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단오절의 풍습과 유래
단오절의 풍습과 유래
전국의 단오절 풍습
[허베이성]
베이핑은 단오절 기간 동안 우물 파기를 피하고 축제 전에 우물에서 물을 길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음 독을 피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시장 상인들은 단오절 기간 동안 체리 오디도 판매합니다. 단오절 기간에 체리와 오디를 먹으면 일년 내내 파리를 먹지 못할 것이라고 합니다. 각 레스토랑에서는 5종의 독충 문양을 장식한 케이크인 '오독 케이크'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뤄안현의 기혼 남성과 여성은 용선 축제 기간 동안 서로에게 선물을 줍니다. 자오현의 용선 축제 기간 동안 현지 관리들은 시 남부에서 모임을 열고 시의 상사와 관리들을 초대하여 연회를 열고 시를 짓습니다. 이를 '버드나무 밟기'라고 합니다.
[산둥성]
저우핑현의 용선 축제 기간에는 모두가 일찍 일어나서 와인 한 잔을 마셔야 한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주정. 일조 단오절 기간 동안 아이들은 칠색 실로 묶여 축제가 끝난 후 처음으로 비가 올 때까지 이를 착용한 후 벗어 비에 던져야 합니다. 린칭 현의 용선 축제 기간 동안 7세 미만의 남자 아이들은 부적(밀짚으로 만든 목걸이)을 착용하고, 여자 아이들은 어머니가 만든 노란색 신발에 다섯 종류의 독충이 그려져 있습니다. 브러시가 달린 신발. 굴원의 먹물을 사용하여 다섯 종류의 독충을 죽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모는 단오절 아침에 이슬로 세수를 합니다.
[산시성]
지에저우 단오절 기간 동안 남녀는 '질병 퇴치'라고 불리는 쑥잎을 몸에 걸치고, 어린 아이들은 몸에 백 개의 밧줄을 묶는다. 목을 묶는다'라고 합니다. 시저우의 용선 축제 기간에는 모든 마을에서 용왕을 숭배하고 들판에 종이를 걸어 놓습니다. 화이런 현의 용선 축제는 "주먼(Zhumen)"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Dingxiang County의 Dragon Boat Festival 기간 동안 학생들은 교사에게 선물을 주어야 합니다. 루안현에서는 밀가루로 만든 찐만두를 '흰 만두'라고 부르며 쌀만두와 함께 선물로 준다.
[산시성]
싱안현에서 열린 용선 축제 기간 동안 현지 관리들은 직원들을 이끌고 '돌 밟기'라고 불리는 보트 경주를 관람했습니다. 싱핑 현 용선 축제는 비단을 사용하여 기장의 작은 뿔을 꿰매고 바닥에 작은 인형을 꿰매는데 이를 "놀이 인형"이라고 합니다. 퉁관현에서는 '질병 통제'라고 불리는 용선 축제 기간 동안 푸뜸과 종이 소가 문에 게시됩니다.
[간쑤성]
징닝현에서는 단오절 기간에 장미를 따서 꿀에 절인다. 전위안 현에서는 용선 축제 기간 동안 신혼 부부에게 향부채, 나기, 스카프, 뜸호랑이를 선물합니다. 아이들은 또한 아버지와 형제들을 선생님들과 함께 "즐거움의 축제"라고 불리는 연회에 초대합니다. 장현의 용선 축제 기간 동안 양치기 소년들은 산신을 숭배합니다. 닭이 울기 전에 장작더미를 태우는데, 이는 흔히 '산을 태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장쑤성]
가딩현의 단오절 기간에는 부자든 가난한 사람이든 누구나 토토아바(메기라고도 함)를 사서 요리해야 합니다. Yizheng County에는 "바지를 입고 노란 민어를 사십시오"라는 속담도 있습니다. 난징의 용선 축제 기간 동안 모든 가족은 깨끗한 물 한 상자에 약간의 진짜가와 두 개의 거위 눈 동전을 추가합니다. 1년간 안질환으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진에서는 야간 용선 공연이 있는데, 밤에는 용선 주위에 작은 등불을 걸어 경주를 하고, 피리와 북이 조화롭게 노래합니다.
