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철학사의 발전 과정
고대 중국 철학사의 발전 과정
제 1 부 선진철학
소개 1. 세계의 다른 문명과 달리 중화문명의 원시 사상은 그 자체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지리적 환경에서 볼 때 고대 중국은 북, 서, 동남부에 천연장벽이 있어 외부와의 연계를 크게 제한하고 기본적으로 반폐쇄 상태에 처해 있다. 중국 철학의 초기는 스스로 발전하여 당시 세계의 다른 문명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았다. 이런 특수한 지리적 환경의 제한을 받아 우리 조상들은 주로 농업으로 생계를 꾸려 나갔습니다. 농업과 치수는 중화문명 초창기 두 가지 매우 중요한 요소를 구성하였다. 중국의 인간관계는 서구보다 훨씬 복잡하다. 중화문명이 조숙문명이라고 불리는 한 가지 근본 원인은 바로 치수이다. 중국의 신화 전설은 비교적 실용적이어서 그다지 신비롭지 않다. 서주 문화가 중국 철학에 미치는 영향. 중국 철학은 은주교에서 태어나 주나라 사상 자각 과정의 초석을 다졌다고 할 수 있다. 예악 제도는 두 가지 주요 기능이 있는데, 하나는 치국이고, 다른 하나는 사람을 교육하는 것이다. 주인은 중국 사상사에서 세 가지 큰 창조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예악 제도, 두 번째는 덕호민 사상, 세 번째는 음양 오행관념이다. 이 세 가지 주요 창조는 중국 철학의 출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예악 제도의 영향은 주로 정치에서 나타나고, 존덕호민 사상은 주로 도덕에서 나타나고, 음양오행 관념은 주로 자연관에서 나타난다. 중국 철학은 주인이라는 세 가지 사상 창조의 기초 위에서 탄생한 것이다. 3.' 주문피곤' 에서' 철학 돌파' 까지 서주 문화는 선진 철학의 출현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중국 철학의 진정한 출현은 춘추전국 시대로 귀결된다.
제 1 장은 공자와 그 창립된 유교 학파이다.
공자 (55 1-479), 명구, 호. 봄과 가을, 루 (이 산둥 곡부) 사람들. 조상은 은인과 송국 귀족의 후손이다. 세 살에 아버지를 여의고, 소년이 가난하다. 나는 예전에 창고와 가축을 관리하는 작은 관리였다. 귀족의 후손으로서 그는 젊었을 때 예의를 알고 유학을 업으로 삼았다. 중년 학생은 강의하러 모집되었고, 후에 루임도독 () 과 사구 () 에서 곧 이직하였다. 자신의 정치적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그는 제자를 이끌고 세계 14 년을 여행하고, 만년에는 산둥 () 로 돌아가 문화 전적을 정리했다. 시서가 삭제되었고 예락이' 춘추' 로 정해졌다고 한다. 그의 발언은 제자들에 의해 기록되어' 논어' 로 편성된 것이 그의 사상을 연구하는 주요 자료이다. 중용은 사물의 원리와 본질을 긍정한다는 전제하에 양끝 사이에 가장 적합한 점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절충주의는 약간의 이익을 얻기 위해 사물의 원리와 본질을 부정하는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중용은 사물의 수량만 다루고, 절충주의는 물질의 문제를 다룬다.
1. 원시 유학과 공자가 창립한 유교 학파. 2.' 나는 동주입니다' 라는 생각. 3.' 기복례인' 의 사상. 4. "에티켓" 의 황금 의미
제 2 장은 묵자와 그가 창립한 묵가이다.
