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기숙사 문화 건설의 의의
기숙사 문화 건설의 의의
1, 업무이념 조정 < P > 1, 관리육과 서비스육육, 환경육을 유기적으로 결합해야 한다. 이전의 기숙사 업무에서 우리는 관리 육인의 측면을 지나치게 중시하고 통일규범의 관리가 육인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서비스 육인, 환경 육인 방면의 요구를 크게 간과하고 있다. 기숙사 환경은 경환경과 소프트환경의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하드 환경은 물리적 인 물리적 환경을 나타냅니다. 소프트 환경은 무형의 인문 환경, 즉 통상적으로 말하는 문화 분위기를 가리킨다. 둘은 유기적 통일과 상호 보완적인 관계이며, * * * 동형이 기숙사 문화의 핵심이 되었다. 우수한 기숙사 문화는 개인의 행동을 바로잡는 내적 통합력일 뿐만 아니라, 단체의 존재를 유지하는 일종의 정신력이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그 중 멤버들이 잠재감화에서 가치취향, 생활방식, 행동습관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고, 집단에 대한 소속감, 전체에 대한 책임감, 타인에 대한 친밀감을 형성하고, 자각적으로 도덕의식을 높이고, 불문한 조직규율을 준수하며, 조화를 이룰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관리인의 역할을 약화시키고, 사랑, 책임감, 인문적 배려로 기숙사 문화의 교육 환경을 최적화하고, 서비스를 교육하고, 환경을 교육하고, 실제로 교육하는 것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2, 양손을 잡고 양손을 단단히 잡아야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학생 기숙사의 하드환경이 눈에 띄게 바뀌었고, 주거 조건이 개선되어 보조시설이 점차 완벽해졌다. 이와 대조적으로 기숙사의 소프트 환경 건설은 비교적 지체되어 기숙사 문화 건설이 거의 약점이 되었다. 기숙사 문화는 외치는 빈 구호일 뿐 실질적인 내용은 별로 없는 것 같다. 관리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이미 많은 상세한 규칙과 제도를 제정했지만, 그중에서도 기숙사 문화 건설과 관련된 내용이 얼마나 많은지는 깊이 생각해 볼 만한 문제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관리명언) 우리는 조직, 제도적 조치, 구체적인 방법에서 관리를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관리의 가장 핵심 요소, 즉 인간의 사상, 관념, 행동 방식, 심리 상태 등은 모두 관리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고 제약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숙사 관리 업무에서는 딱딱하고 부드러운 환경의 조화를' 양손 잡기, 양손 모두 강경해야 한다' 는 높이로 끌어올려' 한 손, 한 손, 한 손, 한 손, 한 손, 한 손, 한 손, 한 손, 한 손, 한 손, 한 손, 한 손, 한 손, 한 손, 한 손 < P > 2. 주체를 자극하는 창조열정 < P > 학생은 기숙사 문화건설에서 가장 활발한 주체이자 가장 큰 수혜자다. 따라서, 직장에서 당연히 손을 놓고 많은 학우를 동원하고, 많은 학우를 충분히 신뢰하고, 많은 학우에 의지하고, 그들의 참여의식과 창조열정을 극대화해야 한다. 기숙사 문화 건설의 기본 아이디어는 하나의 중심, 두 개의 지렛대, 세 가지 효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의 존재와 충분한 발굴은 기숙사 문화 건설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전제 조건과 기본 근거이다.
