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용선축제 이야기

용선축제 이야기

음력 5월 5일은 단양절, 정오절, 오월절, 아이절, 단오절, 충우절로도 알려진 단오절이다. 축제, 정오 축제 및 여름 축제. 이름은 다르지만 각지의 사람들이 명절을 기념하는 풍습은 모두 같습니다. 단오절은 우리나라의 2000년이 넘는 오랜 풍습입니다. 이날은 집집마다 중궤상을 걸고, 쑥과 창포를 걸고, 용선 경주를 하고, 만두를 먹고, 무주를 마시고, 온갖 질병에 시달립니다. , 향 주머니를 착용하고 제사를 위해 단 포도주를 준비합니다.

용선축제의 첫 번째 의의는 역사상 위대한 민족시인 굴원을 기리는 것이다. 굴원(屈源)은 전국시대 초(楚)나라 사람으로 초(楚)위왕(魏王) 5년, 즉 선왕(宣王) 27년 음력 1월 7일에 태어났다. 초(楚)나라 양왕(楚王) 9년에 죽었다.

용선절의 두 번째 의미는 오자서의 기일이다. 오자서는 초나라 사람이었는데, 그의 아버지와 형은 초왕에게 살해당했고, 나중에 자서는 어두운 면을 버리고 밝은 면으로 돌아서 오나라로 달려가 초나라를 공격하게 되었다. 다섯 번의 전투를 거쳐 초나라의 수도 영성에 입성했다. 그 때 초나라 평왕(平王)이 죽자 자서(子熙)는 아버지와 형의 원수를 갚기 위해 무덤을 파고 300구의 시신을 채찍질했다. 오왕 합로가 죽은 후 그의 아들 복차가 왕위에 올랐고, 오나라의 사기가 높아 모든 전투에서 승리했지만 월왕 구천은 화평을 요청했고, 복차는 이에 동의했다. Zixu는 Yue 왕국을 완전히 전멸시켜야 한다고 제안했지만 Fu Chai는 듣기를 거부했고 Wu State는 Yue 왕국의 뇌물을 받고 중상적인 말로 Zixu를 모함하고 Zixu에게 칼을주었습니다. 그리고 Zixu는 그것과 함께 죽었습니다. Zixu는 충성스러운 사람으로 죽음을 집으로 여겼고, 죽기 전에 이웃들에게 말했습니다. 우.” 그는 자살하고 죽었다. 이 말을 듣고 분노한 그는 자서의 시신을 가죽에 싸서 5월 5일 강에 던지라고 명령했다. 그래서 단오절도 장날이라고 한다. Wu Zixu를 기념합니다.

용선절의 세 번째 의미는 아버지를 구하고 강에 몸을 던져 목숨을 잃은 동한의 효녀 조아를 기리는 것입니다. 조아(曹愛)는 동한 상우(商屯) 사람인데, 아버지가 강에 빠져 며칠 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그 당시 그녀의 효녀 조아는 겨우 열네 살이었는데 강가에서 울고 있었다. 밤. 17일 뒤인 5월 5일에도 아버지의 시신을 꺼내 강물에 투신했다. 이것은 신화로 전해졌고, 현수는 두상에게 비석을 세우라고 명령했고, 그의 제자 한단춘은 이를 찬양하는 비문을 쓰도록 명령했습니다. 효녀 조아의 묘는 현재 절강성 소흥(少興)에 있으며, 조아의 비는 진나라 이왕이 썼다고 한다. 조아의 효심을 기리기 위해 후세들은 조아가 강에 몸을 던진 곳에 조아사를 건립하였다. 아버지의 이름은 Cao E River였습니다.

용선절의 네 번째 의미는 현대 혁명 여성 시인 추진을 기리는 것이다. 추진은 6월 5일 조국을 위해 세상을 떠났다. 그의 시를 기리고 그의 영웅적인 업적을 애도하기 위해 후세들은 이를 시인의 날과 연계하여 기념하기도 했다. 취 위안. Yugu라고도 알려진 Jianhu Nvxia라고도 알려진 Ruiqing Jingxiong으로도 알려진 Qiu Jin은 어렸을 때시, 가사, 노래, 운율에 능숙했으며 승마도 좋아했습니다. 말과 펜싱. 그녀는 세계에서 Hua Mulan과 Qin Liangyu로 알려졌습니다. 그는 28세에 혁명에 참가하여 큰 영향력을 행사하다가 회의 중에 청나라 병사들에 의해 체포되었고, 완강히 저항하다가 광서 33년 6월 5일 소흥현행구에서 영웅적으로 사망하였다. .

