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우리 조상들은 수천 년 전부터 누에를 기르기 시작했다.

우리 조상들은 수천 년 전부터 누에를 기르기 시작했다.

다음은 중국 양잠의 역사입니다.

누에는 천연 뽕나무에서 태어나 주로 뽕잎을 먹기 때문에 누에라고도 한다. 누에를 기르기 전에, 우리 조상들은 오래전부터 노고치로 실을 잣는 법을 알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아직 언제 인공양잠이 시작되는지 확정하기 어렵다. 하지만 일찍이 은주 시대에 우리나라의 잠상 생산은 이미 큰 발전을 이루었는데, 이는 인공양잠의 발전이 은주 이전보다 훨씬 앞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대 문헌에서 우리는 양잠에 관한 직접적인 기록을 볼 수 있다. 늦여름 은초 화이하, 장강 생산 상황을 반영한 하설은 "3 월에 뽕나무를 취하고 첩은 누에를 시작한다" 고 말했다. 즉, 여름력 3 월 (음력 4 월) 뽕나무가 다듬어지고 여자들이 누에를 기르기 시작한다는 뜻이다.

은인갑서에는 누에, 상, 실크, 비단 등의 단어뿐만 아니라 실크 생산과 관련된 온전한 갑골문도 있다. 갑골문학자 호후선의 연구에 따르면 일부 갑골문에 따르면 누에를 시찰하려면 구괘가 필요하다고 한다. 양잠은 당시 매우 중요한 생산 사업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갑골문에도 누에신과 누에신 숭배에 관한 기록이 있다. 당시 사람들은 누에를 기르기 위해 소나 양 등 풍성한 제물로 누에를 제사했다.

고고학자들이 은허 무덤에서 실감나는 옥잠의 모습을 발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를테면 하남 안양묘와 산둥 수투툰에서 출토된 상대옥잠과 같은 것이다. 누에는 상조 청동기의 장식 패턴으로 자주 발견된다. 이것들은 모두 당시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누에의 중요한 지위를 설명했다.

은시기에 전해 내려오는 많은 청동기에는 견직물이나 견직물 조각의 흔적이 첨부되어 있다. 연구를 통해 일부 견직물은 당시 상당히 선진적인 실크 직조 기술이 있었다는 것을 반영했다. 실크가 당시 사회경제생활에서 점점 더 중요해지면서 상품교환의 중간 매체가 되었다는 사실이 많이 드러났다. 대량의 실크 제품을 생산하려면 인공 양잠만 발전시켜야 충분한 실크 원료를 제공할 수 있다.

