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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절의 역사적 유래
춘절의 역사적 유래
춘절은 중국에서 4,000년 넘게 춘절을 기념해 온 가장 독특한 전통 명절입니다. 봄 축제의 역사적 기원은 무엇입니까? 아래에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춘절의 역사적 유래
(1) 유래
고대 문헌이 부족하여 춘절의 구체적인 유래 시간을 알 수 없습니다. 학계에는 춘절에 관한 여러 가지 가설이 있는데('밀랍 축제나 밀랍 축제에서 유래한다'는 설, '주술에서 유래한다'는 설, '귀신 축제에서 유래한다'는 설 등), 하지만 아직 증거가 부족해요.
학자들은 춘절의 유래를 이론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분석하여 타당한 결론을 내렸습니다. 대략적으로 말하면, 달력의 관점에서 설날은 연도의 좌표상에서 특별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음력 정월의 첫날입니다. 분기 초의 분기일과 1월 초의 첫 번째 날)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고 "Sanyuan"과 "Sanshuo"로 알려졌으며 마침내 "Yuanzheng Festival"로 발전했습니다. 축제와 관습의 관점에서 볼 때 "니안"의 원래 의미는 농업에서 비롯됩니다. 고대에는 곡물의 성장주기를 '년'이라고 불렀습니다. 쉬셴﹒ "슈오웬﹒" "허부": "해에 곡식이 익었습니다." "고량 전기" 『현공십육년』에도 “곡식이 익으면 풍년이 든다”고 했다. 기장이 익으면 '해'라고 하는데, '유니안'은 풍년을 뜻하고, '다윤안'은 풍년을 뜻한다. '니안'은 원래 풍년을 기원하는 날이었으나 점차 '해'의 동의어로 발전한 것을 알 수 있다. '수'는 원래 수확 도구였습니다. 우리나라가 7,000~8,000년 전에 농업 생산이 발달했을 당시 농업은 1년에 한 번 수확하는 한 작물 시스템이었습니다. 수확이 끝난 후 사람들은 '수'를 사용하여 동물을 죽이고 제사를 드렸는데, '수'가 제물의 이름이 되었습니다. 마침내 '수'라는 단어는 시대의 흐름을 나타내는 상징이 되었고, 그 해의 수이가 되었다. 연도와 연도의 개념으로 새해를 축하하는 풍습이 자연스럽게 생길 것입니다. 따라서 새해는 매우 오래된 축제입니다.
(2) 새해의 형성과 발전
새해의 날짜는 왕조와 세대에 따라 다릅니다. 하나라는 1월 1일, 상나라는 12월 1일, 주나라는 11월 1일, 진나라는 10월 1일을 지냈다. 한나라 초기에는 한나라 무제가 태초 원년(기원전 104년)까지 진 체계를 따르다가 양력을 시행하고 하력(현재 음력)을 시행했다. 음력 1월 1일을 연초(즉, "연도")로 하여 24절기를 달력에 기록합니다. 후대에 달력에 약간의 수정이 있기는 했지만 여전히 기본적으로 태중 달력을 기반으로 하여 음력 맹춘(孟春) 1월을 연초로 삼고, 음력 1월 1일을 신월로 삼았습니다. 설날('위안'은 시작을 의미하고, '단'은 아침을 의미하며, '설날'은 한 해의 첫 번째 아침을 의미함). 이 조항은 오늘날까지 계속됩니다.
