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명대에 가지치기 도안이 성행하다.

명대에 가지치기 도안이 성행하다.

전지무늬는 명대의 가장 표현력과 완전성을 지닌 대표적인 식물 문양이다. 분기 및 바운드 모드의 기본 개념을 분석합니다. 이 글은 가지계문의 두 가지 기본 구성 형태, 즉' S' 형과' Zi' 형을 논술하여 각종 제재꽃의 표현에 적응할 수 있다. 상서로운 문화에서 출발하여, 얽힌 가지무늬를 통해 사람들의 상서로운 뜻을 각종 생활물품에 구체화하는 것을 서술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가지 도안도 다른 나라의 우수한 도안을 융합했지만, 시종 우리나라 전통예술의 주맥을 따라 발전하여 그 상서로운 우의를 대대로 전해 내려오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식물 도안은 중국에서 유구한 발전 역사를 가지고 있다. 신석기 시대의 간단한 식물 안감 장식에서 수당 시대의 식물 문양의 첫 번째 대발전에 이르기까지 식물 문양이 점차 유연하고 생동감 있는 장식 특징을 드러내고 있다. 송원 시대의 꽃과 새 그림에 대한 중시와 발전, 그리고 명청시대의 길한 우의와 세속 문화로 인해 식물 문양은 명청시대에 새로운 최고봉으로 발전하여 풍부하고 다양한 시대적 특징을 나타냈다. 명나라는 중국의 길조 문화가 고도로 발전한 시기이다. "전통 도안을 바탕으로 명대의 도안은 간결하고 승화되어 고도의 양식화를 이루며 강한 장식미를 가지고 있다. 한나라의 문양이 중국 고대 공예문화의 초기 성숙의 축소판이라면, 명대의 문양은 중국 고대 공예문화의 후기 결정화의 상징이다. "

묶음 가지 문양은 명대라는 특수한 시기에 가장 표현력과 완전성을 갖춘 대표적인 식물 문양이다. 선인의 도안 발전을 바탕으로 명대 길상문화의 영향을 충분히 받고 선명한 전통 구도 스타일을 이어가며 풍부하고 다양한 요소로 선명하고 직관적인 시대적 특징을 연출해 중국 전통 장식 도안이 강한 생명력과 포용성의 두드러진 특징을 보여준다. 전지화는 중국 한족의 전통 장식 도안으로,' 전지화',' 만수덩굴' 이라고도 불리며 명대에 매우 유행한다. 전반적으로 등나무 두루마리 풀무늬의 지속과 심화이다. 그것의 기본 구성은 식물의 가지, 줄기를 덩굴 모양으로 만들고, 구부러지거나 동그란 뼈가 있고, 물결 모양, 회전형 또는 나선형으로 휘감긴 가지, 줄기, 잎, 꽃 또는 열매가 있는데, 그 중 꽃과 열매는 꽃이다. 얽힌 가지 무늬에 대한 정의가 많은데, 논자병 선생은 이렇게 설명했다. 얽힌 가지꽃이 파도처럼 서로 얽히고, 영원한 상청과 끝없이 이어져 있는 상서로운 뜻이 있다 ... 다발꽃이 다르기 때문에, 모란을 머리로 하는' 다발 모란', 연꽃을 머리로 하는' 다발 연꽃', 국화꽃

"설문" 은 "빙빙 돌다, 돌다, 돌다" 라고 해석하므로, "빙빙 돌다, 감다" 는 것은 가지 감는 것의 큰 특징이다. 그림 1 은 전형적인 명대 원형 골조 속박문입니다. 잎꽃이 있는 가지들이 자유롭게 끼어들어 서로 얽히고설키지 않는 번영 상태를 형성한다. 이런 도안 형식은 이전 세대의 전통 도안을 이어가는 기초 위에서 시대와 환경 배경의 영향으로 끊임없이 발전하여 진화하고 있다. 가지 무늬는 명대에 유행하는 장식 문양으로 구도 형식이 복잡하고 다양하다. 그러나 패턴의 발전을 보면 명대의 전대식물 장식 문양의 금은무늬, 두루마리 문양과 같은 특징이 있다. 즉 어떤 식물을 둘러싸고 있는 덩굴이나 가지이다. 그것들 주위를 돌고 있는 재료는 다르지만, 그것들의 기본 모양은 모두 전통적인 구도 법칙, 즉 태극도식 구도 법칙의 영향으로 발전한 것이다.