주조에 이르러 뽕나무 재배와 양잠업은 이미 중국 북방과 남방의 광대한 지역에서 흥성하기 시작했다. 실크는 이미 당시 통치 계급의 주요 원료가 되었다. 양잠과 실크는 여성의 주요 생산 활동이다. 《시경》에는 양잠에 대해 언급하는 시가 많다. 예를 들어, "시경 바람 7 월": "봄빛이 아름답고, 아밍창경이 있다. 여자는 바구니를 들고 바구니를 따라 간다. 그녀는 상유를 구걸하는 것을 좋아한다. 클릭합니다 봄빛이 맑고 황달이 새소리를 낸다. 여자들은 빨래 광주리를 들고 끊이지 않는 오솔길을 걸으며 누에를 위해 부드러운 뽕을 땄다. 이것은 당시 여성이 뽕나무를 채집한 노동 장면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뽕나무는 주대에 대규모로 재배한 것이다. "시경 풍위 10 무 사이" 에는 "10 무 사이, 뽕잎이 한가하다" 는 시가 있는데, 이는 10 무 뽕나무의 푸른 나무 중에서 뽕잎을 채취하는 것이 얼마나 한가하다는 뜻이다. 이것은 춘추시기가 이미 뽕나무를 재배한 것으로, 뽕나무 한 조각이 10 무 () 의 크기라는 것을 보여준다. 당시 심은 뽕나무는 아마 관목형과 교목형일 것이다. 이제 전국 시대의 청동기에서 고대 근로 여성들이 바구니로 뽕나무를 따는 생동감 있는 이미지도 볼 수 있고, 당시 심은 뽕나무 두 종류인 교목과 관목도 볼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시경',' 좌전',' 의례' 등 고서적 기록에 따르면 당시 누에는 실내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누에와 양잠 설비가 있었다. 이 기구들에는 누에틀 ("네모난" 혹은 "망치"), 누에박 ("곡선") 등이 있다. 은주 시대가 되자 중국은 이미 성숙한 뽕나무 양잠 기술을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국' 관산천 몇 편' 은 "민접양잠, 누에의 무병자, 모두 금 한 근을 주고, 직접 팔석을 먹으며, 그 말을 듣고 싶어 하고, 소장의 관원, 분점 없는 일을 하고 있다" 고 말했다. 즉, 양잠 기술에 정통하고 누에를 잘 기르고 병을 예방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들의 경험을 소개하고, 그들에게 금을 주고, 병역을 면제해 주십시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확실히, 가장 경험이 많고 지식이 많은 사람은 광대한 생산 실천에 종사하는 사람이다. 그중에는 양잠 방면의 전문가와 전문가가 적지 않다. 그들은 오랜 양잠 실천에서 끊임없이 발명을 만들어 중국과 세계 잠업에 매우 풍부하고 귀중한 경험을 쌓았다.

중국 고대에는 뽕나무 양잠 기술을 묘사한 책이 많이 있었다. 한나라는 중국 고대에 잠업 저작을 언급했는데, 예를 들면' 잠법',' 잠서',' 나무 장과잠' 등이 있다. 불행히도, 이 고서들은 이미 잃어버렸다. 그러나 한나라부터 양잠에 관한 고서가 2000 여 년 동안 많이 나왔다. 예를 들면' Xi 승서',' 제야민서',' 진관잠서',' 구봉개요',' 광상설',' 누에집',' 들누에록' 이 있다 이 서기들은 중국 역대 노동인민들이 뽕나무를 재배하는 풍부한 경험을 축적했다.

잠상업을 발전시키려면 뽕나무를 재배하고 뽕나무를 발전시켜야 한다. 일찍이 서주 시대에 사람들은 전파나무로 뽕나무를 번식시켰다. 5 세기가 되자 남북조 시대에는 누각법이 뽕나무 육종에 적용되었다. 이 방법은 지민이의 요요요에 묘사되어 있다. 압조법은 뽕나무 가지로 새로운 뽕나무를 번식시켜 파종보다 많은 성장 시간을 단축시킨다. 송원 이래 우리나라 남방 양잠 농민들은 뽕나무 접목 기술을 발명했는데, 이것은 선진적인 뽕나무 재배 기술로, 오래된 뽕나무를 되살려 경신하고, 뽕나무의 우량성을 보존하고, 뽕나무의 번식을 가속화하고, 우량품종을 재배하는 것이다. 그것들은 의미가 크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생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뽕잎은 누에의 주요 식품으로, 그 품질은 누에의 건강과 실크의 질과 직결된다. 중국은 일찌감치 뽕나무를 다듬는 기술을 발명했다. 서주부터 이미 낮은 뽕나무가 있었는데, 아마도 나중에 말한' 지상' (루산) 일 것이다. 서한' 대승서' 는 이런 오디 재배 방법을 전문적으로 이야기했다. 첫해, 오디, 좁쌀을 섞어서 오디 길이가 좁쌀만큼 높을 때 평지에서 오디 잘라내고, 이듬해, 오디 뿌리에서 새로운 가지가 돋아났다. 이런 오디 은 낮고 따기와 관리가 쉽다. 더 중요한 것은 이런 뽕나무 가지가 부드럽고 뚱뚱해서 양잠에 적합하다는 것이다. 자스훈은' 치 야오민서' 에서 농업 속담을 인용해 루산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루삼백부면사, 그 뽕이 좋다고, 공성은 많이 쓴다" 고 말했다. 유명한 호상은 루산에서 유래했다. 송대 이래 사람들은 접붙이 기술을 통해 북방의 우량 뽕나무를 남방으로 끌어들였다. 사람들은 현지의 원래 경상을 도목으로, 유상을 이삭으로 삼아 장기적인 실천을 거쳐 점차 새로운 종류의 유상 () 후산 () 을 재배하였다. 후산의 형성은 중국 잠업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뽕나무 가지 치기 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완벽하며, 뽕나무 나무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자연형' 에서' 고천형',' 중건형',' 저건형',' 무권형' 에서' 주먹형' 까지. 질이 좋은 뽕잎은 새 가지에서만 생산할 수 있다. 오래된 가지를 다듬고 자르면 새로운 가지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새로운 가지는 대량의 수분과 양분을 흡수하여 잎이 비대하고 짙은 녹색을 띠게 하여 생산량을 늘리고 잎의 질을 높여 잠상 생산에 유리하다. 이것은 또한 고대 중국 노동자들의 독특한 창조이다. 19 세기 후반에 일본인들은' 치 야오민서' 와 다른 양잠 고서의 기록에 따라 뽕나무를 다양한 형태로 재배하기도 했다.

