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위진 남북조 건축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위진 남북조 건축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위진 남북조는 중국 고대 도시 공간 예술의 중요한 단계이며, 점차 정형화되고 발전하는 단계이며, 전후를 계승하는 단계이며, 영향이 깊다. 북위는 위업성 낙양을 대표하는 도시로 수당 장안 낙양 건설을 위한 청사진을 직접 제공하여 향후 도시 공간 예술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중원의 혼란으로 대량의 민족이 남쪽으로 이주하여 강회유역과 민호지역 경제가 발전하기 시작했다. 현지의 우월한 자연조건과 결합해 도시는 건강성, 항저우죽, 광릉 (양주), 명주 (닝보) 와 같이 빠르게 발전하여 정치 군사 문화 중심지이다. 이때 작은 마을은 권력 중심 구조, 분업이 명확하고 배치가 치밀하다는 특징이 있다. 도시 도로는 가지런하고 주축은 궁전 앞에서 T 자형이다. 중축선의 대칭 배치는 일반 건물에서 전체 도시 공간으로 확장되며, 축을 구성하는 건물은 선형 공간으로 집중되어 경관 순서를 형성하고 도시 공간 경관 예술을 풍부하게 한다.
북위 낙양은 한위 낙양의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다. 고대 도성 건축의 유익한 경험을 융합해' 등에 업힌 도시' 의 속박을 바꿔 한나라 장안 낙양 계획의 부족을 극복하고 도시 건축사에서 영향력이 큰 도성을 형성했다. 기능에 따라 낙양시 구역은 명확하고 궁성은 집중되며 황권사상을 부각시키고 주택구역과 상업구역은 엄격하고 정연하다. 이 시점에서, 고층 건물의 수가 감소 했지만, 궁전의 디자인은 여전히 이전 세대의 전통을 상속, 플 라 잉 처마 벽의 파빌리온 파빌리온은 종종 연결 되어, 산 크로스 밸리, 오점, 복잡 하 고 재치 있는 얼굴을 형성 합니다. 북위 낙양시 () 는 소도시의 클러스터 조합 모델에서 대도시의 전체 유기틀로 발전하는 초기 형태를 열었다. 당시 세계에서 가장 큰 수도였습니다. 진한부터 당전성기 봉건도시 공간 건설의 방법과 제도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실천해 앞으로 봉건사회 도성의 공간 건설에 영향을 미쳤다.
동진 도성 건강은 자연지형을 최대한 활용해 발전 필요와 방어 목적에 적응하고 관광 유람의 요구를 고려해 강과 호수를 이용해 호랑이가 용판에 앉는 형태를 만들었다. 호수 수면과 절의 변화무쌍한 공간 변화가 서로 어우러져 건강성이 원림화의 특색을 갖추게 되었다.
위진 남북조 역시 중국 고대 원림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이다. 저명한 화가 셰혁이 이 이 시기의' 고화도록' 에서 제기한 6 법, 즉 신의 운율, 뼈운필, 물상형화, 상형화, 상형화, 상위, 모방은 중국 원림예술 창작의 배치, 구도, 기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위진 남북조부터 원림예술은 일종의 자연경관원림으로 발전하여 궁전, 절, 파빌리온 누각을 주요 건물로 하여 동물로 가득 차 있으며, 그중에서 궁정원림의 형식을 버리고 고대 원림의 경관에 대한 처리 방법을 계승하였다. 경관을 골간으로 하여 원림의 기초이다. 산을 만들려면 바위가 무겁고, 시냇물이 깊고, 산길이 울퉁불퉁하고, 수로가 구불구불한 산을 덮어야 산의 자연 상황에 부합한다. 산에는 키 큰 나무와 매달린 작은 숲이 있어야 산림을 오색찬란하게 만들 수 있다. 적석산에는 반드시 동굴이 있어야 하는데, 마치 천연 석회암 동굴로 들어가는 것처럼 수백 걸음 잠수할 수 있다. 동시에 건물을 건축하고, 위아래로 나열하며, 산에는 정자가 있어 쉬기 편하다. 산꼭대기에는 건물이 있는데, 멀리서 볼 수 있고, 물을 사이에 두고 정자로, 흐르는 물이 풍경을 이룬다. 그래야만 원림 창작이 아름답고 자연스러운 경지에 이를 수 있다.
