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혼상제를 소개하는 책이 있습니까?
전통 혼상제를 소개하는 책이 있습니까?
전하는 바에 따르면 한족의 초기 혼인관계와 결혼식은 복의 혼인제도와 여와의 중매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경화연 외기" 가 말했듯이, "옛날에는 남녀의 차이가 없었고, 태호는 결혼식을 시작하고 부부의 가죽을 예물로 삼았다." 그 후로 리피는 고전적인 결혼 선물 중 하나가 되었다. 이후' 결혼식' 외에도' 부모님께 알리라' 고 말했다. 하상 시대에는' 영정 전',' 영당 전' 의 명절이 나타났다. 주조는 예의지국의 시대이다. 당시 점차 완전한 결혼 예절이 형성되었다. 의례' 에는 전체 의식을' 육례' 로 합치는 상세한 규정이 있다. 육례 결혼식의 제작은 이때부터 중국 전통 결혼식의 패러다임이 되었다.
1, 삼서: 한족의 전통예의에 따르면 채용 과정에서 교환되는 문서, 즉' 초빙서'-초빙서, 약혼 때 교환한다. 선물책'-선물의 종류와 수량을 상세히 기재한 선물리스트. 선물할 때 교환한다. "영친서"-신부를 맞이하는 책, 결혼식 날 신부를 데리러 들어올 때 사용한다.
2. 육례: 중매 찾기부터 결혼 완혼에 이르는 절차. 그들은' 나재' 다-일반적으로 중매쟁이가 여자 집에 혼사를 청하고, 여자 집은 혼인을 올리겠다고 약속하고, 남자 집은 선물 제혼을 준비한다. "이름을 묻다"-일반적으로 팔자로 불리는데, 중매인에게 여자 생년월일과 이름을 물어보고 결혼식을 준비하라고 하세요. "나길"-즉, 남자 집에 길조가 있는 후, 여자 집에 알릴 선물을 준비할 것이고, 혼사는 초보적으로 합의할 것이다. "정나"-선물이라고도 하는데, 남자는 길일을 골라 여자 집에서 약혼 선물을 한다. "초대"-황도길일을 골라 결혼하다. 옛날의 황도길일은 보통 격월과 격월로, 나도 3 월, 6 월, 11 월, 수요일에는 흩어진 소리가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내가 여섯 가지를 선택하지 않는 이유는 부부의 반쪽짜리 결혼을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1 1 월은 의미가 가득합니다. 키스'-결혼식 날 남자는 친히 축복어책을 가지고 여자 집에 가서 신부를 맞이했다.
3. 침대: 결혼식 며칠 전, 날짜를 정하고 새 침대에 침구와 침대 시트를 깔고 용봉이불을 깔고 땅콩, 대추, 계원, 연밥 등 다양한 희과를 뿌린다. 부부가 일찍 아기를 가질 수 있다는 뜻이다. 침대를 들고, 침대를 깔고, 희과를 뿌린 사람은 모두 세심하게 고른' 행운아' 이다. 부모가 건재하고, 형제자매가 완비되어 있고, 결혼이 화목하고, 자식이 쌍쌍이 된다. 당연히 이런 사람이 신인에게 행운을 가져다 줄 수 있기를 바란다.
4. 혼수: 여자 가족의 혼가는 여자 가족의 지위와 부의 상징이다. 혼수는 늦어도 결혼식 전날 시댁으로 배달된다. 혼수는 옷과 액세서리 외에 주로 길조를 상징하는 물건 (예: 가위, 의미 후디에 일제히 날아가는 것) 이다. 스피튼, 일명 자손 싸움; 꽃병은 꽃이 피고 부귀함을 뜻한다. 신발은 백년해로를 의미한다. 발, 비옥한 땅 등을 뜻한다. 물론 풍속과 다른 곳을 중시한다.
위: 남녀 쌍방의 혼전 의식. 선택의 좋은 날이기도 하다. 남녀는 자기 집에서 머리를 빗고, 동시에 큰 소리로 말했다: 끝까지 빗고, 백발 매희까지 빗고, 자녀와 손자들로 가득 차서, 사은죽순까지 빗었다. "정상 회담" 은 매우 까다로운 의식입니다. 새 빗으로 머리를 빗고,' 꼭대기' 를 도와주는 사람은 반드시' 전복의 사람' 이어야 한다. 즉, 이 사람은 육친전복이고, 자식은 온 집안 사람들이다.