잠종제비는 잠업 생산의 중요한 부분이다. 예기' 에는' 씨앗 목욕 쓰촨' 라는 기록이 있다. 2000 여 년 전에 사람들은 누에를 보호하기 위해 맑은 물로 난면을 씻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다. 이후 주사액, 염수, 석회수 등 소독작용이 있는 약이 개발되어 계란 표면을 소독했다. 남송의 "진방농서" 에 따르면, "봄, 태어나 기 전에, 진사, 온욕을 세밀하게 갈았다." 잠알 부화에 가까운 이런 목욕은 잠병 예방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계란 표면은 목욕을 거쳐 소독되기 때문에 누에가 부화한 후에는 병균이 잠개미 (어린 누에) 를 공격하지 않는다. 우리는 미립자 병원체, 화농성 바이러스 등과 같은 많은 병균들이 식도를 통해 전파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부화할 때 잠개미는 달걀 껍질의 일부를 물어뜯어야 부화할 수 있다. 이 병균들이 소독하지 않고 난자 표면에 운반된다면 잠개미의 껍데기를 물면 이 질병들에 쉽게 감염될 수 있다.

적어도 1400 년 전, 잠농은 이미 잠종의 선택을 중시했다. Qishu Yao Min 은 "누에 고치 씨앗을 수집하면 클러스터에 살고있는 사람들을 데려 와야합니다. 윗부분에 가까우면 날씬하고, 밑바닥에 가까우면 태어나지 않는다. " 옛사람들은 양잠에 두 가지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다. 하나는 허약하고 병이 많은 누에알을 탈락시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2 세대 누에의 성장과 발육 시간과 속도를 일치시켜 사육과 관리를 용이하게 하는 것이다. 선택종에는 누에의 선택, 고치의 선택, 나방의 선택, 난선의 선택이 포함된다. 그러나, 사람들은 처음 씨앗을 선택했을 때 이 네 가지를 완전히 포함하지 않았다. "제서 야오민" 에서는 "민총" 중의 누에고치만 씨앗으로 골라야 한다고 언급했다. 송말부터 누에 고치의 질, 굳은살의 시간과 위치, 나방이 고치를 내는 시간, 나방의 건강 상태, 알의 건강 상태 등 다양한 각도에서 고치, 나방, 종란을 선택했다. 청나라에 이르러 사람들은 누에의 선택에 더욱 신경을 썼고,' 누에는 병이 없고, 종무병' 만 있다는 것을 알았다.

