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가정 교육에 관한 고시
가정 교육에 관한 고시
젊은이는 늙은이를 비웃지 마라. 예를 들면 노인의 느림을 비웃는 것, 노인의 소름과 머리카락을 비웃는 것 같다. 누구나 늙으면 이렇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인생은 숲 속의 새 한 마리와 같다. 그때가 되면 우리는 헤어져 나눈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부모 부부 사이의 본연의 애정을 소중히 여기고, 부모 배우자에게 친해지지 않고, 다른 사람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다는 것은 무엇입니까! ) 을 참조하십시오
집안의 맏아들, 국용대신
(장남은 조금 무능하더라도 그의 지위를 존중해야 한다. 대신은 비록 약간 자격이 없더라도 중용해야 한다. 장남을 존중하지 않으면 아내가 남편을 존중하지 않는 것처럼 가정윤리도 흔들리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국가가 대신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정치 윤리도 깊이 현혹될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물이 너무 맑으면 물고기가 없고, 사람이 너무 빡빡하면 지혜가 없다.
물이 너무 맑으면 영양이 빠져나가고 물고기는 성장할 환경이 없다. 마찬가지로,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지나치게 요구하면, 인재에 빠져서는 안 되고, 대국을 중시해서는 안 된다! ) 을 참조하십시오
금이 운반되면 철은 금으로 변한다.
(사람들이 감상하거나 추앙을 받을 때, 성과가 크지 않아도 작품이 정교하지 못하더라도 명성은 중천일처럼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그러나 한 사람의 독창적인 일이 현혹되거나 매몰될 때, 아무리 좋은 성과나 작품도 전공을 포기하는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형제는 형제다. 강을 건너려면 돈이 필요하다.
(즉, "장사는 장사로 돌아가고, 친척은 친척으로 돌아간다", 비슷한 명언과 "형제는 형제로 돌아간다, 결산은 분명하다", "형제는 어려서부터 각 촌장에서 컸다", "재봉사가 네 할아버지라 해도 소매를 벌게 하라!" " ) 을 참조하십시오
죽마를 탄 소년을 기억하고 백두옹을 다시 본다.
인생은 빨리 지나가고, 청춘은 순식간에 지나가고, 그에 따른 것은 노년의 만경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긍정은 악보다 낫다.
(일이 언젠가는 진상이 밝혀질 것이고, 부당한 수단으로 정의를 구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바른 길로 가면 일이 바로 밝혀지지는 않지만, 결국 인정받을 것이다. 비슷한 성어에는' 직도를 취하고 곡도를 구하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부모에게 불효하고 신을 숭배하는 것은 소용이 없다.
"형제불화, 친구를 사귀는 것은 소용이 없다", "음탕한 도박, 절약은 쓸모가 없다", "약 먹는 것을 아끼지 않는다" 와 같은 비슷한 성어가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대나무는 쓰러지기 때문에 대나무가 되고, 물고기는 이리저리 뛰어다니기 때문에 용이 된다.
(소위 "목욕 화재 중생", 사람들은 많은 실패, 고통, 연마를 거쳐야 도구가 될 수 있고, 또한 "옥도 다듬지 않고, 장치가 되지 않는다. 배우지 않으면 인재가 될 수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마른 나무는 봄에 재현되고, 사람은 더 이상 젊지 않을 것이다.
인생은 짧고, 청춘의 황금 세월은 특히 짧고 소중하다. 그래서 나뭇잎의 좋은 꽃과 푸른 잎은 매년 열리지만, 사람의 청춘과 청춘은 새처럼 날아간다. 비슷한 성어가 있다: "달이 15 를 넘으면 빛이 작고 사람이 중년이 되면 만물이 휴업한다." 。 ) 을 참조하십시오
황하가 아직 해명할 날이 있는데, 어찌 사람들로 하여금 득의양양하게 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소위 "기다림도 힘" 입니다. 사람은 억울하거나 비하될 때' 냉정함' 과' 기다림' 을 이해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싸워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중국은 예로부터 가정교육을 매우 중시해 왔으며, 많은 고시가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가정교육은 예로부터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지만, 중국에서 학과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은 최근 몇 년 동안의 일이다.
이것은 시대의 발전이고, 인재의 수요이며, 국민 전체의 자질 향상이다. 이 글은 가족, 사회, 교육 부문이 다음 세대를 교육하는 중책을 공동으로 짊어질 수 있도록 가정 교육이 부모에게 미치는 중요성을 논술하였다.
