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서양 신화와 고대 중국 신화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서양 신화와 고대 중국 신화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아래에서는 고대 중국 신화와 서양 신화를 다섯 가지 측면에서 비교해 보겠습니다. 1. 신화의 보존: 중국에는 유럽과 같은 거대한 신화 체계가 없습니다. 기존 신화는 Jing, Shi, Zi 및 Ji를 포함한 다양한 고대 고전에 파편화되고 흩어져 있으며 체계적이지 않습니다. 과거의 학자들은 이러한 상황에 대한 많은 이유를 논의했습니다. 고대 중국 신화가 충분히 발전하지 못한 이유 중 하나는 그것이 사회적 물질적 생산 방식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이다. 고대 신화 발전의 정점은 역사에 기록되어야 하는데, 중국은 이제 막 문명사회의 초기 단계인 상나라와 주나라에 들어섰고, 상품 생산과 교류가 덜 발달한 노예 사회였다. 사람들의 시야가 크게 제한되어 사람들은 신화의 땅 경작에 관심을 가질 시간이 없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중국 사회의 봉건제도가 노예제도를 대체한 후 신화에 불행을 가져왔기 때문이다. 중국에 봉건제도가 수립된 이후에는 인간사를 중시하고 귀신과 신을 경멸하는 사상이 점점 강해졌다. 고대 성인들은 “백성도 신의 군주이므로 성왕은 먼저 백성이 된 다음 신에게 헌신한다”(“환공 6년”), “신은 신이다”라고 믿었다. 총명하고 의로운 사람이 사람의 뜻에 따라 행한다."(좌전, 장공 32년), 순자는 이렇게 말했다. "천지가 합하여 만물이 생기고, 음양이 연결되어 변화가 일어난다." ( "순자 예법"), "하늘에는 일정한 길이 있고 땅에는 일정한 것이 있습니다"( "순자의 천국 이론"). 고대의 성인들은 신화를 이해하지 못했고 이를 신과 귀신에 대한 일반적인 미신과 동일하게 여겼으며, 특히 중국 봉건문화의 정통 전통인 유교는 줄곧 '수양, 가문의 질서, 나라의 통치, 그리고 세계평화'를 유일한 지식으로 삼고, 신화의 수집, 수집, 정리에 관심을 두지 않고 반대하고, 비난하고, 삭제함으로써 많은 중국 신화가 소멸되었다. 세 번째 이유는 '현실을 강조하고 환상을 경멸하는' 중원 문명이 중국 문화의 정통적 지위를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중국을 오랫동안 지배했기 때문에 신화가 크게 약화됐다. 주족은 기본적으로 내륙 평야와 구릉지에 거주하며, 보다 현실적이고 환상의 세계를 그다지 강하게 추구하지 않으므로 스스로 창조한 신화가 거의 없으며, 다른 사람들의 신화를 버리거나 심지어 파괴하려고 최선을 다합니다. 그들의 통치하에 은나라의 많은 신화가 파괴되었습니다. 점술에서 본 사방신과 사방신은 주나라의 고전에서 흔적을 찾을 수 없습니다. 주씨(周氏)의 800년 통치 하에 고대 신화는 심각한 손실을 입었다. 네 번째 이유는 중국 사회가 오랫동안 분단되어 있었고, 민족통일도 늦어져 오랜 전쟁으로 인해 흩어진 민족의 신화를 체계화하는 것이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중국 민족의 주체인 한민족은 진(秦)나라와 한(汉)나라 이전에는 기본적으로 형성되지 않았으며, 그 이전에는 여러 부족들이 계속해서 통합하고 투쟁하면서 각 부족의 신화가 작은 체계를 이루게 되었다. 거대하고 완전한 체계로 모아진 신화는 잘 보존될 수도 없고, 그것을 풍부하게 하고 완성시키는 것은 더욱 어렵다. 다섯 번째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신화가 너무 이르게 역사적, 문학적, 종교적, 이성적 측면으로 진화하여 신화를 다양한 정도로 훼손시켰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의 역사학은 일찍이 신화와 전설을 합리적으로 해석하면서 신화가 역사가 되었다. 신화는 역사화되어 역사서에 기록되고, 통치자들에 의해 이용되면서 그 정체성을 상실하게 되었다. 사람들은 역사를 믿으며 신화는 점차 소멸됩니다. 여섯째, 고대 중국 신화의 전파는 주로 구술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신화는 끊임없이 추가, 삭제, 변경, 유실되기 때문이다. 