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춘절, 등불절, 단오절, 중추절은 어떻게 생겼나요?

춘절, 등불절, 단오절, 중추절은 어떻게 생겼나요?

춘절 시기: 음력 1월 1일 풍속: 늦게까지 자지 않음

등불 축제 시기: 음력 1월 15일 풍습: 등불을 보고, 식사를 한다 등불 축제, 죽마 걷기, ​​등불 수수께끼 맞추기

차가운 음식 축제 시간: 청명절 전날: 풍습: 불을 피우고 밥을 지으며 차가운 음식을 먹습니다.

청명절 시기: 음력 3월 8일(음력 24절기 중 '청명일', 양력 4월 5일경) 풍습: 무덤 청소와 나들이.

용선 축제 시간: 음력 5월 5일 풍습: 만두를 먹고 용선 경주를 합니다.

칠석 축제 시간: 음력 7월 7일 관습: 바늘에 실을 꿰고 기술을 구걸합니다.

중9절 시기: 9월 9일 세관: 높은 곳에 올라가 층층나무를 심습니다.

중추절 시기: 음력 8월 15일. 풍습: 달을 감상하는 날.

라바 축제 기간: 음력 12월 8일 풍습: 라바 죽을 마십니다.

춘절은 우리나라 전통 풍습 중 가장 엄숙한 명절이다. 이번 축제는 올해의 첫 번째 축제다. 고대인들은 이를 원리(Yuanri), 설날, 원정(Yuanzheng), 설날, 신정(Xinzheng) 등으로 불렀습니다. 오늘날 사람들은 그레고리력을 채택하여 봄 축제라고 부릅니다. 고대에는 "봄 축제"와 "봄"이 동의어였습니다. 춘절의 풍습은 한편으로는 지난 한 해를 축하하고, 새해 복 많이 받고, 풍작을 기원하고, 사람과 동물의 번영을 기원하는 것입니다. 주로 농업과 관련이 있습니다. 용춤은 용신을 기쁘게 하고 좋은 날씨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사자춤은 농작물을 파괴하고 사람과 동물에게 해를 끼치는 무서운 괴물에 대한 전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신을 숭배하고 하늘을 숭배하는 등의 활동은 폭죽 태우기, 춘절 대련 붙이기, 새해 그림 걸기, 용등 공연, 사자춤, 새해 인사 등의 풍습이 점차 사라졌습니다. 오늘. 춘절(春節)은 우리나라의 모든 민족이 함께 하는 전통 명절이다. 100여 년 전, 민속 예술가인 백본장(白benzhang)은 그의 노래집에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곳곳에 폭죽이 터지고, 사람들이 거리와 골목을 떠돌며 돌아다니는 모습이 역사 속의 춘절을 생생하게 그려낸다. 전설에 의하면 우리나라에서는 요순시대에 이 명절이 있었다고 한다. 은상대 갑골문에도 춘절에 관한 기록이 있으며, 연초에 춘절을 축하하는 풍습이 있다. 그러나 당시의 달력은 '이미지의 관찰'에 의존해 시간을 알려주었기 때문에 정확한지 여부를 판단하기는 어렵다. 기원전 104년, 한나라 무제 태극원년에 중국인들은 '태극력'을 만들어 음력 1월을 한 해의 시작으로 명확히 규정했습니다. 그 이후로 설날의 풍습은 2,000년 이상 이어져 왔습니다. 신중국이 건국되고 AD로 바뀌기 전까지 이 명절은 춘절로 바뀌었다.