인간의 교육은 가족 교육, 사회교육, 집단교육 (유치원과 학교) 을 포함한 체계적인 교육공사로, 세 가지가 서로 연결되고, 유기적으로 결합되고, 상호 영향을 주고, 상호 작용하고, 상호 제약한다. 이 교육 프로그램들은 어떤 것도 떠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이 시스템 엔지니어링에서는 가정교육이 모든 교육의 기초이다. 구 소련의 유명한 교육자 수홀린스키는 아이를 구슬에 비유한 적이 있다. 그는 이 대리석을 조각상으로 만들려면 6 명의 조각가: 1 가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2 개 학교 3. 어린이가 속한 집단; 4 아이 자신; 책 다섯 권 6 우연한 요소.
정렬 순서에서 볼 때, 가정이 1 위를 차지한 것을 보면, 가정이 아이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교육자의 마음속에서 상당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부모는 가정 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첫째, 가족 교육은 사람들을 교육하는 출발점이자 출발점입니다. 가정 교육은 일반적으로 가정의 부모와 성인이 미성년 자녀를 교육하는 과정을 가리킨다. 그 교육 목표는 아동이 사회에 들어가기 전에 집단교육 (유치원과 학교 교육) 을 받기 전에 심신의 건강한 발전을 보장하고 유치원과 학교 교육을 받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다.
아이가 정원에 입학한 후, 유치원, 학교와 합작하여 그 덕목, 지혜, 체체, 미, 노동이 전면적으로 발전하게 하였다. 교육의 중점은 도덕교육을 중시하고, 아이의 좋은 도덕을 키우고, 생활습관, 근무습관, 학습습관 등을 포함한 좋은 행동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 그리고 아이들에게 사람이 되는 법을 가르쳐 주세요.
유치원, 학교 교육, 사회교육에 비해 가정교육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녔으며, 이러한 특징들은 가정교육을 교육의 출발점이자 기준점으로 만들어 다른 교육으로는 가질 수 없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1) 가정교육 초기성 가정은 어린이 생명의 요람으로, 사람이 태어난 후 교육을 받는 첫 번째 장소, 즉 인생의 첫 번째 수업이다. 부모는 아이의 계몽 선생님, 즉 계몽 선생님이다.
따라서 부모의 자녀 교육이 가장 빠릅니다. 일반적으로 3 년의 발전을 거쳐 어린이는 유아기에 접어들고, 3 세에서 6 세까지는 미취학, 즉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조교 단계이며, 이는 사람의 심신 발전의 중요한 시기이다.
중국에는 "하늘을 염색하면 창백하고, 노랗게 물들면 혼미하다" 는 옛 속담이 있다. " 어린 시절은 인생의 훈도의 시작이다. 사람의 많은 기본 능력은 이 나이에 형성된다. 예를 들면 언어 표현, 기본 동작, 어떤 생활습관, 성격도 점차 형성된다.
미국 심리학자 브룸은 한 사람의 지능 발전이 17 세 때 100% 로 집계된다면 4 세 때 50% 에 이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4-8 세는 30%, 8- 17 세는 20% 증가했다.
아이들의 지능 발전은 5 세 이전에 가장 빠르며 조기 지능 발전을 위한 최적의 시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만약 학부모가 이 시기에 좋은 가정교육을 실시한다면, 아이의 조기 지능 발전의 관건이 될 것이다. 예나 지금이나 많은 인인지사, 탁월한 유명인들이 어린 시절 좋은 가정교육을 받은 것이 앞으로의 성공의 중요한 원인이다.
예를 들어 독일의 위대한 시인, 극작가 괴테의 성공은 가정의 조기 교육 때문이다. 괴테가 2-3 살 때 아버지는 그를 교외로 데리고 교외로 소풍을 가서 자연을 관찰하고 괴테의 관찰 능력을 길렀다.
3-4 세 때 아버지는 그에게 노래 부르고, 가요를 외우고, 동화를 말하도록 가르치셨고, 일부러 사람들 앞에서 연설하고, 그의 구어를 키우게 하셨다. 이런 의식적인 교육은 괴테를 낙관적이고, 기꺼이 생각하고, 공부에 능하게 한다.
괴테는 여덟 살 때 프랑스어, 독일어, 영어, 이탈리아어, 라틴어, 그리스어의 각종 책을 읽을 수 있고, 65,438+04 세에 대본을 쓰고, 25 세에 널리 알려진 유럽시' 소년비트의 고민' 을 썼다. 또 고대의 유명한' 부자서예가' 왕희지와 왕헌지, 1350 여 개의 발명품을 보유한 대발명가 에디슨, 문학거성 곽말로, 마오 방패 등 유명 인사들이 있다. 성장 과정은 가정 교육이 초기 지능 발전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반대로, 많은 경우, 지능의 정상적인 발전은 어린 시절에 좋은 가정교육이 부족해서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인도의' 늑대아이' 카말라가 8 살 때 늑대에게 잡혀갔지만 생활습관은 사람과 다르다. 그의 생활 습관은 늑대와 비슷해서 사지를 기어다니며 생고기를 먹고 밤에 걷는다. 나중에 인공훈련을 거쳐 그는 2 년 후에 설 수 있었고, 6 년 후에는 사람처럼 걸을 수 있었고, 4 년 동안 여섯 단어를 배웠다. 65,438+07 세, 지능 수준 향상.
