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옥의 주요 장식은 무엇입니까?

고대 옥의 주요 장식은 무엇입니까?

1. 중국 옥의 유래

중국은 원시 사회에서 옥을 생산하기 시작했고, 사회 생산성이 발전하면서 점차 독립적인 직업이 형성되었으며, 주로 지와 도시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송나라부터 청나라까지 쑤저우는 전국적인 옥 제조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모든 왕조의 왕실에서는 옥 생산을 위한 작업장을 설립했습니다. 옥은 경도가 높기 때문에 가공 중에 특별한 도구와 방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가공 과정에는 일반적으로 재료 선택, 드로잉, 톱질, 블랭크 제작, 드릴링, 디테일링, 가벼운 프레싱 및 조각과 같은 여러 공정이 포함됩니다. 골동품 옥에는 "불능화" 및 "골동품 소각"과 같은 프로세스도 추가해야 합니다. 노예사회에서 옥을 처리하는 주요 도구는 청동기였다. 봉건 사회는 점차 청동 도구에서 강철 도구로 바뀌었습니다. 석영사는 옥보다 경도가 높기 때문에 고대부터 옥을 분쇄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이를 "옥모래"라고도 합니다. 이가 없는 톱을 밀고 당기거나 탈륨이나 드릴이 회전하여 옥재료에 닿으면 물과 섞인 석영사를 넣어 도구의 움직임에 따라 도구를 연마한다. 옥의 모양과 문양은 모두 이 방법으로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진나라 사람들은 그것을 주오위(左玉)라고 불렀고, 송나라 사람들은 니안우(Nianyu)라고 불렀으며, 오늘날에는 조각과 공예와는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니안주오(Nianzhuo)라고 부른다.

중국 옥 예술 스타일의 역사적 발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국 남부에서는 양주 문화의 대규모 옥 비스와 다단 옥 콩이 있습니다. 높이가 다르다는 것은 석기 공예가 분리되기 시작하면서 옥 제작 기술이 진화했음을 의미합니다. 옥의 모양은 상대적으로 복잡하며 음선, 양선, 평면 및 볼록, 숨겨진 기하학적 모양 및 동물 모양의 패턴으로 단순하고 유치한 스타일로 장식할 수 있습니다. 상나라와 주나라의 옥기는 단순한 이미지와 뛰어난 표현이 특징이며, 이중고리와 숨은 양선으로 장식된 경우가 많으며, 아름다운 색상의 옥기가 등장한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는 옥 공예가 광범위하게 발전했고, 여러 제후 국가들이 우수성을 놓고 경쟁했습니다. 춘추전국시대의 정교하게 조각된 옥조각에 비해 진한시대의 옥기는 예술적인 스타일이 대담하고 대담한 경향이 있다. 한옥의 숨겨진 부분에는 머리카락처럼 얇은 네거티브 라인이 새겨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약한 입체감을 보완하기 위해 고대 그림의 거미줄 흔적처럼 강하고 강력합니다. 이는 후대 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한옥기법의 특징이다. 당송 옥기의 색상은 수정광택이 있고 질감이 고와며 기술이 절묘하고 동물과 화훼를 주제로 한 정교하고 맑은 제품이 증가하여 사실감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 세속화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형태와 정신 모두에서 극단에 이르렀습니다. 이는 당시 회화와 조각예술의 성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원, 명, 청대에는 옥기가 남북으로 널리 발전했는데, 이는 중국 옥기 역사상 가장 영광스러운 시대였다. 북해 단청의 원나라 두산 옥해, 명나라 왕흥조의 무덤에서 출토된 옥대판, 옥귀, 옥대갈고리, 옥그릇, 옥그릇, 옥항아리, 옥거, 옥 주이준의 무덤에서 출토된 펜던트는 이 시대의 옥기의 특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송나라 옥의 특성을 물려받았지만, 광범위한 가공과 번거로운 분쇄라는 두 가지 상호 배타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원명대 옥기 역시 문인의 서예와 그림의 영향을 받아 문인의 시와 산수화를 새긴 옥기에도 발전하여 유명 화가의 비문을 새기는 경우가 많았다. 문인의 우아한 맛. 청나라 건륭제 시대에는 옥 재료의 풍부함과 왕실의 진흥, 사회적 요구로 인해 옥 공예가 전례 없는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또한 중국 위구르족의 옥 갈기 기술은 현지 풍미가 가득하며 중국 국가의 옥 예술 보물 중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후기 봉건사회의 고대사조의 영향을 받아 '단순으로의 회귀'를 목표로 하여 '한옥' 양식을 모방하여 제작된 다양한 옥기들은 송대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왕조와 명청 왕조에 번성했으며 미적 가치도 고대 옥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2. 중국 옥문화의 특징과 위상

우리나라의 옥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그 특징과 위상은 다음과 같은 비교를 통해 알 수 있다.

