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샹옌 박물관을 방문하고 나서 느낀 점
샹옌 박물관을 방문하고 나서 느낀 점
2021년 6월 5일 오후 2시 30분, 나는 학교에서 후난성 샹탄시 위후 공원에 있는 샹벼루 박물관으로 급히 달려가 정자 길에서 들어서자 반갑게 맞아주었다. 책 냄새가 나요. 바깥 날씨는 덥고 덥지만, 정자 안에는 잔잔한 바람이 불어서 상쾌해요.
박물관이 일요일(내가 갔을 때는 토요일이었다)이 5주년을 기념했기 때문에 내가 도착했을 때 샹옌 박물관 직원들은 다른 사람들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 전시를 준비하느라 바빴다. 다른 사람들을 힘들게 해서 나는 박물관의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 간략하게 물어본 후 혼자 샹옌 박물관을 돌아다녔다.
1층의 작은 계단에서 2층으로 올라오면 한결같이 고풍스러운 건물들과 고풍스러운 벼루가 강렬한 역사감을 느끼게 해준다.
한 전시장에 들어서자 내 앞에는 역사적 흔적이 담긴 벼루와 벼루 소개가 놓여 있었다. 잠시 걷다가 구산석 벼루, 계봉석 벼루, 용야석 벼루, 이빨석 벼루, 봉황석 벼루, 지그재그석 벼루, 사석 벼루, 국화석 벼루 등의 돌벼루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중 일부 국화석 벼루는 특히 특별하며, 국화석은 류양에서 생산되는데, 고고학자들에 따르면 나는 류양 출신이다. 1억여 년 전 광활한 바다가 물러가면서 표층 저지대에 쌓인 바닷물이 계속 증발하면서 바닷물 속 황산스트론튬염의 농도가 일정 수준까지 높아지면서 결정이 형성됐다. , 점차적으로 부싯돌의 핵심에 부착되어 수년이 지난 후 지질학적 과정을 통해 결국 오늘날의 국화석이 형성되었으며, 이를 지역 주민들은 "돌 국화"라고 부릅니다.
이번 방문에서 돌벼루의 종류에 대해 배웠을 뿐만 아니라, 벼루를 만드는 많은 기술도 배웠습니다. 1. 재료 선택
돌벼루를 만드는 첫 번째 단계는 예비선별을 위해서는 한야 채석장에 가셔야 하는데, 벼루는 좋은 것과 나쁜 것으로 분류되는데, 돌벼루가 가치가 있든 없든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벼루에 있습니다. 이 절차는 우리가 재료 선택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채굴된 벼루가 모두 벼루 재료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심사 후 여러 등급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는 먼저 벼루의 질감과 색상을 관찰하고, 돌을 보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벼루를 두드려서 소리를 들어보면 돌의 품질을 알 수 있습니다. 비가 오는 날이나 비가 온 후에는 물에 담그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수세미와 작은 양동이를 가져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이 있는 돌은 돌의 질감, 색상, 수분 함량을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돌의 모양이 만족스러우면 작은 망치를 준비하여 두드려서 소리를 들어보고 품질이 다른 송화석이 다른 소리를 내는지 더 자세히 확인해야 합니다. , 나무 소리, 도자기, 구리, 철 등의 소리 중 구리 소리가 가장 좋습니다. 두드리면 피부 뒤의 숨겨진 균열과 결함도 찾을 수 있습니다. 껍질을 벗기면 돌의 색상과 질감을 식별하여 가장 좋은 돌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벼루를 만들기 전에 일반적으로 두 번째 재료 선택이 있습니다. 이때 선택은 먼저 디자인 아이디어를 갖고 주제와 필요에 따라 선택하는 것입니다. 작품에 사용할 수 있도록 색상, 질감, 길이, 너비 및 두께를 포함하여 돌을 자릅니다. 둘째, 무결한 판형 벼루인 경우 돌의 자연스러운 형태를 훼손하지 않도록 디자이너는 재료에 따라 두께, 모양, 색상 변화에 따라 적합한 형태를 조각해야 한다. 돌의 질감과 질감의 방향성을 살려 인위적인 조각의 흔적을 최소화하고 자연스러운 매력을 유지합니다.
