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덕경" 의 처세도 ["도덕경" 의 처세도]

"도덕경" 의 처세도 ["도덕경" 의 처세도]

요약: 중국 전통사상문화가 넓고 심오하여 일찍이 선진시대에' 백가쟁명' 국면이 나타났다. 장기적인 발전 과정에서 전통 사상 문화에는 시종 두 가지 가장 중요한 주선, 즉 유교 문화와 도가 문화가 있다. 비록 중국 봉건 사회는 한때 유교 문화를 정통으로 여겼지만. 그러나' 자연치국' 원칙과' 무위치치' 사상을 강조하는 도가 문화는 중국 국민성의 형성에도 깊은 영향을 미친다.

키워드: "도덕경"; 노자 인생철학

저자 소개: 엄운 (1982.6. 13-), 남자, 학력: 본과, 본서: 강서의대 상라오분원, 연구 방향: 언어문학, 직함:

[중국 도서관 분류 번호]: I 206.2 [문헌 식별 번호]: a.

[문장 번호]:1002-2139 (2012)-16-00

첫째, 만물을 이롭게 하고 다투지 않는다

노자는 자연계의 많은 것들 중에서 물을 가장 추앙하며, 전 세계에서 물만 있는 덕성이 가장 가깝다고 생각한다. 사람의 언행이 물과 비슷할 수 있다면, 그는 성인의 길에서 멀지 않다. 물의 논쟁할 수 없는 특성은 주로' 모든 사람에게 악행을 당하기 때문에 도중 소수를 위한 것' 으로 나타난다. "숫자도" 라는 몇 글자에서 알 수 있듯이, 노인은 물의 선과 도를 연결시켰다. 동시에, 노인은 또한' 이만물' 이' 선' 에서 물의 표현이라고 지적했다. 여기서' 이익' 이라는 단어는' 준수' 로 이해해야 한다. 그러므로' 이만물' 은 만물에 적응하는 것이다. 그 적응은 자신이 고정되지 않은' 모양' 호오에 따라 항상 만물의' 모양' 에 따라 그에 따라 자신의' 모양' 을 변화시킨다. 즉, 어떤 것이든 특별한' 모양' 을 가지고 있거나 선택했는데, 물은 이' 모양' 에 따라 그에 따라 변할 수 있다. 이곳의' 만물' 과' 군중' 은 만물을 가리키며, 노인은 의인화된 방법으로 표현했다. 주목할 만하게도, 노인은 물의 무형과 무형의 특성에 치중하는데, 바로 이 방면에서 몸에 얽매이지 않고' 도보다 조금 더 많다' 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노인은 물의' 도보다 적다' 는 특성을' 선' 이라고 부른다.

현실에 연락하면 우리는 경쟁이 치열한 사회에 처해 있다. "번화 한 군중은 이익을위한 것입니다. 세상의 눈에는 다투지 않으면 유명해질 수 없고, 다투지 않으면 부자가 될 수 없고, 다투지 않으면 권력을 누릴 수 없다. 그렇다면 노인이 제창한' 불쟁' 은 우리에게' 군중의 악 속에 살 것' 을 요구한다. 우리 현대의 주류 사고에 어긋나는 자기 방종인가? 아닙니다. 제가 말하는' 불쟁' 은 경쟁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불쟁' 입니다. 탁월함을 추구하는 효율적인 경쟁 수단입니다. 사람은 군거동물로, 대부분의 경우 대중의 심리를 가지고 있다. " 감각을 따라가라' 는 것은 이성적 사고에 따라 문제를 생각하고 일을 하는 것이 아니다. 사회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왕왕 권세 명인에게 들러붙어 용과 봉황에 빌붙으며 이익을 보면 비굴하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우리가 상대방을 위해 싸우면, 우리는 맞아 죽을 것이다. 맹목적으로 바람을 따라가면, 대류를 따라가면, 일반인으로서 아주 적은 것을 얻을 수 있고, 득보다 실이 많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로써 우리는 두 가지 가장 똑똑한 방법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첫 번째 방법은 다른 사람과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그들은 당신을 친절하게 대하고, 당신을 지기로 여기고, 심지어 충성스럽게 당신을 따를 것입니다. 라오어 츠 는 한 번 말했다; "실력이 있는 사람은 천하무적이다. 지혜로운 사람은 성인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 만약 당신이 작은 이익을 포기하고 다른 사람의 지지를 바꿀 수 있다면, 당신의 최종 성과는 모든 사람 위에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조용히 기다리며 다른 사람이 보지도 관심도 없는 이익에 집중하는 것이다. 이것도' 다투지 않는' 전략이다. 너의 수확은 일반인보다 훨씬 위에 있을 것이다.