아마도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우리나라에는 대규모의 완전하고 체계적인 신화 거인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는 것 같다. 그러나 고대 그리스 신화는 다릅니다. 그리스에는 48권, 약 28,000행에 달하는 호메로스 서사시인 '일리아드'와 '오디세이'가 있는데, 이 작품은 고대 그리스의 풍부한 신화와 전설을 기록하고 가공하여 완전하고 거대한 신화와 전설 체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리스 신화가 탄생할 당시에는 여러 도시국가와 노예국가가 존재했고, 동시에 그에 상응하는 도시국가 문화도 등장했고, 이들 서사시와 비극도 모두 고대 신화를 무기로 삼았기 때문이다. 고대의 신화는 기록되고, 정리되고, 가공되고, 전파되었습니다. 또한, 고대 그리스는 기원전 4세기 마케도니아에 합병되기 전까지 여전히 노예 사회였습니다. 노예 사회가 길어질수록 고대 신화의 보존과 발전에 유리합니다. 게다가 이미 호메로스 시대(기원전 11세기~기원전 8세기)부터 그리스인들은 기본적으로 스파르타와 아테네를 중심으로 한 도시국가들이 함께 행동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그 중간에 다음과 같은 인물이 등장했다. 흩어지고 파편화된 신화를 하나의 완전한 시스템으로 통합한 호머가 등장했다. 그리스 신화는 그 이후로 보존되어 왔습니다. 2. 신화에 표현된 선과 악의 대상 고대 중국 신화는 '선'을 미학적 사고의 핵심으로 삼는다. 예를 들어, 황제는 악인을 징벌하고 선인을 도왔고, 다유는 홍수를 통제하고, 누와는 하늘을 고치고, 후이는 태양을 쏘고, 징웨이는 바다를 가득 채웠고, 쿠아푸는 태양을 쫓았습니다. 노력, 용기, 낙천주의, 결단력, 선에 대한 칭찬만 있을 뿐 악에 대한 비판은 없습니다. 신화에 투영된 것은 노동이 세상을 창조한다는 이념적 정서와 희생정신이다. 중국 신화는 발전할수록 사람의 힘을 더욱 강조한다. 사람들의 사회적 본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수록 그들은 인간 이성에 의해 더 많이 통제됩니다. 고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신들은 대부분 질투, 증오, 형벌, 복수, 재난과 관련되어 있으며, 사악한 요소를 담고 있으며, 인간을 속이고 개인적인 물질적, 육체적 향락을 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우주의 통치자인 제우스는 종종 인간의 행복을 방해하고 은밀한 연애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다른 예로 고대 그리스 최초의 여신이자 질투와 증오로 가득 찬 여신 헤라(Hera)를 들 수 있다.
그녀는 특히 제우스의 여주인들을 미워했으며 종종 극도로 잔인한 방법으로 그들에게 해를 입혔습니다. 그녀는 인간 여자 이오를 온갖 방법으로 고문했고, 계속해서 등에에게 물리게 하고, 이오를 미친 듯이 뛰어다니게 만들었습니다. 이밖에도 무서운 눈을 가진 서큐버스 메두사, '복수의 여신' 판도라 등도 마찬가지다. 그리스 신화에서 상당히 유명한 아테나조차도 때로는 극도로 잔인할 수 있습니다. 트로이 전쟁 중에 아테나는 라오콘과 그의 아들을 산채로 얽어매기 위해 두 마리의 거대한 뱀을 해변으로 보냈습니다.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곤두박질치면서 그리스 신화 속 여신은 재난과 온갖 악과 연관됐다. 이로부터 그리스 신화에는 악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음을 쉽게 알 수 있으며, 운명이 모든 것을 지배한다고 주장하며 감정의 통제에 중점을 두고 인간의 자연성을 강조한다. 삼. 신화의 진화 고대 중국 신화의 진화의 주요 추세는 앞서 언급한 역사화이다. 역사화되어 온 고대 중국 신화는 많은 변화와 장식을 거쳤는데, 예를 들어 판고와 여와 이야기는 분명히 중국 창세 신화의 일부이지만, 중국 문인들은 이를 역사로 간주한다. 누와 가문은 실제로 복희 이후에 황제로 간주되었습니다. 고대 중국 신화의 역사화는 중국이 역사가 매우 발달한 나라라는 사실에서 비롯된다. 그러나 고대에는 역사적 자료가 부족하여 의존할 수 있는 것이 없었다. 따라서 일부 신화는 역사적 추가, 삭제, 수정으로 취급되어 고대 중국 신화를 조기에 역사화시켰다. 