[쓰촨성]
돌기둥에는 '용선제에서 나온다'는 풍습이 있다. 네 사람이 두 개의 대나무 장대를 사용하여 레드 카펫이 깔린 커다란 정사각형 테이블을 들어 올립니다. 담요 위에는 호랑이를 탄 도교 승려가 대나무 조각으로 엮어져 있습니다. 징과 북을 치며 거리를 행진합니다. 옛날에는 쓰촨성 서부의 단오절에 '타자'를 치는 풍습도 있었습니다. 그날 청두의 모든 사람들은 매실을 사서 도시 남동쪽 모퉁이에 있는 탑 아래에 위아래로 던졌습니다. 광서 21년(1895년)에 예를 던짐으로 인해 외국 선교사들과 갈등이 생겨 이 풍습은 폐지되었다. 단오절 용선 경주 기간에는 낙산, 신진 등지에서 대규모 상품 박람회도 개최됩니다.
[시장성]
동로현 시골 학교의 학생들은 용선 축제 기간 동안 교사들을 '옷 비단'이라고 부르는 의식으로 대접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이날 하늘에는 의사들이 약을 채취한다고 한다.
[장시성]
장창(建昌)현 오제(吳祭)에는 바이차오(白蔵) 물을 옴 예방을 위해 목욕하는데 사용하는데, 신창(新昌)현에서는 이 물을 '진사주'라고 한다. 눈 뜨다".
[후베이성]
황강현 바허진은 용선 축제 기간 동안 누오족을 환영하며 꽃관 문신과 금메달로 전염병을 예방합니다. 이창 현의 용선 축제는 5월 13일, 14일, 15일에 특히 인기가 높습니다. 음력 5월 15일은 단양절(端陽節)이라고도 한다. 단오절과 마찬가지로 종자를 먹고 푸주를 마신다.
[후난성]
유현 단오절 기간 동안 부자들은 임산부에게 꽃동전과 술을 대접하고, 가난한 사람들은 닭고기 술을 준비하여 돈을 넣는다. 용선의 용머리 앞에 대나무 집게를 걸어두었습니다. 안전한 배송을 기원합니다. 웨저우현은 재난과 질병을 피하기 위해 경주합니다. 홍수에 밀짚배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이를 '역병을 보내는 것'이라고 한다.
[푸젠성]
단오절 기간에 며느리가 시부모님께 수의, 신발, 양말을 선물하는 것은 푸저우의 오랜 풍습입니다. , 쌀만두, 부채. 건양현에서는 닷새째 되는 날이 약왕이 약주머니를 말리는 날인데 이날은 모두가 장을 만든다. 상항현의 단오절 기간 동안 사람들은 갈대를 묶은 작은 배를 타고 용 모양을 만들고 물가에서 놀이를 하는데, 이를 경주라고 합니다. Xianyou 현에서 Dragon Boat Festival 경주가 끝난 후, Jiajing Gui Year에 Qi Jiguang의 죽음을 기념하기 위해 Huxiao Pond에 종이가 증정되었습니다. 소우(Shaowu)현의 단오절(Dragon Boat Festival) 전에 여성들은 진홍색 실을 가방으로 사용하여 부적을 담습니다. 또한 오색 벨벳으로 만들어서 화려한 실로 연결하고 머리핀에 묶습니다. 어린 소녀는 등에 매달려 있으며 "Dou Niang"이라고 불립니다.
[광둥성]
충화현에서는 단오절이 되면 정오에 부적수를 태워 눈을 씻고 길에 뿌린다. 재해". Xinxing County의 Dragon Boat Festival 기간 동안 인근 사원의 사람들은 신과 여신의 행렬을 옹호했습니다. 마법사는 또한 법수와 부적을 사용하여 악령을 쫓아냅니다. 스청현의 단오절 기간 동안 어린이들은 연을 날리는데, 이를 '비행 재난'이라고 합니다.
(대만 지방)
대만은 아열대 지방에 위치해 있으며, 본토에서 온 초기 이민자들 중 상당수가 이곳의 기후에 적응하지 못해 사람들이 죽어간다는 소식을 흔히 듣습니다. 독기와 전염병. 그러므로 질병을 물리치고 역병을 피하는 것을 기본 정신으로 하는 축제인 단오절은 특히 중요하다.
