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향재배의 3대 체계는 무엇인가요?

향재배의 3대 체계는 무엇인가요?

중국 전통 향문화는 광범위하고 심오하다. 향을 피우는 것부터 예배까지 그리고 역병을 물리치고 역병을 물리치기 위해 5,000년에 걸친 향문화의 발전 과정에서 자양의식, 양심, 자양의 3대 향체계가 형성되었습니다. 현대에는 사상의 큰 변화로 인해 의례를 수양하고 마음을 기르는 향문화가 크게 전복되었으며, 역병을 물리치는 보양식 향문화도 의료기술의 발달과 함께 쇠퇴하였다. . 최근에는 향 문화가 다시 부활하는 듯하며 점점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현대 중국 본토 향문화의 주류는 일본이나 중국 대만에서 귀국한 향문화이다. 이는 주로 마음을 기르는 문화를 전시하거나 추구하는 데 반영됩니다. 이와 함께 향기로운 문화의 심오한 배경과 심오한 문화를 밝히는 '향수과학'도 급속히 떠오르고 있다. 대만에서 귀국한 향문화는 주로 유량유 선생으로 대표되는 문인의 마음을 위로하는 향문화이다. 특히 문인들이 서재에서 향을 통해 깨달음을 얻었고, 향을 맛보며 자신의 정신을 전한 모습이 눈에 띈다. 그 환경, 향 사용, 기구, 예절 등도 모두 개방적인 중국 전통 향 문화입니다.

일본의 향문화

일본의 향문화는 우리나라 명나라 무렵인 무로마치 시대에 상대적으로 표준화된 향시음 절차로 우아한 예술적 향유를 형성하였다. 향로 문화, 즉 귀족의 황실풍과 사무라이의 무사풍으로 대표되는 향로의 출현이다. 일본의 향례는 형식에 중시하고 의례의식이 강하며, 동작의례를 통한 개인수양의 향상을 목표로 한다. 일본의 향의식이나 향대회는 '그룹 향'(우아한 향기 추측의 집합체)이지만 폐쇄형 '단일 제품'(단일 향 재료)이기도 하며, 이는 중국 전통 향의 개방형 전신과는 다르다. 배양균이기 때문에 코를 통해서만 흡수될 수 있습니다.

중국과 일본의 향문화는 원리와 구조, 체계가 매우 다르다. 예를 들어, 중국식 개방형과 일본식 폐쇄형의 차이, 중국화합향과 일본향 단일제품의 차이, 중국의 의례수행방식과 마음을 기르는 방식, 건강을 기르는 방식의 차이, 일본의 향기 식별, 예술 배양, 의식 배양의 차이 중국의 맛에서 인상으로의 전환과 일본의 맛에서 선으로의 전환, 중국의 고요에서 움직임으로의 전환과 일본의 평온에서 집중으로의 전환의 차이 등.

-향기를 맡아 깨달음을 얻다-

중국 향수 문화

중국의 전통 향수 문화란 무엇인가? 중국의 향 문화는 신농이 수백 가지 약초를 맛보면서 시작되었습니다. 향문화란 중화민족의 오랜 역사적 과정 속에서 정치, 경제, 군사, 문화, 종교, 외교, 가정생활, 개인의 행복 등 다양한 측면에서 다양한 상황에 따라 다양한 향료를 사용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향을 생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행해진 문화 활동과 생활 행위는 중국 특유의 향 문화 체계, 즉 문화 현상을 문화 개념으로 승화시켜 중국인의 독특한 종교관, 문화관, 생활관을 결합한 것으로 더욱 추론된다. 철학 체계 내의 중국 전통.

요컨대 중국의 전통 향문화는 향료를 맛보고, 향을 만들어 향기를 내며, 향으로 제사를 지내고, 역병을 쫓고 오물을 피하며, 향을 통해 도를 이해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중국 전통 향문화를 구성하는 '세 가지 영양' 즉 자양의식, 자양심, 자양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의 전통 향문화는 단지 '보여주기 위해 향판을 놓는 것'이 아니다. " 향신료의 맛, 의미 및 운율. 간단하지만 여전히 그 내용을 "공개"해야 하며, 특히 중국 전통 향 문화가 수행하는 교육 및 건강 보존의 중요한 책임을 보려면 더욱 그렇습니다.

'양리(Yangli)'는 중국 민족의 우수한 전통 문화 유전자를 계승하는 책임을 지고 있으며 중국 전통 향수 문화의 정점을 대표합니다. "마음을 간호하다"는 사람들이 마음의 영역을 탐구하도록 유도하고 중국 전통 향기 문화의 깊이를 나타냅니다. "건강"은 사람들의 일상생활의 모든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중국 전통 향수 문화의 폭을 대표합니다.

