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연꽃소개

연꽃소개

연꽃은 일명 연꽃으로, 일종의 수생초본식물이다.

그것은 푸른 파도 속에서 태어나 여름 때 활짝 피었다.

잎은 벽옥판 같고, 줄기는 녹색기둥 같고, 꽃은 부용과 같고, 향기는 넘쳐난다.

꽃 후에 진주 같은 영양이 풍부한 연밥 한 접시를 들고 지하에 달콤하고 바삭한 연근줄기가 묻혀 있다.

정말 온몸의 보물이다. 관상가치도 있고, 경제적 이익도 있다.

연꽃은 고대 궁정원림이나 사립원림 중의 진귀한 꽃으로, 현대원림 레이아웃에서 수경원림의 주제식물로 널리 사용되었다.

수면을 녹화하든 정원을 미화하든 강한 경관 효과를 낼 수 있다.

수질을 정화하고 오염을 줄이고 환경을 개선하는 역할도 한다.

연꽃은 늪, 호수, 연못에서 태어났다.

꽃잎은 오색찬란하고 줄기는 곧게 뻗어 있고, 팅팅팅은 물 속에 서서 햇빛을 맞으며, 진흙에서 물들지 않고, 순수하고 고아한 느낌을 주며,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의 고상한 품성을 찬양하는 데 사용되어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연꽃은 아열대 지역과 오세아니아에서 원산지이며, * * * 와 청해외를 제외하고는 전국 각지에 분포되어 있다.

연잎은 크고 둥글며 직경 70cm, 방사형 잎맥 14-2 1 입니다.

엽면은 짙은 녹색이고 거칠다. 돋보기 아래에서 잎이 짧고 둔한 가시로 덮여 있고 가시 사이에 왁스 같은 흰색 가루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연잎의 자기보호 장치이다.

빗물이 나뭇잎에 떨어지면 즉시 크기가 다른 물방울로 응결되어 나뭇잎을 적시지 않고 바람에 굴러갈 수 있다.

장기간의 자연진화와 인공재배 과정에서 많은 연꽃 품종이 형성되어 현재 200 여 개에 달하며, 보통 식용과 관람의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먹을 수 있는 음식

1, 연근

식물은 키가 크고, 뿌리줄기가 굵고, 성장이 왕성하며, 꽃이 피지 않거나 꽃이 덜 피며, 식용 뿌리줄기를 위주로 한다.

2. 자련

뿌리줄기가 발달하지 않고 가늘고 질이 나쁘며 가지가 많고 꽃잎이 많고 꽃이 많고 결실률이 높으며 연밥이 커서 연밥을 먹는 것이 주를 이룬다.

장식류

속칭 화련으로, 뿌리줄기가 가늘고 부드러워서 품질이 떨어진다. 줄기와 잎은 작지만 꽃이 많고, 무늬가 복잡하고, 색채가 화려하며, 높은 관상가치를 가지고 있다.

중판, 색, 그루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1, 단일 밸브 유형

꽃이 커서 약 16-20 쪽.

2. 복합 밸브 유형

어떤 수컷들은 꽃잎 모양으로 꽃잎이 비교적 많아 약 2 1-59 이다.

3. 중판형

수컷은 모두 꽃잎 모양으로 꽃잎 수가 증가하여 약 60- 190 이다. 꽃잎은 짧고 둥글고, 꽃길은 약간 작으며, 일반적으로 열매를 맺지 않는다.

4, 불형

꽃잎이 많이 늘었는데, 왕왕 200 여 개, 튼튼하지 못하다.

5. 중장비 플랫폼 유형

암술의 심피도 꽃잎 모양으로 꽃 위에 무거운 플랫폼 모양으로 돌출되어 있다.

6. 다중 모드

일명 천판련은 연중의 보물이다.

꽃봉오리에는 두 개 이상의 꽃센터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 화센터는 비정상적인 꽃받침을 두 개 이상의 축으로 나누어 발육한 것이다.

꽃이 피면 바깥 꽃잎이 한 겹씩 떨어지고, 내층 꽃잎 (즉 수컷이 이상하게 생긴 작은 꽃잎) 은 계속 증식하여 두 개의 바람기나 여러 개의 다심으로 회전한다.