청나라 이전의 단오절 풍습은 왕영증(王應絲)의 『풍산현중건기』(1764) 제3권 제3부록의 설명으로 대표할 수 있다: 5월 이른 아침 5일에는 벼 이삭을 태워서 방구석에서 담배를 피우고 추돈과 함께 길가에 보내고 명절에 모기를 쫓아낸다.
문 상인방에는 쑥과 기장을 걸어두었는데 모기와 모기를 쫓는다고 하며, 반얀나무 가지가 오래되고 건강하다고 합니다. 그들은 서로에게 수박과 기장을 선물로 주었다. 잘하는 사람은 바다 얕은 곳에서 돈이나 천을 표식 삼아 그것을 잡기 위해 어부처럼 경쟁하고, 이긴 사람은 징을 울리고 환호하며, 태양 위에서 용선과 싸운다. 정오에 아이들을 위해 5개의 매듭을 묶는데, 하나는 남자의 왼쪽 손목에, 다른 하나는 여자의 오른쪽 손목에 묶는데, 이 매듭의 이름은 태양신 리안(Sun God Lian)입니다.
뜸쑥과 무화과나무가 몸을 강하게 만든다는 민간신앙도 있다. "반얀나무를 심으면 용감한 용을 만들고, 쑥나무를 심으면 용감하고 건강한 사람이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사립학교 학생들은 단오절이 되면 남편에게 감사 선물로 빨간 봉투를 보내고, 답례로 남편이 부채를 선물한다.
스즈키 세이이치로(Suzuki Seiichiro)의 『대만의 옛 관례 결혼식과 장례 중년의 풍습』(1934)에는 애도 기간 동안 가족들이 단오절 기간에 쌀만두를 만들지 않고 친척과 친구들에게 나눠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 이를 "축제"라고 합니다. 유족들은 답례로 사탕을 준다. 농부들은 대나무 장대에 '후진'이라는 금종이를 꽂고 그 사이에 끼워 넣으면 피해를 예방하고 풍년을 이룰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떤 곳에서는 단오절 때 들깨잎과 석류잎을 소금에 절여 '짠차'를 만드는 풍습이 있는데, 모든 독가스를 제거하는 약용차로 쓸 수 있다고 합니다.
일제강점기 핑둥현 자둥향에서는 단오절에 돌싸움을 하는 풍습도 있었다. 돌싸움은 수백 년 동안 자둥(Jiadong) 지역에서 인기가 높았습니다. 매년 단오절이 열리기 며칠 전에 모두가 힘든 전투를 준비합니다. 스잔은 마을을 기반으로 군대처럼 조직되어 있으며 참모총장과 같은 직위를 갖고 있습니다. 조직은 참모총장 등의 직위가 있는 군대와 같다. 남자들은 '최전선'에서 돌을 던진다. 여성들은 뒤에서 돌을 운반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상황이 눈물로 가득 차면 사상자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승리한 일행은 패배한 마을에 가서 먹고 마실 수 있습니다. 패배한 마을 사람들은 도망쳤다. 만약 불행하게도 상대방에게 잡히면 강제로 바지를 벗고 공개적으로 굴욕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 독특한 풍습은 일년 내내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알려져 자둥(Jiadong) 사람들이 이를 즐깁니다. 그러나 돌싸움은 심각한 인명피해를 초래하는 일이 많고 지방자치단체에서 계속 금지했기 때문에 일제말기에 점차 쇠퇴했다.
단오절 기간에는 집집마다 '정오수'를 마시는 풍습이 남아있다. 우시수는 단오절 기간 중 정오에 퍼 올리는 우물물을 말합니다. 정오에 차와 술을 끓이는 물은 특히 향기가 강하고, 생으로 마시면 질병을 치료하는 기적적인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정오에 눈을 씻으면 까마귀처럼 밝아진다"는 속담이 있고, "정오에 한 모금의 물이 3년 보약의 보약이 된다"는 말도 있습니다. 가장 전설적인 정오수는 Dajia Town의 Anvil Mountain에 있는 Jianjing에서 나옵니다. 전설에 따르면 정청공이 칼을 꽂고 샘물에게 기도를 드린 곳이라고 하며, 이후 구진산에는 각종 비약과 선녀의 풀이 풍부하다고 전해진다. 매우 기적적이라고 합니다. 매년 단오절 기간 동안 젠징 옆에는 정오 물을 차지하기 위한 사람들이 항상 빽빽하게 들어차 있어 통풍이 잘 되지 않습니다. 단오절 정오에 우물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아직도 정성공의 그림자가 보인다고 합니다. 그리고 칼의 그림자를 보는 자에게는 올해에는 반드시 재앙이 없을 것입니다.