묵자 (기원전 480-389 년경), 이름, 루인, 송인을 가리킨다. 자칭' 억척녀', 솜씨, 그리고 당시 유명한 장인 공보 (루반) 가 있었다. 그는 초창기에 좋은 교육을 받아 각종 문화 고전에 상당히 익숙하다. 그는 예전에 송나라의 의사였다. 성인이 된 후 그는 공자처럼 사방을 돌아다니며 자신의 정치적 주장을 선전했지만, 시대와 맞지 않아 더 이상 사용하지 않았다. 만년에는 주로 교학활동에 종사하여 각 제후국에 제자를 추천하여 그 사상을 계속 관철하였다. 묵자는 초창기에 유교 교육을 받았고, 나중에는 유교에 반대하는 정치적 주장으로 묵가를 창설하였다. 유가와는 달리 묵가는 조직이 치밀한 종교 단체이다. 그 구성원은' 묵가' 라고 불리며 생활이 고달프고 소박하며 조직 규율을 엄수하며' 물불 가리지 않고 죽어도 멈추지 않는다' 고 한다. 묵가의 사람은 조직의 지도자가 임명해야 하고, 그의 임금 중 일부는 조직에 맡겨야 한다. 묵자가 죽은 후 이 그룹의 우두머리는' 대형' 이라고 불리며 묵가의 각종 규정을 계속 엄격하게 집행하고 있다. 이후 3 파로 나뉘어 학술적 성향이 크게 변해 서서히 흩어질 때까지. 묵자는 일찍이 그의 사상을 10 개 방면으로 요약했는데, 역사는' 10 일' 이라고 불린다. \ "루웬 \" 기록 모지 자체 구름: "나라가 혼란 스러울 경우, 언어는 여전히 현자, 동일 할 것이다; 국가가 가난하고, 언어가 절약되고, 묻혀 있다. 나라가 급하면 (xi3), 소리가 강하면 (zhan4), 말이 즐겁지 않고 끝난다. 만약 국가가 비도덕적이고 무례하다면, 언어는 천경귀신이다. 국사가 침략을 빼앗으면 말은 사랑하고 공격하지 않는다. " 10 일' 은 묵자 사상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1,' 쉬운 출로' 라는 사상은 상현의 사상이 뚜렷한 혁신성을 가지고 있으며, 정권이' 농공의 백성' 에게 개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인사 임용 문제에서 관직은 무상하고 국민은 비굴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쓸 수 있으면 쓰고, 쓸 수 없으면 버려라. 2.' 천리',' 명귀' 의 형이상학 요구 3. "세 가지 표현" 과 공리주의는 당시 모두 자기애만 있었고 이기심밖에 없었는데, 그 결과 모두가 끊임없이 싸우고 있었고, 세상은 온통 혼란스러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문제를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은' 겸애' 이다. 만약 사람과 사람이 서로 사랑한다면, 이익은 당연히 서로 교환할 수 있다. 이것이 모지가 말한' 서로 사랑하고 서로 잘 어울린다' 는 것이다. " 사랑을 겸해야 이윤을 낼 수 있다. 겸애는 이익을 도모하는 사상의 기초이고, 이익을 도모하는 것은 사랑을 겸하는 필연적인 결과이다. 묵자는 엘리를 겸애하고 의례는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강한 공리적 경향을 보이며 선진제아들들 중에서 특색이 있다.
제 3 장은 노자와 그가 창립한 도가 학파이다.
노자 (생졸년 미상) 는 서한 초년에 수수께끼였다. 사마천 \ "노자 한비열전 \" 은 각각 이두, 로레자, 태사군 (Dan 1) 의 세 노인을 이야기했다. 일반적으로 노인이 노기라고 생각하는데, 사마천은 공자가 일찍이 "노인에게 예의를 구하다" 고 말했다. 노인이 공자에게 말했다. "군자는 제때에 운전해야지, 지치면 안 된다." 。 나는 양가가 서약에게 숨어 있다고 들었는데, 신사는 매우 현혜적이어서 바보처럼 보인다. 아이의 여성스러움과 색욕, 상태와 색욕을 없애는 것은 아이의 몸에 좋지 않다. 공자는 화를 내지 않을 뿐만 아니라 노인을' 바람을 타고 하늘을 헤쳐나가는' 용' 이라고 칭찬했다.
1, 노자 도덕사상의 의미와 특징. 노인은 도교에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고 말했다. 하나는' 혼자 고치지 않는다' 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왔다갔다하면 위험하지 않다' 는 것이다. 이른바' 독립불변' 이란, 도의 영원 ('선천적') 을 강조한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세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도는' 없음' 이고, 도는 유형적인 것이 아니다. 둘째, 도는 "물건" 이고, "코끼리" 이자 "정밀" 이다. 셋째, 무에서 태어났다. "세상 만물은 모두 무에서 태어난다." 정치에서의 타오 사상의 적용. 도사상이 생활에서 운용되다.
네 번째 장은 맹자 공자의 자비로운 사상의 발전이다.