1, 문화 창조 중심. 문화 창설을 중심으로 기숙사 문화에 대한 많은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중심으로 한다. 문화란 본질적으로 한 집단의 체계적인 활동 방식, 그리고 이러한 활동을 위해 창조된 물질적 부와 정신제품을 가리킨다. 인간의 지혜와 창의력의 구현이다. 사람들은 문화를 창조하고 문화를 즐기면서 동시에 문화에 제약을 받고, 결국 끊임없이 문화를 개선해야 한다. 중국 전통문화의 범위에서' 생활' 문화는 기물 문화 수준에 속하지만, 항상 사람의 정신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예로부터 사람들은 편안하고 한가한 거실 문화 환경을 조성하는 것에 대해 매우 반했다. 옛사람들은 "차라리 고기도 먹고 죽도 살지 말라" 고 말했는데, 이는 문인 아사의 초연하고 찰랑거리는 집 정서를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기명언) 오늘날 기숙사 관리가 문화 창설을 중심으로 하는 이유는 현재 기숙사의 소프트 환경 건설 부족을 보완하고, 많은 학우들이 전통과 현대문화의 풍성한 토양에서 영양을 섭취하여 거실을 장식하고 생활을 미화하는 데 있다. 물론 기숙사 문화의 창설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고, 단지 몇 가지 활동만으로 한 번에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이 과정은 최소한 세 단계로 나누어야 한다. 첫 번째 단계인' 죽인 속속', 즉 마음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구상이 특색 있는 창의적인 디자인으로 구체화되어 우아하고 편안하고 마음가짐이 있는 거실 문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두 번째 단계인' 인실이 조화를 이룬다' 는 것은 사람이 환경을 즐기고, 환경의 훈도를 받아들이고, 텔레파시를 만들어내며, 점차 환경과 하나가 되는 경지에 도달하는 것이다. 세 번째 단계인' 무란실 자신' 은 환경 속 문화의 요인이 사람의 고결한 품질을 내면화하여 내면의 승화를 불러일으키고 문화에 대한 사랑과 추구가 자각의 의식이 되는 것이다. 이때 더 이상 화려한 아이템 장식이 없어도' 스는 누추한 방이지만, 우덕신' 의 효과가 있다. 철학적으로' 긍정-부정-부정의 부정과 무궁무진' 이라는 원칙에 따르면, 이 세 단계가 순환과 나선형으로 발전할 수 있다면 기숙사 문화가 결실을 맺는 것은 곧 다가올 것이다.
2, 자주의식, 혁신정신을 두 가지 지렛대로 한다. 당대 대학생들은 개혁개방의 새로운 시대에 성장하면서 사회의 나날이 변화하는 발전 진보가 그들의 개성의 해방, 자주의식의 강화와 사고의 활약을 촉진시켰으며, 행동방식에도 강한 자의식을 나타냈다. 그들은 이상을 부르고, 자유를 갈망하고, 개성을 숭상하며, 과도한 구속이나 제한을 받고 싶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한편으로는 학생의 조직규율성과 집단주의 정신의 교육을 강화해야 하며, 깃발은 어떤 형태의 극단적인 개인주의와 자유화 경향에도 뚜렷하게 반대해야 한다. 한편 현실을 직시하고 실사구시적인 태도로 대학생의 자주의식과 개성이 적절한 범위 내에 있는 건강문화의 선전을 충분히 존중하고, 신기함을 추구하고, 남다른 것을 추구하는 것은 항상 청년의 고유한 심리와 행동적 특징이다. 청년들이 끊임없이 탐구하고 혁신하도록 촉구하고 호소하고 있다. 혁신은 한 민족의 영혼이며, 한 나라가 번창하는 무궁무진한 동력이다. 기숙사 문화 창설 활동에서는 이전의 고정관념의 규정을 버리고, 많은 학우들에게 충분한 사고 활동 공간과 자유를 주고,' 사람은 내가 없고, 사람은 내가 기이하다' 는 혁신 정신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천편일률적인 저수준 반복 건설에 반대하며, 자신의 텔레파시로 많은 동그라미를 칠 수 있는 훌륭한 아이디어를 계획해야 한다.
