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문화. 약 1200자 긴급
중국 전통문화. 약 1200자 긴급
첫번째 선물을 드립니다! ! ! ! ! 복사해서 변경해 보세요. . . . . . . . .
중국 전통문화는 중화민족이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발전시켜온 문화형식이며, 중화민족의 지혜의 결정체이자 중화민족의 역사적 유산을 현실로 구현한 것이다. 삶. 이러한 사상체계는 풍부한 문화적, 과학적 정신을 담고 있으며, 개인과 타인, 개인과 집단, 인간과 자연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자연과 인간이 일종의 조화와 일체감을 이루는 문화이다. 그러나 중국의 전통문화는 폐쇄적인 체계가 아니며, 비록 고대 중국의 대외교류가 제한되어 있었지만 여전히 개방적인 태도로 외국문화와의 융화를 이뤘다. 중국 전통문화는 성리학에서 지식과 실천을 통합하는 학문적 스타일을 강조하며, 이는 하늘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에서 시작하여 수양, 가족 질서, 국가 통치 및 평화의 영웅적인 감정을 기반으로 합니다. 성공하면 세상을 도울 수 있고, 가난하면 혼자일 수 있다는 말이 이 영향으로 수천년 학식 있는 사람들의 가치관이 한 쌍이 되었다. 문명의 진보를 쥐고 있는 보이지 않는 손!
중국 전통문화에는 끊임없는 자기계발의 정신이 담겨 있다. 중국 문화는 늘 실생활에 주목해 왔다. 공자는 “삶을 모르면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모든 자연적, 사회적 위험과 불의에 맞서 끈질기게 맞서 싸울 수 있는 중화민족의 용기를 키워온 것은 바로 이러한 인간의 삶의 철학입니다. 중국인들은 예로부터 악을 믿지 않고 '유령'을 두려워하지 않는 정신을 갖고 있으며, 삶의 행복은 스스로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현대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자신감과 자존심의 정신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전통 문화는 지식과 행동의 통일이라는 개념을 구현합니다. 중국 유교 문화는 어느 정도 구현하는 것이 "인에 가깝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더 많이 아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한다"는 원칙. "인식론적 사고, 실천은 지식의 원천이다. 현대화를 달성하려면 물론 외국의 선진적인 것들을 열심히 배워야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우리 자신의 사회주의를 실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마르크스주의 유물론과 완벽하게 일치하며 중국 전통 문화도 사람들의 내면 수양과 정신 세계를 매우 중시합니다. 맹자는 탐욕과 저속한 욕망을 경멸하며 “부귀는 탐할 수 없고, 가난함과 천함은 움직일 수 없으며, 권력은 양보할 수 없다”고 믿었습니다. 현대적인 성격. 하지만 가장 소중한 것은 애국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애국심은 수천 년에 걸쳐 축적된 조국에 대한 가장 깊은 감정입니다. 고대인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모든 사람은 세상의 흥망성쇠에 책임이 있습니다. 오늘날 국가는 현대화되어야만 번영할 수 있습니다. 현대화의 실현은 온 나라 인민의 단결과 공동투쟁에 달려있습니다. 단결과 상조는 노인을 존중하고 젊은이를 배려하는 윤리적 규범을 반영합니다. 맹자는 "늙은이는 노인과 같고, 젊은이는 젊은이와 같다"고 말했습니다. 자신에게는 엄격하고 남에게는 관대해야 노인을 공경하고 젊은이를 사랑하는 사회 분위기가 있어야만 사회는 따뜻함과 화합으로 가득 차고, 사람들에게 희망과 힘을 줄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중국 전통문화의 본질 중 일부일 뿐이며, 이것만으로도 중국 전통문화의 폭과 깊이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은 현대로 전환된다. 아편전쟁의 실패는 중국인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유물을 의심하게 만들었고, 중일전쟁의 참혹한 패배는 중국인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체제를 의심하게 만들었고, 파리평화회담의 굴욕은 중국인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사상을 의심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들은 2000년 이상 이어온 중국의 전통 문화에 대해 완전히 부정적인 태도를 취했습니다. 이때 국가의 영혼은 첫 번째 재앙을 경험했습니다. 중국 전통문화의 두 번째 쇠퇴기는 신중국 건국 이후 10년간의 문화대혁명과 개혁개방으로 인해 전통문화의 쇠퇴가 가속화되었다. 개혁개방 이후 서양문화가 대량으로 중국으로 유입되었고, 전통문화는 '시대에 부응'하지 못하여 심각한 영향을 받았다. 문화는 시장경제에 적응하지 못해 경쟁력이 떨어지고, 그 영향도 더 커지며, 쇠퇴 속도도 빨라졌다.