등축제는 중국의 전통 민속 축제이다. 음력 1월 전반기, 상원절(Shangyuan Festival), 등불축제(Lantern Festival)라고도 합니다. 등불 축제 풍습에는 등불 보기, 만두 만들기, 신년 북 만들기, 화장실의 신 환영하기, 등불 수수께끼 맞추기 등이 포함됩니다. Yuanxiao를 먹는 풍습은 송나라 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위안샤오(Yuanxiao)는 찹쌀가루로 만든 만두를 말하며, 볶거나 찌거나 수프와 함께 먹을 수 있습니다. 음력 1월 15일은 중국의 전통 명절인 등불절(燈節)입니다. 음력 정월을 정월이라 고대인들은 밤을 '샤오(孝)'라고 불렀으며, 15일을 한 해의 첫 번째 보름달 밤이라 해서 음력 1월 15일을 등불절(燈燈節)이라 불렀다. "상위안 축제(Shangyuan Festival)"라고도 합니다. 중국 민속 전통에 따르면 원나라가 봄으로 돌아오고 땅이 봄으로 돌아오는 축제의 밤에는 밝은 달이 하늘 높이 떠 있고 땅에는 수천 개의 화려한 등불이 켜집니다. 등불 수수께끼를 풀고, 등불 축제를 먹고, 가족 모임을 가지면서 행복하게 지내십시오. 등불축제는 한나라 때부터 시작되었는데, 한나라 문황제 때 '평록'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되었다고 합니다. 한회 황제 유영이 죽은 후 여황후가 권력을 찬탈했고 루 가문이 정부를 장악했습니다. 여황후가 죽은 후, 주백과 진평평은 여황후의 영향력을 제거하고 유횡을 한나라의 문제(文帝)로 세웠습니다. 주록을 평정한 날이 음력 1월 15일이었기 때문에, 매년 음력 1월 15일 밤에 한문황제는 비밀리에 궁궐을 떠나 백성들과 함께 이를 기념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 그리고 음력 1월 15일을 등불절로 정하였다. 한나라 무제(吳帝) 치하에서는 음력 1월 15일에 '태의신'을 위한 제사 행사가 거행되었다. Sima Qian은 "Taichu Calendar"의 주요 축제로 등불 축제를 나열했습니다.

한시는 중국의 전통 민속 축제이다. 축제 기간 동안 불꽃놀이는 엄격히 금지되며 차가운 음식만 먹을 수 있습니다. 동지로부터 150~160일, 청명(淸器) 1~2일 전. 전설에 따르면, 춘추시대 진(晉)나라 태자 종얼(忠興)이 유배되었는데, 재직자제추이가 그의 성기를 잘라 먹었다고 한다. 종아가 왕이 된 후 많은 공신을 하사하였지만 계자추에게는 상을 주지 아니하였다. 그 후 Zitui는 산에서 은둔하여 살았습니다. 종아는 이 말을 듣고 몹시 부끄러워하여 산에 불을 지르고 강제로 산에서 나와 보상을 받게 했습니다. Zitui는 팔에서 벗어날 수 없었고 불에 타 죽었습니다. 그런 다음 Chong'er는 Zitui를 기념하여 매년 이날 요리를 위해 불을 피우지 말고 자신의 잘못에 대해 비난을 표명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찬 음식의 시대와 청명의 시대가 비슷하기 때문에 후세들은 찬 음식을 먹는 풍습을 청명의 풍속 중 하나로 여겼습니다.

청명절은 중국의 전통 민속 축제이다. 음력으로는 3월 상순에 해당하고, 양력으로는 매년 4월 5일이나 6일에 해당합니다. 이 시기에는 날씨가 점점 따뜻해지고, 바람이 잔잔하고, 태양이 밝고, "모든 것이 깨끗하고 맑다"고 해서 청명절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그 풍습에는 무덤 청소, 나들이, 그네 타기, 연 날리기, 버드나무 심기, 꽃 꽂기 등이 포함됩니다. 역대 왕조의 문인들은 청명을 시의 주제로 삼았습니다.