엄격한 층층 선별을 통해 대량의 병잠이나 약한 누에알을 탈락시켜 2 세대 누에의 체질을 개선하고 항병 능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미세먼지 병원 곤충과 화농성 바이러스가 배아를 통해 후손에게 전달되는 것을 어느 정도 막았다. 우리는 프랑스 미생물학자 파스퇴르 (1822- 1895) 가 19 세기에 제기한 마이크로입자병 확산을 방지하는 기본 방법은 엄격한 선별을 통해 마이크로입자병과 해충을 차단하는 배아 전파 경로라는 것을 알고 있다.

옛사람들도 누에의 성장과 발육이 주변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일찍이 진나라와 한 시대에는 적절한 고온과 포만성이 누에의 성장과 발육에 유리하여 누에의 나이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반면에 성장과 발육에 불리하니 누에의 나이를 연장해야 한다. 역대 잠농은 누에의 생활을 통제하는 환경 조건을 매우 중시한다. 제술 식상편' 에는 잠실 사각에 불을 붙여 잠실 온도를 조절하는 방법이 실려 있다. "불, 불의 불균등", "몇 명 등, 불길이 사라진다." 진말 원초의' 유림외사' 도 작은 누에가 태어날 때 누에가 좀 따뜻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당시 날씨가 아직 추웠기 때문이다. 그리고 한잠 자고 나니 추워졌나 봐요. 워낙 더워서요. 오본서심' 은 "비바람은 항상 밤낮으로 몸을 재야 한다" 고 말했다. 누에는 홑옷만 입고 자신과 몸을 비교한다. "춥다고 느끼면 누에는 춥기 때문에 불을 붙인다. 네가 더워지면, 너의 누에가 급해지면, 너는 화를 없앨 것이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인체의 편안한 주변 온도는 누에가 필요로 하는 생활 온도와 비슷하기 때문에 인체의 냉열 감각을 통해 누에의 온도를 조절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합리적이다. 왕진농의 책에는 누에방 점등, 온도 측정, 잠자는 후 커튼 환기, 여름에 문 앞에 물독을 놓아 한전을 벌인다.

장기간의 잠업 생산에서 중국 고대 잠농은 풍부한 잠병 예방 경험을 쌓았다. 그들은 누에의 발생과 만연을 막기 위해 많은 위생 조치를 취하고 약을 보충하고 병누에를 격리시켰다.

기원 2 세기에 동한 최망은' 4 인월령' 에서 "3 월, 청명절, 누에의 첩으로 잠실을 다스리고, 틈을 닦고, 망치박을 들고 있다" 고 말했다 양잠 전에 반드시 누에방을 손질하고 청소해야 한다는 얘기다. 고대에는 누에방을 소독하는 훈증 방법도 발명되었다. 양잠 이전의 이러한 위생 소독 작업은 틀림없이 잠상병충해를 예방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했을 것이다. 또 사육과정 전반에 걸쳐 잠사 (잠사) 를 제때 제거하고 누에구를 지속적으로 소독해야 한다. 김원농상 요칙' 은 "누에자리 포일은 반드시 두 깃을 덮어야 한다" 고 말했다. 잠개미가 태어난 후, 매일 일출에 깃을 굴려 햇볕을 쬐고 누에박의 밑부분을 덮는다. 내일, 바닥박이 예전처럼 태양에서 옮겨질 것이다. "그리고 반복해서 바꿀 것이다. 햇빛을 이용하여 누에를 소독하는 것은 경제적이고 실용적인 방법이다.

잠병의 약물 예방 치료, 먹이와 흡약 포함. 약물 보충은 누에병을 예방하는 데 8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수재필용' 구름: 곧 떨어질 뽕잎을' 가루로 찧어',' 누에열을 없앨 수 있다' 고 말했다. 이후 책' 달양육' (기원 1633 년)' 양잠굽 비밀' 등도' 감초수',' 마늘즙',' 소주' 를 잎에 뿌려 누에를 먹여 각종 누에병을 예방한다고 기재했다. 나중에 증상에 따라 다른 처방이 나왔다.

명대 이래 사람들은 고름, 연병, 경직병과 같은 전염성 누에병을 인식하고 누에의 확산을 막기 위해 누에병을 제거하거나 격리하는 조치를 알고 있다.

