탁음은 육부의 정상적인 생리 활동으로 돌아간다. 요약하면, 가스는 항상 인간의 삶에 존재하며, 삶의 본질은 가스의 상승 및 하강 운동입니다.
1.2 한의사는 공기를 전달체로 하고, 시공간에서는 만물 사이, 만물 내의 정상적인 상태로, 인체를 비싸게 여기고, 인체와 천지가 서로 통하고, 인체와 정신이 서로 통한다고 선택한다. "여씨 춘추" 구름: "흐르는 물은 썩지 않고, 합페이지는 졸하지 않고 움직인다. 제나라 도 마찬가지입니다. 모양이 움직이지 않으면 정밀하지 않고, 정밀하지 않으면 기운이 난다. 답답한 머리가 모두 부어올라 ... "라고 말했다. 정기가 인체 내에서 순환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어, qi 정체 및 혈액 스테이시, 차가운 응고 등. 순환장애의 원인이며, 종종 질병의 근원이 됩니다. 예를 들어, 고통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접근할 수 없는 것이 고통이다' 이다. 소문음양영상대론' 은 "자연의 공기가 폐를 통하고, 지방의 공기가 위를 통하고, 바람이 간을 통하고, 뇌통심, 곡통비, 비가 신장을 통과한다" 고 말했다. 이것은 인체 안팎의 교류를 일컫는 것으로, 한 가지 방법으로 약칭할 수 있다. 경락 이론처럼 유형적인 물질은 없지만 비유를 통해 인체를 자연과 연결시켜 내장과 외부가 일일이 대응하여 내장의 운동 법칙을 더 잘 파악할 수 있게 해 거친 집합 이론에 기반한 한의학 방증 체계를 형성하여 한의학 경험의 전승의 전달체이다.
동시에 인체는 폐와 대장, 신장과 방광, 비장위, 심장, 소장과 같은 내부 교통으로 분류된다. 그리고 "수문 유희대론" 은 "승승장구, 하강, 천칭"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하강자는 이미 올라갔고, 승승자는 그 땅이라고 한다. 날씨가 떨어지고 공기가 바닥으로 흐른다. 흙의 기승, 하늘의 기승 "은 심장과 신장의 관계를 가리킨다. 심화는 신장에 떨어지고, 신장은 물에 도움이 되고, 심신이 교차하는 것을' 물불 기제' 라고 부른다. 그러나 양자가 서로 맞지 않을 때, 예를 들어 심화가 신장을 따뜻하게 할 수 없고, 신장수가 마음에 도움이 되지 않으면, 둘 사이의 생리 기능이 조화를 잃고,' 심신 불화' 라는 일련의 병리 표현을 하게 된다. 따라서' 의사 소통 심신',' 소간 이기기',' 마드탕',' 반여름 설심탕' 등과 같은 일반적인 치료법은 한의사가' 소통' 의 균형 상태를' 음평양 비밀' 경지에 도달하는 수단으로 삼고 있음을 보여준다. 사실 교류의 의미는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영추본경" 은 "간장혈, 혈사혼" 이라고 말합니다. "비장 캠프, 캠프 사고"; "심장 티베트 정맥, 맥박 sheling"; "폐 가스, 가스 하우스 신"; 신장 정자, 정자. 이것이 육체와 정신의 연결이다. 그리고' 내부는 반드시 외형되고, 외형은 반드시 안에 있다' 는 것은 4 진 성립의 이론적 기초이며, 이것이 바로 통통의 의의가 있는 곳이다.
두 사람과
2. 1 한의사가 사람에 대한 연구의 핵심 대상은 인간이고, 사람의 전체 생명은 종종 두 부분, 즉 물질의 몸과 정신의 사용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양자는 서로 보완해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된다. 이처럼 한의학의 개념에서 인체의 내부도 불가분의 관계이므로 인체에 대한 연구는 반드시 전체적인 관념으로 설명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여운현은' 한의혈 비과학 공격' 에서 "혈에 대한 연구는 일본 삼포의 김지조 박사가 완성했다" 고 지적했다. 시체를 보면서, 그는 그 나라의 유명한 침술사에게 잉크점으로 자신의 혈을 알고 국부 해부를 하라고 호소했다. 보고에 따르면, 10 분의 3 이나 4 는 신경건조가 있고, 10 분의 2 나 3 은 혈관이 있다고 한다. " [1] 한의학의 많은 개념이 경험을 총결하여 추상적인 개념, 즉' 형상위' 의 의미로 승화되었기 때문에, 그 자체는 무형의 실체가 아닐 수도 있고,' 형상' 실험 검증 개념의 결과는 매우 난해하다. 동시에, 한의사 중의 사람들은 종종 만물과 연관되어 있으며, 자연 환경뿐만 아니라 사회와도 관련이 있다. 수문' 노통천론' 에서 "그래서 양자, 하루 외, 평단의 흥성, 일중 양강, 일서양약, 밸브 폐쇄" 라고 말했다. 나는 낮에 인체의 음양 변화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래서 한의사는 사람이 자발적으로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진수양로 신간 서적은 "거실은 영원히 깨끗하고 우아해야 하지만 여름은 넓고 겨울은 따뜻하고 빽빽하다" 고 지적했다.