이에 비해 신시대와 영웅시대의 전환기에 창작된 호메로스 서사는 역사적 사실을 은폐하는 신화적 색채를 띠고 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서사시가 순전히 신화라고 믿기 때문에 일부 역사적 사실은 이상한 신화적 색채로 표현됩니다. 고대 중국 신화의 진화와는 사뭇 다른 고대 그리스 신화의 진화 궤적은 역사의 신화화이다. 4. 신화가 형상화한 이미지와 인격 고대 중국 신화에 나오는 신들은 대부분 '반인반수'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간의 얼굴과 동물의 몸'을 갖고 있어 인간성이 별로 없는 인간을 신격화한다. 고대 중국 신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복희와 여와는 "복희는 비늘 모양의 몸을 갖고 있고, 여와는 뱀의 몸을 가지고 있다"("선선 작품? 왕옌수(王延命)"의 "여영광음복")과 같은 형상을 하고 있다. 전설적인 치유(Chi You)는 "청동 머리와 철 이마, 소발굽이 있는 인간의 몸, 네 눈과 여섯 손"을 가지고 있는 반면, 서왕모는 "사람의 모습, 표범 꼬리, 호랑이 이빨, 뛰어난 재주를 가지고 있다" 으르렁거림과 덥수룩한 후투티"("산해경?" "경"), 위의 신들은 모두 인간의 머리나 인간의 얼굴과 동물의 몸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 중국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의 형상이 대부분 '반인반수'인 이유는 주로 원시시대의 '토템숭배'와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고대 양쯔강 유역 사람들은 뱀을 토템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고대 양쯔강 유역에서 일반적으로 숭배되었던 조상신은 인간 뱀의 몸을 가진 누와(Nuwa)였습니다. 북쪽 사람들은 곰을 토템으로 여기기 때문에 황제는 “그 나라에 곰이 있어서 웅(錦)이라 이름하였다.” 둘째, 신화를 창조한 고대인의 심리적 특성에 따라 결정된다. 고대인들은 만물이 살아 있고, 동물도 인간과 똑같다고 믿었으며, 인간도 짐승으로 변할 수 있고, 짐승도 인간으로 변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신화에는 '반인반수'의 이미지가 등장했다. 고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신들은 인간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들은 자신을 모델로 삼아 신을 창조했다. 예를 들어, 모든 신들의 아버지인 제우스는 황금 궁전에 살면서 연회를 베풀고, 여자들을 탐닉하며 씨족 지도자의 삶을 살았습니다. 고대 그리스 신화의 신들은 왜 인간의 모습을 하고 있나요? 그 이유 중 하나는 그리스인들은 '토템 숭배'라는 개념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사물 자체에는 신성이 없다고 믿었으며, 동물이 인간으로 환원되었다고 믿었습니다. 자연물은 인간의 변형으로 인해 고통받는 존재로 여겨졌다. 그러므로 그들이 신화에서 만들어내는 이미지는 인간의 이미지이다. 둘째, 고대 그리스인들은 세상에 인간보다 더 아름다운 형태는 없다고 믿었기 때문에 신들의 형상에 인간의 아름다움을 집중시켰고, 그리하여 신들은 인간의 육체적인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인간적인 아름다움도 가지게 되었다. 감정, 의지, 욕망 모두를 하나님께 맡기고 하나님을 인간으로 만드십시오. 그들은 인간의 육체를 찬양하고 인간의 개성을 강조하며 인간의 개인적 의지와 감정을 옹호하고 서구 인류의 완전한 발전에 중점을 둡니다. 태양신 아폴로, 아름답고 현명한 아테나, 절세의 미녀 헬레네 등등. 5. 신화의 내용: 고대 중국 신화는 매우 풍부합니다. 많은 신화는 고대 그리스 신화와 동일한 내용을 가지고 있지만, 인간의 탄생에 관한 신화와 같은 일부 신화는 중국에만 존재합니다. 고대 중국 신화에는 유도임신 신화라고 할 수 있는 이른바 '유기임신'이 있는데, 예를 들어 '음번기사기'에 따르면 음기의 어머니 이름은 지안디(Jian Di)였다. ■ 가문의 일원이자 황제의 두 번째 첩이었습니다. 세 사람은 목욕을 하던 중 정체불명의 새가 알을 떨어뜨리는 것을 보고 이를 삼켜 임신하게 되었습니다. "역사 기록? Zhou Benji"기록 : Zhou Houji는 Qi로 명명되었고 그의 어머니에게는 Jiang Yuan이라는 Tai 딸이있었습니다. Jiang은 원래 황제의 첩 Ku Yuan이었습니다. 