6. 빨간 우산 받치고: 결혼식 날 신부의 언니나 들러리가 어머니의 문을 부축하고 노천에 서 있습니다. 언니나 들러리는 신부의 머리에 빨간 우산을 받치고 있는데, 이는 "가지와 잎을 펴다" 를 의미하고, 쌀을 하늘과 우산 꼭대기에 뿌린다.
7. 족보 변경: 남자와 여자의 가정이 서로 족보를 교환해 약혼 증거로 삼았다. 중매인이 혼인을 제기한 후, 남녀의 팔자가 충돌하지 않으면 쌍방이 경보를 바꾸게 된다.
8. 큰절 보내기: 남자는 길일을 골라서 여자 집에 선물을 좀 가져오겠습니다. 선물은 보통 삼제, 주례 등이다. , 그리고 정식으로 초빙서를 발급하다. "국문정" 이후 "곽달례" 의식도 거행해야 하는데, 이것은 가장 성대하고 중요한 약혼 의식이다. 이 의식이 끝난 후, 마치 정식 약혼 같았기 때문이다. 곽' 과 같이 남성은 길일을 선택해 같은 혼수와 각종 선물을 여자의 집으로 가져간다. 그리고 여자 집도 선물로 선물을 준비한다. 선물은 짝수로' 응성충' 이라는 뜻을 얻는다.
9. 흐느껴 시집:' 예기' 에 따르면: "자말: 여자 집 결혼, 촛불 3 박, 이별 생각." 고대에는 현대교통이 불편해서 딸이 시집간 후 가족을 보기 힘들었다. 사실, 기혼 여성은 오늘처럼 언제라도 친정으로 돌아갈 수 없으며, 시댁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또 우는 결혼은 고대 여성들이 자유롭게 결혼할 수 없었기 때문에 우는 노래로 고대의 불공정한 결혼 제도를 고소한다는 말도 있다.
10, 덮개: 신부는 보통 한쪽 3 피트 길이의 네모난 빨간 스카프로 머리를 가린다. 이런 빨간 스카프는' 머리 덮개' 라고 불리는데, 속칭 머리 덮개라고 한다. 머리 덮개의 결혼식 관습에 대해 일반적으로 두 가지 의견이 있다. 하나는 머리 덮개가 부끄러움을 가리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또 다른 설법은 고대의 약탈식 결혼에서 유래한 것인데, 이는 신부가 머리를 가리고 다시는 루프를 찾을 수 없다는 뜻이다.
1 1. 결혼식: 고대에는 남자가 결혼식에 참석해야 했다. 친영' 은 육례 중 가장 성대한 예의이다. 신랑이 없으면 결혼한 신부가 없습니다. 고대에는 보행자도 있고, 차를 타는 사람도 있었는데, 더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8 인 가마로 맞이하는 것이다. 가마를 타는 사람은 반드시 몸이 강해야 한다. 남의 가마를 만나면 절대 건드리지 마라. 너는 반드시 사방을 돌아다녀야 한다. 결혼식이 돌아오면 돌아갈 방법을 강구해야지, 그래야 돌아가지 않을 거야. 도중에 절, 신사, 무덤, 우물, 강 등을 통과하면 시집간 남자가 가마에 레드카펫을 덮어서' 악을 피하는' 수단으로 써야 한다. 길에서 장례 행렬을 만난다면, 결혼식을 맞이하는 사람들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오늘 길상이야, 너는 보물을 만났구나!" " "관의 해음은' 관재' 이기 때문에 보물을 보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주로 길리를 위한 것이다.
12. 예배당:' 천지 숭배' 라고도 하는 것은 결혼식에서 매우 중요한 의식이다. 예배당' 은 고대의' 세 권의 육례' 에 속하지 않는다. 이런 결혼 풍속은 송대 이후 매우 유행했다. 예배당 이후, 여자는 정식으로 남자 가족의 일원이 되었다. 예배당' 에서 결혼식을 주재하는 사의는 큰 소리로 말했다. "일배천지, 이배고당, 부부 예배당, 모두 동방에 들어간다." 사실, 천지를 숭배하는 것은 천지의 신에 대한 숭배를 대표한다. 타카탕을 숭배하는 것은 효도의 구현이다. 부부 숭배는 부부가 서로 상빈을 공경하는 것을 가리킨다.