겉모습은 이중적이다.

빙지련', 삼화련은' 품자련', 사화련은' 사면련' 또는' 논자련', 다화련은' 오자련' 또는' 수국련' 이라고 불리는데, 이것들은 모두 강하지 않다.

또 다른 현상은 연꽃의 꽃봉오리가 분화 과정에서 일부 외부 환경 조건의 영향으로 두 분생 센터로 분열된 후 두 쌍둥이의 꽃봉오리로 발전하여 두 송이의 꽃이 한 줄기 위에 나란히 펼쳐져 한 쌍의 연꽃을 형성하는 것이다.

우연한 현상이지 예능 특색은 아니지만 민간에서 길상증으로 여겨져' 서련' 이라고 불린다.

7. 그릇연꽃

직경 26cm, 그루높이 33cm 정도, 잎의 수직 지름이 24cm 를 넘지 않고 꽃경로가12cm 를 넘지 않는 항아리에 심은 작은 품종을 사발련이라고 합니다.

연꽃은 불교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불교에서는 연꽃이 진흙 속에서 자랐다고 생각하지만 진흙으로 오염되지 않고 향기롭다. 그래서 연꽃은 불보신의' 정토' 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불교의 석가모니 관음보살은 모두 연꽃에 앉아 있다.

그러나 불교에서 가리키는' 연꽃' 도 같은 과에 속하는 수련을 포함한다. 연꽃과의 주요 차이점은 잎이 물 위에 떠 있지만 튀어나오지 않고, 잎은 타원형이고, 밑부분은 화살표 모양으로 갈라지고, 자방과 꽃받침은 하나로 합쳐진다는 것이다.

~ 연꽃축제 ~

연꽃은 색깔이 산뜻하고 향기가 코를 찌른다.

예로부터 그것은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통 화훼 중의 하나였다.

강남의 옛 민속에 따르면 음력 6 월 24 일은 연꽃의 생일이고, 사람들은 함께 연꽃을 심으러 가서 연꽃을 감상하는 것을' 연꽃절' 이라고 부른다.

~ 연꽃 분포 ~

연씨는 세계 최초의 이불식물 중 하나로 지리적 분포가 넓어 중국 외에 일본 소련 이란 인도 미얀마 스리랑카 인도네시아 오스트레일리아 모두 발표됐다.

중국에서는 남기해남도, 북쪽에서 흑룡장성 부금시까지 상해시와 대만성, 서쪽에서 천산 북쪽 기슭까지 접해 있다. * * * 자치구와 청해성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연꽃 분포가 있다.

~ 연꽃문화 ~

1980 년대에는 산둥 성 제남시, 허난성 허창시, 광동성 조경시가 각각 연꽃을 시화로 선정했다.

새로 설립된 문문 특별행정구도 연꽃을 구화로 선택했다.

조국의 대지에서 무럭무럭 자란 연꽃은 먼 옛날부터 선과 아름다움의 자세로 사람들의 생활의 각 분야에 스며들었다.

연꽃을 제재로 한 시는' 시경' 에 처음 나오는데, 안에는 모두 꽃과 연꽃이다. 3000 년 전, 사람들은 연꽃으로 여성의 아름다움을 비유했는데, 그것은 민들레와 함께 언급되어 남녀 간의 사랑을 상징한다.

연꽃의 아름다움은 역대 문인 묵객들에게도 추앙되었다.

송대 이학자인 주돈이는 연꽃의 순결하고 거룩한 품격이 한 편의 짧은 글에서 생생하게 렌더링되었다고 말했다. 그 중 "진흙은 묻지 않고 잔물결은 맑고 요염하지 않다" 고 말했다.

"연꽃" 이라는 명구는 널리 낭송되고, 연꽃은 군자의 꽃으로 불린다.

~ 연꽃품종 ~

연꽃이 우리나라의 명화 중 하나가 된 한 가지 중요한 이유는 선인들이 풍부하고 다채로운 관상가치를 지닌 품종을 재배했다는 것이다. 90 년대 후반까지 중국의 연꽃 품종은 이미 300 개가 넘었고, 수량이 많고, 품종이 우수하며, 세계를 앞섰으며, 많은 것들이 희귀한 진품이다.

