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남원고촌의 민속생활

남원고촌의 민속생활

남원고촌 판씨 일족은 제사 천지 조상으로 종교를 대신하며 조상에게 각별한 주의를 기울였다. 4: 00 과 8: 00 의 제사 외에도 능과 신사에 대한 제사도 있습니다. 출국하여 먼 길을 가려면 먼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하고, 신부는 먼저 시부모님을 경배해야 집안의 일원이 될 수 있다.

남원고촌의 마을 사람들은 대부분 집에 향당이 있는데, 매달 초하루나 십오, 가족들은 집 앞에서 분향제를 한다. 일반 주택의 대청 대들보에는 가십이나 각종 부적이 그려져 있고 문틀 위에는 건곤 조각이 그려져 있다. 어떤 문에는 팔괘나 거울이 걸려 있고, 어떤 문에는 문신이 붙어 있어, 악령을 피할 수 있다고 한다.

3. 출산, 학교, 결혼 등 풍습과 의식의 사회 변천 궤적.

역사의 변천을 겪은 남원고촌은 여전히 탄생식, 이탈원, 개필식, 결혼식 등 풍부한 민속풍과 의식을 물려받고 있다.

출산 예절: 구사회, 임신은 행복이라고 하고, 아기는 태어난 지 3 일,' 삼조' 가 되어야 한다. 먼저 아이에게 목욕을 해 주세요. 산파에게 밥을 사주세요. 할머니는 수탉, 계란, 국수, 찹쌀가루 등을 보내실 거예요. 할머니와 시부모님을 대접하는' 삼조주' 를 만들어 아기가 태어난 지 한 달이 되면' 보름달' 이다. 할머니는 수탉 한 마리 (많은 곳은 큰 거세닭), 계란, 옷, 이불, 은팔찌 등을 보내신다. 아기를 위해서. 여성 친족, 예를 들면 삼촌, 숙모, 고모 등. 보통 암탉, 계란, 옷, 옷감 등을 보냅니다. 할아버지 아줌마 같은 남자 시부모도 축하하러 올 거예요. 아기가 태어난 100 일도 축하해야 한다. 이날 여자 집 할아버지와 삼촌은 수탉 한 마리로 축하했고, 다른 친척들은 보통 아기에게 빨간 봉투를 주었다. 아이가 한 살이 되었으니, "주" 가 되어 아이의 "주" 를 축하해야 한다. 첫 번째 생일은 보름달보다 더 성대해서 축하하는 손님이 더 많다.

개학식:' 개학식' 은 아이를 인생 학습 단계에 들어가게 하고 교육심리에 침투하는 계몽 교육 형식이다. 학생들은 긴 관복을 입고 도도한' 관모' 를 쓰고 청벽돌대로에 올라' 도약문' 을 뜻하는 월치문을 넘어' 높은 망원' 을 뜻하는 청벽돌 로비로 들어갔다. 그런 다음 그들은 공자의 계몽 선생님의 이야기를 듣고 공자에게 허리를 굽혀 절을 하고 받아들였다. 계몽 선생님은 주사로 아이들의 이마 중간점에 붉은 기미를 긋는다. 즉, 속칭 개천안 () 이라고 불리며, 아이들을 데리고 삼자경을 암송하고 서첩으로 붉은색을 칠하고, 각 아이에게 셀러리와 양파를 발라 주는데, 이는 이 아이들이 이때부터 더욱 총명하고 근면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출원: 객가의 성인식은 남자와 여자로 나뉜다. 남자의 성인식은' 관례' 라고 하고, 여자의 성인식은' 의식' 이라고 부른다. 소년소녀가 만 16 세 (허세) 일 때 길일을 골라서 정원을 나와 성인례로 삼아야 한다.