용선제는 중국 전통 민속 축제이다. 두안양(Duanyang), 충우(Chongwu), 충우(Chongwu)라고도 합니다. 단오절은 원래 음력 1월 정오에 열리는 행사였는데, '오'와 '정오'가 발음이 같기 때문에 음력 5월 5일이 단오절이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축제는 굴원(Qu Yuan)을 기념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여겨집니다. 굴원은 충성심 때문에 폐위되었고 익사하여 자살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를 기념하기 위해 만두를 먹고 용선 경주를 했습니다. 단오절 풍습에는 레알가르주 마시기, 봉지 걸기, 만두 먹기, 꽃과 창포 꽂기, 약초와의 싸움, "오독" 쫓아내기 등이 포함됩니다. 단오절은 우리나라의 고대 전통 축제입니다. 음력 5월 5일마다 사람들은 강과 호수, 바다에서 용선 경주를 하고, 만두를 먹고, 향 주머니를 차고, 쑥을 따러 나가는 이러한 활동은 고대부터 변함없이 이어져 왔습니다. 계속하세요.

용선절의 유래를 이야기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애국시인 굴원(屈源)이다. 전국시대 초양왕이 반역자와 반역자를 편애하여 굴원이 발언하여 직위에서 해임되고 유배되었다고 한다. 진나라가 기회를 이용하여 초나라를 공격하였고, 초나라의 영토는 파괴되었다. 조국이 멸망한 것을 보고 그의 가족은 망하고 그의 백성은 쫓겨났습니다. 굴원은 조국을 위해 봉사하고 싶었으나 목숨을 구할 수 없었습니다. 무기. 현지인들은 굴원이 강에 투신했다는 소식을 듣고 차례로 그를 구하러 왔고, 동팅호에 도달할 때까지 그를 강 아래로 쫓아갔지만 수백 명의 시신을 찾지 못했습니다. 호수를 순항하는 보트는 훌륭한 광경이었습니다. 이날은 음력 5월 5일이다. 나중에 이날 사람들은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강에서 용선 경주를 하곤 했습니다. 사람들은 또한 물고기, 바닷가재, 게에게 먹이를 주고 굴원의 몸이 먹히지 않도록 보호하기 위해 쌀만두를 물에 던졌습니다.

지혜를 구걸하는 우리나라 전통 민속축제. 걸스데이(Girls' Day) 또는 중국 발렌타인데이(China Valentine's Day)라고도 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천하(Tianhe) 동쪽 기슭의 직녀가 하서(河西) 서안의 견우와 결혼한 후, 천제가 노하여 직녀를 쫓아냈다고 합니다. 두 사람은 매년 음력 7월 7일 밤 까치가 만든 다리에서만 만날 수 있었다. 또는 하늘의 직녀가 땅의 견우와 결혼하여 태후가 직녀를 다시 하늘로 데려가서 1년에 한 번 까치다리에서 두 사람이 만날 수 있게 허락하였다고도 합니다. 매년 음력 7월 7일 밤, 여자들은 직녀와 견우의 재회를 기회로 삼아 향상과 실바늘과 실을 설치하고 직조와 자수 기술을 간청합니다. 포도 격자 밑에서 견우와 직녀의 대화를 듣는 것도 7월 7일의 흥미로운 부분이다. "치차오 페스티벌(Qiqiao Festival)"이라고도 알려진 중국 발렌타인 데이는 중국 전통 축제 중 가장 로맨틱한 축제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매년 음력 7월 7일에는 '위버 소녀'와 '소치기'가 하늘에서 만난다고 합니다. "위버 소녀"는 아름답고 지적이고 독창적인 요정입니다. 세상의 여성들은 오늘 밤 그녀에게 지혜와 기술을 구걸할 것이며, 또한 그녀에게 행복한 결혼을 구해야 합니다.

