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지식인 유교와 도교의 상보성에 대한 자세한 설명

중국 지식인 유교와 도교의 상보성에 대한 자세한 설명

유도 상보성은 중국 문화에서 인과 상호 작용의 두 가지 힘이다. 유가의 정신과 도가의 지혜는 가이의 철학 형태를 구성한다. 즉 유교는 도가를 이유로, 도가는 유가를 열매로 하고, 유도는 일원론, 자인성, 시대성의 공통된 철학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유도상보성은 중국 전통문화의 내용과 구조에 대한 개괄이다. 진나라 철학자의 학설은 후에 쇠퇴하여 단절되었다. 유가와 도가의 이론만이 광범위하게 전파되고 발전하여 결국 중국 전통문화의 두 가지 주요 분기와 주요 구조가 되었다. 유도사상은 역사 발전에서 점차 보완적인 문화 메커니즘을 형성하였다. 유도는 서로 보완하는데, 마치 음양, 정반의 상호 작용이 서로 보완하고, 서로 보완하며, 흥미진진하고 오래간다. 중국 전통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넓고 심오하다. 그 내용과 구조로 볼 때, 유도사상은 의심할 여지 없이 주체이다. 그 특성상 유도상보성은 가장 결정적이고 전형적이다. 중국 고대 사회 후기에 점차 건립된 유석도 세 집의 안정된 문화 구조에서 유도두 집의 융합은 보완적으로 최우선 및 기초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유도상보성을 이해하는 것은 중국 문화의 기본 특징과 심층 내포를 파악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유도상보성의 전제는 두 이론이 여러 방면에서 광범위하고 뚜렷한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차이는 유교와 도교의 두 가지 서로 다른 관심사와 해결책일 뿐이므로 서로 호환되지 않고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격렬한 충돌을 형성하지 않는다. 그래야만 유도 양가의 사상이 여러 방면에서 상보적 대립 국면을 형성할 수 있다. 각각 장단점이 있고, 한 집은 길고, 다른 한 집은 짧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므로, 두 사상의 보완이 필요하고 가능해진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중국 고대 사회는 여러 차례 문화 융합을 겪었다. 학자들은 문화적 특징을 지닌 사회계층이다. 그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전달자이자 전파자이며 사회의 엘리트이다. 따라서 난세나 모든 사회 변화와 문화 융합에서 문인 계급은 종종 시대의 선봉, 사회 문화 진보의 추진자, 혹은 어떤 사회 기풍과 시대사조의 옹호자가 된다. 그러나 국가 격동이 쇠퇴하는 난세에서 사회의 중견력의 군인으로서 정치그룹 간 권력 투쟁의 희생양이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벼슬길의 공명과 개인의 자유 사이에' 출' 과' 입' 사이에 고대 선비들의 인생 이상에 격렬한 갈등이 일어나 인격충돌이 벌어졌고, 선비들은 상호 견제와 균형의 이중인격인 유도이중인격을 형성했다. 유가와 도가에 대해 말하자면, 나는 유가가 "집안으로 치국", "큰일", "벼슬길 추진" 과 같은 상향적인 측면을 더 숭상한다고 생각한다. 유가는' 세상과 교제' 하거나 끊임없이 자신을 보완하는 이념 (도덕적 개요) 을 포함한 목표를 끊임없이 추구하고 있는 것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런 끊임없는 진보의 상황에서 자신의 포부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다. 대조적으로, 유가 사상은 이 학자들의 정신 중 찬란한 면이다. 도가는 "큰길" 과 "하늘" 을 강조한다. 반면 도가는 더 이상 자기발전에 국한되지 않고 자연과 인간의 수준으로 올라가 자연을 숭상하고, 조용함을 숭상하며, 투쟁을 반대한다. 그리고 도교는 더 평화롭고 유연한 것 같다. 유도는 유성처럼 쌍수하고, 광휘는 평범함으로 돌아가지만, 결코 밋밋하기 때문에 소극적이지 않고, 밋함 속에서 영원을 추구하며, 한 가지 사물을 추구하는 것은 인간비의 초연한 경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경지는 더 이상 남과 지내는 것에 국한되지 않고, 단순한 독선에만 국한되지 않고, 양자가 적절히 어우러져 서로 잘 어울린다. 