태극도' 에서 음양어로 구성된 동적' S' 는 남송일학자 장흥성 (생졸년도 알 수 없음) 이 혁에 [3] 을 기록하며 이런' S' 형의 구성법칙을 더욱 입증해 고대인들이 가장 아름답고 조화로운 형식도로 꼽히고 있다. 명대에 가지를 묶은 영상 자료를 보면 그 구도 법칙이 태극도' S' 형 구도를 기초로 발전하고 풍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3 에서 볼 수 있듯이, 모란 무늬, 국화 무늬, 스바냐 무늬 등 명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도안들이 있다. 기복이 있는 가지와 잎은 꽃과 잎의 그늘에서 흔들리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것들의 전반적인 추세가' S' 를 나타내는 반면, 식물의 가지와 잎은 그 고유의 호형 자연형으로, 파동이 각기 다르고 동적이 다른' S' 형 틀을 형성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S, S, S, S, S, S, S, S) 음의 높음과 반대되는 꽃과 함께 잎이 무성하게 번식하고 가지가 잎춤으로 향하는 구도를 형성했다. 구도 방면에서도 명대 얼굴형 구도 규칙의 그림자를 볼 수 있다. 제비형 구도는 중국 전통 패턴의 전형적인 대표이다 (그림 2 의 오른쪽 그림에 나와 있음). "주요 특징은 한 원의 가장자리에서 중심까지 3 개의 갈고리 또는 4 ~ 5 개의 갈고리 (처음 3 개의 갈고리) 를 깔는 것입니다. 세 개의 갈고리가 세 개의 동일한 패턴으로 발전하는데. 삼봉형, 삼화삼과. " 여기에 레규원 씨가 말한 몇 가지' 같은 구도' 와' 원의 가장자리를 따라 중심으로 퍼지는 것' 의 구성 특징은 줄기를 따라 분포하는 줄기의 잎 성장 역학과 매우 비슷하다 (그림 1 의 중심 구도). 같은 유형의 잎, 갈고리 줄기, 꽃 등 그래픽 요소로 구성된' 같은 패턴' 은 왜곡된 가지를 따라 분포되어 간격이 질서 정연한 주화와 회전기복이 있는 가지와 호응하여 생동감 있고 질서 있는 패턴을 형성한다.

명대 허리띠 패턴의 구도는 태극도 S 형 구도 특징과 지그재그 구도 법칙이 완벽하게 어우러진 것을 알 수 있다. 전통적인 구도 법칙과 자연식물 형태의 상호 휘영 사이에 사람들은 선인의 창작의식에 경탄할 뿐만 아니라, 가지치기의 강력한 구도 능력에 감탄하며, 가지치기의 구도 형식은 전통 문양 예술 정신에 대한 유연한 계승과 발전이다. 명대는 중국 상서로운 문화 발전의 성수기이자 중외 문화 충돌 교류의 시기이다. 이 특별한 시기에 유행하는 장식 문양으로서, 얽힌 가지무늬는 그 회전과 얽힌 형태와 풍부하고 질서 있는 조합 규칙으로 명대 국민들이 삶을 사랑하고 행복을 갈망하는 세속적인 심경을 뚜렷하고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특히 명나라 영락 선덕년 동안 정화는 중국과 동남아시아의 우호 관계를 심화시켰고, 동남아시아는 이슬람 문화의 영향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이슬람 국가) 을 받아 다양한 이슬람 장식 특색을 지닌 수공예품 (특히 도자기 제품) 의 수출을 이끌고 풍성한 경제적 효과를 거두었다.

행운에 대한 사람들의 갈망은 유래가 깊다. 역사시기에 따라 표현이 다르지만 예로부터 지금까지 끊이지 않았다. 고대에는 생존 환경에 대한 많은 알려지지 않은 지식으로 인해 인간은 자신과 자신의 인종이 생존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신비한 힘의 보호에' 길조' 의 희망을 걸었다. 이런' 생' 에 대한 기본적인 갈망은 바로 인류의 초기 길상의식이다. 바로 이런 의식의 원동력으로 축복의 의미를 지닌 도안과 문양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른바' 도는 뜻이 있어야 하고, 뜻은 반드시 길조가 있어야 한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인류 문명이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점차 생활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하였다. 이때 도안이 표현한' 상서로운' 의 의미도 바뀌어 더욱 풍부하고 구체적으로 변했다. 초기 장식 패턴에 자주 등장하는 신비한 기하학 패턴과 사나운 맹수가 점차 길상화초 등 가볍고 활발한 식물 패턴에 자리를 내주었다. 명대에 이르러 얽힌 가지무늬가 상서로운 화초의 전형적 대표가 되어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뜻으로 사람들이 행운을 구하는 최고의 대변이 되었다. 꼬인 나뭇가지는 뼈 형태를 통해 사람들이 좋아하는 각종 귀여운 화초를 각종 그릇이나 기타 살아있는 물체에 구체화하는 전달체이다.