결혼식 예절: 결혼식은 일반적으로 고대의' 육례' 를 모방하여 진행된다. 중매인은 과거에 젊은 객가 남녀가 열여섯 살 후에 중매인에게 그들의 결혼을 소개하도록 요청할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남자 부모가 여자 집에 중매를 의뢰하고, 여자 집에 중매인이 먼저 남자 집에 방문하도록 하는 경우도 있다. 남성과 여성은 모두 중앙매체를 통해 이야기를 나누며, 양측이 모두 관심이 있다면' 언니' 를 만날 시간을 합의한 뒤 생년월일을 서로 알릴 예정이다. 돌아간 후에 점쟁이에게 "팔자" 를 부탁하다. 팔자가 한 박자에 맞으면 서로 부딪치지 않고 경첩 (속명 결혼식 목록) 을 써서 향안에 놓는다. 만약 3 일 내에 불길한 징조가 없다면, 이 혼사는 정해질 것이다. 약혼 역시' 대혼' 이라고 불린다. 청남과 부모는 여자 집에 가서 돼지, 생선, 고기 등을 선물한다. , 그리고 여자의 부모, 형제자매, 삼촌 할아버지 할머니가 모두 나타난다. 점심 식사 후, 여학생은 나와서 남자 학부모 부모, 양가 부모는 시부모와 어머니라고 부른다. 여자도 남자 집에 가 볼 것이다. 어떤 것은' 큰 넥타이' 앞에 있고, 어떤 것은' 큰 넥타이' 뒤에 있다. 여자와 부모 외에 여자는 고모와 자매를 찾아갈 것이다. 크고 작은 10 여 명은 선물을 가지고 있지 않다. 조금이라도 가지고 와도 남자는 감히 받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결혼이 확정되면 남자는 점쟁이에게 신부가 외출한 날짜와 시간, 그녀가 귀가한 시간 등 귀가할 날짜를 선택하도록 요청해야 한다. 또 여자가 빨간 치마와 남자가 침대를 깔는 날짜도 동시에 선택해야 한다. 신부가 문을 닫은 지 하루나 이틀 후, 남자 집은 혈육에게 초빙과 레드리스트에 규정된 생선, 고기, 새, 면 등을 여자 집에 보내달라고 하고, 돌아오면 화장, 가구 등 초빙식을 다시 가져오라고 했다. 결혼식 전날, 남자 집은 여자 집에 가서 친척을 데리러 갈 것이다. 드러머 밴드, 폭죽, 가마, 향로 (여자 사당, 절, 사회복지사 분향), 짐꾼 한 명, 한 명은 닭 (한 남자와 한 어머니), 다른 한 마리는 술과 송명, 여자는 신부가 입는 옷과 한 명을 데리고 갈 것이다 친정인이 도착한 후 먼저 간식을 먹고 친정인들이 사당에 데리고 가서 향을 피우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냈다. 정오나 저녁에 여자 집은 연회를 열어 대접한다. 신부는 보통 한밤중이나 자정에 떠난다. 그녀가 갈수록 밝아지는 것은 그녀가 광명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상징한다. 만약 그녀가 밤에 외출한다면 관을 옮기는 것과 같은 재수 없는 일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 결혼식 대열 앞에는 등롱, 뒤에는 드러머, 가운데는 가마, 뒤에는 결혼식을 받는 사람이 있다. 신부는 남자 집에 도착했고, 정해진 진입 시간이 되지 않았다면 대문이나 옆 집 등에 있어야 했다. 소개는 보통 아침 7 ~ 8 시나 8 ~ 9 시이고, 어떤 것은 정오까지 기다려야 한다. 입장할 때 신부는 가마의 문을 걷어차고, 남자의 들러리는 신부를 가마에서 데리고 나와 대문 앞에서' 불바다를 건너고', 신부는 대문에 들어가기 전에 전나무 나뭇가지로 불바다를 건넌다. 신부는 북소리에 따라 로비에 들어간 뒤 절을 시작했다. 당내에 향안을 장식하고, 동쪽에는 부모 어른이 있고, 서쪽에는 외척이 있고, 북쪽에는 친척이 있고, 남쪽에는 후배가 있다. 신부를 만나기 전에 남편은 신랑에게 붉은색을 달고 5 피트 붉은 천을 덮을 것이다. 나는 큰 소리로 읽었다. "나는 손에 5 피트 빨간색을 들고 신랑만 치고 신랑은 아들을 낳고 아들은 장원이 되었다." 의식에서 신랑은 왼쪽에 서 있고 신부는 오른쪽에 서 있다. 이생은: 첫째, 천배지, 둘째, 조상 제사, 셋째, 고당 제사, 넷째, 친족 제사, 마지막으로 신부에게 빨간 봉투를 준다. 의식이 끝난 후 들러리는 붉은 장미로 신부를 새집으로 데려왔고, 신랑 신부는 폭죽으로 희당을 집 입구에서 로비로 뿌렸다. 그런 다음 신부와 신랑이 건배합니다. 신부 들러리는 닭 한 접시를 들고 술을 마시면서 "동그랗고, 벽에 구슬이 연주하다", "관음 조생귀자" 라고 말했다. 부부가 화목하고 백년해로하다. 점심에 술자리를 차리고, 희주를 먹고, 대포로 손님을 초대하여 30 분에 한 번, 앉기 시작할 때 술자리를 세 번 울리게 한다. 그런 다음 선물생이 입석하고 두 사람이 입석했다. 항렬과 친소함에 따라 먼저 그들이 테이블에 앉을 수 있도록 안배한 다음, 다른 사람들은 마음대로 테이블에 앉는다. 남녀 게스트는 따로 자리에 앉고 신랑 신부는 건배를 해야 한다. 로비에서 소란을 피우는 사람도 있고, 새집에서 소란을 피우는 사람도 있고, 로비에서 소란을 피우고 새집에서 소란을 피우는 사람도 있다. 시끄러운 기간에는 몇 분마다 폭죽을 터뜨려 자정까지 터뜨린다. 뒷문은' 십자회전문' 이라고도 불린다. 보통 결혼 후 3 일이나 5 일째 되는 날, 여자는 신부의 자매를 다른 여자들과 함께 신랑신부를 손님으로 초대하고, 중매인과 신랑신부도 함께 가서 점심을 먹고, 이날 돌아온다. 결혼식 후 한 달 후에 친정인들이 보름달을 보내며 닭, 채소, 씨, 씨, 콩 등을 동시에 배달한다. 오곡이 풍성하고 재물운이 성공적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오늘날까지도 탄생식, 출원 등 내용 의식과 같은 전통적인 관행은 그대로 남아 있으며, 그 중 일부는 이미 간소화되었다. 개막식, 이런 예의는 이미 흔치 않다. 결혼식의 경우, 고대의 일부 절차들이 일부 변화되어 현대 결혼식 모델로 대체되었다.

