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간 산문 16 박

민간 산문 16 박

소북 흥화시 농촌에서는 정월대보름에 명절 분위기가 별로 없지만 정월 16 일 민속활동이 많다. 이 행사들은 대부분 밤에 열리기 때문에 정월 16 일을 16 야라고 부르는 습관이 있다.

16 박 민속 중 하나: 오늘 저녁에는 꼭 츠바를 먹어야 한다. 찹쌀가루를 걸쭉하게 만든 다음 기름솥에 깔아 껍질을 벗기는 것이 ("껍질을 벗기는 것" 은 사투리, "낙인") 이다. 껍질을 벗길 때 소금을 조금 뿌리고, 꺼낼 때 파 마늘꽃을 넣는다. 이것은 매우 맛있는 농가 음식이다. 밥을 먹을 때 삼일홍그릇은 식탁 중앙에 놓고, 죽을 먹는 사람은 젓가락으로 먹는다. 예전에는 동요 몇 곡이 이렇게 말했다. "16 박, 지바를 벗겼다. 끈적 끈적한, 필드를 구입하십시오; 경작하지 않으면 바늘을 산다. 바늘이 구부러지지 않으면 거위 한 마리를 사세요. 거위는 날지 않고 거북이를 산다. 거북이는 기어오르지 않고 뱀 한 마리를 산다. 뱀은 수영을 할 줄 모르고 소 한 마리를 산다. 소 뿔, 깨진 책상 을 구입 하지 않았다; 깨진 테이블에는 다리가 없습니다. 나는 당신에게 향기로운 귀신을 때렸습니다 ... "왜냐하면" 밤 "의 흥화말에서의 발음은" 야 "와 마찬가지로 압운이 잘 맞기 때문입니다.

민속둘째: 이날 집집마다 잠두나 땅콩 같은 볶음을 볶는데, 이를 쥐눈 볶음이라고 합니다. 가마솥 안의 터지는 소리를 이용해 쥐의 눈을 멀게 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그 목적은 그해의 쥐해를 줄이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민속삼: 이 날, 식사 후에 부처님께 경배하고, 불을 춤추고, 불더미를 건너야 합니다. 보살은 섣달 그믐날과 초하루만큼 성대하지는 않지만 촛불을 켜는 것이다. 향을 피우고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단지 조금 작을 뿐이다. 이 행사는 부뚜막 신을 맞이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섣달 그믐달 이십사 각 부뚜막 신이 모두 가서 보고했다. 그가 16 박 동안 도착했을 때, 그는 하늘의 지시에 따라 일하러 돌아갈 것이다. 횃불 춤은 아이들이 일 년에 한 번 하는 흥청거림으로, 새해가 지나자 아이들은 이 날이 오기를 고대하고 있다. 불은 짚으로 대나무 장대에 묶었고, 어떤 아이들은 작은 폭죽을 안에 숨겼다. 과거에는 대부분의 마을이 초가집이었다. 화재를 막기 위해 사람들은 들판에서 횃불 춤을 춘다. 때때로 불을 춤추는 두 팀이 경기장에서 만나면' 전쟁' 이 일어난다. 어른들은 불을 건너는 것에 특히 신경을 쓴다. 농촌 방언에서 속칭' 미끄러지는 것' ('미끄러지는 것' 은 타임슬립을 의미하고,' 삼키는 것' 은 불길한 것을 가리키는 방언) 이다. 불을 밟으면 너의 모든 불운을 불 속에 던질 수 있다고 한다. 올해는 핑안 길조가 될 것이다.

민간 전설 4: 이것은 일종의 신비한 민간 행사로,' 잿더미 소녀 초대' 라고 불린다. 그때 농가에서 밥을 하는 것은 모두 짚을 태우는 것이었고, 집집마다 잿더미 연못이 있었다. 당시 초재는 두 가지 용도로 쓰였는데, 하나는 밭에 분필재 (회분에 칼륨이 함유되어 있음) 를 주는 것이고, 하나는 신선한 초재로 여과된 물로 비누로 빨래를 하는 것이었다. 전설에 의하면 잿더미 속에 잿더미라는 소녀가 있는데, 16 박 동안 그녀를 나오게 하여 미래의 일을 상당히 효과적으로 예언했다고 한다. 그래서 어린 소녀 몇 명이 향을 피우고, 먼지가 가득한 쓰레받기로, 낡은 잿더미 연못에 가서 여자친구를 집으로 초대했다. 이때 반드시 문을 닫고 낯선 사람, 특히 남성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야 한다. 회색 옷 소녀는 수줍어하고 남자는 들어와도 안 된다고 한다. 점술에 대해 질문을 받았을 때, 두 소녀는 각각 지펜의 경계를 한 손가락씩 가리키며 지핀이 유연하게 고개를 끄덕일 수 있도록 했다. 이때, 근처에서 누군가가 질문을 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면, "잿더미 아가씨, 잿더미 아가씨, 올해 벼 수확이 좋은가요?" " 이때 쓰레받기가 움직인다면, 그녀가 고개를 끄덕이면, 올해 벼는 좋은 수확이 있을 것이다. 쓰레받기가 움직이지 않는 것은 올해 벼 수확이 좋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현장에 있던 한 처녀가 결혼하는 상황을 묻자, "잿더미 아가씨, 잿더미 아가씨, 모씨는 올해 여의랑군과 결혼할 수 있을까?" 라고 말했다. 이때, 주동적인 쓰레받기가 움직이면, 모두들 처녀에게 반가워할 것이고, 처녀의 얼굴은 행복하게 날 것이다. 사실, 이 활동에는 많은 게임 요소가 있습니다. 쓰레받기를하는 두 사람은 회색 더미 소녀의 받침대 일 수 있습니다.

그날 밤 또 다른 신선한 민속은' 말뚝을 선물하는 것' 이었다. "말뚝 보내기" 는 일종의 미신 활동이다. 마을의 한 가족이 연이어 여자 몇 명을 낳으면, 16 박 동안 누군가가 그에게 말뚝을 하나 보내주기를 바란다. 만약 그가 말뚝을 받았다면, 그 해에 그는 남자아이를 임신했을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평소 잘 지내던 친구들 몇 명이 집에' 말뚝' 을 하나 주면서 소품으로 쓰이는 말뚝은 남자 아이가 많은 집에서' 훔칠' 수밖에 없었다. 말뚝을 배에 묶거나 말뚝을 울타리에 묶으면 된다. 만약 더미를 찾을 수 없다면, 다른 물체로 대체할 수 있다. 보통 여섯 명이 보내는데, 반대 남자아이를 포함한다. 빨간 종이로 싸인 그 무더기가 배달되면 주인은 촛불을 불태우고 성심성의껏 보살을 숭배하며 따르는 소년도 상징적으로 주인의 침대에서 오줌을 누게 된다. 그 해에 그 가족이 우연히 남자아이를 낳았다면, 태어난 이름은 죽근이나 장품이라고 한다. 앞으로 아들이 보름달이 될 때마다 결혼까지 일주일 남았으니 꼭 댓글을 달고 있는 사람에게 술을 마시라고 하세요.

현재, 이 16 밤의 민속은 대부분 이미 우리에게서 멀어져 가고 있으며, 오직 지바와' 미끄럼을 먹는 것' 만이 여전히 농촌에 완강히 남아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마도 몇 년이 지나면 이 두 민속조차도 역사가 될 것이다. 이 글의 목적은 이미 사라졌거나 사라질 민속에 대한 사진 한 장을 찍기 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