중추절은 중국의 전통 민속 축제이다. 재회 페스티벌(Reunion Festival)이라고도 합니다. 음력 8월이 가을이고, 8월 15일이 8월의 중순에 해당하므로 중추절이라고 합니다. 가을이 깊어 공기가 맑고, 하늘에는 달이 밝게 빛나기 때문에 달을 감상하고 숭배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보름달이 가져온 재결합의 연관성은 중추절을 더욱 인기있게 만듭니다. 당나라에서는 항아의 달나라 비행이 중추절 달 감상과 연관되어 더욱 낭만적이 되었습니다. 역대 왕조의 시인들은 중추절을 주제로 많은 시를 지었습니다. 중추절의 주요 풍습으로는 달 감상, 달 숭배, 조수 관찰, 월병 먹기 등이 있습니다. 음력 8월 15일은 우리나라의 전통 명절이자 춘절 다음으로 큰 명절입니다. 중추절, 동창회, 8월절 등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의 한족과 대부분의 소수민족의 전통 명절로, 북한, 일본, 중국 등 주변국에서도 인기가 높습니다. 베트남. 가을(음력을 말함) 7월, 8월, 9월의 3개월 중 8월이 중간에 있고, 8월의 30일 중 15일이 중간에 있으므로 중추절이라고 한다. 제전. 그리고 달이 뜬 이 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밤에 가족과 다시 모이기 때문에 동창회라고도 불린다.

중추절은 항아가 달로 날아간다는 이야기에서 유래됐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과거에 항아는 서왕모에게서 불멸의 약을 받아 달로 날아가서 달의 정령이 되었습니다." 중노동이라는 형벌을 받게 되고 평생 세상으로 돌아갈 수 없게 됩니다. 이백은 이를 매우 슬퍼하며 시를 지었다. "흰 토끼는 약을 만들고, 가을은 봄으로 돌아오는데, 여자 항아는 누구 옆에 혼자 살 것인가? 항아 자신은 달궁이 좋다고 느꼈지만." , 그녀는 외로움을 견디지 못하고, 보름달이 뜨고 밤이 맑아지면 남편과 재회하기 위해 인간계로 돌아가지만, 새벽이 되기 전에 달궁으로 돌아가야 한다. 중추절 기간 동안 후대 사람들은 항아와 재회하기 위해 달에 가고 싶어할 뿐만 아니라 항아가 지구로 내려와 그녀의 아름다운 얼굴을 보기를 희망합니다. 그러므로 많은 사람들이 향을 피우고 달을 숭배할 때 “남자는 일찍 두꺼비궁에 가서 선녀월계수에 오르기를 원하고, 여자는 항어처럼 생기고 동그랗고 동그랗게 되기를 원하느니라”고 기도한다. 달." 해마다 사람들은 이 날을 축제로 기념합니다.

중구절은 중국의 전통 민속 축제이다. 《역경》에서는 '9'를 양수로 규정하고, 두 개의 9가 겹치므로 음력 9월 9일이 '중구절'이다. 중구절에는 가을 공기가 맑고, 바람이 맑고, 달이 맑아 높은 곳에 올라가 먼 곳을 바라보며, 국화를 감상하고 시를 짓고, 국화주를 마시고, 말채나무를 심는 등의 풍습이 있습니다 . 당나라 시에 “여기저기 층층나무를 심으면 사람이 하나 줄어든다”는 말이 있다. 중구절은 청구절, 9월 9일, 용우절, 국화절 등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청주는 고대부터 존재했던 축하 풍습이다. 중구절은 당나라의 명절로 공식 지정되었습니다. 당나라 사람들은 중구절 기간에 높은 곳에 올라가 층층나무를 심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중구절의 유래는 춘추시대와 전국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Qu Yuan은 한때 "Yuan Yu"에서 "중구절에 모이면 황제의 궁전이 여기에 있습니다"라고 썼습니다. 한나라 시대에는 중구절 풍습이 점차 대중들 사이에서 대중화되었습니다. 한나라 황제 유방의 애첩인 위씨가 여태후에게 잔인하게 살해된 후, 치씨 부인을 모시던 시녀 가도 궁궐에서 쫓겨나 가난한 사람과 결혼했다고 합니다. Jia Chuan은 말했습니다: 궁궐에서는 매년 9월 9일에 사람들이 장수하기 위해 층층나무를 입고, 연꽃 미끼를 먹고, 국화주를 마십니다. 그 결과 중구절의 풍습은 궁궐에서 민간으로 퍼져 점차 대중화되었다.