& lt 나 > 연꽃의 기원

연꽃' 은' 활성화석' 이라고 불리며 이불식물 중 가장 오래된 식물 중 하나이다.

인류가 나타나기 전, 약 104500 년 전, 지구의 대부분은 바다, 호수, 늪으로 뒤덮였다.

당시 기후가 열악하고, 재해가 빈번하고, 동물이 없었고, 대부분의 식물은 도태되었고, 생명력이 매우 강한 야생식물만이 척박한 대지에서 자란다.

그중 우리가 오늘' 연꽃' 이라고 부르는 수생식물은 자연의 시련을 견디고 아무르 강 (오늘 흑룡강), 황하, 장강 유역, 북반구의 늪호수에 완강히 살고 있다.

약 9 천년 후, 원시 인류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인간은 생존을 위해 야생과를 채집하여 허기를 채운다. 이' 연꽃' 의 들과와 근절 (연밥과 연근) 은 먹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달콤하고 맛있다는 것을 곧 알게 되었다.

점차적으로, "연꽃" 이라는 인간이 의존하는 음식의 원천은 우리 조상인 원시 인류의 마음속에 깊이 각인되어 인간 생존의 상징이 되었다.

기원전 56,000 년의 신석기 시대까지 농경 문화가 등장하면서 인류는 연꽃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었다.

당시 인간은 생활의 물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연샘물이 있는 강둑과 호수나 늪지대에 정착했는데, 이 지역은 바로 야생 연꽃의 주요 분포 지역이었다.

출토 유물에서 발견된 하남 정주시 북경대학교 하촌에서 발굴된' 양사오문화' 유적지에서 실내 테이블에는 탄화된 보리알과 연밥 두 개가 있어 지금으로부터 50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인류는 지속적인 생산 노동 속에서 연꽃 성장 습성과 생존 환경에 대한 감성적 인식을 풍부하게 축적하여 우리나라 고대 고고 화훼 문화의 출현과 발전을 위한 좋은 토대를 마련했다.

& lt 2 > 네덜란드 문화의 형성-서주에서 춘추전국시대까지의 연꽃문화

기원전 1 1 세기부터 중국은 긴 노예 사회에서 봉건시대 서주로 접어들었다.

연꽃도 이 시기에 호수 늪의 야생상태에서 사람들의 논간 연못으로 들어간다.

주수' 에는' 제택은 이미 다 했고 연근은 이미 파냈다.

"당시 야련은 이미 식용 채소로 쓰이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춘추시대에는 연꽃의 각 장기에 고유 명사를 붙였다.

우리나라 최초의 사전한초' 아야' 는 "련, 연꽃, 그 줄기 가지, 그 잎, 그 원래 밀밀, 그 화한, 사실 연꽃, 그 뿌리 연꽃, 그 중에서도 쉽다" 고 기록했다.

"부용에 대한 인식은 일정한 개념을 가지고 있다.

연꽃은 실용성으로 사람들의 업무생활에 진입했고, 동시에 현란한 색채와 우아한 매력으로 사람들의 정신세계에 스며들었다.

중국 최초의 시 총집' 시경' 은 연꽃을 묘사한 것이다. "산에는 부수, 노루, 연꽃이 있다.

"강 저쪽은 좋지 않아 연꽃이 있다. ""

연꽃은 관상식물로 도입되어 화원 연못에 심어졌다. 기원전 473 년에 오왕부차는 그의 이궁 (현재 쑤저우 영암산) 에서 연꽃으로 그가 가장 좋아하는 첩에게 상을 주었다.

춘추시대의 청동공예진품' 련학방주전자' (고 1 18 cm, 고궁박물원 소장) 는 예술적으로 연꽃이 시대정신에서 발휘하는 중요한 역할을 반영한다. 이 공예보물은 실제 자연에서 취재하고, 연꽃무늬는 이미지를 요약하고, 용과 파리는 도약한다.