1. 옥 채굴 당시와 비교해 보세요.

여기에는 옥을 채굴하는 아침과 저녁, 그리고 기간이라는 두 가지 비교점이 있습니다. 약 12,000년 전, 우리 나라 요녕성 남부의 원주민들은 사문석을 사용하여 도마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7,000년 전 신락 문화에서는 더 잘게 갈아진 색돌석 끌이 나타났고, 허목도에서는 색돌옥 블록이 나타났습니다. 6000년에서 4000년 전 신장 지역의 Luobu Nur의 조상들은 Khotan 옥을 사용하여 무공성 돌도끼를 갈았습니다. 이후 4천년 동안 우리 선조들의 옥 양치기 활동은 한 번도 멈춘 적이 없습니다. 옥을 사용하는 최초의 외국인은 기원전 3000년부터 2000년까지의 원시 시베리아 문화였습니다. 그들은 연옥을 사용하여 도구와 원반을 만들었지만 사라졌고 다시는 볼 수 없었습니다. 일본의 고대 경옥 구슬은 조몬 시대 중기(기원전 2900년~기원전 2300년)에 나타났고 벽옥관은 야요이 시대(기원전 300년~서기 300년)에 나타났으며 고훈 시대(서기 300년~서기 440년)에는 예술품이 등장했습니다. 옥치료가 쇠퇴하고 심지어 사라졌다. 인도의 옥 공예품은 기원전 1000년에 시작되어 서기 900년에 사라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옥 채굴 시기에 관해서는 검출 방법의 차이로 인해 특정 오류가 있을 수 있지만 중국은 옥을 가장 먼저 사용한 국가 중 하나이며 가장 오랫동안 옥을 사용해 온 국가이기도 합니다.

2. 옥의 품질과 색상을 비교해보세요.

해외 여러 옥 산지의 옥의 색깔은 상대적으로 단조롭습니다. 예를 들어 일본과 인도의 옥은 주로 옥이며, 그들의 연옥도 짙은 녹색과 연한 녹색을 띠고 있습니다. 바이칼 호수 근처에서 생산되는 옥은 옥에 먹반점이 있는데, 공동의 원시 문화에서는 녹색, 녹색, 검은색 옥 외에도 우리 나라의 호탄 옥에는 노란색, 흰색 및 기타 색깔의 옥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양고기 지방의 백옥이 가장 좋습니다. 일본산 경옥과 벽옥, 마오리 벽옥, 인도 마야산 경옥의 질감은 모두 따뜻하고 투명한 느낌이 부족한 반면, 우리나라 호탄옥의 질감은 섬세하고 세심합니다.

따라서 옥의 품질과 옥색상에서도 호탄옥은 외국옥에 비해 열등하다.

3. 옥 절단 도구를 비교해보세요.

우리나라에서 옥을 조각하는 데 사용되는 회전 도구는 원시 사회의 홍산 문화와 양주 문화에서 유래했으며 나중에 점차 '물변'으로 발전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시베리아, 인도 마야 등지에서는 옥을 조각하는 데 어떤 도구가 사용됩니까? 일본 학자들은 현재의 옥 절단 방법을 통해 고대 일본 옥 제품도 회전 도구를 사용하여 절단했다고 추론했습니다. 이에 대한 다른 증거는 없습니다. 인도에서는 19세기 옥공이 회전 도구를 조작하는 모습이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는데, 늙은 옥공이 오른손으로 활시위를 밀고 당겨 둥근 추를 돌리고, 왼손에 옥을 쥐고 있는 모습이 남아 있다. 작업이 불편하고 효율도 낮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그림에 나오는 옥세공 도구는 『천공개무』에 묘사된 물변보다 300년 후의 것으로, 구조와 전달장치 면에서 물변보다 훨씬 뒤떨어져 있다. 고대 중국의 회전 옥 절단 도구가 당시 가장 진보되고 완벽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4. 연삭 및 절단 기술을 비교하십시오.