강원은 야생으로 나갔을 때 거인의 흔적을 보고 걱정하고 따라가고 싶었다. 연습하면 몸이 임산부처럼 움직인다. 그 기간에 살며 아이를 낳습니다. 불길하다고 생각하여 좁은 골목길을 버리고 말이나 소가 지나가는 것을 무시했습니다. 그가 정착한 숲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었다. 그것을 옮기고 운하의 얼음 위에 버리면 새들이 날개로 그것을 추천합니다. Jiang은 원래 자신이 신이라고 생각하여 그를 입양했습니다. 처음에는 버리고 싶어서 포기라고 불렀어요. 이 두 신화는 각각 상족과 주족의 기원을 말해주고 있는데, 공통점은 여성이 이물을 감지하여 임신을 한다는 것이다. Shaohao, Xia Yu 및 Zhuanxu의 탄생에 대한 신화도 유도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유한산방유실서』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황제 시대에 큰 별이 무지개처럼 화주(Huazhu)로 흘러내려 소녀의 꿈이 그녀에게 이르렀고, 그녀는 백(白)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주쑤언(Zhu Xuan) 황제. (송준의 메모: "샤오하오의 성 주헌.") 이 신화는 샤오하오가 여성 축제가 운석의 영향을 받은 후에 태어났다고 말합니다. "평우란? 4권" 기록에 따르면, 저녁에 여자 디가 신의산 샘에 가서 물에 달의 정수를 담았는데 마치 닭 같아서 그것을 좋아하여 나도 모르게 삼켰다. 14개월에 임신하여 하우를 낳았다. 이 신화에 따르면 여성 디(Die)는 물 속의 달의 정수를 삼켜서 하우(Xia Yu)를 낳았다고 합니다.
청나라 마소의 『이시』7권: 야오의 빛은 네온 같고, 달은 밝게 빛나고, 여자의 축을 건드리면 전서가 태어난다. 이 신화는 Zhuanxu가 무지개 빛을 감지한 후 Nushu에게 태어났다고 알려줍니다. 고대 중국 신화에 유도된 신화가 많은 이유 중 하나는 그것이 사회시대의 산물이면서 '어머니는 있지만 아버지는 없다는 것을 안다'는 모계사회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신화는 모두 "처녀 어머니"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고대인들은 생리학적 지식이 부족하여 부부생활과 여성의 다산 사이의 필연적인 연관성을 이해하지 못했고, 다산은 토템이 여성의 몸에 들어가는 데 따른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세 번째 이유는 가부장제가 모권제를 대체한 이후에도 '귀납신화'가 계속 발전했다는 점이다. 이는 가부장제 시대에서는 남성을 씨족의 조상으로 요구했지만, 이때 여성들은 종족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신화 속에는 자신의 어머니만 알고 하늘을 받아 태어난 남성신들이 등장했다. 고대 그리스 신화에는 이와 유사한 '귀납 신화'가 없습니다. 신화에 등장하는 신과 영웅의 대부분은 신과 신, 신과 인간의 교류에서 태어났습니다. 예를 들어, 절세의 미녀 헬레네는 제우스와 여왕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스파르타의 레다(Leda)는 티탄의 신 아페토스(Apetos)와 여신 테미스(Themis)의 아들이다. 또한, 고대 그리스 신화에는 '아마존'이라는 부족이 있는데, 이는 강하고 용감하며 싸우는 여성들로 이루어진 부족으로, 아이를 갖기 위해 다른 부족의 남자들을 만나는데 의존한다. 고대 그리스에 귀납신화가 없는 이유는 두 가지인데, 그 중 하나는 신화가 탄생한 시대 때문이다. 자손의 번식을 위한 성생활의 개념과 그 당시 가족은 제우스가 진정한 "신들의 아버지"가 된 것으로 이해되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사회의 발전과 진보로 인해 초기 그리스인들은 인간의 인격 발달과 인간의 욕망 충족을 중시하였고, 모험을 찬양하고 물질적, 육체적 욕망의 만족을 추구하였기 때문이다. 그리스 신화에서 자연스러움은 천지의 아름다움을 따라가는 제우스 신화와 같이 인간의 추구를 보여주며, 이는 제우스의 힘을 고스란히 드러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