2. 블랭킹
절단 도구는 주로 다양한 크기의 돌을 절단하는 데 사용되는 다양한 모델의 절단기입니다.
설계 요구 사항에 따라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다양한 석재를 다양한 모델의 전기 절단기로 절단하고 석재 표면의 부식층을 제거합니다. 이 과정에서 약간의 소음이 발생하고 절단기의 톱니보다 두꺼운 돌은 양쪽에서 절단한 후 나무 블록을 놓아야 합니다. 균열의 위쪽과 아래쪽을 망치로 몇 번 두드리면 돌이 잘립니다. 송화석은 매우 단단하지만 매우 부서지기 쉬우므로 두드리거나 운반할 때 상대적으로 단단한 바닥에 떨어지면 절단 시 파손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때로는 돌의 강도도 고려해야 합니다. 때로는 절단된 조각을 가공하여 창의적으로 생산하여 작고 정교한 송화석 벼루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3. 디자인
디자인의 목적은 벼루의 결점을 완벽하게 만들어 예술적인 가치를 높이는 것입니다. 벼루는 "돌의 구성"이 필요합니다. "재료에 따른 기술 적용"은 전통적인 벼루 모양 외에도 자연석 피부를 최대한 활용하여 문학, 역사, 회화, 서예, 금석을 결합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돌벼루는 실용성과 장식적 가치를 동시에 갖고 있다.
먼저 절단된 돌을 주의 깊게 관찰한 후 돌 위에 연필로 패턴을 그린 다음 방수 잉크에 적신 브러시를 사용하여 패턴을 따라 그려야 합니다. 후속 연마를 위해 조각 과정에서 명확하게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비교적 단순한 돌벼루입니다.
디자인이 복잡한 돌벼루의 경우, 패턴이 오랫동안 마음 속에 구상되어 있고, 최종적으로 돌 위에 패턴이 그려지기까지 반복적인 수정을 거쳐야 패턴이 나올 수 있습니다. 돌에 따라 디자인되거나 돌에 따라 적합한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4. 거친 조각
거친 조각 도구는 주로 전기 그라인더이며 원형, 평면, 뾰족한 등 다양한 모양의 연삭 헤드도 있습니다. 행잉밀(Hanging Mill)이라고 불리는 전기 그라인더는 숫돌 조각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도구이며 동시에 이 행잉 그라인더는 옥 등을 조각할 수도 있습니다. 주요 기능은 매우 높은 정밀도로 세세한 부분을 조각하는 것입니다. 작업대 위에 걸면 작동이 간단하고 사용이 매우 편리합니다.
대충 깎은 뒤에는 도마 위에 금강사를 소량 붓고, 그 위에 이미 대략적인 모양이 되어 있는 돌벼루를 올려놓고 다듬는 룰이라는 또 다른 절차가 있다. 가장자리, 윗면, 아랫면, 주변면을 세심하게 다듬은 후 조각하는 것이 돌벼루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5. 정밀한 조각
정밀한 조각에 사용되는 도구에는 삽, 평칼, 날카로운 칼 등이 있습니다. 모양은 기본적으로 동일하지만 칼날의 크기가 다릅니다. , 서로 다른 밀도의 패턴 부서에 사용됩니다.
벼루 조각은 홀을 파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벼루의 깊이는 디자인된 패턴에 따라 결정됩니다. 하나는 직사각형이며 원형입니다. 가장자리는 깔끔하고 균일하며, 하나는 임의의 모양으로, 벼루는 매끄럽고 섬세해야 하며 가장자리에 막다른 부분이 없어야 합니다. 주제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거나 가장자리는 주제의 예술적 개념을 보조하는 데 사용됩니다.
세밀한 조각 기술은 얕은 조각, 깊은 조각, 열린 조각으로 구분됩니다.
부조라고도 불리는 얕은 조각은 주로 장식적인 작품으로, 주로 중국의 전통 상서로운 문양, 설화, 신화, 전설 등을 주제로 하고 있으며, 이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주요 표현기법은 다음과 같다. 볼륨과 관점을 사용하여 리듬과 리듬을 표현합니다.