문화, 특히 국가의 특성과 역사적 방향에 큰 영향을 미친 유형문화는 그 자체의 역사적 생명과 영혼을 지닌 유기적인 생명체이다. 문화가 살아 있는지는 그 기본 정신이 여전히 실제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실제 삶과 역사적 과정을 반영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중국이 있는 한, 중국인이 있고, 중국어가 있고, 중국의 지식과 문화유산이 있는 한 중국의 전통문화는 여전히 안전하고 안전할 것이라는 환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리. 유지. 그러나 이제 문제는 중국 전통문화가 여전히 존재하지만 우리에게 잊혀질 위기에 처해 있다는 점이다.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는 그 후손을 잃고 지속 불가능해지는 큰 위기에 직면해 있다. 신문화운동, 문화대혁명,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전통문화는 어떤 변화를 겪었는가? 실제로 전통문화는 대부분 서구문화로 대체되고, 나머지 부분도 세계화 과정에서 조금씩 휩쓸려가고 있다. 요즘에는 유교의 전통이나 문화적 본질을 집단적으로 의식적으로 계승하는 후계자가 없다. 유교와 마찬가지로 한때 그 영향력은 뿌리 깊게 박혀 있었지만, 그 계승 집단은 100년도 채 되지 않아 사라졌다고 할 수 있다. 유일해야 합니다
.
그런데 유교의 독특함, 심지어 전통문화까지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여전히 살아 있는 걸까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직 생존자가 있지만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병음 쓰기를 목표로 하는 자국어 운동과 한자의 단순화, 중화민국 이후 학교에서 경전 읽기 금지, 중국어 교육에 대한 서구식 '과학화'의 영향으로 인해 오늘날 젊은 사람들은 거의 없습니다. 전통문화에 직접 들어가다. 즉, 전통 고전을 직접 읽고 고대 한문으로 산문과 시를 쓸 수 있게 된다. 전통적인 언어는 "관용구"와 "인용문"의 형태로 사람들의 담론 속에서만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아아! 다른 나라들이 중화인민공화국을 건국한 후 인도인들은 오래전에 죽은 고대 문자인 산스크리트어를 부활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프랑스 정부도 프랑스어의 순수성을 유지하는 데 비용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왜 중국인들은 조상문화를 유지하는 데 그토록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가? 수년간 대중적인 중국어와 영어를 읽고 이해한 후 가끔 고대 중국어를 읽을 때 명확성과 친절함, 이해의 풍부함은 마치 요정의 술을 마시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중국어의 나이와 풍부함, 정신성은 세계 언어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납니다. 중국어를 파괴하는 것은 원시림을 벌채하고 초원을 사막으로 만드는 것보다 더 큰 죄악입니다.
최근 한국의 세계유산 신청, 프랑스의 이화원 문화재 경매 등 사건들이 중국인들의 문화계를 뒤흔들기 시작했다. 어떤 사람들은 단오절이 중국 고유의 문화 상징이라고 생각하며, 한국의 세계유산 신청은 우스꽝스럽고 우스꽝스럽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터무니없는 관행은 중국 전통문화가 이미 사방에서 포위당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경종입니다. . 전통문화 계승이 시급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가 전통문화를 살리고 진흥해야 한다고 아우성일 때, 우리는 여전히 '어떤 전통문화를 진흥해야 하는가'라는 낡은 질문, 즉 전통문화의 지양에 답해야 한다. 문화. 오래된 것을 해석하고, 식별하고, 선별하고, 선택하고, 변형하고 홍보해야만 역사 쓰레기 제거를 완료하고 문화의 본질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유명한 학자 Zhu Dake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전통 문화는 보편적 가치의 시험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소위 보편적 가치는 사랑, 민주주의, 자유, 평등, 정의 등 온 인류가 만장일치로 인정하는 핵심 가치입니다. , 정의, 교육 등 이러한 보편적 가치에 부합하는 전통 문화는 계승되고 계승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이러한 가치를 위반하는 전통 문화는 버려야합니다. “중국 전통 문화는 의심 할 여지없이 심오합니다. 단번에 이해할 수 있습니다. 모두가 알고 있듯이 확실히 비현실적이고 가혹합니다. 그래서 최근의 '경극 초등학교 입학'이나 어떤 전문가의 '논어를 100번 읽어라'는 주장 등이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그래서 전통문화의 보호와 활성화는 장기적이고 고된 과정이며,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버리는 주체이기 때문에 대학생들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
유교는 중국 민족에 큰 영향을 미치며 오랫동안 민족 동성애 혐오와 주요 사고 방식을 형성해 왔습니다. 유교에서만 보면 '수양', '인', '예의', '신의', '의', '정직', '충성', '효', '자기 성찰', '조심', '도덕'을 말한다. 악을 행하지 말라” “작은 일을 하지 말라, 작은 일을 하지 말라, 하지 말라” 등 관련 내용에서 그 계급의 실용주의적 색채가 제거된다면 틀림없이 기초생활수준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이 될 것이며, 오늘날 대학생들의 일상적인 사회적 규범과 자제력을 준수하는 태도는 긍정적이고 도움이 됩니다. 공자의 교육사상의 핵심은 '정도'이다. 이른바 '유도'에는 두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모든 사람은 예절을 지키고, 질서를 지키며, 자신의 지위가 있고, 자신의 일이 있습니다. 둘째, 사회적 도덕적 규범은 기본적으로 동일하며, 학생들을 사상적으로 교육할 때 '의'라는 개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기본적인 사회 규범을 준수하는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품행, 예절, 공손한 습관 등을 기르고 올바른 사회윤리의식을 함양합니다.