중궤상 걸기: 중궤가 귀신을 잡는 것은 단오절 풍습이다. Jianghuai 지역에서는 모든 가족이 집을 지키고 악령을 막기 위해 Zhongkui 동상을 걸어 놓습니다. 당나라 명제 때, 여산에서 무예를 가르치고 궁으로 돌아왔을 때, 그는 꿈에 큰 귀신과 작은 귀신이 나오는 꿈을 꿨는데, 그 꿈에는 빨간 바지가 있었다. , 양후궁의 향낭과 명제의 옥피리를 훔쳐 궁궐 안을 뛰어다녔다. 큰 귀신은 푸른 옷을 입고 모자를 쓰고 작은 귀신을 붙잡아 눈을 뽑아 단숨에 삼켰습니다. 명제께서 물으셨더니 귀신이 말했습니다: 제 성은 종귀입니다. 제가 무술 시험에 떨어졌기 때문에 폐하를 위해 귀신을 없애고자 합니다. 화가 오도자(吳道子)는 종귀가 꿈에서 본 것을 바탕으로 귀신을 잡는 그림을 그리게 되었는데, 단오절 기간 동안 악령을 쫓기 위해 그 초상화를 전 세계에 게시하라는 명령이 내려졌습니다.

뜸잎과 창포 매달기: 용선 축제 기간 동안 모든 가족은 창포, 뜸잎, 석류꽃, 마늘, 용선꽃을 사용하여 뜸쑥 인형이라고 불리는 사람 모양을 만듭니다. 대당에 쑥잎을 걸어 놓고 호랑이 모양으로 자르거나 리본을 작은 호랑이 모양으로 잘라 그 위에 붙여두는데, 여자들은 악귀를 쫓고 독기를 쫓기 위해 달려간다. 창포를 검으로 삼아 문 인방에 꽂으면 악귀를 쫓아내는 마법의 효과가 있습니다.

용선 경주: 당시 초나라 사람들은 선종 굴원의 죽음을 놔두기를 꺼려 많은 사람들이 그를 쫓아 구하기 위해 배를 젓었습니다. 그들은 먼저 출격했으나 둥팅호에 이르자 사라졌다. 이것이 용선 경주의 유래였고,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매년 5월 5일에 용선 경주가 열렸다. 그들은 굴원의 시체를 먹는 것을 막기 위해 물고기를 강에 분산시키기 위해 용선을 저었습니다. 경주 관습은 Wu, Yue 및 Chu에서 인기가 있었습니다. 용선 경주는 청나라 건륭 29년에 대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대만 지사 강원군이 타이난시 법화사 반달 연못에서 친선 경기를 주최했습니다. 대만에서는 매년 5월 5일에 용선 경주가 열립니다. 홍콩에도 페리 경주가 있는데 최근에는 영국도 중국의 예를 따라 유령 팀을 조직해 경쟁을 펼치고 있다.

만두 먹기: 징추 사람들은 굴원을 숭배하기 위해 5월 5일에 찹쌀이나 찐 만두를 끓여 강에 던지며, 물고기에게 먹히지 않기 위해 찹쌀을 대나무통에 넣습니다. 나중에는 대나무 통 대신에 쌀만두 잎을 사용하여 쌀을 포장하게 되었습니다.

레가르주 마시기: 이 풍습은 양쯔강 유역 사람들에게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만병을 가지고 여행하는 풍습: 이 풍습은 귀주 지역 단오절 풍습에서 유행합니다.

주머니 착용: 단오절 기간 동안 아이들은 주머니를 착용하는데, 이는 악령을 물리치고 역병을 퇴치한다는 의미일 뿐만 아니라 옷깃을 장식한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향주머니에는 진사, 진달래, 향약이 들어 있고, 비단 천으로 감싸서 향기가 넘치며, 오색 비단 끈을 밧줄로 묶어 다양한 모양으로 만든 것이 다채롭고 정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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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Qu Yuan은 순서대로 강에 몸을 던졌습니다.

애국시인 굴원을 기리기 위해, 밀라강에 뛰어든 굴원의 시신이 물고기와 새우에게 먹히는 것을 막기 위해 주민들은 대나무 잎에 싸인 찹쯔(종즈)를 강에 던지고 노 젓는 배를 타고 경주했습니다. (용선) 굴원의 시신을 찾기 위해.

(2) 아버지의 시신을 찾는 조아

동한의 효녀인 조아는 아버지가 열네 살에 강에 빠져 사망했다. , 그녀는 17 일 동안 강가에서 울었습니다. 조의 아버지의 시신은 발견되지 않았지만 5 일 후 5 일에 강에 투신했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그에게 경의를 표했습니다.

(3) 백사전설

백사전은 서현의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서현과 결혼했다고 한다. 흰 뱀은 용선 축제에서 진짜가주를 마시고 거의 죽을 뻔했습니다. 뱀의 출현, 법해의 흰 뱀, 금산사의 홍수는 모두 인기있는 민속 오페라 레퍼토리입니다.