문인은 전쟁에 싫증이 나서 세상 물정을 가리지 않고 산천에 대한 감정을 품고 청아한 체하며 사립원림을 짓고 자신의 사립원림에서 자연 경관을 축약했다. 예를 들어 서진석충의' 금곡원' 은 당시 유명한 사립원림이었다. 진무제 때의 경주도사석숭은 대량의 부를 모아 저택을 지었다. 만년에 사직한 후 낙양 서북교 금곡강변의' 하양별업' 즉 금곡원으로 은퇴했다. 그 자신의 책' 금곡시화' 에 따르면' 나는 금곡조',' 높거나 낮다' 고 한다. 맑은 샘물, 무성한 숲, 대나무와 노송 나무 초본 식물, 열매가 주렁주렁, 40 헥타르의 밭, 양 200 마리, 닭, 돼지, 거위, 오리가 있습니다. 연못에 흙구멍이 하나 더 있는데, 오락을 준비하는 것이다. " 금곡원의 지세는 기복이 있고, 강을 따라 건설되어 금곡강을 끌어들이고, 원내에 수계를 형성한다. 강동은 유람선에 적합하다. 사람들은 해안에 앉아서 낚시를 할 수 있고, 나무, 새, 닭오리 등이 많다. 정말 한가해요.
북위 무제는 수도 낙양을 이전한 후에도 대량의 사립원림을 경영하였다. 낙양갈란기'' 당시 사해청명, 팔황이 그 직무를 맡았는데 ... 그래서 황족의 왕공귀족과 외척들은 쓰촨 좋은 산과 해림, 자비, 정원 건립을 위해 경쟁하고, 문배방, 연동방, 비처마를 걷고, 무거운 건물에 안개를 입혔다. 가오 타이, 모든 집 건설; 꽃도 있고 나무도 있고 연못도 있고 정원도 있는데, 모두 복숭아, 리, 하청, 대나무, 백, 동청이다. " \ "뒤뜰 에, 도랑 읽기 경쟁, 시 덩 야오 를 참조하십시오. 연꽃이 연못에서 떨어져 부평초가 뜨다. 플 라 잉 빔 파빌리온, 나무 구름 밖으로. 클릭합니다 위의 기록에서 볼 수 있듯이 당시 낙양의 원예는 매우 번영했다. 평면도에서는 주택과 정원에도 분업이 있고,' 뒷정원' 은 여가오락을 전문으로 하는 곳이다. 일석난정' 은 쌓인 가짜 산이 있음을 나타낸다. 연잎이 연못에서 떨어져 부평초가 뜨다', 복숭아, 리, 하청, 대나무, 백, 겨울의 녹화 배치는 녹화 수종이 많다는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정원 조성의 경지에도 더욱 신경을 쓴다. 자연산수원림의 출현은 당, 송, 명, 청후의 원림예술을 위한 든든한 기초를 다졌다.
위진 남북조의 격동으로 왕조가 빈번하게 바뀌면서 사회질서가 매우 혼란스럽다. 이런 맥락에서 황제의 능은 주로 불법 발굴을 막기 위한 것이다. 이런 방법은 위문제의 조비에서 시작된다. 위문제는' 고분을 제물로 바치지 않는다' 는 이유로 고릉 (오늘 허베이 임장) 에서 조조가 묻힌 사찰을 파괴했기 때문에 민간에는 조조가' 일흔두 의혹총' 을 세웠다는 말이 있다. 사실,' 고분 제사' 는 그의 핑계일 뿐이다. 그는 자신을 위해 수릉을 지을 때 진정한 이유를 제시했다.' 한대 무덤이 모두 발굴되었다' 는 점을 감안하면' 산이 몸이고, 나무도 없고, 침당도 없다' 고 판단했다. 그래서 나는 이 흙더미 유적지에 진을 쳤기 때문에 이곳이 이조 이후의 어느 곳인지 모르겠다' 고 판단했다. 위문제의 결정은 격동의 위진 남북조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200 여 년 동안 대형 능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매우 부유한 가정의 재장풍 풍조도 크게 수렴되었다.