연꽃은 용, 사마귀, 두루미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숭고하고 신성한 상징이 되었다.

LT 3, 네덜란드 문화의 발전-진한부터 남북조 시대의 연꽃문화

진나라와 한 왕조 이전에 군벌 할거는 전란이 빈번하여 노동 생활이 매우 뜨겁다. 진시황은 기원전 22 1 년 중국을 통일하여 혼전 국면을 끝냈다.

이 통일된 제국에서 연문화는 충분히 발전하여 점차 농업, 경제, 의약, 종교, 예술 등 각 분야에 스며들었다.

한대는 중국 농업이 전무후무한 시기로 연꽃의 재배와 발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한대 이전에는 중국의 모든 연꽃 품종이 모두 단판홍련이었다.

위진 시대에는 중판련이 나타났다.

남북조 시대에는 연꽃잎이 수천 개나 되었다.

서한 이래 우리나라 관사상업이 급속히 발전하여 각 지역의 상품 종류를 풍부하게 하여 연꽃의 전파와 분포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강릉, 합비, 청두 등의 특산품 연근들이 이 중심 시장을 통해 북방으로 들어와 근본적으로 연꽃의 분포 지역을 넓혀 북방 사람들이 연꽃을 더 잘 이해하고 연꽃을 이해할 수 있게 하여 연꽃의 재배 기술을 크게 향상시켰다.

북위 자스훈의' 치 야오 민서' 에는' 연근의 법' 이 있다.' 입춘할 때 연근을 파서 연못진흙에 심으면 연꽃이 생기기 시작한다.

"; 또 다른' 연밥 심기' 방법도 있다.' 8 월 9 일 연밥이 딱딱하면 연푼머리를 기와에 얇게 갈아서 익은 진흙으로 밀봉한다. 예를 들면 3 손가락 길이, 2 인치 길이, 연폰머리를 고르게 갈아서 못에 무거운 진흙 밑에 던진다. 피부는 자연적으로 얇고, 자라기 쉬우며, 곧 나왔다. 갈아주지 않으면 가죽이 딱딱하고 두껍습니다.

당시 중원 남북양안의 연꽃재배 기술이 상당히 뛰어났음을 알 수 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중국 의학은 새로운 발전을 시작했다.

한대 신농은 각종 약초를 맛본 후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 즉 본초경, 일명 신농본초경 () 을 총결하여 연근의 약용과 보건 기능을 기술하였다.

동한 조현 () 인 화호 () 는 중국 의학사에서 유명한 신의이다. 수술 전, 그는 먼저 환자에게 마비산을 복용하여 혼수상태를 만들고, 복부 등을 잘라 상처를 꿰매고, 마지막으로 연근가죽으로 만든 고약을 발라 4 ~ 5 일 만에 완쾌할 수 있었다.

연꽃은 이미 중국 의학의 보고에서 기묘한 송이가 되었다.

서한 시대에 악부가가 점차 유행하면서 아름다운 채련가요가 많이 생겨났다.

그중에서도 채련가 (일명 채련인, 호숫가 채련인) 등 무용수들은 붉은 옷을 입고 희미한 치마를 입고 연꽃배를 타고 연꽃을 들고 노래와 춤을 추며 풍부한 생활 정취를 풍기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통 민간 가무 중 하나이다.

LT 넷째, 연꽃문화의 번영-수당 ~ 명청시대의 연꽃문화

당 이후 연꽃의 재배 기술이 더욱 향상되어 시, 그림, 조각, 공예품 등 연꽃 문화 내용이 더욱 다채로워졌다. 음식 문화에서 연꽃은 사람들의 보건을 위한 귀중한 보양품이 되었다.

동시에 연꽃은 다채롭고 우아한 모습으로 사립원림에 들어갔다.

예를 들어 장안 외곽의 남동쪽 모퉁이, 진한 () 시에는 이춘원 () 이 있고, 수나라 () 는 수도 장안 () 을 건설한 후 부용원 () 으로 개칭한다. 남송도성 임안 (오늘 항주) 곡원의 바람과 연꽃.

특히 정관 통치 이후 연꽃의 응용이 점점 더 넓어지면서 공예 미술가의 영감의 원천이 되었다.