"중국 여성보" 에 따르면, 중국 남경의 한 성마라는 근로자는 정신병으로 인해 자신의 아이가 박해를 받을까 봐 두려웠다. 그는 어릴 때부터 자신의 세 아이를 집에 가두어 10 여 년 동안 외부 세계와 접촉하게 하여, 이 아이들이 지능이 낮고 말이 둔해지게 하였다. 또래에 비해 그들의 지능과 생활능력은 멀리 떨어져 있어 바보에 가깝다. 따라서 가정 교육의 초기 역할은 무시할 수 없다. 아이가 태어난 후 거의 2/3 의 시간이 집에 살면서 하루 종일 부모에게 교육을 받았다.
이런 교육은 의도적 무의식, 계획, 계획, 의식적으로 무의식적으로 진행된다.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든, 언제 진행되든, 부모는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언행으로 자녀에게 영향을 미친다. 이런 교육은 끊임없이 아이들의 생활 습관, 도덕적 품행, 행동 등에 영향을 미치고 시범하는 것이다. 그것의 미묘한 역할은 상당히 크다. 사람의 일생에 따라 늙어서 배운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 교육자들은 부모를 평생 선생님이라고 부른다.
이런 종신교육은 한 가정의 가풍을 반영하는 경우가 많으며, 가풍의 좋고 나쁨은 종종 몇 세대, 심지어 10 대, 수십 대까지 이어지며, 이런 가풍은 종종 가족 구성원의 직업과 관련이 있다. 살구림 가족, 이원 집, 교육 등.
3. 가정교육에 관한 이야기와 시사가 전통 서적과 문장 공부를 잘하는 것은 이용할 수 있는 경로와 좋은 교재로 아이의 정서를 키우고 올바른 인생관과 원대한 이상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충고태종 십사", "자치통감", "삼자경" 과 같이 모든 고전시가 어린이 교육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증오폭력, 신성 모독, 부정적인 감정을 담은 고전시는 적합하지 않다. 낙후된 강호가 술을 들고 있는 것처럼, 추 허리가 가늘고 손바닥이 가볍다.
양주의 10 년, 마치 꿈, 잠에서 깬 것 같지만, 청루녀는 변덕스러운 명성이다.
얼마나 슬퍼할 수 있는지 물어봐라, 마치 봄물처럼. .....
한 사람의 머리가 술잔을 만들어 그의 모든 피를 마셨다.
가정교육방법은 대안 대사에게 참고할 것을 건의한다. 고대인들은 교육이 가장 기초적인 시기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여자가 온 것이 바로 신혼며느리다. 너는 그녀를 교육해야 한다. 그녀가 오자마자 너는 그녀를 가르쳐야 한다. 그러면 그녀는 좋은 습관을 형성할 것이다. 당신이 아기를 가르칠 때, 당신은 반드시 교육을 시작해야 한다. 네가 그에게 선량함을 가르치면, 그는 좋은 습관과 습관을 길러 처음부터 올바른 길을 걷게 될 것이다. 만약 그가 처음부터 악했다면, 그는 매 걸음마다 악할 것이다. 그는 이미 나쁜 습관을 길렀으니, 네가 그것을 바로잡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서 우리는 처음부터 열심히 교육해야 한다. 이런 아이들에 대한 가정교육은 한 가족의 문제뿐만 아니라 국가 전체의 정비와도 관련이 있다. 아이를 잘 교육하면 국가와 세계가 잘 다스릴 것이다. 당신의 아이들은 좋은 교육을 받지 못했고, 그들은 모두 강도들이고, 그들은 모두 혐오스럽고 잔인한 사람들이며, 그러면 세상은 혼란에 빠질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그래서 국가의 흥망, 세계의 혼란은 모두 가정교육으로 시작된다. 지금은 지식경제 시대이다. 학교 교육은 주로 지식과 기술이며, 도덕적 인격의 교육은 대학과 초중고등학교에서 점점 약해지고 있다. 따라서 모든 학부모들은 학교 교육이 지식과 기술의 교육에 더 중점을 둘 수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 하며, 도덕적 인격에 대한 교육을 지나치게 포기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너는 반드시 자신의 가정에서 이런 교육을 받아야 한다. 이제 학부모들은 자녀의 성적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당신은 시험을 어떻게 봤습니까, 시험을 몇 점, 몇 점을 떨어뜨렸습니까? 