드래곤 보트 노젓기를 대만에서는 '드래곤 보트'라고 부릅니다. "대만민속풍속" 제1권 6호에 따르면 일제강점기 스린의 단오절 풍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5월 초부터 사람들은 먼저 물가에 가서 '물의 신을 환영합니다. " 음력 5일 정오가 되면 징과 북을 치고 용선을 강둑으로 옮기며 길을 따라 향을 피우고 제사를 지냅니다. "5월 5일, 용선과 북이 거리를 가득 채운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환영의 뜻을 표현하자면 '고독한 배'라고 합니다. 용을 이기면 음력 10일에 '신에게 물을 보내라'고 '강에 감사하라'는 제사를 지내야 한다.
타이중 난툰 토우덴에서는 청나라 중기부터 봄이 시작된 후 천산갑을 깨울 때 나무를 입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해방 후에는 매년 단시절 기간에 이 풍습이 거행되었다. 리터우상은 청나라 시대 타이중에서 가장 번성했던 지역이었는데, 이는 이 지역이 추안치자 지점에 있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지역 주민들은 단오절 때마다 나막신을 신고 땅을 구르며 큰 소리로 천산갑을 깨우기를 바랍니다. 현재 이 풍습은 재미있는 대회로 변모했습니다. 4명이 한 팀을 이루어 긴 나막신 두 개를 신고 경주를 합니다. 카카의 나막신 소리는 과연 플라우쉐어 상점 주민들의 향수를 불러일으켰다.
명절 음식 풍습에 따르면, 단오절 기간에 복숭아, 가지, 강낭콩 등을 먹으면 건강을 유지하고 장수할 수 있다는 대만 민간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속담처럼: "가지가 흔들릴 때까지 먹고, 콩을 늙을 때까지 먹습니다." 대만 쌀만두를 만드는 방법에는 북부와 남부의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북방법은 쌀을 물에 불려 물기를 뺀 후 기름을 넣어 향이 날 때까지 볶은 후 오향가루, 후추, 간장 등의 양념을 첨가하는 것이다. 밥을 쪄서 대나무잎에 싸서 속을 채워서 다시 맛있게 먹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쌀알을 기름에 반쯤 익힐 때까지 튀겨서 속재료를 싸서 찌는 것을 권장합니다. 남방방법은 새하얀 찹쌀을 불려 고기 소를 넣고 푸른 대나무 잎에 싸서 익을 때까지 끓이는 것이다. 조리법이 다르기 때문에 북쪽과 남쪽의 종즈도 맛이 다릅니다. 북쪽의 쌀만두는 오향 고추 맛이 강하고, 남쪽의 고기 쌀만두는 은은한 대나무 잎 맛이 나며 각각의 특징이 있습니다. 재료에는 돼지고기, 버섯, 건새우, 땅콩, 소금에 절인 계란 노른자, 쪽파, 밤, 건굴 등이 포함되며 개인 취향에 따라 더 추가할 수 있습니다.
먀오리(Miaoli) 지역의 하카족도 단오절 기간 동안 가지, 긴 콩, 복숭아, 자두를 먹습니다. 하지만 이 음식들의 의미는 남부 사람들의 그것과는 다릅니다. 매실을 먹는다는 것은 확실히 그 효능을 활용한다는 의미이며, 매실을 먹으면 열사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긴콩을 먹는 것은 뱀에게 물리지 않기 위함이다(긴콩은 뱀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지를 먹으면 모기에 물리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객가쌀만두도 알칼리성 쌀만두와 짠쌀만두로 나뉜다. 알칼리성 쌀만두는 특히 제사에 사용됩니다. 용선 축제를 축하할 때 객가 사람들은 지신을 숭배하기 위한 포도주, 완산 예를 숭배하기 위한 포도주, 근처의 큰 사원을 숭배하기 위한 포도주 등 네 가지 술을 준비해야 합니다. 알칼리 쌀만두는 빼놓을 수 없는 희생이다. 짠만두는 쌀만두와 쌀만두(粲) 쌀만두 두 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순전히 식욕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참고 자료: /Doc/0506/0723839.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