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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드맵 만드는 방법_마인드맵 만드는 방법

기사 작성, 노트 읽기, 강좌 학습, 프로젝트 관리, 문제 분석 등 마인드맵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고맵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모두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인드맵 만드는 방법

두뇌가 텅 비어 있고, 생각 속도가 너무 느리고, 생각이 멍해지는 느낌을 자주 느끼시나요? 무질서하다. 마인드맵 사고법을 활용하면 가장 기본적인 이미지 사고 훈련부터 시작해 사고 속도, 폭, 깊이를 빠르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영국인 Tony Bazin은 사람들의 다양한 사고-마인드 지도를 훈련하는 도구를 발명했습니다. 마인드맵은 인간 대뇌 피질의 방사성 구조를 모방하기 때문에 창의적이고 고무적이며 기억력이 뛰어나고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하는 기능을 갖고 있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강의 듣기, 회의 참석, 메모, 연설 및 글쓰기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작업 개요; 창의적인 아이디어 등을 빠르게 기록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그러면 마인드맵을 그리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1. 마인드맵의 법칙

『마인드맵 - 방사성 사고』에 나오는 마인드맵의 법칙은 이미지, 숫자, 색상, 공간지각 등 기억과 상상을 돕는 다양한 시각적 요소를 최대한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특징입니다.

마인드 매핑 기술

1. 핵심 포인트를 강조하세요

중앙 그림을 사용하세요. 그래픽은 전체 마인드 맵에서 사용되어야 합니다. 중앙 그래픽 3개 이상의 색상이 있어야 하며, 그래픽은 공감각적이어야 하며, 글꼴, 선 및 그래픽은 최대한 다양해야 하며 합리적이어야 합니다.

2. 연결 사용

분기 모드 내부와 외부를 연결하려면 다양한 색상을 사용하십시오.

3. 명확하고 명확하게

각 줄에 하나의 키워드만 기재합니다. 모든 단어는 인쇄체로 기재해야 하며, 해당 줄의 길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어 자체의 길이는 동일해야 합니다. 중앙 선은 더 두꺼워야 하며 그래픽은 가능한 한 명확하게 그려야 합니다. 테이블 앞에 가로로 놓아야 합니다. 인쇄물은 가능한 한 커야 합니다. 세로로 쓰세요.

4. 개인 스타일 레이아웃 구성

5. 계층 구조 강조

6. 숫자 순서 사용

아래에서는 두 가지 예를 결합합니다. : 마인드맵 그리는 방법을 모두에게 보여주세요.

2. 수지상 마인드맵에서 챔피언의 역할

경쟁이 있는 한 챔피언이 있기 마련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크고 작은 다양한 공식, 비공식 대회에 몇 번이나 참가했고, 몇 번이나 우승을 차지했나요? 이 "챔피언"은 당신의 삶에서 어떤 역할을 합니까? 아래에서 마인드맵을 그려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종이 중앙에 '챔피언'을 나타내는 컬러 그림을 그리는 것입니다.

챔피언들은 대개 큰 빨간색 꽃을 달고 있는데 여기서는 챔피언을 상징하는 큰 빨간색 꽃을 그리고 그 큰 빨간색 꽃 주위에 방사형 선을 몇 개 그립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챔피언" 컬러 그림 주위에 가지 모양의 선을 그립니다.

세 번째 단계는 이전 그림에 대해 생각하고 쓰는 것입니다. 첫 번째 레벨에는 6개의 분기가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챔피언십이 가져온 네 가지 "긍정적인" 효과인 부, 영감, 명예 및 경력을 제시합니다. 탁월함은 안주와 후퇴라는 두 가지 "부정적" 효과를 갖습니다.

네 번째 단계는 4가지 '긍정적' 효과와 2가지 '부정적' 효과를 중심으로 계속해서 생각하고 글을 쓴 후, '챔피언십이 어떤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까?'라는 마인드맵을 완성하는 것이다.