(4) 오자서 서거일

오자서가 초나라를 정복한 후 무합로왕이 죽고 왕자 부차가 왕위를 계승했다고 한다. 원정은 더욱 성공했고, 월왕 구천은 화해를 요청했지만, 남편은 이를 거부하고 반역자의 말을 듣고 몸을 강에 던져버렸다. 그 후 사람들은 용선 축제에서 Wu Zixu를 기념했습니다.

2. 관련 풍습

단오절은 음력 5월 이후 날씨가 점차 더워지기 때문에 모기와 파리가 번식하고 감염되기 때문에 천중절이라고도 불린다. 질병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5월을 '악의 달' 또는 '독의 달'이라고 불렀습니다. 단오절 기간에는 태양이 가장 뜨겁고 수백 가지의 독이 나옵니다. 고대인들은 창포, 쑥, 석류꽃, 마늘, 산민들레 등 하늘에 있는 오가지 상서로운 식물을 이용하여 각종 독을 없애는 건강 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화민국 건국 이후에는 애국시인 굴원을 기리기 위해 '시인의 축제'라고도 불렸다. 단오절은 집집마다 창포를 걸어 악령을 쫓는다고 해서 '푸절'이라 불린다.

용선절과 관련된 풍습은 다음과 같다.

(1) 만두 먹기

이는 굴원이 강에 몸을 던졌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굴원의 시체가 물고기와 새우에게 먹힐까 봐 두려워했습니다. 쌀을 대나무 통에 담아 강에 던지면 나중에 쌀을 대나무 바구니와 나뭇잎에 싸서 강에 던지는 방식으로 발전했습니다. 물고기와 새우에게 먹이를 주세요.

(2) 레알가르 마시기

단오절 이후 각종 곤충이 활발해지고 역병이 증가했기 때문에 레알가르에는 백사설화도 있어서 질병을 퇴치하는 효능이 있다. , 흰뱀이 레알가르주를 마신 후 거의 뱀의 모습으로 나타나서 사람들은 악귀를 쫓아내는 효과를 받기를 바라며 흉내를 냈다.

(3) 쑥, 창포, 반얀가지 매달기

단오절 때 쑥, 창포, 석류, 마늘을 문 앞에 걸어 두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보통 쑥, 반얀, 창포 등을 빨간 종이로 한 묶음으로 묶은 뒤 문에 꽂거나 걸어 놓습니다. 창포는 하늘의 오상 중 첫 번째이므로 액운을 없애는 검을 상징하며, 자라는 시기와 모양으로 인해 "백음의 기운"을 가져온다고 합니다. 검 모양으로 문에 꽂아 악령을 쫓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금술사들은 그것을 "물의 검"이라고 불렀고, 나중에 관습에 따라 수천 명의 악령을 죽일 수 있는 "푸 검"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청나라 고철청(孝章清)은 『청가록』에 “부들을 잘라 칼을 만들고, 꼬투리를 잘라 채찍을 만들고, 복숭아 줄기와 마늘을 장신구로 삼고, 침대에 걸어 놓으면 귀신을 쫓는다”고 기록하고 있다. 진나라의 『풍도지』에는 “뜸을 호랑이 모양으로 만들거나, 리본을 작은 호랑이 모양으로 자르고, 뜸잎을 붙여서 사람들이 자르기 경쟁을 벌였다”는 기록이 있다. 나중에는 사람의 형상이나 칼의 형상으로 창포를 더하여 악귀를 쫓고 귀신을 쫓아내는 것을 보건이라 불렀다.”

쑥은 조백부를 뜻하는데, 문에 꽂으면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약초의 일종이다. 침술의 뜸법은 쑥을 주성분으로 하여 경혈에 태워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쑥이 악귀를 쫓는다는 전설은 주로 약효 때문에 오랫동안 유포되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종마오(宗毛)의 『정추수기』에는 수탉이 울지 않을 때 쑥처럼 생긴 사람이 나타났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사람이 쑥을 따서 잡아서 뜸을 들이니 효과가 아주 좋았습니다. 이날 뜸쑥을 사람의 모습으로 만들어 문에 걸어두면 유독가스를 막아준다. 서민들에게도 복을 빌기 위해 집 앞이나 뒤에 쑥을 심는 풍습이 있습니다. 대만 사람들은 또한 용선 축제에 "정오 대련"을 게시하는데 이는 영적 부적과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정오 대행에는 다음과 같은 문장이 있습니다. 수천 명의 악령을 죽여라." 반얀나무 가지의 민속적 의미는 몸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석류, 마늘, 산모란을 매달아 두는 풍습도 있는데, 마늘은 해충을 없애고, 산모란 처방은 정신병을 치료하며, 석류꽃은 누런 둥지를 피하기 위해 걸어놓는다. 질병을 치료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석류 껍질은 일반적인 중국 전통 의학입니다. 석류꽃과 황차오의 관계에 대한 또 다른 이야기가 있습니다. 황조의 난 때, 황조는 어느 마을을 지나가다가 큰 아이를 업고 어린 아이를 손에 잡고 있는 여인을 우연히 보고 몹시 궁금해하며 그 이유를 물었습니다. 여자는 황조를 모르기 때문에 황조가 와서 삼촌의 일족을 모두 죽였기 때문에 이 생명선만 남기고 삼촌의 살과 피를 구하기 위해 자신의 살과 피를 희생할 수밖에 없었다고만 말했습니다. 그녀는 둘 다 돌볼 수 없었습니다. 황조는 이 말을 듣고 크게 감동하여 그 여인에게 문에 석류꽃을 걸어 놓으면 황조의 재앙을 피할 수 있다고 말했다.