소위 '양육의례'는 의식에 향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제사향 문화는 신농시대에 처음 등장했다. 중국은 예로부터 예절의 나라로 추앙받아 왔으며, 이 예절은 제도화되고 프로그램화된 의례를 통해 천주(主), 주(主), 주(主)를 공경하는 것이며, 의례의 주요 내용은 향을 피우고 예배하는 것이다. 담배를 통해 하늘과 땅의 주인이신 주님에 대한 기도를 전달하게 하십시오. 또한, 고대 중국에는 "경의를 표하고 향을 바치는" 풍습도 있었습니다. 동진의 연금술사 왕가는 황제가 "수백 명의 신하에게 도덕 교육을 받도록 명령하고 먼저 난초 위에 옥을 깔고 떨어진 느릅나무 향기를 태웠다"고 기록했습니다. 동진 왕가(王賀)의 1권). 이러한 향문화 활동을 통해 육성된 의례는 고대인들이 이루고자 했던 사상통일의 주요 목적이었다. 당나라 『정관초』에는 『매 전투마다 아래에서 정치와 일상생활을 논했다』, 『자진에서 전투가 벌어졌을 경우 향상으로 내각을 나눈다』(<당서신서>). ·제47권'은 송나라 구양수 등이 편찬한 것이다. 분명히 향을 피우는 것은 고대 중국 궁중의 신성하고 엄숙한 정치 생활에서 중요한 상징적 역할을 했다. 즉, 분향은 왕이 신탁을 받아들인 것을 상징하고, 하늘과 인간의 관계를 관통하는 지혜와 고귀함을 상징했다.

-향기를 맡아 깨달음을 얻다-

천상과 조상을 숭배하는 중국 전통 향문화의 에티켓 메커니즘은 향좌 의식을 행위에서부터 차근차근 해석하는 것이다. 머리, 손, 몸에서 마음으로 두뇌 사고는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 규범을 인도하고 사람들에게 항상 감사, 경외심, 자비의 마음을 갖도록 일깨워주며 "예, 정의, 청렴, 부끄러움"을 반영으로 삼습니다. 사람들의 일상적인 말과 행동을 통해 모든 사람이 준수하는 도덕적 규범과 질서를 가질 수 있습니다.

향문화는 향의 자연적인 성질을 바탕으로 '마음을 기르는' 일을 합니다.

향의 '네 가지 냄새와 다섯 가지 맛'(차가움, 뜨겁다, 따뜻함, 시원함, 매운맛, 단맛, 신맛, 쓴맛, 짠맛)으로 표현되는 다양한 냄새는 사람들에게 기쁨, 분노, 슬픔과 같은 다양한 감정을 느끼게 합니다. , 슬픔, 두려움 등이 있어 향 자체의 향미를 ​​정제하는 것이며, 특히 인위적인 2차 가공을 통해 향 자체의 향미를 ​​정제한 것으로 한의학 이론의 군주, 신하, 보조의 궁합과 유사하다. , 각각의 향이 서로 다른 향을 보여 서로 다른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향을 매개로 향의 맛과 매력, 의미를 담아낸 일종의 소통이다. 송명대 관료들은 난로를 중심으로 한 정신적인 상호작용과 향을 매개로 하는 고차원적인 정신적 향유 활동을 발전시켜 일본의 향의식으로 발전시켰다.

향과 약의 유래는 같다

신농은 수백가지의 허브를 맛보고 각종 허브의 향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향과 허브의 유래는 '건강보존'을 뒷받침해주었다. "향의 기능. 신농은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많은 향료를 발견하고 정제했습니다. 향재료 자체의 성질과 향미는 인체 내에서 생리적 반응을 일으키고 물리치료, 질병치료, 트러블 제거, 우울증 완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경락 방향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한나라 시대에 허허샹(하샹의 유래를 바탕으로 서로 다른 궁합원리를 채택하고, 고품질의 향료를 선별하고, 엄격한 가공기술을 통해 다양한 향료를 블랜딩한 향을 말한다)이 등장한 이후, 향료는 뿐만 아니라 "양육하다" 인간의 몸과 마음을 치료하는 약으로 직접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향 문화의 내용과 형태부터 향기구의 준비, 향 문화 이론의 발전까지 송나라 향 문화는 중국 향 문화사의 정점에 이르렀다. 오늘날 송나라 학자들이 행한 우아한 '네 가지 일', 즉 차를 주문하고, 향을 피우고, 그림을 걸고, 꽃을 꽂는 것이 오늘날 우리가 일본의 '다도, 향, 꽃꽂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불행하게도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역사에 대한 무지로 인해 선조들의 문화적 주도권과 발언권을 포기하고, 문화적 무지로 인해 문화의식과 자신감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중국의 전통 향문화는 중화민족의 철학적 견해를 담고 있으며 세계 향문화에 특별한 공헌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