둘째, 가상 극에 대해 조용히하십시오.

극단' 과' 베네딕트' 는 모두 극단과 극단적인 뜻이다. "빈" 과 "정적" 은 모두 사람의 심경이 비어 있고 조용하다는 것을 묘사하지만, 외부의 방해와 유혹으로 인해 사람의 사욕이 꿈틀거리기 시작했다. 그래서 마음은 폐쇄적이고 불안하다. 반드시' 빈' 과' 정적' 에 주의해야 마음의 청명을 회복하고 생활의 평온을 유지할 수 있다.

이전에 우리는 노자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늘 조용하고 무위하고 담담한 말로 노자의 인생 맹세를 요약하는 데 익숙해져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궁극적인 목적은 물욕의 유혹에서 벗어나 공허함과 조용한 본성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이렇게 해야만 진정으로 도를 이해할 수 있고, 권력을 다투고 이익을 쟁취하는 것이 아니라, 잊어버릴 수 있다. 비어 있으면 조용해야 한다. 왜냐하면 비어 있는 것은 본체이고, 정적은 응용에 있기 때문이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리 두 (Li er) 는 독선적이고 조용하고 독선적이다" 고 말했다. ("사기 태사공열전") 이것은 매우 간단한 총결산이다. 정적과 동태는 한 쌍의 모순이다. 이 모순에서 노인은 무겁고 움직이지 않고, 움직이는 역할을 부인하지 않고, 우리가 만물의 발전 변화를 겸허하게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극히 극단적이고, 지정적이고, 편지' 는 노자의 눈에서 가장 완벽한 사상 경지라고 할 수 있다. 노자는 또한 어떻게' 지극히 지극히, 지극히 성실하다' 는 것에 대해 몇 가지 견해를 제시했다.

셋째, 위를 위해서, 목적을 위해서가 아니다

오색치맹, 오음 청각 장애, 오미 상큼함, 들판을 질주하는 엽기광, 기품은 사람을 해칠 수 있다. 위의 성인이지 목적의 성인이 아니다. 노자는 오광십색의 눈부심에 빠지면 눈이 멀게 된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오음 육법에 탐닉하는 번잡함은 사람을 청각장애인으로 만들 수 있다. 부끄러움과 맛있는 오미에 빠지면 식욕이 부진해질 수 있다. 야외 사냥에 빠져 있는 취미는 사람을 미치게 한다. 희귀한 상품에 대한 갈망에 탐닉하면 사람들의 행동을 방해할 수 있다. 그래서 성인은 위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을 중시하고 눈의 욕망을 중시하지 않는다. 그래서 유해한 욕망을 없애고, 이러한 무해한 수요를 선택하라. (존 F. 케네디, 욕망명언)

삼국시대 위국현학자 왕필은 "성인은 복이지 눈이 아니다" 고 생각했다. 이 문장은 다음과 같이 설명된다. "배를 위하여, 사람은 자기 자신을 부양하고, 목적을 위해, 사람은 자기 자신을 위해 봉사하기 때문에, 성인은 눈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말의 뜻은 우리에게 물욕의 노예가 되지 말라고 경고하는 것이다. 노자는 신구제도가 바뀌고 사회가 격동하는 시대에 살고 있으며, 노예주의 귀족 생활은 나날이 퇴폐적이고 퇴폐적이다. 그는 상류 사회의 생활 상태를 목격했기 때문에 사회의 정상적인 생활은 눈을 위해서가 아니라 바깥을 위한 것이 아니라 안전과 만족을 위한 것이지 방종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노자의 이 말은 노예주 귀족에 대한 탐욕, 사치, 방탕한 권고와 엄정한 경고였다.