1911년 혁명 이후 청나라 통치자들은 무너지고, 쑨원은 난징에서 중화민국 정부를 세웠다. "음력을 따르므로 농사철에 맞고, 양력을 따르므로 통계에 편리하다"고 성지사 대표들이 난징에서 회의를 열고 그레고리력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달력에서는 1월 1일을 '새해'로 지정하고, 음력 1월 1일을 '봄 축제'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당시에는 공식적으로 명칭이 지정되거나 홍보되지 않았습니다. 1949년 9월 27일에야 중국공산당이 주최한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제1차 전체회의에서 '양력법'의 사용이 공식적으로 채택되었고, 양력 1월 1일( 그레고리력(Gregorian Calendar)이라고도 함)이 공식적으로 채택되었으며, 일반적으로 음력 1월 1일로 알려져 있으므로 음력 1월이 됩니다. 달력은 일반적으로 음력으로 알려진 "춘절"이라고 불러야 하며, 설날에는 3일간의 휴일을 제공하여 사람들이 설날을 열성적으로 축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진나라 시대에는 설날 풍습이 아직 초기 단계였습니다. 『시경』에 따르면 매년 말에 사람들은 "한 해를 바꾸는 것"을 준비하기 위해 "지하실에서 쥐 담배를 피우고 집으로 행진"했다고 "7월"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나라마다 달력이 다르기 때문에 이 시기의 축하 행사는 통일된 날이 없었습니다. 이는 대체로 비수기의 겨울에 열렸으며 의심할 여지 없이 후기 새해의 원형이었습니다.
한나라에서 신년 풍습이 확정됐다. 전국시대와 진나라 말기의 사회적 혼란 이후 점차 일련의 축제 풍습이 형성되었습니다. 한나라 무제(吳帝)가 태추 원년에 '태추 달력'을 반포한 후, '24절기'가 달력에 포함되어 시기와 절기가 완전히 동기화되었으며, 그때부터 연례 축제가 결정되었습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한나라에서 남북조에 이르기까지 음력 1월 1일에 새해를 축하하는 풍습이 점점 대중화되었고, 다양한 민속활동도 풍성해졌습니다. 폭죽 태우기, 복숭아 부적 바꾸기, 투수주 마시기, 설날 구경하기, 등불 즐기기 등 동시에 라바(Laba), 제야(섣달 그믐날) 등 일련의 중요한 축제를 포함해 축하 날짜가 점점 길어지고 있다. 설날, 포우, 등불축제 등이 우리나라 최대의 축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설날 관습은 당나라에서 분열되었습니다. 점차적으로 기도와 미신, 면죄 등의 신비한 분위기에서 해방되어 오락 중심의 의례적인 축제로 변모하였습니다. 설날 폭죽은 더 이상 귀신과 악령을 쫓아내는 수단이 아니라 축하하는 방법이며, 등불 축제 기간 동안 신들을 즐겁게 하던 등불은 이제 사람들의 오락을 위한 등불이 되었습니다. 신과 조상을 숭배하는 활동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신을 숭배하는 것에서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것으로 초점이 옮겨졌습니다. 당나라 이후에야 새해가 진정으로 전 세계가 축하하고 수억 명의 사람들이 축하하는 '명절'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새해 풍습이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 그 변화는 주로 에티켓과 오락의 강화에 반영됩니다. 새해에는 사람들이 서로에게 경의를 표하고, 고위 인사들이 서로 명함을 보내거나 서로의 집을 방문하며, 일반 사람들도 서로에게 선물을 주고 새해 인사를 나누며 '상호주의'를 중시합니다.
동시에 이 기간은 새해 풍습의 오락적 성격에도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습니다. 이때의 신년 풍습은 중국 전통 문화를 완벽하게 통합하여 수천 년의 중국 풍습과 문화를 보여주는 민속 전시회가 되었습니다.
2천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춘절에는 음력 말에 서둘러 집으로 달려가 친척들을 만나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만두를 먹고, 신년인사를 하는 것이 풍습이 되었다. 연(燕)나라와 황(皇)나라의 후손들의 공통된 습관이라고 할 수 있다. 중화민족은 매우 널리 분포되어 있지만 강한 민족적 정체성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주로 춘절 민속풍습이 존재하기 때문이라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춘절 민속 풍습의 기원과 역사적 발전
춘절 기간의 다양한 민속 활동에는 주로 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는 두 가지 측면이 포함됩니다. 봄 축제와 관련된 많은 국가 예절과 민속 활동이 있습니다. 음력 12월 8일 '라바절'부터 음력 12월 23일 화로제, 설날, 음력 1일 '포'에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음력 5월 5일 오”, 12월 7일 인민절, 1월 15일 “등불 축제”까지 이어지며 많은 민속 활동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봄 축제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이를 새해의 일부로 간주합니다. 즉, '봄 축제'의 넓은 개념에는 라바 축제부터 등불 축제까지 포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 이 기사에서는 섣달 그믐날과 음력 1월 1일의 축제 활동에 대해 간략하게만 설명합니다.