잠파리구더기는 우리나라 양잠사의 주요 병해 중의 하나이다. 파리구더기는 누에 구더기 기생의 결과이다. 파리는 고대에' 칩거벌레' 라고 불렸다. 2000 여 년 전, 르야는' 국충이 지렁이' 라는 말이 있었는데, 진대 곽후안은 "지금은 번데기충이라고 부른다" 고 말했다. 번데기는 이런 벌레가 번데기에 기생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런 기생 현상은 남송 말년 여전의' 계집애' 에서 명확하게 묘사되었다. 그는 파리가 누에의 젖처럼 구더기로 변했다는 옛말을 했다. 파리처럼 묻히다. "바퀴벌레가 누에에 알을 낳고 고치화 번데기가 생겼을 때 구더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명대 담진모는 직접 관찰을 통해 이전의 기록이 완전히 정확하다는 것을 더욱 증명했다. 그는 누에는 구더기와 파리가 많이 발생하고, 2 누에는 10 분의 7 이 기생한다고 지적했다. 고대에는 누에의 피해가 주로 하누에였기 때문에, 하누에의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구더기 병의 피해가 더욱 주목을 받았다. 파리구더기 병을 일찍 발견했지만 송대 이전의 농상 저서에서는 누더기 파리 피해 방지에 대한 기록이 거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구더기, 구더기, 구더기, 구더기, 구더기, 구더기 등) 송대 이후 기록은 매우 보편적이다. 원대 초년 농업청이 편찬한' 농상집' 이라는 책에서는 여름 누에의 사육과 파리 방제에 대해 여러 차례 언급했다. 그것은' 여름가을 누에의 법칙' 아래의' 사의 요요' 를 인용해 "오늘 뜨거운 누에를 기르고, 종이로 파리를 피하고, 왕래하는 풍조로 ... 또는 커튼으로 창문을 묶어 파리를 가린다" 고 말했다. "왕진농의 책에는 비슷한 서술이 있다." 여름 누에가 있고, 가을 누에가 있다. 여름 누에는 개미부터 늙기까지 차갑지만 파리벌레는 피한다. "이는 원대에 사람들이 여름과 가을에 누에를 기르기 위해 파리 방지에 매우 신경을 쓴다는 것을 보여준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명청 작품에는 파리구더기와 방파리에 대한 묘사가 비교적 많다. 모모가' 논자조각충' 을 쓰기 전에 황보잠의' 사의신전' (기원 1582 년) 도' 파리구더기 병' 에 대해 언급했다.' 오늘 양잠, 파리도 누에에 부쳤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알은 파리가 되어 구멍에서 나왔다. " 서광계는' 농정책: 잠상' 에서 양잠 농민에게' 여름가을에 파리를 없애야 한다' 고 특별히 일깨워 주었다. 송의 "천물은 복편" 에는 "누에를 해치는 사람은 새, 쥐, 모기 세 가지가 있다" 는 기록이 있다. 새피해는 고치보다 낫고, 모기피해는 누에보다 이르고, 쥐피해는 항상 해롭다. " 여기서 말하는' 모기피해' 는' 파리피해' 의 잘못이다. 잠상 생산에서 모기는 해를 끼치지 않고 잠상 역사에서도' 파리가 일찍 누에를 해치지 않는다' 는 말이 있기 때문이다

