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자룡의 최신 인터뷰
유자룡의 최신 인터뷰
바틱 예술은 중국 민간 예술의 진귀한 보물로, 진한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그 색조는 신선하고 단아하며, 도안이 다양하고, 파란 바탕에 흰 꽃이 있어 중국 전통 염색공예에서 독보적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전통 바틱 염색은 고유의 색깔이 단일하고 퇴색하기 쉬운 등의 결함으로 사람들의 생활에서 점차 사라지고 있다. 현대에서는 전통 바틱 직물을 예술품이나 장식품으로 취급하는 경우가 많으며 의류 원단으로 보는 경우는 드물다. 하지만 1980 년대에 유자룡은 독특한 컬러 바틱 공예를 만들어 전통 바틱 한계를 깨고 다양한 색상과 원단을 사용했으며, 완제품은 색채가 풍부하고 퇴색하지 않는 특징을 갖추고 있어 바틱 업계에서 새로운 세계를 개척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바틱, 바틱, 바틱, 바틱, 바틱, 바틱, 바틱, 바틱, 바틱)
바틱 특집 1 기는 많은 독자들의 피드백을 받았고, 저자에게' 현대 바틱 아버지' 유자룡의 존재를 알렸다. 바틱 염색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바틱 예술을 이해하고 중국 전통 공예 문화를 보급하기 위해 필자는 선생님의 소개를 통해 10 월 30 일 165438 에서 씨를 인터뷰하는 특권을 누렸다. 유 선생을 처음 만났을 때, 그의 우람한 몸매, 스타일리시한 넓은 안경, 어깨까지 내려오는 흑백 긴 머리, 나는 유 선생의 72 세 고령의 변천을 전혀 느낄 수 없었다. 유 선생님은 상냥하게 웃으며 열정적으로 우리와 악수를 하며 안부를 묻고, 순식간에 우리 사이의 거리를 좁히며, 내가 취재하기 전에 상상했던 괴벽한 늙은 예술가의 이미지와는 전혀 달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그리고 유자룡 부인, 진의인 선생님, 직접 차 한 잔을 들고 우리를 대접했습니다. 새하얀 도자기 컵에서 차는 황록색이었고, 순간 공기는 은은한 향으로 가득 차 있었고, 컵은 은은한 향기를 오므리고, 가슴속 깊이 스며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차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차명언) 오후의 햇빛 속에서 우리는 유 선생님과 함께 차 안개 속의 바틱 아트 강을 거닐었다.
역사에 근거하여 중국은 가장 이르다.
바틱 염색은 전통 수공예로 이미 수천 년 동안 전승되었다. 밀랍염색의 기원에 대해 유 선생님은 이렇게 말했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가장 먼저 등장한 나라는 중국 이집트 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 제도) 이다. 기원은 누구입니까?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현재의 결론은 모두 묘장에 묻혀 있는 유물이나 물품에서 추론된 것이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누가 가장 오래된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그러나 현재 발굴된 것을 보면 중국이 가장 이르다고 추측할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 고고학 문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바틱 염색은 이르면 상주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물론 바틱 존재를 진정으로 확인한 것은 진나라와 한 왕조였다. 우리나라의 바틱 발전이 가장 번영했던 시기는 당대였고, 송대 이후에는 쇠약해지기 시작했다. 명청기가 되면 기본적으로 파란 옥양목으로 대체되어' 몰락' 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
유 선생님은 사람들이 자주 쓰는' 점차 사라지다' 라는 단어를 좋아하지 않고' 쇠락' 으로 표현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그는 바틱 염색이 중국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현존하는 사료에 따르면 중국은 바틱 염색의 발원지임이 분명하다. 나중에 발전이 점차 쇠약해졌지만, 멸망으로 나아가지는 않았다. 유 선생님은 그가 알고 있는 바틱 염색의 중국 분포는 주로 구이저우, 운남, 호남, 쓰촨, 광서, 대만 등의 성을 포함한다고 우리에게 말했다. 구이저우는 중국 바틱 타운십입니다. 왁스를 만들고 사용하는 사람은 80 만 명으로 집계됐다. 바틱 염료를 사용하고 만든 사람들은 조상이 남긴 기예와 오래된 바틱 문화를 물려받았다.
