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산시 관중 지역에서 너는 동요를 얼마나 알고 있니?
산시 관중 지역에서 너는 동요를 얼마나 알고 있니?
이 동요들은 주로 자연 경물이나 동물을 제재로 하고, 유머러스하고, 낭랑하며, 간결하고 간결하며, 낭송하기 쉽다. 예를 들어, 동물을 주체로 합니다.
원숭이 아기가 벽돌을 나르다.
아기 원숭이 아기가 벽돌을 옮겨 아기 원숭이의 발가락을 때렸다. 원숭이 아기, 울지 마, 내가 너에게 꽃며느리와 결혼할게. 며느리 아다랑 자요? 소통에서 자다. 뭘 넣는 거야? 쓰레받기가 펼쳐지다. 당신은 무엇을 보도하고 있습니까? 체를 덮다. 베개가 뭐예요? 베갯방망이로 굴러가고, 원숭이 여처가 곤히 잠들었다.
열여덟 소등점
젠 장, 암소가 점등 하 고, 선생님을 지적 했다. 유 선생은 점괘를 계산해서 검은 인형을 계산했다. 헤이와는 공을 때려 기절시키고, 그녀의 할머니를 기절시켰다. 그녀의 할머니는 쌀을 갈아서 딸을 갈아냈다. 그녀의 여자는 냄비를 긁어서 그녀의 동생을 긁어냈다. 그녀의 형은 궤짝 옆으로 걸어가 타보를 나왔다. 그는 밭을 갈고 노란 늑대를 갈았다. 황늑대는 대추가시를 파내어 그의 형수님을 파냈다
산시 방언에서 "아다" 는 "어디" 를 의미합니다. 똥소' 는 똥소의 뜻이다. 마지막 노래에서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원숭이가 주인공이라 문답에서 어색해 보였다. 두 번째는 일련의 노동 동작과 골무의 수사 수법으로 일련의 인물을 끌어냈다.
예를 들어, 이 두 곡은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을 주제로 합니다.
나로면관
바구니, 국수, 닭을 죽이고, 밀면. 할머니 한 그릇, 할아버지 한 그릇, 남자 두 그릇.
새해 복을 많이 받으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새 옷 새 모자를 입고 샤오롱바오를 먹고 호두를 깨뜨려요.
자연 경관을 주제로 한 것도 있습니다.
달은 밝고 밤은 밝다
밤에는 달빛이 휘영청 밝아서 문을 열고 빨래를 한다. 깨끗이 씻고, 힘껏 때리고, 동생을 단정하게 입고, 찐빵 새장에 넣고, 친척을 데려간다.
또한, 일부 동요는 아이들에게 뛰어다니지 말라고 경고하고, 노인에게 효도하고, 수치심 등을 해야 한다. , 전통적인 교육 색상. 다음 세 곡:
누가 나와 꼬리를 흔들까?
누가 나와 함께 있어? 꼬리를 흔들어 도랑 밑으로 걷어차다. 도랑 밑에 늑대 한 마리가 있어서 아기가 담 위에 숨었다.
창피하고, 창피하고, 얼굴을 후벼내다.
창피하고, 창피하고, 얼굴을 파고, 도랑을 파고, 완두콩을 심고, 다른 사람들은 완두콩으로 석두, 우리 (ca) 는 완두콩으로 말치통을 부수었다.
미미 고양이, 가마에 가
미미고양이, 가마, 금발, 은발, 나무에 오르고, 새를 잡고, 새를 잡아 늙은 고양이에게 먹이를 준다.
(2) 시대의 특성과 인물을 반영하는 민가.