청대에 파리구더기의 피해가 사람들의 심각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동치년 동안 심병성은' 잠집' 이라는 책에서 "원잠은 하누인데, 일명 이누엘이라고도 한다. 22 일은 늙어서 비행기를 타는 것을 가장 꺼린다" 고 말했다. 심병성, 저장인, 잠상구에 살고, 청대는 상주시, 진강, 통주, 해녕 등지에서 일한 적이 있다. 그는 일찍이 진강에서 양잠을지지했다. 그는 여름 누에를 기르는 것은' 큰 파리가 가장 꺼리는 것' 이라고 말했는데, 분명히 당시의 실제 상황에 근거한 것 같다. 부사' 가장' 가 여기에 있는 것은 사람들의 특별한 주의를 끌기 위해서이다. 유용은 「잠상 소개」 (기원 1866 부터 1874 까지) 에서도 "누에는 파리를 더 무서워한다. 크기에 관계없이 고치가 될 때까지 한 입에 물린다. 즉, 고치 안에 구더기가 있어 작은 구멍을 물어뜯고 나왔지만 번데기는 죽어서 더 이상 나방이 되지 않는다. 바퀴벌레는 서너 달마다 썩어 버린다. " 우용은 절강성 오흥인이다. 그의 묘사는 비록 거칠지만, 실천과 관찰에서 얻은 결론이기도 하다. 그는 파리구더기에 기생한 번데기는 죽고 번데기의 썩은 시체도 고치실을 오염시킨다고 지적했다.

다성 누더기 파리와 그 해악에 대한 가장 자세한 묘사는 조정여의' 양잠론' (기원 1896) 이다. 책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또 한 가지 대마파리가 있는데, 누에를 먹지 않지만 피해가 가장 크다. 이런 파리는 흔히 볼 수 있는 파리와는 달리 날개는 하얗고, 온몸이 검은 털로 덮여 있고, 날개는 넓고, 상당히 사납다. 그것의 천성은 상당히 총명하여 매우 심하게 날았다. 매번 날 때마다 멈출 수 없고, 바로 날 수 있어 잡기 어렵다. 그것이 왔을 때, 그것은 누에에 조개처럼 얇은 하얀 알을 낳았다. 다음 날, 산란하는 곳이 검게 변했고, 구더기는 이미 누에에 들어가 피부 속의 실크 소재에서 누에살을 먹었다. 6 월 7 일 구더기는 늙었고, 입에는 검은 이가 두 개 있고, 손에는 가벼운 통증이 있었다. 누에는 실크를 다치지 않기 때문에 고치를 만들 수 있다. 구더기는 항상 두 개의 검은 이빨로 고치에서 나와 작은 구멍을 형성하는데, 바로 고치를 먹는 것이다. 좀먹은 실크는 참을 수 없다. 구더기 한 마리가 하루 만에 붉은 껍데기의 번데기로 변했다. 12 월 13 일, 그것은 흰 대마초 파리로 나타났다. 다행히 두세 잠을 잤는데도 날씨가 추워서 파리도 많지 않다. 날씨가 따뜻하고 파리가 많아서 쫓아낼 수가 없다. 수면이 시작될 때 구더기가 자라면 고치처럼 죽는다. 그래서 여름 누에는 이 파리를 피하지 않고 누에는 종류가 없다. " 이 기록은 누에의 구더기와 파리의 형태와 생활 습성을 상세히 묘사한다. 중국 곤충학사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조정주는 양잠론에서 누에구더기와 파리에 대한 세밀한 관찰과 묘사로 근대 서방의 과학적 방법을 받아들였을 것이다. 이것은 우리나라 고서 중 잠파리 구더기에 관한 기록이 기본적으로 정확하다는 것을 더욱 증명한다.

누에는 역대 사람들의 장기 육종과 선택을 거쳐 형태가 크게 달라져 각 역사시기와 지역에 다양한 종류의 품종이 형성되었다. 송원 시대에는 삼면누에가 주로 중국 북방에서 재배되었지만, 사면누에는 주로 남방에서 재배되었다. 삼면잠의 항병 능력은 4 면잠보다 강하여 사육하기 쉽다. 그러나 실크가 자라는 것을 보면, 사면누에의 고치실은 삼면누에보다 낫다. 장기간 재배한 후, 사면잠은 이미 우리나라 남방 저장 일대에서 사육에 성공하였으며, 많은 우량 품종을 재배하였다. 사면잠의 성공적인 선육과 보급은 양잠 생산의 큰 발전이다.