13, 외출: 외출은 신부가 가족을 떠나는 것을 의미한다. 길 에 도착했을 때, 여자는 반드시 대금 누나가 가마를 들어야 한다. 신부의 발이 땅에 닿으면 액운이 온다고 한다. 외출할 때 신부의 형수가 보내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이 단어는 빗자루 별의 해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집을 나서서 보내면 그녀에게 액운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사람들은 믿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명언) 신부가 외출할 때 들러리가 빨간 우산을 들고 신부를 보호하는 것은 그녀의 가지와 잎을 펴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김언니 등 자매는 하늘, 우산 꼭대기, 꽃 지붕 사미로' 금계에게 먹이를 준다' 는 뜻으로 닭이 쌀을 쪼면 신부를 쪼지 않는다는 뜻이다. 마지막으로, 색차에 오르기 전에 신부는 친척과 친구들에게 허리를 굽혀 감사를 표한다.
14, 문: 문은 신부가 여자 집을 떠나 남자 집의 옹고모 등 어른들을 만나 정식으로 남자 집에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전설에 의하면 옹 아줌마는 로비에서 신입사원이 들어오는 것을 직접 볼 수 없다고 한다. 충돌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여자가 남자 집에 들어오면 옹고모는 방에서 나와 홀에서 이 신인을 맞이한다. 그런 다음 신랑 신부는 먼저 천지를 숭배하고 조상을 경배한다. 신인은 옹아줌마에게 차를 공경하고 절을 한다. 옹아줌마는 안부를 묻는 말을 해서 신부에게 장신구와 선물을 준다. 신부는 악세사리를 받은 후 바로 착용해 감사를 표시해야 한다. 그런 다음 이 부부는 다른 어른들과 친척경차를 준다.
15, 삼조: 성친, 삼조는 결혼 후 3 일째 되는 날, 남편과 함께 새로 온 사람들이 돼지구이와 선물을 가지고 친정으로 돌아가 시댁으로 돌아간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진나라 시대에는 이런 풍습이 있었다고 한다. 주정부 프로, 즉, 어머니 의 높은 핑안 를 보고 부모 로 돌아갑니다. 고대에는 현대 교통이 불편했다. 한 여자가 남편의 가정이 어머니의 가정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를 바란다면, 결혼 후 어머니의 가정으로 돌아갈 기회가 없을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따라서, 문을 돌아가는 것은 여자가 가정을 밟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부모를 숭배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이것은 일종의 결혼식 풍습이다. 집에 갈 때 남자는 돼지 한 마리, 빵 두 상자, 술 한 쌍, 대나무 꼬치 두 개, 닭 한 쌍, 상추 두 바구니, 생과일 두 바구니, 찹쌀면 두 상자, 닭 등롱 두 근, 삼겹살 두 근, 돼지고기 두 근을 준비해야 한다.
16, 화장: 남자 집에서 선물을 보내 여자 집에 최대한 빨리 신부를 위해 화장을 하도록 재촉하는 의식입니다. 송대에 이르러 결혼식 3 일 전, 남자는 여자 집에 화장꽃 롤빵, 금뚜껑, 꽃팬 등을 선물해야 하고, 여자 집은 금은으로 황실, 화로포두, 녹포, 장화 등을 감아야 한다.
17. 화장: 결혼식 며칠 전, 여자 집은 혼수를 남자 집으로 보냈다. 혼수는 종종 상자 안에 담겨 있고, 어떤 사람들은 팔선표로 펼쳐져 자신의 혼수를 과시하고 일렬로 늘어서서 남자 집으로 배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혼수에는 보통 상자, 침구, 보석, 옷, 비단, 문방사보, 금은그릇, 밭, 집, 가게, 전당포가 포함된다. 절강 일대에는' 동통' 이라는 혼수가 있다. 통에 붉은 계란과 행복한 과일이 담겨 있어' 사람을 주는 아이' 라고 불리며 축복의 뜻을 가지고 있다. 사오싱 일대에는' 딸주' 가 동반으로 있다. 즉 딸의 보름달이나 몇 살 후, 즉 몇 개의 술단지가 지하에 묻혀 딸이 시집가는 날에 시집가는 선물로 남자의 집에 선물하는 것이다.
2 1, 시끄러운 방: 현대에서는 신혼부부가 신혼밤에 축하를 받고 신혼집에서 장난치는 의식입니다. 민간에는' 결혼 3 일 동안 크기가 다르지 않다',' 시끄러울수록 즐겁다' 는 말이 있다. 장소마다' 시끄러운 방' 방식과 방법이 다르고, 시끄러운 정도도 아속적이다. 가끔 너무 많이 하면 주객 양측에게 어색함과 불쾌감을 주는 경우가 많지만, 결혼식에 따뜻한 분위기를 더해 주기 때문에, 이후 결혼식에서는 이 프로그램이 필수인 경우가 많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