동시에 민가는 시대 변천에 대한 인식과 영웅에 대한 찬양, 경모, 추모를 표현했다. 짧은 민요는 노동자들의 영웅에 대한 노래뿐만 아니라 나쁜 사람에 대한 토구, 풍자, 비꼬는 노래도 있어 국민의 마음을 드러낸다. 어떤 사람들은 쓰러졌지만, 사람들의 머리 위에 계속 타거나 사람들의 마음 속에 타게 될 것이며, 어떤 사람들은 결국 사람들에게 버림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게다가, 일부 민요는 역사적 사건을 묘사하며, 깊은 시대적 특징과 내포를 가지고 있다. 작은 일이 큰 시대를 굴절시킨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음 노래는 :
후종남
후종남, 너무 잔인하다. 그는 아직 딩의 돈을 다 잡지 못했다. 일본을 때리지 않으면 내전에서 모든 병사들을 잃을 것이다. 특별팀, 청향단, 모든 좋은 사람을 죽이고 싶다. 재난을 피하고 피난을 하려면, 얼른 호종남을 한 대 때려라. "해방 전 옛 해방 지역에서 전해진다"
유지단
유지단, 총명하고 기지가 있어 민정 적정에 대해 각성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 교묘한 수법을 이용하여 미로를 설치하고, 채자를 끌어내어 도시를 탈취하다. (옛 해방구에 전해지다)
송화무침
자화지, 국물이 섞여 있고, 일본놈이 강둑에서 죽었다. 밀은 약간 노랗고 일본은 이미 죽었다. 낫으로 밀을 베자 일본은 끝났다.
(3) 실생활을 반영하고 시폐를 비판하는 민가
민가는 인민의 토양에서 끊임없이 전해지고 있다. 주로 생활에서 유래한 것으로, 생활 장면을 생동감 있게 재현하고, 나쁜 사람의 나쁜 일을 풍자하며, 시폐를 비판하고, 악양선을 조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이 개인의 감정을 표현하는 통로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이 노래는 강한 대비로 국민당 통치 시기 국민의 생활과 억압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미장이는 짚집에 산다.
미장이는 짚집에 살고 있습니다. 직녀, 옷을 입지 않는다. 소금을 파는 아내는 담탕을 마신다. 농사를 짓는 사람은 쌀겨를 먹는다. 요리, 담백하고 싱그러운 향; 온돌 위에서 편석하다. 관으로 죽음을 향해 나아가다
농촌 기층 간부 작풍을 풍자하는 말도 있다.
대장은 돈을 한 마디 내고, 회계사는 돈을 장부에 걸고, 출납원은 돈을 서랍에 넣고, 사원은 돈을 가지고 보살에게 물었다.
회의는 7 시에 시작되고, 8 시에 도착하며, 9 시에 보고를 시작합니다. 네가 연설하고, 나는 자고, 같은 일에 대해 이야기한다.
종이에 적힌 도장은 지인의 말보다 더 크다.
널리 퍼지는' 사외가' 는 여러 판본이 있지만, 의미는 기본적으로 일치하여 1960 년대와 70 년대 소수의 농촌 간부들의 나쁜 작풍을 반영한다.
공포 노래 네 곡
향당위 서기의 아내, 빈협의 아기는 구유 속의 조랑말을 욕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회계도 있고, 그의 둘째 아버지, 그리고 선장의 어머니도 죄를 지을 수 없다.
또 다른 버전:
팀장의 며느리가 팀장의 아기보다 더 크다. 회계사의 아버지는 벗어날 수 없다.
너는 대장에게 의견을 제시하고, 회의에서 다시 만나자. 네가 회계에 의견을 제시하면, 나는 주판 구슬을 본다. 너는 팀장에게 건의를 하고, 매일 힘든 일을 한다.
(4) 고부 관계를 반영하는 민가
가족 관계는 항상 깨지고 혼란스럽고, 고부 관계는 가장 처리하기 어렵다. 속담에 청렴한 관리가 집안일을 끊기가 어렵다는 말이 있다. 그래서 집안일 분쟁, 고부관계의 불만도 민요로 편성되었다. 어떤 시어머니는 아들 며느리에 대해 불평하고, 어떤 시어머니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어머니는 불평:
너의 며느리의 양심을 벗어라
연대추나무, 털뿌리, 모유를 먹고 엄마와 함께 있다
너의 며느리의 양심을 벗어라. 어머니를 도랑으로 달래고,
발로 차고, 흥얼거리고, 계란을 깨뜨리고, 노란색입니다.