중국 고대에는 실크 생산을 발전시키기 위해 봄누에를 기르는 것 외에도 1 년 동안 하잠, 추누에, 심지어 많은 누에를 키워야 했다. 일찍이' 이주' 라는 책에서는 이미' 원잠' 을 언급했고,' 원' 은' 재' 라는 의미인 원잠은 일 년 중 두 번째 부화하여 기르는 누에, 즉 하잠이다. 한대 초간 (연수) 의 저서' 림일' 에는' 가을누에가 쇠퇴하고 겨울 누에가 태어나지 않는다' 는 기록이 있다. 하지만 당시 사람들은 여름 누에뿐만 아니라 가을 누에와 겨울 누에도 키웠다. 1 년 안에 누에를 많이 기르기 위해 고대인들은 다양성을 이용해 씨앗을 자연적으로 전파했을 뿐만 아니라 1600 여 년 전에 저온녹화를 통해 원종을 만드는 방법도 발명했다. 이 방법은 저온을 이용하여 양성 누에의 알을 억제하고 부화를 늦추는 것이다. 이런 누에는 1 년에 몇 세대를 연달아 부화할 수 있어 1 년 안에 양잠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 냈다. 이것은 중국 고대 잠상 생산 기술의 또 다른 중대한 창조이다. 인공저온을 이용하여 원종을 생산하는 것은 중국 고대 인민의 총명함과 지혜를 충분히 반영하였다. 인공 부화가 발명되기 전에, 1 년 안에 여러 무더기의 누에를 기르기 위해 사람들은 자연다성 누에를 이용하여 씨앗을 전파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다성 누에가 생산하는 고치실은 수량과 품질면에서 양성누에보다 훨씬 못하다. 일 년에 여러 차례 양잠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었다. 이것은 중국 고대 잠상 생산 기술의 또 다른 중대한 창조이다. 인공저온을 이용하여 원종을 생산하는 것은 중국 고대 인민의 총명함과 지혜를 충분히 반영하였다. 인공 부화가 발명되기 전에, 1 년 안에 여러 개의 누에를 기르기 위해 사람들은 천연 다종 누에를 사용하여 씨를 전파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다성 누에가 생산하는 고치실은 수량과 품질면에서 양성누에보다 훨씬 못하다. 일 년 내에 여러 차례 양잠들을 나누어 더 좋은 누에고치를 얻기 위해 우리 조상은 인공 저온을 이용하여 녹색 2 가 누에를 창조적으로 채용하여 일 년 내에 몇 무더기의 누에를 부화시켰다. 동시에, 자연 고온의 영향으로 이 누에의 각 무리에 의해 생산된 알을 부화시켜 각 연령의 누에를 얻는다. 이런 누에산 알은 내년 봄이 되어야 부화할 수 있지만, 품질이 좋기 때문에 여전히 잠농에게 인기가 있다. 이렇게 하면 여러 차례 양잠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가능한 한 더 좋은 실크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명대 잠농은 하잠종 생산에서 누에의 잡종을 발견했다. 명대 송은' 천공 개물' 에서 "누에는 두 가지가 있다: 조잠과 만잠이다. 만숙종은 매년 5 ~ 6 일 일찍 심고, 굳은살도 먼저 맺히고, 그 굳은살은 반으로 가볍다. " 그는 또 "오늘, 추운 가문의 일부 사람들은 초기 수컷과 말기 암컷을 짝을 지어 좋은 종과 다른 종을 만들어 낸다" 고 말했다. 천도생물' 에서 말하는' 조식' 은 누에의 일종이고,' 만식은 누에의 일종이다. 그래서 이른바' 조웅만암' 은 자웅동체의 수컷 누에와 양성의 암컷 누에가 교잡한 것이다. 현대 누에의 잡교 실험에 따르면' 조웅만암' 이 낳은 잡종은 이원이기 때문에 여름에는 하잠종으로 보존될 수 있다. " 천공개물' 에 따르면' 조웅만암' 은' 양종' 이 생겨 우수한 잡종을 낳는다. 이것은 세계에서 누에의 잡종 우세 이용에 관한 최초의 기록이다.

