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의 머리 장식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고대의 머리 장식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요약: 고대인들은 몸과 피부를 중시하고, 아버지 세대의 영향을 받으며, 머리카락의 손질을 매우 중시한다. 고대 여성의 흔히 볼 수 있는 머리 장식은 비녀, 비녀, 비녀, 비녀, 걸음걸이, 화격자, 금은등이었다. 이런 정교한 머리 장식은 역사의 숨결을 전승할 뿐만 아니라, 중국의 전통 심미도 반영하였다. 고대 머리 장식의 도형은 길상한 새짐승, 화과, 신선, 길상기호 등이었다. , 길조에 대한 사람들의 추구를 반영합니다. 고대 중국 전통 헤어 장식을 살펴 보겠습니다! 중국 고대 헤어 장식명 대전.

고대 헤어 장식의 기원은 노동, 추위, 부끄러움뿐만 아니라 모방과 감지에서 비롯되며 광범위한 사회와 사고의 기초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내용은 비녀, 비녀, 비녀, 비녀, 보락, 비즈, 금심벌즈, 은심벌즈 등 많은 것을 포함한다. 당나라 이후에 왕관이 나타났는데, 그중에서 빗으로 가장 오래된 것이다. 중국 고대 여성 머리 장식의 종류가 다양하여, 그 디자인과 제작은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민족 문화의 개성적 특징을 깊이 구현하였다. 따라서 고대 여성의 머리핀은 장식 제재, 내용, 예술 형식 등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마치 상서로운 문화 표본집처럼 중국 전통의 심미 정서를 반영하고 있다.

1 및

옛사람들은 그것을 사용하여 머리를 묶거나 모자를 고정시켰는데, 여자들은 그것을 사용하여 머리를 고정시켰다. 고대 한족 여자는 열다섯 살 때' 허허' 라고 불렀고 경례는 성인을 표시했다.

2, 펑

비녀는 비녀에서 발전한 것으로, 옛사람이 상투나 관을 고정하는 데 사용한 긴 바늘이다. 금, 옥, 치아, 거북이 등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나중에 특별히 여성의 상투 장신구를 지칭했다.

상조에서 비녀의 역할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머리를 안정시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머리관을 강화하는 것이다. 고대에 머리핀은 남녀 공용이었다. 황제는 명절 의식에서 공신에게 선물했는데, 보통 비녀였다. 머리핀이 옥발을 착용하는 것은 고대인의 예절 풍습에 근거한 것이다. 머리핀도 체면과 존엄성을 의미한다. 그래서 고대에는 범인이 머리핀을 착용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했다. 황제의 아내라도 잘못을 저질렀더라도 머리핀을 돌려주고 죄를 시인해야 한다.

머리핀은 신석기 시대에서 기원했다. 상주부터 머리핀 재료는 주로 뼈다. 한나라에는 상아비녀와 옥석비녀가 나타났고, 비녀에는 푸른 송석이 박혀 있었다. 당송원 시대에는 금, 은, 옥 등 귀중한 재료로 만든 비유였다. 은비녀의 제작 공예는 조각, 조각, 판화가 있다. 원반 꽃은 가는 은실로 만든 것이다. 머리핀의 머리는 식물형, 동물형, 기하학, 그릇형 등으로 조각되어 있다. , 모양이 다르고, 그 도안은 대부분 길상이다. 또한 머리꼬리의 모양은 납작한 정사각형으로, 원래 만주족 여성이 사용하는 큰 비녀이자 비녀의 일종이었다. 머리핀은 동양 여성들이 각종 머리핀을 빗질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장신구이다.

3. 머리핀

머리핀은 두 명의 좋은 아들로 구성된 장신구를 가리킨다. 그것은 머리카락을 고정시키는 데 쓰이고 모자를 머리에 고정시키는 데도 사용된다. 수대 비녀는 쌍형으로, 어떤 것은 비교적 짧아서 꽂기 편하다. 중만당 이후, 상투를 올리는 머리핀 머리 장식은 간단하고, 또 다른 머리핀은 장식을 하고, 머리 장식은 귀밑머리에 바짝 달라붙어 있다. 머리핀은 머리 장식일 뿐만 아니라 사랑의 상징이기도 하다. 고대에는 연인이나 커플 사이에 송별하는 풍습이 있었다. 여자는 머리 위의 머리핀을 두 부분으로 나누고, 반은 상대방에게 주고, 나머지 반은 나중에 다시 만날 때까지 자신에게 남겨 두었다.

4. 걸음걸이가 흔들린다

고대 여성이 머리핀 위에 착용한 장신구. 계단에 구슬이 걸려 있고, 계단도 흔들렸다. 금은 용봉 모양으로 구부려 진주와 옥석으로 장식했다. 육조 때, 꽃무늬가 복잡할수록, 혹은 새와 짐승의 꽃과 가지가 맑고, 영롱하고, 영롱하며, 가는 털이 섞여 머리카락에 달라붙었다.

걸음걸이는 대부분 지위가 고귀한 여성이다. 보폭 소재가 고급스럽고 정교하게 제작되었으며 스타일링이 예뻐서 일반 여성은 없습니다. 걸음걸이의 제작공예가 복잡하여 이 시기 금은 장신구의 가공 수준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다. 당시 여성의 이상적인 이미지도 추론할 수 있다. 석명' 구름: "밟고, 머리에 구슬이 걸려, 밟고, 흔들어라." 。 유명한 의류사 전문가 주희보 씨는 흔들림이 금을 머리로 하고, 계가지처럼 얽혀 있고, 구슬로 처지고, 옥으로 각종 동물 모양을 감아 꽃을 이긴다고 생각한다. 진상도는 한나라의 행대가 금을 봉황으로 하고, 밑에는 올빼미가 있고, 앞에는 광주리가 있고, 채옥이 늘어져 있고, 대만이 흔들리고 있다고 생각한다. 계단에 구슬이 걸려 있고 옥과 옥으로 장식하면 계단의 역동적인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당대의 그림' 꽃부인도' 에서 손으로 베일을 벗긴 여자는 그녀의 검은 머리에 날개를 펴고 있는 금새 한 마리와 동행하고 있다. 나는 사람들이 걷거나 미풍이 불면서 약간 떨리고 싶다. 얼마나 생동적이냐! 민간 장인의 교묘한 조형 창의력과 풍부한 예술적 상상력으로 고대 여성 머리 장식에 무한한 정취를 더했다.