나는 유가의 중용의 도가 생각나지 않을 수 없다. 영어에서 황금 분할에 대한 설명에는' 황금 분할' 이 있는데, 직역은' 황금의 의미' 로 직역된다. 분명히, 이것은 서구에서 고상하고 존경받는 뜻이다. 중용에 대한 사전의 해석은 "유교의 한 가지 사상, 사람을 편파적으로 대하고 타협하는 것" 이다. 위의' 유도상보성' 은 이런 사람과 자연 사이의 편파적인 중립적인 태도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고대 문인들이' 유도상보성' 의 이중인격을 형성한 이유는 무엇일까? 내가 보기에, 하나는 그들의 내면 세계의 갈등과 충돌이다. 이러한 충돌은 주로 생활태도상의 도가 경향과 정치적 태도상의 유교 성향이 공존하여 인격의 이중성을 형성한다. 또한 이 사제들은 개인의 자유를 추구하고 봉건예교를 지키며 사회 생활에서 그들의 조화로운 통일을 쟁취한다고 할 수 있다. 류종원 () 이 영주를 비하한 후,' 옥계시서 ()' 에서 "서계 () 는 세상에 무익하고, 모든 것을 잘 배우며, 맑고 아름다우며, 어리석은 사람을 웃게 할 수 있지만, 갈 수는 없다. 옥계에 관한 어리석은 노래를 한 곡 부르면 어찌할 바를 모르지만, 다른 길은 함께 갈 것이다. 그것은 슈퍼 홍몽 시스템으로, 이희가 섞여 있고, 외롭지, 내가 아니다. 그러나 동시에 그는' 장자-재일' 의 말을 인용했다. 그 중' 내가 아는 모' 는' 류' 와' 나' 의 통일, 즉 도가 사상의' 만물통일',' 형신각망각' 을 강조했다. 이것은 차용물서정이지만, 글의 뒷부분에서 볼 수 있듯이, 이런 균형을 추구하는 사상은 당시의 문인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한 세대의 문호 소동파. 미산, 종령, 울수의 기이한 산과 이물은 한 세대의 문호 스시를 낳았다. 수시의 초창기에는 벼슬길이 순조롭게 순조롭게 진행되었고, 동생과 함께 정상에 올랐고, 야심만만하고, 호정이 가득 차서,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겠다고 맹세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그러나 이후의' 우대시안' 과 변법폭풍은 수시에게 큰 타격을 주었다. 강도 사건이 발생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그는 여러 차례 강직되었다. 몇 차례 침몰하여, 수시가 마침내 깨달음을 얻었다. 그는 밀주에서' 초월의 이야기' 를 써서 황폐한 해남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미시간에서 그는 조시로 이주하여 정착하여 초험적인 놀이기구를 세우고 기록했다. 이 문장 에서 볼 수 있듯이, 수시 는 사물 에서 벗어난 은둔자 를 동경하고, 영웅 이 이룬 업적 을 탄복할 수 있다. 때로는 죽은 나쁜 병사에게 불공평할 때가 있다. 이것은 그의 모순 심리를 설명하고, 그는 사물에서 벗어나고 싶지만, 실제로는 완전히 초탈하기 어렵다. 표면적으로 볼 때, 유도는 대립을 갈라놓고, 하나는 입세하고, 하나는 출세한다. 하나는 낙관적이고 진취적이며, 하나는 소극적으로 움츠러들지만, 실제로는 서로 보충하고 조율할 뿐이다. 어떤 의미에서 유도 이중인격은 특수시대에 형성된 인격 패러다임이다. 그것은 계승의 유대이자 전계 후의 유대이기도 하다.' 제세' 와' 독선 그 몸' 은 종종 후세 문인들의 보완적인 삶의 경로일 뿐만 아니라' 산 속에 있다',' 위궐에 있다' 는 것도 중국 역대 문인들의 일상적인 심리가 된다. 봄바람이 번창할 때, 그들은 "언젠가는 내가 장풍을 타고 파도를 헤치고, 구름돛을 달고 창해를 이룬다" 는 번영을 믿을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들이 혼란스럽고 무력할 때,' Xi 로 돌아가면 전원은 못쓰게 된다' 는 우아함을 추구할 수 있다. 요컨대, 유교 고심 경영의 배후에 역대 문인들은 모두 장자의' 잊은 것을 잊는다' 는 경지를 깊이 함축하고 있다. 이것은 일종의 정신적 균형, 생활방식, 혹은 일종의 자기 위로라고 할 수 있다. 어쨌든, 그들은 유도가 이중인격을 보완하는 전형적인 표현이다. 이런 표현은 유도상보성의 사상이 선비들의 초탈을 깨우쳐 자신을 해방시켰다는 것을 어느 정도 보여준다. 요컨대, 이 사상은 무수한 문인들이' 세상을 버리게' 할 뿐만 아니라, 역사의 거친 파도 속에서 파란만장한 완벽한 충격을 남기고, 오랜 세월의 새로운 인상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