3. 개념도 마인드맵 -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문제를 어떻게 해결합니까? 작업을 어떻게 완료합니까? 갈까? 생각하면서 종이에 그의 "마인드 맵"을 스케치하십시오. 우리는 소프트웨어 마인드매니저를 사용하여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마인드 맵을 만듭니다.

첫 번째 단계는 초점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의 목표는 마인드맵의 중심에 서서 '물 부족 문제 해결'이다.

두 번째 단계는 목표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물 부족 문제 해결'의 방법과 방향은 물 사용량을 줄이고 물 공급을 늘리며 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세 번째 단계는 각 '방향'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선택적 '개념'을 찾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물 소비 감소'에서 얻을 수 있는 개념에는 사용 효율성 증대, 폐기물 감소, 사용 제한, 교육 등이 포함됩니다. "물 공급 증가"에서 얻을 수 있는 개념에는 새로운 수자원, 재활용 및 물 낭비 감소가 포함됩니다. '물을 사용하지 않음'에서 얻을 수 있는 개념은 물을 사용하는 과정을 중단하고, 이를 다른 물질로 대체하며, 물을 사용할 필요가 없도록 하는 것입니다.

네 번째 단계는 이러한 개념을 구현하기 위해 각 '개념'에 대한 대체 '솔루션'을 찾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제한된 사용'이라는 개념의 경우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대안으로는 물 소비량 측정, 수도 요금 부과, 물 가격 인상, 공공 수자원에서만 물 공급, 정기적인 물 공급 등이 있습니다. , 물에 무해하지만 불쾌한 냄새를 추가하고 정원, 수영장 및 기타 장소에서 물 사용을 제한하고 대규모 물 사용자의 이름을 공개하고 배급을 위협합니다.

마인드 맵(다양한 사고를 표현하는 효과적인 그래픽 사고 도구)

영어로 The Mind Map이라고도 알려진 마인드 맵은 효과적인 그래픽 사고를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도구는 간단하지만 매우 효과적이며 실용적인 사고 도구입니다.

마인드맵은 그림과 텍스트에 동일한 관심을 기울이는 기술을 사용하여 모든 수준의 주제 간의 관계를 상호 종속적이고 관련된 계층적 다이어그램으로 보여주고 주제 키워드, 이미지, 색상 등 간의 메모리 링크를 설정합니다. . 마인드맵은 좌뇌와 우뇌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고 기억, 읽기, 사고의 법칙을 활용하여 과학과 예술, 논리와 상상 사이의 균형 잡힌 발전을 돕습니다. 이를 통해 인간의 무한한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뇌. 따라서 마인드 매핑은 인간 사고의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인드맵은 생각을 시각화하는 방법이다. 우리는 방사성 사고가 인간 두뇌의 자연스러운 사고 방식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단어, 숫자, 코드, 향기, 음식, 선, 색상, 이미지 등 감정, 기억, 아이디어 등 뇌에 입력되는 모든 종류의 데이터입니다. , 리듬, 음표 등이 사고의 중심이 될 수 있고, 그 중심에서 수천 개의 관절점이 발산될 수 있으며, 각 관절점은 중심 주제와의 연결을 나타내며, 각 연결은 또 다른 중심 주제가 되어 외부로 방사될 수 있습니다. , 방사형 3차원 구조를 제시하는 이 관절의 연결은 뇌의 뉴런이 서로 연결되어 개인 데이터베이스인 것처럼 기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뇌 맵, 멘탈 맵, 브레인스토밍 맵, 영감 유발 맵, 개념 맵, 나무 다이어그램, 가지 다이어그램 또는 사고 맵으로도 알려진 마인드 맵은 이미지 기반 사고를 위한 도구이며 시각적인 요소를 사용합니다. 사고 보조 장치. 마인드맵은 중심 키워드나 아이디어를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구조화하고 분류하는 도식적 방법입니다. 중심 키워드나 아이디어를 사용하여 모든 대표적인 단어, 아이디어, 작업 또는 기타 관련 항목을 방사형 선으로 연결합니다.