다시는 우리 엄마를 볼 수 없다. "친어머니"
며느리는 효자 같고 노부인은 표범 같다. 젊은 며느리는 재료를 입고, 장인의 아내는 올가미를 쓴다.
(커버: 산시 방언은 썩은 오래된 면화를 의미합니다)
며느리가 결혼하여 아들이 다 뛰었다. 쌀국이 끈적하고 손자가 팽팽하다.
2 천 8 천 달러를 들여 새 이웃과 결혼했다. 만나도 받지 않으면 땅에 아기 한 명이 남는다.
내 아들도 후손을 키우는 것을 보고, 나는 내 자신이 생각나서 감개무량했다.
창문을 통해 아이가 손자를 안고 있는 것을 보았다.
창문을 통해 아들이 손자를 안고 있는 것을 보고 아들은 아들을 안고 뽀뽀를 했다. 자라서 그는 내 아들의 좋은 것을 잊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가족 모델도 변하기 시작했고, 세 식구와 네 식구의 집이 흔한 형태가 되었다. 대가족 갈등이 갈수록 두드러지고 해체에 직면해 점점 더 많은 젊은이들이 부모와 떨어져 살기로 선택하고 있다. 예를 들어, 다음 두 곡은 대가족의 분리 장면을 생생하게 반영합니다.
가정 재산을 나누어 별거하다
네 식구는 모두 가산을 나누러 왔다. 수염이 난 큰형이 방을 하나 얻었다.
둘째는 수염이 짧아서 한 그릇으로 나누어 주었다. 셋째 아이는 수염이 없어서 당나귀 발굽이 생겼다.
넷째는 잔소리를 좋아해서 그는 나쁜 솔을 얻었다. 모두들 엄마를 원하지 않고 뒤뜰에서 돼지를 잡아 당긴다.
네 명은 모두 늑대여서 자라면 엄마를 잊는다.
Watapo
며느리는 결혼한 지 사흘이 넘었고, 따라 척팔솥을 하나 샀다.
키스처럼 들리지만, 사실 나눔입니다.
만나서 말을 하지 않고 나가서 아기를 남겨 두다.
엄마에게 전화하면 그녀는 노를 젓지 않고 자기가 아기라고 계속 말한다.
섬서성 방언에서 할머니는 "아바오" 라고 부른다
(5) 결혼을 반영하는 민요.
수천 년 동안 사랑과 결혼은 항상 일반인이 부르는 주제였다. 하지만 과거에는 지식 수준과 여성의 지위 때문에 많은 결혼이 부모가 도맡아 하고, 중매의 말, 그리고 많은 고과를 초래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이 점은 민요에서 집중적으로 나타난다. 민가는 대부분 여성의 관점에서 출발하여 원망의 형태로 결혼 자주에 대한 추구와 갈망을 반영한다. 물론 이들 민요에도 달콤한 사랑 고백이 있다.
예를 들어, 이 노래들은 주인공의 비참한 운명을 묘사하고, 어떤 노래는 잘못된 곳에 시집가고, 어떤 노래는 사람을 잘못 시집가고, 어떤 노래는 너무 늙고, 어떤 노래는 너무 어리다.
중매인은 정말 마음이 없다.
우리 아버지는 호두를 좋아하셔서 나를 산의사에게 팔았다.
탁자가 너무 높이 굴러서 걸상이 허리를 다 부러뜨렸다.
밀방망이의 절반에는 치칼이 없고, 새는 풀무는 내가 태워야 한다.
우리 엄마는 단지 나를 팔고 싶어, 나는 매우 슬펐다. 누가 알겠어요?
신은 알고 있다, 나는 알고 있다, 나머지는 내가 아는 것이다.
밀대로 중매인을 욕하다. 중매인은 정말 마음이 없다.
이 창녀에 대해 말해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