대학생들은 올바른 사회윤리 감각을 함양하는 것 외에도 전체 캠퍼스 문화 분위기를 풍부하게 하고 고전 낭독, 예절 연습, 음악 활동 등 다양한 캠퍼스 활동에 전통 문화를 접목시킬 수 있습니다. 즐거운 감정과 멋진 그림 등. 학생들은 폭넓게 활동을 듣고 참여하는 것을 즐기며, 풍부한 문화적 분위기에 대한 깊은 감상을 통해 궁극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내면화되고 승화됩니다.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와 시대정신의 결합에는 자기계발, 근면, 삶의 낙관주의, 사회적, 역사적 책임감과 애국심의 추구가 포함됩니다. 현실에 대한 인식과 미래지향적인 사고와 비전, 정의와 이익을 모두 고려하는 가치 지향, 타인에 대한 존중, 이해와 배려, 관용, 협력, 상호 지원의 정신. 봉납. 이러한 시대적 감각을 지닌 문화적 정신을 확립하는 것은 바로 대학생들의 몫이다! 인문주의적 기초가 튼튼해야 정신기둥이 튼튼히 세워지며 올바른 정신기둥을 세우는 것은 높은 사상적 자질을 형성하고 발전시키는데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러셀은 “중국 문화의 강점은 합리적인 삶의 관점에 있다”고 말한 적이 있다. 이것은 중국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와 요약입니다. 전통문화는 중국 고대 성현들의 수천년의 경험과 지혜의 결정체이며, 그 핵심은 도덕교육이다. 중국 전통문화 전반에는 윤리적 사고가 곳곳에 깔려 있습니다. 선을 찬미하고 악을 비난하며, 고상한 사상도덕적 품성을 추구하고, 이상적인 도덕적 인격을 추구하며, 아름다운 정신적 정서를 함양하는 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지배적 이념이자 대부분의 사상가들이 일관되게 추구해 온 것입니다. 사람과 어울리려면 자기계발과 노력의 창조적 정신을 가져야 할 뿐만 아니라, 남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남을 자기 자신처럼 사랑하려는 넓은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천지의 덕을 갖춘' 사람만이 도덕적인 사람으로 간주될 수 있다. 이것이 21세기 고급인재가 갖추어야 할 영역이다. 정부는 전통문화를 시장경제체제에 적응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지도하고, 전통문화를 계승할 수 있는 국민과 시민단체를 육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통문화의 보호와 발전,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노선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전통문화의 보호와 활성화를 가로막는 개념적 병목현상을 해소하고 홍보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전통문화의 이름으로 봉건적이고 낙후된 서구의식과 가치를 조장하는 행위에 맞서기 위해 대학생들은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고 서구의 현란한 사상의 유혹에 저항하며 전통문화를 버려야 한다.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견지하며, 낙후된 서구 사상과 의식의 침식에 의식적으로 저항하는 이념을 형성해야 합니다. 전통문화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률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전통문화를 의식적으로 연구하고 홍보하며 전파하고, 전통문화를 활용하여 행동을 제한할 것을 주장하며, 진정으로 '도덕적 성실성과 공덕 확립'을 달성합니다.
나라가 점차 세계에 개방되면서 대학생들의 마음과 시야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 중국에서 일어난 급격한 변화도 성장하는 대학생들에게 민족 부흥의 희망을 보게 해준다. 오늘날 우리는 중국의 전통문화가 점점 서구에 동화되고 있다는 점을 더 잘 인식해야 합니다. 나라가 죽어도 끔찍하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무서운 것은 국가가 민족혼을 잃고 수천년 동안 서로에게 전해 내려온 핵심 가치 체계를 잃는다는 것입니다.
중국인의 영적 양식을 얻는 것이 인프라 건설보다 더 중요하며, 중국인의 핵심 가치를 재형성하는 것은 GDP 성장의 높은 에너지 소비보다 더 의미가 있으며, 중국의 특성, 그리고 우리 조상들의 뛰어난 자질과 재능을 배우다 서구 문화를 맹목적으로 모방하고 섭취하는 것보다 인류 단결의 정신이 더 의미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