우리나라의 고대 옥 공예는 70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풍부하고 귀중한 경험을 축적해 왔다는 점에서 일본, 유럽, 마오리, 마야, 아라비아의 옥 연마 기술은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여기에서는 Tracestan Jade-Mughal Jade의 절단 기술에 대한 자세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Tracestan의 옥 공예가 매우 높은 수준에 도달했으며 우리나라의 청나라 후기와 현대 옥 공예에 큰 영향을 미쳤음을 인정합니다. 건륭은 ​​그의 시에서 “보운곤산(富雲坤山), 조각품이 인도에 전해졌느니라”, “서곤이 옥을 가장 먼저 생산하고 훌륭한 장인은 미량의 수도 출신이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 옥을 "투명하고 종이처럼 얇다"고 칭찬하거나 "매미의 날개"에 비유했습니다. 그는 또한 "잎이 여러 겹으로 보이고 칼이나 도끼의 흔적이 없다"고 절묘한 조각을 칭찬했습니다. 기존 무굴옥을 살펴보면 종이처럼 얇은 몸체를 가진 것도 있지만, 도자기처럼 두꺼운 몸체를 가진 것도 있다. 쑤저우에는 벽이 얇은 모조품 '부채세공'도 있는데, 그중 국화 꽃잎은 매미 날개처럼 얇고 반투명해 쑤저우 옥공들이 옥을 매우 얇게 갈는 능력이 있음을 나타낸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고대 옥기의 대부분은 왜 두꺼운 몸체를 가지고 있습니까? 이는 옥이 희귀하고 비싸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습니다. 너무 얇으면 노동력이 많이 들고 옥재료에 과도한 마모가 발생하며 옥의 아름다움을 손상시키고 사람들에게 불안정감을 주어 유리제품과 쉽게 혼동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옥을 처리하기 위해 더 얇은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청나라 말기에 옥 산업은 트레이스탄 옥의 아칸서스 식물 문양과 보석 상감의 두 가지 특징을 채택하여 "티베트 모조 작품"으로 발전시켰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옥 장인들이 추적 옥 장인 정신에 대한 태도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자신의 장점을 흡수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얇은 타이어, 민족 전통에 맞지 않는 아랍 선박 모양과 같은 요소도 버렸습니다.

5. 옥기의 기능을 비교해보세요.

고대 우리나라의 옥은 앞서 소개한 5가지 사회적 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유럽인들은 허리에 걸고 있는 연옥(Nephrite)이 신장병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것은 당연히 미신적인 이해이지만, 원시 사회의 옥 도구는 여전히 옥과 옥기품에 대한 일본인의 이해가 더 복잡합니다. 유럽인보다 그들은 옥이 "마술, 보물, 제사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아랍 옥은 일반적으로 인도 마야 옥과 성직자의 업무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 밖에 일상용 옥과 장식용 옥도 있다. 요컨대, 위에서 언급한 국가의 옥기의 사회적 기능은 고대 중국 옥기의 광범위한 사회적 기능만큼 광범위하지 않습니다.

6. 옥의 모양부터 비교해보세요.

고대 중국에는 옥 모양이 꽤 많아요. 고대 외국 옥의 모양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고대 일본 옥은 구슬, 관, 블록, 고리, 빗 모양 및 추상적인 동물로 제한되며, 희귀한 도구는 시베리아 신석기 시대의 조각상, 펜던트 및 도끼만 있습니다. 도끼, 끌, 접시 및 기타 도구 및 도구만 있고 모양은 비교적 단순합니다. 아랍 옥은 주로 도구이며 도구의 모양은 독특하고 단순하지만 인도 마야 옥은 비교적 단순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장소보다 모양이 더 많고 도구, 구슬, 관, 조각, 부조, 코끼리 옥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고대 중국 옥 모양과 비교하면 마야 옥도 상당히 단조롭습니다.

7. 옥의 장식 패턴을 비교해보세요.

고대 중국 옥의 장식 패턴에는 기하학적 모양, 동물, 식물, 문자, 그림, 종합 및 기타 주제가 포함됩니다. 일본, 유럽, 시베리아, 마오리 등의 옥기는 대부분 단순하거나 장식이 거의 없는 단순한 기하학적 무늬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그 중 마야와 아라비아 옥의 장식 문양은 마크 옥의 아칸서스 잎 장식과 "권총"과 "클레 마티스"문양과 같은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도 마야 옥 장식은 사람의 형상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고대 중국 옥의 장식 문양에 비하면 그 빛이 미미하다. 특히 고대 중국 옥의 그림 문양은 세계 옥조각사에서 독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