사회가 가져온 정신적 영향도 한의학 진료의 통상적인 요인이다. 그래서 수문의 고대 천진은 "침착하고 허무하며 순진함, 영을 지키며 병을 앓고 있다" 고 말했다. 결론적으로, 한의학의 각기 다른 수준의 전체관은 형이상학적인 각도에서 사람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한의사, 한의사, 한의사, 한의사, 한의사, 한의사)
2.2 한약은 고대 철학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선민들이 고대 중국의 소박한 대립통일 이론' 음양학설' 을 세상 만물을 서술하는 근거로 삼았다. 수문통기천론' 은 "음평양은 밀밀하고, 가스는 통치한다" 고 말했다. 음과 양 단계, 절묘한. 클릭합니다 음평화, 양미, 음양평화조화가 상대적 균형을 유지하므로 건강하고 행복합니다. 한의사는 줄곧 역동적인 균형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음양의 편향은 그 진료의 근본이다. 소문' 지진대론' 은 "음양을 신중히 보고, 평정을 조정하라" 고 말했고, "김궁요요 장부병증 선후" 도 "허실, 허실, 허실은 그 뜻이다" 고 말했다. 정확한 처리 방식을 설명하는 것은 법치의 부족을 보완하고 법치의 과잉을 이용하는 것이다. 청대 정중령은' 의심식' 에서' 화법' 을 8 대 치법으로 분류했다. 이곳의 합은' 칠법' 이외의 다양한 치료법의 겹침을 가리킨다. 일찍이' 예기' 에는' 중화해야 하고, 천도 지위가 좋지 않아, 만물이 모두 육아된다' 는 기록이 있었다. 한의사뿐만 아니라 중화민족도 조화를 중시한다. 임상약에서, 우리는' 화화' 의 목적을 매우 중시한다.' 수문통기천론 편' 이 말한 바와 같이,' 그러므로 오미를 신중하게 조화시켜야 하고, 뼈는 강하고 부드러워야 하며, 기혈은 흐르어야 하며, 이밀해야 한다' 고 말했다. 만일 그렇다면, 나의 뼈는 정련되고, 삼가 법도를 지키며, 천명은 오래도록 이어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일단 편향되면,' 수문오장대장' 이 말했듯이, "음식을 많이 먹으면 맥박이 변색될 수 있다. 고생을 많이 하면 피부가 구겨지고 머리카락이 뽑힙니다. 매운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근육이 불안하고 발톱이 건조해진다. 산을 많이 먹으면 고기가 바삭하고 입술이 드러날 것이다. 많이 먹으면 골통이 생길 수 있다. " 그리고 가스의 생리학은 또한 "조화" 에 관심이 있습니다. 논어' 는 "화가 나면 사람에게 화가 나고, 조화는 건강하고, 불화는 사악하다" 고 말했다. 수웬 6 절 더러운 코끼리' 구름: "화가 나면서 진액은 하나님에게서 태어났다." 원기가 충만할 때, 그것은 온몸에 퍼지며, 기혈 운행을 촉진하고, 인체의 장기의 각종 기능 활동을 지배하며, 정기혈진액을 생화학적으로 하여 체내의 각 기관, 각 시스템 활동의 상대적 균형과 기체와 주변 환경의 동적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화가 나서 온갖 병이 생기다. 경악전서' 에 따르면, "모든 병은 거짓이고, 추위는 뜨겁고, 그 병리 변화는 형언할 수 없는 사람이라 멈추기에 충분하다. 가스 커버에 문제가 있습니다. 즉, 병이 어디에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그래서 "원기가 고집이 세고 정신이 왕성하다." 생명력이 약하면 정신이 약해진다. 약하면 숨이 끊어지고, 가면 쉰다. ""
따라서' 화' 의 사상은 한의학 치료의 전 과정을 관통한다. 만약' 소통' 이 한의학 치료의 방식과 방법이라면,' 조화' 는 한의학 치료의 목적과 가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