고고학적 발굴을 보면 남조 무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무덤은 산에 따라 지어졌고, 보통 산속에 긴 구덩이를 파서 묘실로 만든 다음, 달구질하는 방법으로 무덤을 보수한다. 실외 주위에는 다도토벽이 세워져 있고, 집 앞에는 지하도가 세워져 있고, 안에는 쌍석문이 있고, 무덤 아래에는 배수구가 있어 습기를 막는다. 둘째, 대량의 남방인들이 황하 유역의 선진적인 농업 생산 기술과 도구를 남방으로 가져왔기 때문에 규모가 크고 배치가 정연하며 호화로운 지궁이 생겨났다. 지궁은 일반적으로 묘실, 터널, 문벽, 묘도, 배수로의 다섯 부분을 포함한다. 셋째, 무덤의 제도는 일정한 규칙은 없지만 풍수를 중시한다. 일반적으로 무덤의 건설은 먼저 무덤을 보는 사람이 조사한다. 4. 묘 앞에는 신도가 세워져 있고 신도 양쪽에는 대칭적인 석조가 배열되어 있고, 수면당에는 돌기둥이 놓여 있다. 불교 예술의 영향을 받아 돌기둥에 연꽃 무늬가 새겨져 있다. 남조 영묘 석각은 중국 조각 예술사에서 빛나는 한 페이지를 차지하고 있다. 그것의 조형 디자인과 조각 기법은 한대 조각 예술 전통을 기초로 간략에서 정으로, 한대 석조의 단순하고 난폭한 기법에서 벗어나, 그 경지와 정교한 조각 기예가 더욱 성숙한 발전 단계에 들어섰다.
서진이 멸망한 후 북방은 16 개국에 의해 통치되었다. 이 소수민족들 중 일부는 sip 사회 말기에 있고, 어떤 사람들은 막 노예 사회에 들어왔고, 그들은 대규모 무덤을 지을 힘이 없었다. 그들 대부분은 전통적인' 매장' 법을 채택하여 무덤을 살 수도 없고 표시도 없다. 이에 따라 이 시기의 무덤은 지금까지 발견되지 않았다.
서기 386 년에 선비 탁발부는 북방을 통일하여 북위를 세웠다. 북위가 수도를 옮기기 전에 능은 산서대동방산에 위치해 있다. 수도 낙양을 이전한 후 능은 낙양 육합 서쪽에 있는 북산산에 위치해 있다. 북위 통치자는 정권을 공고히 하기 위해 한문화를 흡수했고, 능침의 제도도 변화해 진한 () 나라 이후의 능침 규제를 점차 회복하고, 일반적으로 키가 큰 토루를 건설하고, 릉 앞에 기념관을 세우고, 상조릉침 제사를 지내는 장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둘째, 묘지에 불사와 재당을 증설하는 것은 불교의 영향이 영묘 체계에 침투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셋째, 수도 낙양 이전 후 능묘의 배치가 정연하여 선비장하는 유풍이 있다. 강 서쪽은 북위 황제의 능이고, 강 동쪽은 가장 가까운 황족의 능과 후궁의 매장지이며, 동쪽으로 가는 것은' 황제 구족',' 존로팔족',' 나부성' 등 항복매장지이다. 이런 배치는 한대 무덤의 매장 제도와 다르다.
일찍이 동한 시기에 불교는 이미 중국에 전해졌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통치자의 대대적인 제창으로 불교가 우후죽순처럼 발전하기 시작했다. 많은 불교 건축물을 건설하여 많은 절, 탑, 석굴, 정교한 조각품과 벽화가 나타났다. 북위 시대의 불사에는 3 만여 개, 낙양에만 1367 개가 있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남조 수도 건강도 500 여 개의 불교 사원이 있다. 많은 지역에서 석굴사를 파서 불상을 조각했다. 석굴사는 절벽에 뚫은 동굴 모양의 불사이다. 중요한 석굴로는 대동운강석굴, 돈황 막고굴, 천수맥적산석굴, 낙양용문석굴, 태원천용산 석굴, 봉봉 남향당산석굴, 북향당산석굴이 있습니다. 이 석굴 중 가장 큰 불상은 황실이나 귀족, 관료가 출자하여 지은 것으로, 석굴 밖에는 왕왕 목조 건축물이 세워져 보호된다. 석굴에 보존된 조각과 그림은 우리나라의 소중한 고대 예술의 보물이며 벽화, 조각, 동굴 현관, 처마가 표현한 건축 이미지는 남북조 건축물을 연구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불교는 인도 (천주) 가 서역을 거쳐 내지로 전해졌다. 그래서 초기 불사 배치는 인도와 서아시아의 많은 건축 조형과 풍격에 녹아들었고, 이후 불사는 더욱 중국화되었다. 중국의 정원식 목조 건축물은 불사에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사립원림도 불사의 일부가 되었다. 영녕사는 북위 시대 (기원 5 16) 에 세워진 역사상 가장 유명한 불교 사원이다. 절에는 궁전 건물과 비슷한 거대한 규정이 있다. 그것은 탑을 중심으로 하고, 주변 청당 파빌리온을 정사각형 정원으로 한다. 영녕사탑은 곽안흥을 비롯한 장인이 지은 평평한 정사각형 목재 구조의 다락방 탑이다. 탑은 높이가 90 피트이고 브레이크 높이가 10 피트로 총 9 층으로 베이징에서 수백 마일 떨어진 곳에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탑은 사면이 있는데, 면당 세 개의 여섯 개의 창문, 붉은 페인트 문짝, 자수 기둥 금포가 있다. 유감스럽게도 이 탑은 북위 후기에 불타버렸다.