마인드맵 적용분야 요약

1. 주의사항 : (독서, 강의실 학습, 인터뷰, 연설, 세미나, 회의록 등 핵심사항을 기록해야 하는 경우)

정보를 받았을 때 마인드맵을 활용해 기록하고, 핵심 내용을 단어 형태로 적고, 관련 아이디어를 선으로 연결해 정리하면 기억이 쉽도록 해준다. 마인드맵을 사용하면 정보가 표현되는 순서에 관계없이 적절한 위치에 배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마인드맵을 그리는 과정에서도 정보와 아이디어를 이해하고 요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검토: (예비 시험, 준비된 연설... 깊은 기억이 필요할 때)

마인드맵을 사용하여 기억에서 알려진 정보나 아이디어를 끌어내거나, 마인드맵을 반복적으로 그리면 기억력이 깊어지고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3. 그룹 학습: (브레인스토밍, 그룹 토론, 가족 또는 그룹 계획... 함께 생각해야 할 때)

그룹은 함께 마인드 맵을 만듭니다. 먼저 모두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그린 후 각 사람의 마인드맵을 병합하고 토론하여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 결정한 다음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가하고 마지막으로 고유한 마인드맵으로 재구성합니다. 이 과정에서 각 팀원의 의견이 고려되며, 이는 팀의 소속감과 협동심을 높여줍니다. 함께 생각할 때 더욱 창의적이고 유용한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으며, 최종 마인드맵은 그룹의 합의가 구체화되어 그룹 구성원 각자가 동일한 방향과 결론을 갖게 됩니다.

4. 창작 : (글쓰기, 주제연구, 수평적 사고, 새로운 기획...혁신이 필요할 때)

먼저 주제를 둘러싼 새로운 아이디어, 일어날 수 없는 일이니까, 맞는지 그른지는 걱정하지 마세요. 그런 다음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병합하여 마인드 맵을 다시 그리십시오. 불가능한 것을 지우지 말고 두뇌를 쉬게하십시오. 이때 창의력이 솟아 오르고 마인드 맵을 다시 작성하십시오. 이 과정에서 마인드맵은 수많은 아이디어를 연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데 도움을 주며, 중심 목표는 매우 명확합니다.

5. 선택: (개인 행동 결정, 그룹 결정, 우선순위 설정, 문제 해결...결정이 필요할 때)

여러 가지 아이디어가 있을 때 그리고 결정을 내릴 때 마인드 매핑은 문제를 보다 포괄적이고 명확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먼저, 마인드맵을 사용하여 고려해야 할 요소, 목표, 한계, 결과 및 기타 타당성을 도출한 다음 모든 요소에 중요도나 호불호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고 마지막으로 결정을 내려보세요.

6. 프리젠테이션 : (강의, 강의, 판매, 설명, 보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에게 말해야 할 때)

자신의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야 할 때 동시에 마인드 매핑은 준비하는 동안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하여 연설을 더욱 체계화하고 기억하기 쉽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설 중 마인드맵을 사용하면 청중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긴 텍스트를 읽을 필요가 없고, 발표자가 미리 준비된 문장을 읽어줄 필요도 없습니다. 이를 통해 연설은 청중의 요구를 더 잘 충족할 수 있습니다. 두 당사자 간의 의사 소통을 증가시킵니다. 질문을 받으면 화자는 마인드 맵을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으며 다른 아이디어에 빠져들지 않습니다.

7. 계획: (개인 계획, 실행 계획, 연구 계획, 설문지 디자인, 작성, 준비 회의... 행동 전에 생각할 때)

계획을 세우고 싶을 때 , 마인드 매핑은 우리가 주의를 기울여야 할 모든 아이디어를 기록한 다음 이를 명확하고 목표 지향적인 계획으로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인드맵을 디자인할 때에는 주제를 중심으로 생각하며 방향을 잃지 않을 것입니다. 디자인을 완성한 후에는 다른 사람들이 계획을 읽을 때 내용을 쉽게 정리하고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계획하고 후속 조치를 취하십시오.

물론 MindManager 마인드맵은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마인드맵 템플릿은 중국 공식 웹사이트의 템플릿 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마인드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