(1) 춘절 대련 게시 및 신년 사진 걸기
'문 쌍', '커플' 및 '봄 기둥'이라고도 알려진 봄 대련은 일종의 대련은 봄 축제 때 사용했기 때문에 그때 게시되었기 때문에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고대에는 과학적 지식이 부족하여 많은 자연재해를 유령이나 신의 탓으로 돌렸습니다. 따라서 구정에는 복숭아나무를 일정한 크기로 잘라서 신투(Shen Tu)와 위레이(Yu Lei) 두 신의 이름을 써서 문가에 걸어 악귀를 쫓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오대(五代)에 이르러 도복은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Hou Shu 법원에서는 복숭아 상징에 대련을 새기기 시작했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새해를 맞이하고 명절을 장춘(長春)이라 한다'는 것은 후촉왕 맹서(孟徐)가 쓴 우리 나라 최초의 봄 대련이다. 당대 춘절의 등장에 대해서는 둔황 권 SO610에 기록된 개원11년(732년)에 『삼양이 쌓이기 시작하고 사계절이 시작되었다』 등의 춘절 대행이 기록되어 있다. 꽃이 피다', '매년 축하 행사가 많고, 매달 달이 없다', '재해' 등이 있다. 송나라 시대에는 춘절 대련을 붙이는 것이 일반적인 민속 풍습이 되었습니다. "도쿄몽화루"는 "시장과 가까운 곳에 문신, 종귀, 복숭아 판, 복숭아 부적을 파는 곳이 있다"고 말했다.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송나라 사람들은 목판화 문신 그림을 게시했다. 동시에, 송나라의 기록에 따르면, 이때 일부 문인들은 춘절 대련을 쓰기를 좋아했습니다. 그러나 춘절 대련은 빨간 종이로 바뀌었고 공식적으로는 명나라를 세운 황제 주원장(Zhu Yuanzhang)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Chen Yunzhan의 "Hao Yun Lou Miscellanies"에 따르면: "춘절 대련의 창설은 명나라 태조(Taizu)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새해를 앞두고 징링(Jingling)의 수도에서 갑자기 법령이 내려졌습니다. 장관, 학자, 평민의 집에는 봄 축제 대련을 문에 추가해야 하며 황제(명태조)가 몰래 나갑니다." Zhu Yuanzhang은 한때 시크릿을 방문했을 때 문맹 정육점을 위해 대련을 새겼다 고 말했습니다. "양손으로 생사의 길을 나누고 칼 하나로 옳고 그름의 뿌리를 자르십시오". 통치자들의 강력한 승진으로 인해 춘절 대련을 붙이는 방식이 유행하여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봄 대련은 우리나라 고유의 언어 예술 형식이자 서예 예술 형식으로, 사람들의 염원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축제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설화는 우리 인민들이 즐겨 보고 듣는 일종의 민화예술이다. 설날 그림에 대한 기록은 한나라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설날 그림 중 문 그림이 가장 먼저 등장했고, 문 그림은 문 신 그림에서 진화했다. 『정추년기』에는 “정초에는 갑옷을 입고 도끼를 들고 있는 두 신이 그려져 있으며, 문 좌우에 세워져 있는데, 이를 문신이라 부른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문신은 복숭아 매력의 Shen Tu와 Yu Lei입니다. 이는 "산해경"에 악령을 징벌하는 신화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나라 시대에는 액막이를 막기 위해 호랑이를 그리는 풍습이 있었고, 문에 수탉을 붙이는 풍습도 있었습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문신이 바뀌었고 실제 역사적 인물인 Qin Qiong과 Yuchi Jingde가 신화 속 형제인 Shen Tu와 Yu Lei, 심지어 Zhong Kui를 대체했습니다. 당나라 이후에는 춘절 기간에 문신을 세우는 것이 풍습이 되었습니다. 이후 춘절 기간에 문신을 게시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춘절 기간에 신년 그림을 걸어 두는 풍습으로 발전했습니다. 북송시대에 우리나라의 목판조각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종이화'라고 불리는 목판화 설날 그림이 등장했습니다. (지금까지도 중원의 노인들은 설날 그림을 종이 그림이라고 부릅니다.) . 볼 수 있고 여전히 잘 보존되어 있는 최초의 목판화 새해 그림은 "송나라의 날씬함은 국가의 아름다움을 선사합니다"라는 노래 버전입니다. 이 그림은 역사상 네 명의 미인인 조군(Zhaojun), 조비연(Zhao Feiyan), 반지(Banji), 여주(Lvzhu)입니다. , 일반적으로 "네 개의 아름다운 그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명, 청대에 이르러 설날 그림의 내용은 더욱 풍부해졌고, 귀신과 신에서 사회생활로 옮겨갔고, 관련된 주제는 포괄적이고 포괄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시 설날 그림은 중국의 모든 문화를 담은 민속백과사전이 되었다.