예를 들어, 당대의 도자기와 구리 거울은 모두 연꽃무늬의 장식을 가지고 있다. 금은그릇, 특히 접시 가장자리에는 연꽃꽃잎이 짙게 장식되어 있어 전체적인 풍격이 화려하고 진실하다.

송대의 염색 직업은 당대보다 비교적 높은 발전을 이루었다.

유명한 여성 화가, 실크 노동자 주크유가 창작한 연꽃 실크 도안' 고아한' 은 걸작이라고 할 수 있다.

명청목판 연화는' 연귀자',' 연다세' 등 상서로운 연꽃 도안을 많이 채택하여 사람들의 그리움과 축원을 표현한다.

중국 예술 회화사에서 연꽃의 부티크는 더욱 이채롭다.

가장 유명한 것은 남송화원 오빙의' 수부용' 으로 연꽃의 신선하고 탈속적인 풍채를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그리고 명말 화가 장자정의' 연꽃원앙 지도' 도 있다.

네덜란드 문화의 번영-현대 연꽃 문화

아편전쟁 이후, 특히 신중국이 성립된 후, 광대한 노동인민이 가장이 되었다. 연꽃도 사람들의 생활을 미화하고 정서를 도양하는 진귀한 화훼가 되어 10 대 명화 중 하나로 꼽힌다.

손중산 선생과 주은래 총리는 여러 차례 네덜란드 문화를 대대적으로 발전시켜 우호적인 이웃 나라에 우정의 씨앗을 뿌렸다.

19 18 년 손중산 선생은 일본을 여행하며 요동반도 푸래점에서 출토된 연꽃 9 개를 가져왔다. 정성껏 재배한 끝에 고연밥 재배에 성공했다.

1963 년 대화는 중국과학원장 곽모약에게 100 알의 대화연씨를 선물했다.

1979 년 4 월, 덩 부위원장이 일본을 방문해 건설된 나라 당사를 방문했을 때 센본 장로는 중일 양국 전문가들이 육성한 당사 연근 손문련 중일 우호련을 덩 부위원장에게 증정했다.

1980 년 4 월 중국 전시를 축하하기 위해 일본 승려가 양주 대명사에 있고, 우한 원은 당사련, 손문련, 중일 우호련의 연근을 대명사에 보내 기념관 옆 평원루 앞에 놓았다.

& lt 6 > 연꽃의 이름

1 .. 그 외관에 이름을 붙인다.

연꽃: 이시진' 본초강목' 은 "연줄기가 잎을 싣고, 잎이 꽃을 싣고, 그래서 이름을 짓는다" 고 설명했다.

부용: 일명 부용.

르야 (erya) 는 "히비스커스 라 (furong) 는 푸프 (pupu) 를 포함한다.

또 다른' 설문해자' 는 "연꽃이 아니라 부용이다" 고 말했다. 。

이시진은 부용화가' 위에 천 한 조각을 얹는다' 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그래서 한대 문학가 사마상이 그의 아내 탁문군을 물을 떠난 부용화에 비유한 것도 당연하다.

2. 그 생장 습성에 따라 이름을 붙인다.

물, 화수, 운수, 물단, 수목, 택지: 연꽃은 다년생 수생식물이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그것을 수생식물로 분류하는데, 대부분' 물' 이라는 글자로 시작한다.

삼국문학가 조식은' 연꽃푸' 에서' 백화가 일제히 피고, 꽃은 외롭지 않다' 고 극찬하며 연꽃을 물 속의 영지에 비유했다.

3. 연꽃의 거룩하고 우아한 기질로 이름을 짓는다.

군자 꽃, 링보선, 수궁선, 옥환 등.

\ "북몽노트 \" 기록에 따르면 당조원과 연년 (806-820) 수창원은 오중 (현재 소주) 에 살면서 수수한 밀가루 소녀를 만나 옥반지를 선물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집 뜰의 연못에 연꽃 한 송이가 열려 있고, 꽃술에도 옥반지가 하나 있는데, "끊어져" 후세 사람들이 옥반지라고 부르는 것을 발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