중국도 세계 최대 투사 실크 생산국이다.

잠은 일명 산잠이나 천잠이라고도 한다. 그것은 주로 떡갈나무 잎을 먹는다. 산둥 반도는 누에를 방양하는 발원지이다. 그곳의 사람들은 일찍부터 누에고치를 사용했다. 고서에 따르면 한원제옹은 일찍이 4 년 (기원전 40 년) 에 산둥 봉래와 예현 일대의 사람들이 이미 야생 누에고치를 수확하여 실크를 만들었다. 나중에 사람들은 점차 누에고치실로 천을 짜는 법을 배웠다. 명나라에 이르러 누에실로 천을 짜는 것이 전국에서 유행하고 있다.

명대에 이르러 산둥 잠농은 이미 성숙한 누에를 방양하는 방법을 갖추었다. 청대 산둥 이도의 손정권도' 산잠론' 이라는 책을 한 권 썼는데, 특히 누에를 방양하는 기술을 소개했다. 책에 따르면 당시 교동 산간 지방에는 곳곳에 누에가 방치되어 있었다고 한다. 얼마 지나지 않아 잠의 방양은 점차 중국의 다른 지역으로 확대되어 산둥 바다를 가로지르는 요동반도까지 전파되었다. 점차 전국 두 번째 방양잠의 중심이 되었다. 그런 다음 누에를 방양하는 방법은 하남, 산시 () 로 전해졌고, 나중에는 먼 윈난 (), 구이저우 () 등지로 확대되었다.

세계의 모든 양잠 국가, 최초의 양잠 종과 양잠 방법은 모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중국에서 전해 온 것이다.

북한은 우리 나라의 근린으로 양국 국민들이 장기간 밀접한 교제를 하고 있다. 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잠종과 양잠 방법은 기원전 1 1 세기에 이미 북한에 전해졌다. 일본의 양잠 방법은 진시황 때 중국에서 전해온 것으로 전해진다. 나중에 나는 여러 차례 중국과 북한에 사람을 파견하거나 일본의 기술자를 모집하여 양잠업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일본에 경험을 전파했다. 근대에 이르기까지 일본은 중국에서 우수한 누에의 품종과 선진적인 뽕나무 기술을 끊임없이 도입하였다.

고대 중국 노동자들이 생산한 아름다운 실크는 오랫동안 페르시아와 로마로 끊임없이 운반되어 왔다. 서한제 3 년 (기원전 138 년), 한무제는 서역을 장건 파견하여 중앙아시아에 가장 멀리 도착하였다. 전반적으로, 중국 고대 실크는 장건 출사서역의 길을 따라 쿤룬산 북쪽 기슭이나 천산 남쪽 기슭에서 서쪽으로 청령 (파미르) 을 지나 중앙아시아를 거쳐 페르시아 로마 등으로 운반되었다. 이것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실크로드" 입니다. 나중에 잠종과 양잠 방법은 내지에서 신장으로, 신강에서 실크로드를 거쳐 아랍, 아프리카, 유럽으로 전해졌다.

7 세기에 양잠업은 아랍과 이집트로 전해졌다. 10 세기에 스페인으로 전해졌습니다. 1 1 세기가 이탈리아로 전해졌습니다. 15 세기에 잠란과 뽕씨가 프랑스로 끌려와 프랑스에서 양잠과 실크 생산을 시작했다. 영국은 프랑스 양잠의 수익성을 보고 프랑스를 본받아 양잠 생산이 프랑스에서 영국으로 전해졌다.

미주에서는 멕시코가 16 세기 중반에 양잠이라고 하지만 17 세기까지는 대규모 양잠 생산이 미주에서 발전하지 않았다고 한다. 당시 영국 식민지들은 아메리카 식민지의 기후가 적당하고 땅이 비옥하며 양잠의 발전이 수익성이 있다고 생각하여 아메리카 식민지에서 대규모 양잠 실험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