널리 전파되는 세계적인 예술 언어
중국 바틱 염색은 주로 서남 지역뿐만 아니라 서남 지역에 분포한다. 유선생은 중국에서 바틱 염색의 발전과 분포에 대해 "사실 중원에서 예로부터, 심지어 일부 학자들은 바틱 염색이 원래 중원에서 남쪽으로 이주했다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그러나 이것은 추측일 뿐 명확한 정보 기록은 없다. 바틱 염색은 주로 묘족의 전승이며, 물론 부이족, 물람, 요오족 등 여러 민족도 있다. "
유 선생님은 우리에게 바틱 염색의 세 가지 형식을 요약해 주셨다. 첫 번째는 고대의 자제기이며, 주로 여성이 시집갈 때의 복장이다. 두 번째는 17 과 18 세기 이후의 기계화 대규모 생산기에 상품화 시장에 속한다. 네덜란드가 자바 (현재 인도네시아, 이하 인도네시아) 를 침공해 장인들을 네덜란드로 데려와 바틱 염료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 이후로 기계화 바틱 생산이 시작되었다. 이 때문에 과거 인도네시아에서 판매된 바틱 프린트는 종종 인조 네덜란드 프린트라고 불렸다. 점령부터 시작했지만 바틱 발전을 촉진하고 바틱 염색을 서유럽과 세계에 소개했다. 셋째, 우리의 일반적인 공예품은 실용적이고 관상적입니다. 넷째, 90 년대 전 세계적으로 형성된' 바틱 열' 입니다. 이 바틱 열풍은 바틱 화열을 가리키며, 유 선생님에 따르면 주로 현대예술의 영향으로 인한 것이라고 한다.
유 선생님의 말에 따르면, 과거의 세 가지 형식은 오늘과 같은 순수한 회화 형식을 형성하지 못했다. 그러나, 현재 형성되고 있는 세계적인 바틱 열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이런 형태의 국가는 독일, 미국, 영국, 이탈리아, 스위스, 일본, 동남아 국가 등이다. 당시 30 여 개국이 바틱 페인팅을 하고 있었는데, 이미 세계적인 예술언어가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우리 국화가 아니라 국내에서는 지위가 높지만 세계적인 예술언어는 형성되지 않았다.
문화관의 가치를 시급히 구해야 한다.
밀랍염은 중국에서 천년을 전해온 오래된 수공예로 국내외에서 명성을 얻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유 선생은 상당히 무력감을 느꼈다. 그는 감탄했다. "지금 중국의 바틱 염색은 사실 이미 가장 중요한 순간에 이르렀다. 구조 문화는 중국 바틱 문화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중국 왁스가 세계에 물들인 말투는 매우 약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른다. "
유 선생님은 진짜 예를 들었다. "싱가포르에서 그림 전시회를 열었다 199 1. 당시 싱가포르 문화부에는 싱가포르가 세계 문화 활동을 조직하는 주요 인물인 여성 관리가 있었다. 그녀의 이름은 임수향 이다. 당시 그녀는 이미 싱가포르의 바틱 예술가였다. 그녀는 내 전시회에 참석했을 때' 중국에 바틱 염색이 있나요? 나는 들었다, 그에게 중국은 당연히 바틱 염색이 있고, 바틱 염색이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말레이 반도보다 천 년 앞선다고 말했다. 그때서야 그녀는 그녀가 매우 놀랐다는 것을 깨닫고 나를 그들의 국제예술제에 초대했다. 이것들을 회상하면서, 유 선생은 자신도 모르게 한숨을 쉬었다. "이건 너무 슬프다! 이것은 바틱 염색에 대한 그녀의 인식이 전면적이지 않다는 것을 보여 줄 뿐만 아니라, 중국 바틱 염색이 세계에서 너무 약하다는 것을 보여 준다. "
한 점을 엿보고 전 표범을 보았는데, 유 선생님이 말했듯이, 이 진실한 예를 통해 적어도 중국 왁스가 세계에 물들고 있는 지위가 점차 떨어지고 심지어 기본적으로 잠잠해지는 잔혹한 현실을 볼 수 있다. 그래서 이때 중국 바틱 문화를 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순간이다.
다행스럽게도, 유 선생님의 소개에 따르면 바틱 홍보를 위해 심공예술대학의 이군은 이 일을 전폭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예술대학 디자인 도창센터에' 바틱 아트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2012.10.65438 을 설치하고 있다. 20 13' 선전 크리에이티브 12'' 유자룡 바틱 아트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사제 작품보고전' 은 선전 대학 미술관에서 201312 를 선보였다 중앙문화관리간부학원 예술학원 경도 바틱 문화예술의 전승과 발전을 중시한다. 중앙문화관리간부학원 예술학원은 2065 438+03+08-2065 438+03 년 6 월 열린 제 1 회' 유자룡 현대바염 회화 고급학원' 이 베이징에서 원만하게 마무리됐다. 이와 함께 중앙문화관리학원과 선전 이공대 예술디자인학원이 공동 주최하는' 중국 현대 바틱 그림 초청전' 도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물론 유 선생님은 개인적으로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는 바틱 보급이 필요하다면 개인의 득실을 따지지 않고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아 있지 않은 분쟁, 또 다른 "단오절"
중국인들은 1800 여 년의 주산을 거쳐 인류 무형문화유산에 정식으로 등재되었다. 뉴스를 보았을 때, 나는 기뻤지만, 나는 또 바틱 염색에 안타까움을 느꼈다. 바틱 염색은 이미 2000 여 년 동안 이어져 왔고, 세계의 무형유산이 아니라 중국이었다.