깊은 조각은 하이 릴리프라고도 하는데, 패턴을 깊이 새기는 것인데, 일반적으로 물체의 1/3 또는 절반 정도가 보일 정도로 깊이가 있어 형상의 회전 관계를 충분히 표현할 수 있습니다. 사물의 이미지와 디자이너의 창작 의도를 더욱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고대의 석조 벼루에는 투각이 거의 사용되지 않았으나, 현대의 벼루 제작자들은 옥조각, 목각 등 둥근 조각의 표현 방식을 차용하여 절묘하고 반투명하며 오래 지속되고 복잡한 예술성을 혁신적으로 추구해 왔다. 모든 절묘한 조각 칼을 다루는 기술과 방법은 모두 비슷하지만 중요한 것은 연습이 완벽함과 독특한 예술적 느낌을 만든다는 것입니다.
6. 연마
모든 벼루 조각 작업에는 점, 선, 면, 형태의 구성에 딱딱한 부분과 부드러운 부분이 있고, 어떤 부분은 부드러운 부분도 있습니다. 매끄럽고 어떤 곳은 날카로운 모서리와 모서리가 있으므로 연마 과정에서 다르게 처리해야 합니다. 거친 부분에서 미세한 부분까지 연마 과정을 반복하면 평평하고 둥근 부분은 거울처럼 밝아지고 날카로운 모서리와 모서리는 거울처럼 밝아집니다. 모서리 부분은 광택을 낼 필요가 없습니다. 광택을 낸 경우에는 벼루조각 특유의 자연스럽고 거친 느낌이 그대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숫돌은 일반적으로 80메시, 100메시, 200메시의 3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사포는 240메쉬, 600메쉬, 800메쉬부터 1000메쉬까지의 숫돌과 사포의 기능으로 나누어진다. 의도적으로 유지하고 연마할 필요가 없는 거친 원래 패턴을 제외하고 일부 가장자리와 벼루 부분을 반복적으로 연마해야 하는 것은 돌의 표면을 매끄럽고 섬세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거즈 종이와 동일합니다. 메쉬 수가 클수록 샌딩 후 마감이 더 좋습니다. 숫돌은 비교적 단순한 무늬의 벼루와 돌벼루의 가장자리를 연마하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디자인 요구에 따라 적절한 메쉬 크기의 연삭 숫돌을 선택하고 강도를 조절하십시오. 연마 과정 중 언제든지 깨끗한 물로 헹구어 적합 여부를 판단하고 적합하다고 판단되면 사포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연마하십시오.
? 7. 매칭박스
벼루상자는 아름다운 장식적 가치와 견고한 실용성을 갖고 있으며 벼루의 보호 역할을 합니다. 송화석 벼루는 한때 궁궐의 왕실 벼루였고 귀족의 지위를 갖고 있었기 때문에 현재까지 남아 있는 송화석 벼루는 거의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주로 돌 상자, 구리 상자, 철 상자 및 브로케이드 상자가 모두 매우 정교합니다. 송화석 자체는 색상이 풍부하여 일부 패턴과 패턴을 엠보싱하여 돌 상자를 더 잘 강조할 수 있습니다. 주제를 높이고, 작품의 감상성을 높이고, 작품의 가치와 예술적 매력을 향상시킵니다.
이번 방문을 통해 저는 고대 중국 문명의 힘과 우리 조상들의 지혜를 느꼈고, 학생들도 중국 역사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민족문화를 계승하고, 민족정신을 계승하라!
- 관련 기사
- 황실원림, 사립원림, 사찰원림은 각각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구체적으로 말하면, 문장 한 편을 가득 채우는 것이 가장 좋다. ) 을 참조하십시오
- 애니메이션은 어떻게 제작되나요?
- 변론 시합은 거지에게 돈을 주고 정반측이 제기한 문제를 줄까?
- '친위안 봄·눈'이 충칭에서 돌풍을 일으켰다. 그 뒤에는 어떤 전설이 숨어 있을까? 마오쩌둥은 하루에 친구 세 명을 방문했다.
- 운영 및 유지 관리 모니터링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 자동차 마케팅 캠페인 기획 프로그램
- 초등학교 수학 선생님은 어떤 교수 스타일을 형성하십니까?
- 농구 경기의 다섯 가지 위치에 대한 스테이션 다이어그램
- 한자의 유래와 유래
- 우리 단오절 주제 활동 요약 (정선 6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