(2) 동창회 신년 전야 만찬 및 신년 전야 만찬
신년 전야 만찬은 일반적으로 신년 전야 만찬 또는 동창회 만찬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창회 만찬은 매우 풍성하며 온 가족이 함께 모여야 하며 가족의 행복을 상징하고 행운과 화합을 의미합니다. 이 식사는 지난 한 해를 요약하는 동시에 새해를 기대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항상 새해에 행운을 빌고 재난을 피하기를 바라면서 모든 요리와 식사, 모든 말과 행동에 내년의 좋은 소원을 포함시키려고 노력합니다.
설날 저녁 식사가 끝난 후 온 가족이 함께 앉아 새해의 전환을 기다리는 설날을 지켜보기 시작합니다. 이 순간은 아이들이 기대하는 순간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에게. 한나라 이후 중국인들은 자정을 하루의 시작으로 여겼습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자정 이후나 심지어 새벽까지 깨어 있어야 합니다. 새해 전야에 깨어 있는 것은 옛 것과 새 것 사이의 전환에 대한 사람들의 우려를 반영합니다. 살을 지키는 민속풍습은 일찍부터 시작되었으며, 이미 남조와 북조 시대에 매우 성행하였다. 특히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에 유행하였다.
설날에는 온 가족이 함께 모여 악귀를 쫓아내고 질병을 치료하며 건강을 유지한다는 목적으로 고추주, 투수주, 다섯 가지 매운 요리를 먹습니다. 황제는 밤늦게까지 궁궐에 머물면서 큰 잔치를 베풀고, 신하들과 함께 시를 지어 손님들을 즐겁게 했습니다. 당 태종 이세민이 신하들을 불러 잔치를 베풀고 제야를 지냈는데, 제야에 관한 시 4편이 전해졌습니다. 남북조의 전설에 따르면 섣달 그믐날 산에서 악령이 나온다고 합니다. 현대 민속에는 사람을 잡아먹는 이른바 '니안' 짐승이 있는데, 이는 이 중요한 순간에 대한 사람들의 두려움을 강조합니다. 그러므로 밤새도록 깨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늦게까지 자지 않는다는 것에는 미래의 행복한 삶에 대한 간절한 기대와 염원도 담겨 있습니다.
(3) 강한 불을 피운다
새해가 되면 마당에 횃불이나 불, 숯불을 피우는 것을 옛날에는 '팅랴오(tingliao)'라고 불렀다. "화로 타는 것", "번성하는 단계", 현대 사람들은 그것을 "번성하는 불 만들기"또는 "보화 장작 타는 것"이라고 부릅니다. 고대에는 마당에 불을 피우는 목적이 악령을 물리치고 신과 조상을 숭배하기 위한 목적이었으나, 나중에는 번영의 불을 켜는 것이 온 가족의 번영을 상징하고 좋은 소원을 표현하는 것으로 발전했습니다.