이 시기에' 집을 사찰로 짓는다' 는 공덕활동도 성행하였다. 많은 왕공귀족들이 그들의 저택을 불사로 개조했다. 일반적으로 원래의 저택을 바꾸지 않고, 원래의 전당을 불당으로, 뒷당을 강경당으로, 주위에는 원래의 회랑이 있고, 어떤 것은 원래의 원림을 보존하고 있다. 이런 풍격의 배치는 앞으로 중국 불사 건축의 주류가 되었다.
불탑은 불교인들이 유물을 묻고 탑 주변에서 참배하기 위해 지은 것으로 성묘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중국에 전해진 뒤 보탑으로 되돌아가 동한 시절 중국의 목정과 결합해 중국식 목탑을 형성했다. 목탑 외에 석탑과 벽돌탑도 이때 발견됐다. 하남 등봉송악사탑은 서기 523 년에 건설된 것으로 중국에서 현존하는 최초의 벽돌탑이자 유일한 평면 12 각형 벽돌탑이다. 탑 높이 39.5 미터, 15 층, 조형이 웅장하고 윤곽이 아름다워 고탑의 중요한 대표이다.
전반적으로 위진 남북조 300 여 년 동안 중국의 건물은 크게 달라졌다. 특히 남북조에 들어선 후, 건축 구조는 토벽, 토부두를 주요 내력 부분으로 하는 토목혼합 구조에서 전목으로 발전했다. 석조 구조는 수십 미터 높이의 탑을 건설할 수 있는 큰 발전을 이루었다. 건축 스타일은 전대의 무뚝뚝하고, 무겁고, 엄숙하며, 직선을 위주로 당풍으로, 우아하고 호방하며, 두터우며, 곡선을 많이 사용한다. 이 시기의 건축예술과 기술은 원래의 기초 위에서 한층 더 발전하여 누각식 건물이 상당히 보편적이고, 평면은 대부분 정사각형이다. 아치 방면에서는 이마에 3 리터 아치 한 대를 얹고, 아치 끝을 말아 올리고, 기둥머리는 성인 모양의 아치를 깔았다. 헤링본 아치의 이미지도 원래의 경직된 직립에서 아름다운 굽은 지그재그 아치로 발전했다. 지붕 위에는 용마루와 꼬리가 부드러운 곡선으로 연결되어 처마가 아득히 멀어 점잖고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양측이 연이어 전시한 도안은 두루마리 풀과 나뭇가지를 감는 기조로 매우 우아하고 화려하여 수당 장식 스타일의 기초를 다졌다. 난간은 직선 난간과 훅 난간입니다. 기둥 기초는 대야가 높고, 연판은 좁다. 지대치 벽돌 앞치마, 수염 미석; 문과 창문은 대부분 판문과 직격창, 천장은 헤링본 비탈, 뚜껑이 달린 통 모양의 천장이 많다.
건축 자재 방면에서 벽돌의 생산량과 품질을 높이고 금속 재료를 장식으로 사용한다. 기술적으로, 대량의 목탑 건설은 목구조 기술의 진보를 보여준다. 벽돌 구조는 지상 건축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었고, 하남 등봉송악사탑의 건설은 석구조 기술의 거대한 발전을 상징한다. 석공의 조각 기예도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이때 이미 소량의 유리 기와가 나타났는데, 일반적으로 일부 중요한 궁전의 지붕 손질에만 쓰이며, 색상은 녹색을 위주로 한다. 장식에서 일반 건물은 모두' 주주수비' 의 소박한 스타일이고, 중요한 건물은 채색되어 있으며, 왕왕 벽화가 그려져 있다.' 역대 이미지를 거울로 삼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