그는 매일 이것에 관심을 갖는다. 사실 이 문제는 그의 선생님의 관심사이다. 너는 너의 아이의 미덕과 인격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것은 학교 교육이 그다지 중시하지 않을 수 있는 문제이며, 확실히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아이를 잘 교육하려면, 부모는 먼저 자신을 잘 교육해야 한다. 아이들은 모방을 아주 잘한다. 너는 너의 아이를 효도하고 충실해야 하며, 예의 바르게 성실하고, 너의 부모는 효도하고 충실해야 하며, 예의 바르게 성실해야 한다. 만약 네가 부모라면, 너는 조금도 노인을 효도하지 않고, 매일 그들에게 이래라저래라 하며, 그런 다음 스스로 좋은 집에 살고, 부모는 나쁜 집에 산다. 응, 너의 아이도 봤어, 네가 늙었을 때, 너는 썩은 방에 살았어. 그래서 이 효도는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네가 스스로 해야 한다. 현재 가정교육이 부족한 것은 많은 학부모들이 솔선수범하지 않기 때문에, 다음 세대를 어떻게 교육하고 악순환을 형성하고 또 아이를 성공시키려는 욕망이 있어 아이에게 많은 부담을 주고 있다. 나는 아이들에게 피아노 수업, 영어 수업, 컴퓨터 수업, 그리고 이 반과 그 반을 포함한 많은 수업을 가르친다. 현재의 가정 교육은 모두 지식과 기술이지만, 도덕적인 사람이 그에게 도덕을 가르치도록 하는 학부모는 한 명도 없다. 아마 거의 없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우리의 모든 불교도들은 자신의 가정교육에서 은조의 가르침을 최대한 따르고,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성인들의 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한다. 삼자경, 제자규칙, 논어, 맹자, 대학, 중용, 시경 등
4.' 가정의 화목' 에 관한 고시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1. 할머니는 종이를 그려 바둑을 만들고, 막내는 바늘을 두드려 갈고리를 만들었다. -"강촌" 당 두보
할머니는 종이로 바둑판을 그리고, 막내아들은 바늘로 갈고리를 만들고 있다.
2. 원일
송나라: 왕안석
폭죽의 굉음, 오래된 해가 지나갔다. 따뜻한 봄바람이 새해를 맞아 사람들은 새로 빚은 도살포도주를 즐겁게 마시고 있다. 수많은 집들이 밝게 빛나는 새해 날에는 새 도부로 낡은 도부를 바꾼다.
옛날은 폭죽 소리 속에서 지나갔고, 도수 와인은 따뜻한 봄바람에 즐겼다. 떠오르는 태양이 수많은 가구를 비추고 있는데, 그들은 모두 오래된 복숭아꽃 부호를 떼어서 새것으로 바꾸었다.
3. 산서촌을 참관하다
송 루유
흐리멍덩한 달에 양조한 농가를 비웃지 마라. 수확한 달에는 손님을 대접하는 요리가 매우 풍부하다.
풍년, 순박한 농민들은 스스로 왁스를 빚고, 닭을 죽이고 돼지를 죽이고, 손님을 대접한다. 혼탁한 술풀을 비웃지 마라, 술향에 넘쳐나는 농가의 열정은 오래전부터 매혹적이었다.
4. 청평락 촌민이 거주하다
송신기적
초가집의 초가지붕은 낮고 작으며 냇가에 푸른 풀이 가득하다. 취한 우 지방 술에 취해, 목소리가 부드럽고 듣기 좋은데, 백발 노인은 누구의 집입니까? 큰아들은 개울 동쪽의 콩밭에서 풀을 뜯고 둘째 아들은 닭장을 짜느라 바쁘다. 가장 좋아하는 것은 막내아들이다. 그는 풀숲 속 풀숲에 누워 방금 딴 연꽃을 벗기고 있다.
오두막의 처마는 낮고 작으며 개울에는 푸른 풀이 가득하다. 오어, 취기를 머금은 것이 부드럽고 듣기 좋다. 그 백발 노인은 누구의 것입니까?
큰아들은 콩을 괭이 매고 둘째 아들은 닭장을 짜느라 바쁘다. 가장 좋아하는 것은 불량배의 막내아들인데, 그는 개울 잔디밭에 누워 새로 딴 연꽃을 벗기고 있다.
5. 집에 갑니다
새 직업등, 구리마을, 삼마. 태평 풍속이 아름다워서 장작문을 닫을 필요가 없다.
우리 가족은 새 집에서 밤을 새워 옛날 농사에 대해 이야기했다. 평화로운 시골 사람들은 편안하고 화목하게 생활하며 밤에 잠을 자면 문을 닫지 않아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