국가 예절에는 위안절에 '법원 불태우기'라는 조항이 오랫동안 존재해 왔다. 유소(劉趙)의 『후한중예의서(後한중예절서)』에는 채지(蔡治)의 『한의』를 인용하여 “음력 1월 1일에 황제가 운이 좋게 덕양당과 린헌을 방문하였고, 장관, 관리 및 수백 명의 관리가 그를 축하하기 위해 그를 축하했습니다. "황제 폐하가 서로 경의를 표했고 법원에 불이 켜졌습니다." : 예절 연대기 IV"에는 "양원회(梁源會)의 예절이 아직 명확하지 않았고, 궁궐은 문화 유물로 밝혀졌다"고 적혀 있다. Ting Liao의 목적에 따르면 한 가지 이론은 악령을 쫓아내고 재난을 피하는 것입니다. 송나라 진원량(陳源亮)은 『사계기』 제40권의 『불타는 뼈』를 인용하여 “밤에 마당에 장작을 쌓아 불을 피워 재앙을 피하라”고 말했다. " 또 다른 표현은 조상과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것입니다. 명나라의 Zhou Rucheng "Xi Wang Joys"를 참조하십시오. "새해 전날 사람들은 조상과 신을 숭배하며 온통 소나무와 장작을 세웠습니다. 그 집에 불을 지르니 대나무 대야라 하는데 연기가 하늘에서 타오르고 구름처럼 타오르느니라." 청나라 때에는 숯화로를 대신 사용하기도 했다. 1738년 랑스닝은 건륭제가 아이들과 함께 새해를 축하하는 장면을 그린 '홍리설경'을 그렸습니다. 건륭제 앞에 화로가 있었는데, 어린 왕자가 화로에 편백나무 가지를 풀고 있었는데(그러므로 보온을 위한 것이 아니었음) 아마도 일종의 안뜰 불이었을 것인데, 이것을 '소나무 태우기'라고 불렀다. 그때.
현대인들은 장작더미나 숯더미에 불을 붙여 강한 불을 피우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새해의 온 가족의 번영을 상징합니다. 화로는 소나무, 편백, 복숭아, 살구 가지를 태우는 데에도 사용되며 온 가족이 불 위를 걷는 것은 오래된 재난이 불타고 새로운 분위기를 불러오는 것을 상징합니다. 악귀를 쫓는 강한 색깔을 지닌 안뜰의 불부터 온 가족의 번영을 상징하는 불을 피우는 것까지, 춘절 축제의 불을 켜는 풍습은 점차 미신적인 색깔을 벗어났습니다. .
(4) 폭죽
"폭죽"은 "폭죽", "폭죽"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원래 목적은 귀신과 귀신을 쫓아 내거나 신을 환영하는 것입니다. 이후 강렬한 축제색으로 옛 것과 작별하고 새 것을 환영하는 상징으로 발전했으며, 새해의 도래를 가장 잘 나타내는 민속 상징이 되었습니다.
폭죽에 대한 최초의 신뢰할 만한 기록은 남조 양(梁) 종모(宗寶)가 지은 《징추수기(智摩歸機)》에서 찾아볼 수 있다. 닭이 울어대며 산에서 나오는 악귀를 쫓는 데 사용되었던 폭죽이다. 알 수 없는 것을 막기 위해 터지는 소리. 중국에는 '폭죽으로 문을 연다'는 속담이 있다.
폭죽은 왜 나타나는 걸까요? 수나라의 두공잔(杜孝範)은 위의 인용문에 주석을 달면서 “서민들은 폭죽과 풀을 태우는 것이 마당에서 불을 피운 데서 비롯된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매우 합리적인 고대 안뜰 조명 에티켓에서. 장작은 장작을 태우는 데 쓰이고 남쪽에는 대나무가 많기 때문에 장작 대신 대나무를 사용하면 반드시 폭발이 일어난다. 송나라 원원의 『옹모현 해설서』 제3권에는 “정월초에 마당에서 대나무를 태운다. 소위 대나무를 태우는 사람은 폭죽이다”라고 적혀 있다. 공잔의 기록. 당시 사람들은 강한 불과 큰 소리를 사용하여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 원래의 Ting Liao 방법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귀신을 쫓기 위해 폭죽을 터뜨리는 풍습이 널리 사랑받고 있다.