객가 민요: 객가 민요는 객가 방언으로 부르는 민가이다. 그들은' 시경' 의 전통 풍격을 계승하여 당시와 지죽사율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남방 각지의 민요의 우수한 성분을 흡수했다. 천백 년 동안 널리 전해지고, 전창한 지 이미 오래되었다. 객가 민요는 형식이 다양하고 내용이 풍부하다. 발라드 외에도 노동가, 권고가, 산업가, 연극가, 과장된 노래, 현학가, 당곡, 수수께끼가, 추측, 단조, 죽가 등이 있다. 각종 가사의 구조는 대체로 같고, 네 마디 한 마디 일곱 글자이다. 매 문장, 두 문장, 네 문장은 모두 연운이고, 단어 구조는 엄격하다. 압운 요구 사항이 엄격하다. 시각화; 구어체 다양성은 대중에게 매우 인기가 있다. "객가 두시매가 왔다" 라는 민요가 마을 사람들을 매료시켰고, 남자다움이 두터웠고, 여자 소리가 낭랑하여 자세히 들으면 잊을 수 없었다. 지금 객가 민요는 이미 광동에 의해 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남원고촌은 홍광촌위원회가 개발하여 관광지로 설립한 것이다. 광둥 () 성 관광 빈곤 구제 프로젝트로 등재된 후 마을위원회는 관광업 발전을 플랫폼으로 삼아 객가 문화를 깊이 발굴하고 발양하였다. 객가 민가를 보호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그것은' 보호 1 위, 정성껏 개발하고, 파괴하지 않는다' 는 원칙을 고수한다. 오늘 잘 보존되어 있고, 여전히 사용 중인 고대 건물로는 오래된 건물, 새 건물, 오래된 관아, 새 관아, 대부디, 하제당 등 고택이 있다. 앞으로 우리는 총괄계획을 실질적으로 강화하고, 고촌 문화유산을 효과적으로 보호하고 구제하며, 내포, 특색, 매력이 풍부한 문화 브랜드를 크게 만들 것이다.