음력 12월은 중국의 전통 민속 축제이다. 이것은 조상을 숭배하고 신을 숭배하며 연말에 수확을 축하하는 고대 축제입니다. 음력 12월은 대개 매년 말월에 지낸다. 남북조 시대에는 음력 12월 8일을 음력 12월로 정했다. 팥죽을 먹거나 조상을 숭배하는 풍습이 있다. 나중에 불교 라바 죽도 라바 시대의 관습에 침투했습니다. 음력 12월의 가장 중요한 축제는 12월 8일로, 고대에는 '라바데이'라 불리며 흔히 '라바축제'로 알려져 있다. 진나라 이전부터 라바 축제는 조상과 신에게 제사를 드리며 풍작과 행운을 기원하는 행사로 여겨져 왔습니다. 불교의 창시자인 석가모니의 깨달음의 날도 12월 8일이었다고 하여 라바는 불교도들을 위한 축제이기도 하며, '부처님 깨달음 축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라바 당일에는 라바죽을 먹는 풍습이 있다. 라바죽은 '칠보오미죽'이라고도 불린다. 우리나라에서 라바죽을 먹은 역사는 천년이 넘었습니다. 처음에는 송나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라바의 날마다 법원, 정부, 수도원, 일반 사람들의 집에 관계없이 라바 죽을 만들어야 합니다. 청나라 시대에는 라바죽을 마시는 풍습이 더욱 대중화되었습니다. 궁궐에서는 황제, 황후, 왕자 등이 문무장관과 시녀들에게 라바죽을 주고, 쌀, 과일 등을 여러 사찰에 나눠 주어 승려들이 먹게 했다. 사람들 중에는 각 가족이 조상을 숭배하기 위해 라바죽을 만드는 동시에 가족들이 함께 모여 그것을 먹고 친척과 친구들에게 나누어 줍니다.

소니안(Little Nian) 음력 12월 23일은 '소니안'이라고도 불리는 날로 사람들이 난로를 숭배하는 날입니다.

매년 음력 12월 23일이면 부엌신이 하늘로 올라가 집안의 선악을 옥황상제에게 보고하여 옥황상제가 보상을 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들을 처벌하십시오. 그러므로 난로를 배달할 때 난로왕상 앞 탁자 위에 사탕과 물, 콩, 이끼를 놓아두는데, 그 중 마지막 세 가지는 난로왕의 승천을 준비하는 것이었다. 화로에 제사를 드릴 때에는 반드시 관동설탕을 불에 녹여 화로주 입에 발라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그는 옥황상제를 나쁘게 말할 수 없었습니다. "남자는 달을 숭배하지 않고, 여자는 난로를 숭배하지 않는다"는 민간 풍습이 있다. 따라서 난로 왕자를 숭배하는 것은 남자에게만 국한된다.

그리고 섣달 그믐날 밤에는 주방왕과 신들이 지상으로 내려와 설날을 축하하게 되는데, 반드시 '난로를 받다', '신을 맞이하는 의식'이 있어야 한다. " 그날에. 각 가정에서 마차와 말을 불태우고, 포도주 세 잔을 붓고, 부엌신에게 작별 인사를 한 후, 조상을 숭배할 차례입니다.

새해는 중국의 전통 민속 축제다. 음력 12월 30일 저녁, 모든 가족이 함께 모여 청소된 집에서 호화로운 요리를 곁들인 '새해 만찬'을 즐깁니다. 모두가 밤새도록 술을 마시고 수다를 떨고 수수께끼를 풀고 체스를 두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을 '새해를 맞이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0시가 되자 모두가 달려가서 궁정 앞에 불을 지폈고(고대에는 번영을 뜻하는 '팅랴오'라고 불렀다), '년원, 월원, 삼원'을 뜻한다. 시간 위안' 이때 먼저 개발하고 행운을 빌기 위해 3개의 '하늘 대포'가 먼저 출시됐다. 이때 폭죽 소리와 함성 소리가 울려 퍼지며 '폭죽 소리로 한 해를 닦는다'는 장면이 연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