신뢰할 수 있는 역사적 자료에 따르면 화약 폭죽은 송대에 등장했는데, 즉 현대 폭죽, 폭죽, 폭죽이 그것이다. 송나라 시소(宋朝)의 『규기지』 제13권에는 “설날 폭죽 소리가 들리거나 유황을 화약으로 사용하는데, 그 소리가 유난히 크다고 해서 『고사(老事)』 제3권에 나와 있다. in Wulin"은 송나라 Zhou Mi의 "New Year's Eve"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연속 폭죽-폭죽. 화약과 폭죽을 사용하면 대나무가 없는 지역에서도 폭죽을 터뜨릴 수 있게 되었고, 폭죽을 터뜨리는 것이 전국적인 풍습이 되었습니다.
이후 폭죽을 터뜨리는 의미도 점차 변해 원래는 귀신과 역병을 쫓는 의미로 사용되었으나, 대신에 폭죽을 사용하여 부신을 맞이하고 난로왕을 맞이하는 상징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발발"과 행운을 가져다줍니다. 민국시대 『호란현역기』와 『북진현역기』에는 사람들이 폭죽을 터뜨리는 목적이 '신을 영접하기 위한 것'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폭죽이 터지는 것 자체도 '낡은 것에 작별을 고하고 새 것을 환영한다'는 훌륭한 문화적 상징이기도 하다. 완전한 무신론자조차도 폭죽을 터뜨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는 사람들이 옛 것과 새 것의 차이를 더 깊이 경험하게 하여 삶을 더욱 예술적이고 아름답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폭죽에는 특정한 위험도 있습니다. 중화민국 정부는 사회보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석방을 금지한 적이 있다. 그러나 엄격하게 통제된 징자오(Jingzhao) 지역에 대한 석방 금지 조치도 실패했다. "폭죽 터뜨리는 것은 원래 정부에 의해 금지되었습니다. 민국 9년부터 경찰이 자유방임주의 방식을 채택했기 때문에 연말이 되면 모든 가정이 서둘러 폭죽을 사려고 합니다. 폭죽이 터지면 처음 건네주면 탁구소리가 계속 들린다.
(5) 떡과 만두
찹쌀떡이라고도 불리는 떡은 'every year is high'와 동음이의어로서 미래 생활에 대한 사람들의 좋은 기대를 담고 있으며, 새해를 상징하는 상서로운 명사. 떡은 일반적으로 끈적끈적한 곡물로 만들어집니다. 떡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곡물의 종류는 다양하고, 조리 방법도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강남(Jiangnan)의 물떡이 가장 유명하다. 북쪽 사람들은 흰 떡이나 노란 떡을 먹고, 남서쪽 소수민족들은 찹쌀떡을 먹습니다. 서기 6세기의 요리책 『석자』에는 당시 떡, 즉 '흰 누에고치설탕'의 생산이 기록되어 있다. 현대에는 떡을 먹는 풍습이 북부에서는 덜 흔하지만 남부에서는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북쪽의 설날에는 사람들이 만두, 다임, 플랫 푸드, 은괴 등으로도 알려진 만두를 선호합니다. 기록에 따르면, 서기 5세기에 '초승달 모양'의 만두는 '전 세계에서 흔히 먹던' 음식이 되었고, 사람들 사이에서 아주 흔한 춘절 음식이 되었습니다. 송나라 이전에는 "Jiaozi"또는 "Shuijiaoer"라고 불렀고, 원나라에서는 "Bianshi"라고 불렀습니다. "만두"라는 단어는 명청 시대부터 사용된 이름입니다. 명청시대의 기록에는 “설날에 우리는 납작한 음식을 먹는 등 호화로운 식사를 나누는데, 이름은 자오자(草子)인데, 이는 자오자(草子)라는 뜻이다. 만두를 먹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는 옛 것을 이별하고 새 것을 맞이하는 '행운'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쯔시가 지나면 사람들은 즉시 만두를 요리하여 새해의 첫 식사로 만듭니다. 이는 만두가 맛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내년에 대한 사람들의 감정과 기대를 표현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평범한 음식인 만두는 사람들의 끊임없는 문화적 창의성을 반영하여 사람들의 문화적 상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6) 신과 조상을 숭배
섣달 그믐 날에 신과 조상을 숭배하는 것은 춘절의 가장 오래된 풍습 중 하나입니다. 이 풍습은 '12월의 명절'과 '연말 보복의 기원'이라는 고대 풍습의 유산입니다. 신과 조상에 대한 제사는 동시에 행해지는 경우가 많지만, 먼저 신에게 제사를 드린 다음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살다 보면 인간이 감당할 수 없는 어려움이 늘 있기 때문에 영적인 도움을 구해야 하기 때문에 신은 구원자 역할을 한다. 봄 축제 기간 동안 다양한 민속 의식에서 제사 활동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음력 12월 12일에는 백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12일에는 부엌신을 모신다. 새해에는 폭죽을 터뜨리는데, 이는 부엌의 신, 부의 신 등을 환영하는 것으로도 해석됩니다. 천지의 신들에게 제사를 드리는 주된 목적은 지난 한 해 동안 주신 은혜와 축복에 감사하고, 새해에는 풍년과 풍년을 기원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홍콩, 대만 등지에서는 새해에 첫 번째 향을 피우는 풍습이 남아 있습니다.