유 선생님은 무형유산에 대해 이렇게 한탄했다. "유엔이 인도네시아의 바틱 염색을 비준한 것은 우리보다 적어도 500 년 늦었는데, 정말 아쉽다. 현재 전 세계 사람들은 인도네시아에 바틱 염색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인도네시아보다 더 높은 나라인 중국도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단오 다툼처럼 진정한' 조상' 도 이름을 붙이지 않았다. " 비유분규 이후 정부가 더욱 중시하고 보호를 받았지만 손실의 경제적 이익은 헤아릴 수 없다. 바틱 경제에 대해 유 선생님은 "크다" 고 직언했다. 바틱 제품을 포함한 인도네시아의 직물 수출이 1 년에 130 억 달러에 달한다는 문서를 읽었습니다. " 인도네시아의 바틱 염색은 이렇게 큰 경제적 이득을 가지고 있어서, 당연히 바틱 염색에 대한 그들의 중시를 빼놓을 수 없다. 심지어 우리의 퍼스트레이디는 인도네시아를 방문할 때도 왁스를 그렸다. 이에 대해, 나는 내 바틱 염색이 아무도 묻지 않았다는 것을 한탄할 수밖에 없다!
고대와 현대를 비교해 보면, 가장자리가 비슷해서 점차 쇠퇴하고 있다.
지금까지 바틱 염색은 전통 바틱 염색과 현대 바틱 염색으로 나뉜다. 양자의 가장 본질적인 차이는 무엇이며, 고금의 바틱 대비에는 어떤 주목할 만한 두드러진 문제가 있습니까? 이에 대해 유 선생님은 여러 방면에서 분석을 진행했다. 첫 번째는 패턴이다. 전통 왁스염염은 선조가 우리에게 물려준 귀중한 재산이지만, 현재 서남 소수민족은 여전히 전통적인 도안을 유지하고 있으며, 전승된 의식은 발전관념보다 크다. 그들은 일년 내내 조상의 물건 (바틱 패턴) 을 머릿속에 인쇄했기 때문에 바틱 염료를 만들어야 할 때 물려받은 도안을 무의식적으로 그려' 유사' 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그들이 혁신을 원하지 않는 것은 아닐지 모르지만, 전통적인 기술과 관념이 너무 심오하고 심오한 기교가 있다면 쉽게' 보따리' 가 되어 버리기 아쉬울 것이다.
둘째, 예술적 관념과 예술적 자질. 바틱 염색은 처음에 농민들이 농사를 짓고 그린 것으로 농경 분야에서 창작한 것이다. 예술가의 참여가 없고 염료의 제한까지 더해져 항상 청백색을 유지한다. 1990 년대까지만 해도 세계 예술가들의 참여로 바틱 그림이 형성되고 풍부해졌다. 예를 들어, 미국은 바틱 역사가 없는 나라로서, 세계 현대 예술의 중심에 있기 때문에 많은 예술 형식의 영향을 받아 바틱 그림을 현대로 밀고 나갔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바틱, 바틱, 바틱, 바틱, 바틱, 바틱, 바틱, 바틱) 물론 디자인, 예술 관념, 자질 외에도 회화 능력, 문화적 자질, 예술 감상 능력도 있는데, 이는 전통 바틱 염색과 현대 바틱 염색의 본질적 차이이기도 하다.
유 선생님은 전승과 발전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예전에 전통 바틱 프로듀서는 항상 나에게 어떻게 색깔을 퇴색하지 않느냐고 물었지만, 퇴색하지 않는 것은 전통 바틱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나의 관점은 전통 바틱 염색이 계승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상속은 움직이면 안 되고, 움직이면 전통이 아니다. 그래서 우리는 두 가지 방법을 개척해야 한다. 하나는 전통적인 퇴색 청화왁스 염색이고, 하나는 현대의 다색 퇴색 왁스이다. 전통적인 청화밀랍염은 반드시 계속 전승되어야 하며, 현대의 다색 밀랍염도 적극적으로 보급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결국 현대 바틱 염색은 생활에서 광범위하게 응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현대의 평면 바틱 그림은 디지털 프린트로 직물에 인쇄하여 일상용품이나 예술 파생물로 사용할 수 있다.