바위 펭귄

관봉은 고대 황제 후비의 왕관으로 봉황 같은 보석으로 장식되어 있다. 명대에 봉관은 황후가 책을 받고 절을 방문하고 궁정 회의에 참석할 때 착용한 예의왕관이다. 그 형제는 송대의 제도를 계승하고 발전과 보완을 하여 더욱 우아하게 만들었다. 명청 시대에는 보통 여성이 악세사리에 쓰는 채관도 봉관이라고 불리며 결혼식에 많이 쓰인다. 관장식은 용봉이 주를 이루고, 용은 금실 접화 공예를 이용하여 용접하고, 펀칭을 하고, 입체감이 넘친다. 봉황은 물총새 털을 붙이고, 빛깔은 오래도록 화려하다.

송대 봉관은 은을 재료로 용봉 진주 화초를 장식하고 각종 보석을 박았다. \ "송사 옥복지 \" 에 따르면 황후는 초대형 용봉화 머리핀 왕관을 쓰고, 관에는 보석과 보석이 비치고, 금은사로 24 개의 용봉화와 크고 작은 꽃을 휘감고 있다. 황태자는 머리에 꽃비녀관을 쓰고, 크고 작은 꽃 18 송이가 있고, 용봉이 없다.

명대 봉관은 금실망을 태로 하여 봉황으로 장식하고 보석 태슬을 달고 있는 예의관이다. 홍무 3 년, 황후봉관이 둥근 상자 밖에 옥을 박고 구룡 사봉으로 장식한 후 12 송이의 작은 꽃, 관옆 두 사원, 12 송이를 더했다.

청나라의 의류 제도는 명나라와 매우 다르다. 그러나 봉황무늬로 여성관을 장식하는 것은 일맥상통하다. 밑받침은 밍크나 블루 벨벳으로 붉은 위도를 덮고, 붉은 위도에 일곱 마리의 금봉황을 장식하고, 모자 꼭대기의 오른쪽 끝에는 세 마리의 금봉황이 겹쳐 있으며, 각 금봉황머리에 각각 진주가 하나 있다. 게다가, 관후미에는 금빛 이가 하나 더 있고, 배의 꼬리에는 진주 몇 줄이 드리워져 있다.

6. 화성

왓슨은 왓슨의 뜻이다. 고대 여성의 꽃 모양의 장신구로, 보통 화초의 모양으로 만들어서 상투에 꽂거나 이마에 수놓았다. \ "게시 이름? 보석 해석: "왓슨, 후아, 풀 같은 꽃; 이겼고, 사람들은 그것을 기다림이라고 묘사하고, 한 사람이 이기고, 덮기도 전에 장식했다. \ "황후? "사마상루전": "하지만 백수는 대승이고, 점은 Xi 입니다. 당원석 북주' 승리도 여자의 장신구로 한나라의 이름은 왓슨이다. 한대에서는 금잎이나 비취새 깃털이 왓슨에 붙어 밝은 청록색을 연출했다. 이 과정을 점옥이라고 합니다.

7, 헤어 심벌즈

남조와 송대에서 기원한 화전은 빨강, 녹색, 황색의 세 가지 색으로, 빨간색을 가장 많이 사용하며, 금은으로 만들어 머리에 걸쳤다. 당대에 유행하는 일종의 장신구이다. 매화 스타일링 외에도 각종 새, 작은 물고기, 오리가 있어 매우 아름답고 참신하다. 금, 은, 옥, 조개 등으로 만든 꽃 모양의 장식품. 송명 응성의 천공 개물. 옥: "옥기가 부서진 곳은 꽃으로 써야 한다." 종주: "꽃모양의 액세서리는 금, 진주모, 보석, 에메랄드, 옥석과 같은 귀중품으로 만들어졌다."

8. 빗

빗은 고대에는 꼭 필요한 머리장식이었다. 특히 여성들은 몸을 떠나지 않고 거의 빗을 수 없었다. 시간이 길면 빗질하는 풍조가 형성된다. 참빗은 빗보다 밀도가 더 큰 빗 도구로, 처음에는 털비늘을 제거하는 데 사용되었다. 돈 리와 진 공 (진 공) 시: "루안 화격자 승리 보름달은 여전히 ​​술에 취하지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왕 제나라 는 설명했다: "화격자, 그래서 오염 제거, 대나무, 루안 화격자 의 코끼리 는 루안 이다. 클릭합니다

9. 상쇄 금액

스크래치액은 중국 고대 최초의 의상으로 이마대, 머리띠, 머리띠, 눈썹, 뇌가방, 머리덮개라고도 합니다. 헝겊과 비단을 접거나 스트립으로 잘라 이마를 감싸 자수나 주옥으로 장식하는 것이다.

점토칼은 중국 전통 여성의 중요한 장식품으로, 모양이 다양하고 기법이 풍부하며 색채가 현란하다. 이런 수복의 기원은 상저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문액' 이라는 단어는 당대에서 시작되어 명청에서 유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