춘절 조상숭배는 연중 최대 규모의 조상숭배 활동이다. 명절 전에는 사당에 있는 조상의 영정이나 위패를 모두 정리해야 합니다. 춘절 전이나 설날에 제사를 지내고 향을 피우며 효자손자들이 단정하고 엄숙하게 조상에게 절을 합니다. "고대 및 현대 서적 모음﹒" 역사적 이미지 편집﹒ 수공전(Sui Gongdian) 22권에는 "부평현 연대기(Fuping County Chronicle)"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인용되어 있습니다. "각 종족은 여러 세대에 걸쳐 조상을 추적하며 신체는 신축이라고 불리는 형상입니다. 첫날에 후손이 예배를 드립니다." 집에 돌아가면 직계 조상을 따로 숭배해야 합니다. 조상 숭배의 목적은 조상의 공덕에 대해 감사하는 것(소위 '과거를 소중히 여기기')을 하고 조상의 신령에게 새해 가정의 행복을 기원하는 것입니다. 물론 가족의 힘을 하나로 묶고 가족 간의 정서적 연결을 강화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새해 제사 행위는 풍부하고 다채로우며, 이는 하늘과 땅의 신에 대한 존경심과 복과 길을 기원하는 사람들의 정신을 반영합니다. 그러나 현대 과학 지식이 대중화되고 향상됨에 따라 사람들은 과거의 많은 혼란스러운 문제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요즘에는 신과 조상을 숭배하는 활동이 점점 줄어들고 일부 신도 사라졌습니다. 사람들의 믿음의 범위를 벗어났습니다. 상당수의 가정에서는 조상숭배조차 소홀히 하고 있습니다.
(7) 신년 인사
"새해를 축하합니다"라고하면 즉시 "새해 인사"와 연관됩니다. 이는 신년인사가 춘절의 문화적 상징이 되었음을 보여주는 동시에, 춘절의 내재된 의미라고도 할 수 있다.
신년인사에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첫째, 가족인사입니다. 즉, 가족 간의 신년인사는 집에서 먼저 하고, 나가서 이웃과 친구에게 신년인사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둘째, 친척끼리 신년인사를 하며, 아이들을 데리고 선물을 가지고 돌아가며 삼촌을 방문한다. , 이모, 이모네 집에서 세 번째는 단체예배입니다. 단체예배는 '설날모임'의 연속이다. 고대에 '조회'는 왕자나 신하들이 군주를 만나는 의례였습니다. '설날 궁중회의'는 신하와 외국 사신들이 국왕을 만나는 성대한 행사로, 새해의 도래를 축하하기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 단체예배는 춘절을 기념하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구체적인 의미로 나눌 수 있는데, 사람들이 모여서 서로를 축하하는 단체예배가 있고, 서로 축하하는 단체예배가 있다. 참석자의 범위에 따라 공식적인 단체예배, 친족끼리의 단체예배, 친구끼리의 단체예배 등이 있다.
신년인사는 어르신을 공경하는 '효'라는 강한 이념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정서적 교류를 강화하고 화합을 도모하는 사회적 소통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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