유 선생님은 전통 바틱이 중국 문화의 고전이자 중요한 부분이며 국가의 보호를 받아야 하며 기초를 잃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선조의 가사 기술을 배우고 그들의 솜씨를 알아야 회화 형식과 양방향으로 결합할 수 있다. 또 유 선생님의 소개에 따르면 일부 학자들이 이집트를 답사한 결과 이집트의 전통 바틱이 멸종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전통 바틱 염색의 소외화와 뇌동화로 인해 우리나라는 쇠퇴 단계에 있다. 만약 사람들이 그것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어느 날 이집트의 전통 바틱 염료처럼 사라질 수 있을지 아무도 모른다. 그래서 중국의 바틱 염색이 중요하다!
출구가 어디예요? 부가가치가 인기를 끌다
어떻게 끊임없이 소외되고 몰락한 바틱 염색을 위한 길을 찾을 수 있을까? 선생님은 한편으로는 부가가치를 높이고 세계 브랜드와의 대화를 위한 예술언어를 늘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반면에 바틱 염색은 보편화되고 상업화되어야 한다.
유 선생님은 1970 년대부터 바틱 염색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중국 국장 디자이너의 추천으로 유 선생은 1984 에서 중국 미술관 본관에 입성하여 바틱 전시회를 열고 중국 최초의 이 관에서 전시회를 개최하는 현대 청년 화가가 되었다. 장정 선생은 직접 전시를 위해' 자룡 바틱 예술' 을 언급하며 유자룡이 현대 바틱 예술을 발전시키길 바란다. 사실, 선생님뿐만 아니라, 오작인 장 등 많은 위대한 예술가들이 그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 그들의 긍정으로 유 선생님은 그의 개인적인 매력이 아니라 그의 예술적 매력과 바틱 매력이라고 솔직하게 말했다.
1985 년 상해과학교영화제작소에서 유자룡 밀랍염색화를 촬영해 7 가지 문자로 번역해 157 중국 주외 대사관으로 문화교류를 했다. 이 영화에 대해 연구해야 할 또 다른 추측이 있다. 외국의 많은 바틱 예술가들이 바틱 그림에 종사한 지 20 년이 넘었고, 우리 영화는 20 년 전에 개봉한 것이다. 우리 영화 보급이 해외 바틱 예술의 발전을 촉진한 것이 아닐까요? 물론 이것은 추측일 뿐이지만, 이 영화의 개봉으로 싱가포르 상인 한 명이 중국에 300 만 달러를 투자하여 자룡 왁스 염색 유한회사를 건설하게 되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이런 산업화가 요절했고, 개혁개방의 충격으로 예술은 간과되었다. 유 선생님은 "이 시장은 우리가 홍보할 수 없다. 너희 젊은이들이 그것을 이해하고 발굴해야 우리가 발전할 수 있다. 전통 문화가 정말 사라지게 하지 마라! 클릭합니다
어떻게 바틱 예술과 기술을 대중화와 결합하여 시장에 순조롭게 진출할 수 있습니까? 이와 관련하여 유 선생은 많은 노력을 했다. 염료의 제한으로 인해 전통적인 바틱 염색은 면직물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냉염입니다. 합성염료는 현재 다양한 색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색견도가 향상되어 면화에서 화학섬유, 털, 마, 실크 등 직물에 이르기까지 가죽에도 염색할 수 있다. 오늘 구이저우의 컬러 바틱 염색조차도 그의 발명 특허였지만, 아쉽게도 발명되었지만 선생님은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유자룡의 바틱 예술에 대해 당시 현장에 있던 황국광 선생님은 "자룡의 회화 예술에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는 현재 문화예술과 세계화 조류에 부합하는 것이다" 고 말했다. 둘째, 그의 그림은 제품이 될 수 있고, 회화 예술과 바틱 기술의 결합은 제품을 방직 제품으로 바꿀 수 있으며, 특히 의류 제품에 적합하다. 그의 어떤 작품이든 모두 적당한 의상 패턴이다. 클릭합니다 황선생은 바틱 염색을 상업화되고 대중적인 문화로 바꿔 더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보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함으로써 바틱 문화를 더 잘 발양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미래를 내다보며 각계의 관심을 기대합니다.
밀랍염색의 미래에 대해 유 선생은 대중의 관심을 받기를 직언했다. 유 선생님은 날염업계에서 바틱 염색은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시장 잠재력이 무한하며 현대 날염업계는 바틱 품종을 대대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 분야에서 관련 기관은 더 나은 지속을 위해 전통 날염 과정을 증설해야 한다. 회화 분야에서는 세계 언어로 이런 그림을 보급하여 다양한 민족 회화를 형성해야 한다. 대중에게 알리기 위해 선전력을 높이다. 공예 미술 분야에서는 공예 미술에 이 전통 고전 부호를 추가해야 한다. 나는 또한 중국 바틱 아트 협회가 설립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모든 분야는 중국 민족의 강력한 문화적 상징을 형성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출처: 섬유 인쇄 잡지/린 잉 광업)
또 다른 유자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