남원고촌에는 명청 시대의 고대 건축물이 많다. 더 나은 보호를 위해 관광지는' 개발, 수신, 이익' 의 롤링 개발 방식을 채택했다. 1 년여의 발전을 거쳐, 이미 대외 운영을 시작하여, 효과가 뚜렷하다. 객가 문화광장, 노관문, 신관문, 고포루 유적지, 박사 형제, 류계서원 등의 관광지를 성공적으로 개발하였다. 300 여 가구가 과거에 유명한 정부주택과 상인 주택에 살던 사람들이 잇달아 마을을 이사를 나갔고, 일부 진흙밭은 재건되거나 노인의 문화행사장으로 복구되었다. 노인과 아마추어 문학 애호가들은 늘 함께 모여 즐겁게 놀고 노래를 부른다.

농촌 생활이 점점 현대화되고 있지만, 이 오래된 마을에는 여전히 많은 전통 물건들이 남아 있는데, 그중 가장 장관인 것은 매년 정월 대보름날 (정월 13, 14) 동안의' 정월 대보름날' 의식 퍼레이드이다. 행사 중에 작년에 남자아이를 낳은 집주인이 등롱을 들고 나와 퍼레이드를 했다. 각 팀 앞에는 징과 북이 있고, 뒤에는 사자춤이 있어 사당까지 걸어갔다. 길을 따라 폭죽이 일제히 울렸고, 분위기는 매우 기쁜 나머지, 현지와 사향육리 관광객들을 끌어들였다. 수천 년 동안 전통문화와 민속활동이 끊임없이 전해지면서 시대와 함께 발전하여 시대의 색채를 빛나게 하고 있다.

2003 년 홍광촌위원회는' 제 1 보호, 합리적 이용, 전승 발전' 이라는 전략적 방침을 고수하고 남원고촌의 구급, 보호, 발전을 중요한 의사일정에 올려놓았다. 성 () 시 현 () 당정 () 과 관광부문의 지지와 중시로 남원고촌 () 은 광둥 () 성 관광 빈곤 구제 프로젝트로 등재되었다. 홍광촌위원회는 고촌의 보호, 건설 및 관리를 실질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고촌 관광 개발의 주체를 명확히 하고 고촌 관광개발위원회를 설립했다. 동시에, 남원고촌의 전반적인 관광 발전 계획을 진지하게 잘 세우고, 고촌의' 고풍' 에 의지하여, 우선적으로 보호하고, 옛것을 보수하고, 객가 문화의 특색을 지닌 객가 민가 박물관을 건설하였다. 동시에, 고대 마을의 문화 자료를 수집, 발굴, 통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문사 전문가의 지도 아래 마을의 열성 인사들은 문사 연구자로 초빙되어 고촌 문사 자료의 수집과 정리를 담당하고 2 만여자의 문사 자료를 완성했다. 일부 마을 사람들은 또한 여러 해 동안 수집한 성지석각, 대련과 편액과 같은 중요한 유물들을 제공하여 고대 마을의 문화유산을 보호하는 데 기여하였다.

현재 남원고촌의 보호와 개발은 결국 탐험기에 처해 있다. 우리는' 보호 1 위' 의 총체적 사고방식을 둘러싸고 고촌 관광을 가속화하고 남원 고촌 건설을 문화유산으로 삼으며, 객가 문화 전통과 생태 레저 문화를 융합하여 국내외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는 관광지가 될 것이다. 현재와 미래의 기간 동안, 우리는 현지 실제를 결합하여 이 세 가지 방면을 결합할 것이다. 우선, 개인 문화 홍보와 정교한 경영을 긴밀하게 결합해야 한다. 객가 문화의 개성적 내포를 밀접하게 하고, 남원고촌 관저 건축 풍경, 남원음식 먹기, 남원민가 거주, 남원특산물 구입, 가산가 감상 등 특색이 뚜렷하고 핵심 경쟁력이 있는 제품들을 탐구해야 한다. , 남원고촌 관광문화를 다각도로 보급하여 새로운 돌파구를 찾다. 둘째, 참여식 문화체험은 관광상품의 확장과 감상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다. 기존 유적을 바탕으로' 객가 역사' 를 주제로 한 영화기지를 건설하여 문화산업과 관광경제의 융합 경로를 넓히고 문화재 자원을 활성화하다. 셋째, 건설과 사회주의 새 농촌 건설을 추진하는 것이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다. 남원고촌 역사에 의지하여 문화관광산업을 발전시키고 접대 조건을 개선하고 관광지 문화건설을 개선하고 위생조건을 개선하며 농촌 전체 건설을 추진하고, 마을 내 하드웨어 환경을 최적화, 미화, 정화하고, 자원 우세를 경제적 우세로 전환하려고 노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