명대는 봉건사회 상품 경제가 호황을 누리는 시기로 수공업과 상업이 고도로 발전함에 따라 시민계층이 점차 커져 무시할 수 없는 소비층이 되었다. 사회의 중하층 시민들에게 그들의 감정 표현은 통속적이고 간단하다. 따라서 장식 패턴에 반영된 것은 비교적 직접적인 의미 표현 형식이다. 즉, 묶인 골격에 간단하고 직설적인 추가 형식, 즉 상서로운 뜻을 지닌 꽃을 직접 선택해 사람들의 아름다운 감정을 담는다는 것이다. 한편, 조직 형식에서는 주제 요소, 즉 화과를 강조하고 가지와 잎을 약화시켜 길상부부가 일상생활에 숨겨져 장수 행복한 생활에 대한 열망을 표현했다. 이런 통속적이고 명백한 형식은 시민들의 심미 수요에 크게 영합되었다. 그림 3 에서 볼 수 있듯이 부귀한 화려한 모란을 주제로 한 얽힌 모란무늬, 유유한 국화를 주제로 한 얽힌 국화무늬, 이역문화를 주제로 한 스바냐 무늬 (서방문양에서의 특수한 지위는 중국의 모란무늬와 같다) 가 있는데, 이들은 모두 길상문화가 얽힌 가지무늬 구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준다.

명대 분권 문양의 유연한 구도 형식과 조합방식은 본토 문화에 영합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장 수요 배경에 신속히 외래 문화의 특징을 융합하여 본토 장식 예술을 풍요롭게 할 뿐만 아니라 당시 대외무역을 크게 촉진시켰다. 예를 들어, 이슬람 지역은 종교적 신념의 한계로 인해 밀접하게 연결된 식물과 꽃 형태를 패턴 장식으로 사용하는 것에 더 익숙해져 있는데, 이 장식적인 특징은 가지무늬가 복잡하고 우여곡절된 특징과 잘 통한다. 따라서 명대에 이르러 전지무늬가 당시 외국 상인들이 선호하는 장식 형식이 되었으며, 해외에 대량으로 수출된 명대 청화자가 대표적인 예이다. 가지 속박의 특징은 꽃이 비교적 크고, 잎이 비교적 작으며, 가지줄기가 휘어져 끊임없이 뻗어나가는 것이다. 이런' 엇갈리고 풍부하고 연속적인 구도' [6] 스타일은 상서로운 의미를 지닌 다양한 꽃을 묶은 가지에 결합시켜 상서로운 문화의 시각적 전달체로, 당시 명대 각계층 민중들의 심리적 요구에 부합한다. 명대의 대외무역을 고려해 외국 문양, 특히 이슬람 문양을 분기 속박문양의 표현에 녹여 당시의 시장 수요를 충족시키고 명대의 경제를 촉진하는 역할을 했다.

가지 문양은 명대에서 가장 활기차고 포용적인 장식 문양이다. 유명한 청화자 장식부터 일상에 꼭 필요한 천예 장식에 이르기까지 일반인의 상용물품부터 왕공귀족, 심지어 이국인의 진품까지 가지무늬가 유연하고 생동감 있고 완곡한 그림자를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전체 구도의 진화로 볼 때 당시 분기 속박 구도의 형식이 매우 유행했다. 외국에서 온 패턴 스타일을 받아들였지만 현지에 들어선 뒤 풍성하고 발전해왔다. 이런 접가지의 도안 형식은 많은 외부 요인에 따라 변화하고 자신을 풍요롭게 할 수 있지만, 시종 민족 전통 예술의 주맥을 유지하고 변화하고 있다. 변하지 않는 것은 민족 전통, 풍습, 시대적 풍격과 이역적 특색이 더해지기 때문이다. 바로 중국 전통예술의 이런 호환 정신하에서, 가지를 꺾는 것이 진정으로 그 연속적인 구조형태를 끊임없이 만들어 그 상서로운 우의를 대대로 전해 내려온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