3, 3 가지 효과-상호 충격 효과, 파급 효과, 방사선 효과. 상호자극효과는 집단 중 두 개 이상의 성분이 상호 작용으로 어떤 감정이나 힘을 형성하여 상승을 뛰어넘는 자극상태를 나타낸다는 것을 말한다. 기숙사 아이디어에서 모든 사람은 각기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활발하고 민첩한 생각들이 함께 충돌하고, 교차되고, 융합되는 것은 일종의 경쟁이자 협력이며, 종종 서로 힌트를 주고 서로 계발할 수 있어, 더 높은 수준의 영감을 만들어 혁신의 문을 열어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파급 효과는 한 그룹에 속한 개인의 사상 정서와 행동 방식이 모두 다른 사람의 영향을 받는 것을 의미하며, 그 반대도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 방사선 효과는 집단의 일부 요소가 하나 이상의 점을 중심으로 사방으로 흩어지는 확장 과정, 즉 우리가 흔히 말하는' 별의 불' 이 대초원을 태울 수 있다는 이치를 말한다. < P > 3, 주체 심미의식 향상
1, 기숙사 문화창조는 본질적으로 심미의식의 교육과 배양이다. 전체 교육의 중요한 하위 시스템으로서, 심미 교육은 주로 미에 대한 감상과 창조 활동을 통해 사람의 감정을 감동시키고, 사람의 사상을 인도하고, 사람의 마음을 도야시키고, 사람의 시야를 넓히고, 사람의 도덕정서를 높이고, 건강한 발전의 개성을 키우고, 사람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다. 미육' 우교유악' 은 미계진, 미도선, 미보덕, 미익지, 미진로, 미강체, 미건심으로 작용할 수 있다 심미의 과정은 인간의 일종의 정신적 향락일 뿐만 아니라, 인간의 지혜와 창조력을 배양하는 동시에 고상한 인격을 형성하는 것이다. 미육의 핵심은 주체 심미의식의 배양과 향상에 있다.
2, 미적 교육은 조화를 시작하는 황금 열쇠입니다. 과거에는, 아름 다운 교육은 관리 체계를 둔하고, 지루하고, 간단 하 게 보이고, 학생의 관심사를 끌 수 없고, 일의 효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젠 그만이 아니었다. 기숙사 문화 창설 활동에서는'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마음은 누구나 가지고 있다' 는 대중심리를 최대한 활용하고 심미의식을 기숙사 관리의 윤활제로 삼아야 한다. 아름다움은 문화의 효과적인 전달체이다. 이는 보이지 않는 힘으로 집단의 각 구성원에 대한 잠재적 지배작용을 일으켜서, 그들이 끊임없이 자신의 심리적 행동을 조절하여 집단의 생활방식과 행동규범의 * * * 동향에 적응할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아름다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아름다움명언) 이와 함께 이런 환경에 처한 사람들은 단순히 영향을 받고 제약받는 대상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능동적인 주체다. 모든 사람은 교육자이자 교육자로서 기숙사 문화 창설 중 교육과 자기교육의 통일을 실현하였다.
3, 미육의 독특한 기능은 교육자 문화의 질을 높여 기숙사 문화 건설의 수준과 질을 보장하는 데도 나타난다. 문화적 자질은 양호한 사상도덕적 자질과 업무 소질을 형성하는 중요한 기초이며,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광범위한 문화 내포를 제공한다. 문화적 자질은 지식, 능력, 수양의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는 학생들이 배운 지식을 실용적 능력으로 전환하는 것을 강조해 왔으며, 이는 문화 자질 향상의 첫 도약이며, 문화 자질교육의 표층활동에 속한다. 자발적인 능력을 자각수양, 즉 인격, 기질, 인문정신의 두 번째 도약으로 바꾸는 것은 문화교육의 깊은 활동에 속한다. 교육자를' 고상한 사람, 순수한 사람, 저급한 재미를 벗어난 사람, 국민에게 유익한 사람' 으로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본질적으로' 필연왕국에서 자유왕국으로' 에 부합하는 인류 자체 발전 분명히 문화적 자질 향상의 두 번째 도약의 실현은 덕육과 미육의 기능과 역할에 더 의존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덕육을 우선시하는 전제하에 미육의 없어서는 안 될 보조익 기능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 P > 기숙사 문화건설을 전개하는 목적은 많은 학우들이 아름다움의 시각으로 문화를 체득하도록 유도하고, 아름다움의 훈도와 감염에서 미에 대한 인식을 감성에서 이성으로 점차 끌어올려 자신의 심미의식을 높이고, 자각적으로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아름다움을 창조하고, 삶을 더 사랑하고, 환경을 사랑하고, 타인을 사랑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