(4) 매달린 종귀상

민담에 나오는 귀신잡이의 대명사라 하여 종귀상은 귀신을 쫓는 능력이 있다고 합니다. 당나라 명제가 큰귀신과 작은귀신이 먹는 꿈을 꾸었는데, 먹을 것을 훔치는데 큰귀가 잡아먹었다. 당나라 명제가 큰 귀신에게 “당신은 누구입니까?”라고 묻자 큰 귀신은 “내 이름은 종계이고, 중난산 진사입니다. 얼굴이 못생겨서 입학하지 못했어요. 이제 나는 폐하를 위해 모든 악을 제거할 것을 맹세합니다." 명 황제는 깨어난 후 화가 오도자에게 다음을 바탕으로 종귀의 초상화를 그려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가 꿈에서 본 것은 악한 일을 쫓는 일이었습니다. 알고 보니 종계상은 연말에만 걸려 있었습니다. 명나라 화가 문정명(文智周)도 용선절 기간에 종계상을 매달아 두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명나라 말이나 청나라 초기에만 있었던 풍습이다.

(5) 용선 경주

고대에는 강에 몸을 던진 굴원을 구하기 위해 사람들이 노 젓는 배를 젓는 경기를 펼쳤습니다. 현대에는 팀 정신을 보여주는 최고의 활동입니다. 용선 경주는 매년 도 전역의 주요 강에서 개최됩니다. 최근 몇 년간 국내 무선 TV 방송국에서 대회를 방송하고 있습니다. 국제초청대회 . 외국인 친구들이 용선 경주를 좋아하는 이유: 해외에서 인기 있는 카누나 8인 조정과는 다르지만 강함과 아름다움에 대한 암묵적인 이해가 더 필요한 스포츠입니다. 각지의 용선 경주는 비슷하다는 점을 언급할 필요가 있는데, 이란현 이룡촌의 용선 경주는 용선이 다른 곳보다 길거나 아름답기 때문에 유명한 것이 아니라 역사가 있다고 전해진다. --Shang Er Long 마을의 Qi Wu Lan과 Lower Er Long 마을의 Zhou Zai Wei는 각각 태극권 문양이 그려진 용선을 가지고 있지만 Qi Wu Lan은 녹색 배경을 가지고 있고 Zhou Zai는 웨이는 배경이 빨간색이에요. 대회 규칙은 두 마을의 주민들이 플레이어가 되어 얼롱강에서 수십 차례(오후부터 황혼까지) 경쟁을 벌이는 것입니다. 플레이어가 피곤해지면 즉시 같은 마을의 사람들로 교체됩니다. 종료되면 가장 많은 승리를 거둔 팀이 승리하게 됩니다.

3. 관련 언어 교과서

(1) 어휘

종예

육식종자

드래곤 보트 조정

레알가 와인

흰뱀의 전설

복숭아 먹기

자두

가지

콩과 콩을 늙을 때까지 오래 먹는다

창포

(2) 문장

1. 5월 명절에는 쌀만두를 먹지 않았습니다. 부러진 털을 놓지 마세요.

2. 고기밥만두, 쌀만두, 알칼리성 쌀만두 좋아하시나요?

3. 만두잎은 계수나무 바구니로 만듭니다.

4. 매년 용선 경주를 보러 갑니다.

5. 메이데이 정오에는 복숭아와 자두를 먹습니다.

6. 가지는 흔들릴 정도로 살이 찌도록 먹고, 콩은 늙을 때까지 먹는다.

7. 메이데이에 가장 좋은 이야기는 백사전설이다.

8. 5월 축제 기간 동안 대부분의 사람들은 집에 실가르를 뿌리고 쑥과 창포를 심습니다.

(3) 발라드

노동절 용선 북이 하늘을 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