넷째, 만족은 창피하지 않다.

이름과 몸은 누구입니까? 몸과 화물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합니까? 어떤 질병이 얻거나 죽는가? 만약 당신이 사랑한다면, 당신은 많은 것을 지불할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너무 많이 숨기면, 당신은 죽을 것입니다. (존 F. 케네디, 사랑명언) 따라서 만족은 체면이 깎이지 않고 위험하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오래갈 수 있다. 명성과 생명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합니까? 재산과 생명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합니까? 명리를 병행하고 목숨을 잃는 것이 어느 것이 더 비참한가? 사람들이 무언가를 좋아할수록, 더 많은 대가를 치러야 한다. 네가 수집한 소중한 것이 많을수록, 네가 그것들을 잃을 때, 너는 더욱 괴로워할 것이다. 따라서 만족하는 사람은 굴욕이 적고, 모든 일에 중용의 사람은 위험을 초래하기 쉽지 않으며, 수명이 더 길다.

"아는 것은 충분히 모욕할 수 없고, 만족하는 것은 위태롭지 않다" 는 것은 노자의 정밀한 견해와 처사에 대한 높은 수준의 요약이다. 만족이란 어떤 것이든 자신의 발전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이 한도를 초과하면 일은 반드시 반대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자신의 언행에 대해 명료한 인식을 가져야 하며, 모든 것이 완벽할 수는 없다. 만족은 일종의 느낌이지, 네가 얼마나 많은 명리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너의 느낌이다. 욕망에 대한 모든 사람의 태도는 같지만, 사람마다 정도가 다르다. 세상에는 참으로 탐욕스러운 사람이 있는데, 그들의 탐욕스러운 행동은 사람들의 혐오감을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부러움도 불러일으킨다. 바로 이 사람들이 온 세상을 들끓는 욕망의 세계에 유인하여 이 세상을 화려하고 다채롭게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들의 행동은 자연의 균형을 깨뜨렸지만 인류의 진보를 호소했고, 인류는 아직 현명한 판단과 선택을 할 능력이 없었다. 반대로, 세계의 어떤 사람들은 쉽게 만족할 수 있다. 그들은 능력 부족으로 어쩔 수 없이 자신을 만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득실관계를 철저히 연구한 후 자발적으로 선택한 것이다. 즉, 그들은 조건도 있고, 능력도 있고, 만족하지 못하지만, 자발적으로 만족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만족은 사람을 평온하고, 평온하고, 달관하고, 초연하게 한다. 불만은 사람을 초조하게 하고, 항쟁하고, 분진하고, 분투하게 한다. 지혜에 안주하는 것은 실행할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하지 않는 것이지만, 실행할 수 있다는 것을 모르고 반드시 해야 한다는 것이다. 네가 할 수 없다는 것을 안다면, 그것은 헛수고가 될 것이다. 만약 네가 실행할 수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타락과 게으름이다. 사실 둘 사이의 "도" 문제입니다. 정도는 분수이고, 지혜이며, 수준이다.

도덕경' 의 처세길은 명리를 탐낼수록 더 많은 대가를 치르고 축적된 부가 많을수록 더 많은 것을 잃는다는 것을 알려준다. 그는 사람, 특히 성공한 사람이 부를 충분히 소유하고 만족을 얻어야만 치욕을 견디고 무거운 짐을 질 수 있기를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성공명언) 노인이 선전하는 것은 바로 이런 인생관이다. 사람은 자신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명리를 적당히 대하고, 만족을 알면 늘 즐거워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