맹자 (기원전 372-289 년), 명코, 전국시대 (오늘 산둥) 사람. 노명문족의 후손은 어려서부터 아버지를 여의고 집안 형편이 가난하다. 엄마 아빠의 세 가지 가르침은 그의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공자 손자사의 다소 긴 제자. 성인이 된 후 공자를 따라 고향에서 가르치고, 마흔 살쯤 되면 벼슬을 하고, 제나라, 탱, 슈, 루, 리앙 등을 여행하며 인정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당시 "진용, 부국; 초웨이는 오기로 약소한 적을 물리쳤다. 제위왕과 왕현용손, 민족 금기, 제후가 동쪽에서 대치하고 있다. " 인정론이 너무 이상화되어 시대와 맞지 않아 결국 쓸 수 없기 때문이다. 만년 퇴임 강학, 제자 * * * 와 합작하여' 맹자' 를 집필하다.
맹자는 공자의' 서당' 제자라고 자칭하며 공자를 배우고 계승하는 사상을 자각하고 있다. 그의 경험은 공자와 비슷하여 먼저 학생들을 가르치고, 이후 다른 나라를 여행하며, 마지막으로 저서를 강의한다.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여 주로 인학 방면에서 공자의 인학을 성선론으로 직접 발전시켜 중국 철학 사상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맹자의 성격은 공자의 성격과 매우 다르다. 공자는 성격이 온화한 연장자이다. 한편 맹자는 논쟁하기 좋은 성격으로 유명하다. 1, 곽점 초간과 맹사학파 2. 양심에 근거한 성선론은 내면적이지만, 항상 표현해야 한다. 자비, 의식, 지혜, 선함, 즉 이른바 자비, 인심을 표현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비, 자비, 자비, 자비, 자비, 자비, 자비) 부끄러움과 메스꺼움, 의리; 존중, 예의 옳고 그름의 마음, 지혜도. "다른 말로 하자면, 모든 사람은 양심이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은 인의례가 있다. 사람마다 인의례지가 있고, 누구나 성실하고 착하기 때문이다. 성선의 기초는 전적으로 선심에 있다. 선심이 선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맹자가 양심에 근거한 성선론의 비밀이다. 더 중요한 것은 맹자가 양심의 기초를 하늘에 직접 귀결했다는 것이다. 3. 양심은 내재적입니다. 얻을 수 있는지 여부는 전적으로 당신이 자멸할 수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잘못을 하는 사람은 모두 자초한 것이다' 는 말은 행동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누구나 자신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나는 다른 사람을 사랑하지만, 다른 사람은 나에게 가까이 있지 않다. 나는 스스로에게 좋은 일을 했는지 묻고 싶다. 만약 당신이 다른 사람을 관리했지만 잘 관리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자신이 지혜에 도달했는지 물어봐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의로 사람을 대하지만 응답을 받지 못한다면, 할 수 있는지 자문해 보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기 반성이고, 자기 반성은 사실 사고의 과정이다. 자기 반성은 자기 만족이고,' 자기 만족' 은' 자신의 양심을 얻는 것' 이다. 맹자는 "군자는 도를 배우고 자만하려 한다. 자만하면 마음이 편안하다. 안식처가 위태롭다면, 깊은 자본이 있을 것이다. 노련한 사람은 좌우이고, 군자는 자만하고 싶어한다. " 즉, 군자는 큰길로 자신의 조예를 심화시키는 것, 즉 자만을 요구하는 것이다. 스스로 굳건히 파악할 수 있고, 흔들리지 않을 수 있다. 확고히 파악한다면 흔들리지 않으면 깊이 간직할 수 있다. 두터운 저축이 있으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군자는 자만을 요구한다. 간단히 말해서, 자아 추구는 자성과 자아의 밀접한 결합이다. 자성은 방식에서 비롯되고, 자기는 목적에서 비롯된다. (마하트마 간디, 자기관리명언) 반성은 자신의 양심을 반성하는 것이고, 자만은 자신의 양심을 얻는 것이다. 일단 자만하고 양심의 명령에 따라 도덕을 이루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3. 성선론을 바탕으로 한 왕도학 맹자 성선론의 근본 목적은 그의 왕도학을 발양하는 것이다. 왕권주의란 고대 성군의 관행을 배우고 덕치를 제창하고,' 덕으로 사람을 복종시키며',' 진심을 다해'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