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의학 윤리학의 임상의사 의료 결과 이론.

의학 윤리학의 임상의사 의료 결과 이론.

I. 개요

(a) 결과 이론

결과론은 윤리학의 중요한 이론으로, 목적론 또는 효과론이라고도 하며, 도덕행위의 결과를 도덕규범을 확정하는 최종 근거로 삼는다. 윤리규범을 확정하는 목적은 사람의 이익을 조절하는 것이고, 도덕조절은 사람 사이의 이익관계를 조절하여 도덕행위가 좋은 행동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도덕적 효용 주체 (도덕적 유익한 주체) 에 따라 결과 이론은 오늘날까지 주로 이기주의, 공리주의, 공익 이론을 포함한다.

이기주의는 행위가 자신의 이익을 직접적인 목적으로 하는 것인지에 따라 도덕규범을 결정하는 결과 이론이다. 이기주의는 극단적인 이기주의와 합리적인 이기주의로 나뉜다. 전자는 정해진 도덕규범이 타인의 이익에 상관없이 자신의 이익 실현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설령 다른 사람의 이익을 해치더라도. 예를 들어 독일의 스티나는' 나는 모든 것' 이라는 극단적인 이기주의 이론을 제시했다. 후자는 타인의 이익을 해치지 않고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다. "주관적으로 자신을 위해, 객관적으로 모두를 위해. 클릭합니다 프랑스의 엘보수, 독일의 페르바하, 러시아의 차르니셰프스키와 같은 견해는 모두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다.

공리주의는 행위가 이해 관계자의 이익을 직접적인 목적으로 하는 것인지에 따라 도덕규범을 결정하는 결과론이다. 공리주의의 원칙은' 다수의 행복' 이다. 공리주의는 확정된 도덕규범이 반드시 대다수 사람들의 행복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영국의 흄, 아담 스미스, 벤담, 밀은 모두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다.

공익론은 행위가 사회공익을 직접적인 목적으로 하는 것인지에 따라 도덕규범을 결정하는 결과론이다. 인류의 사회화가 계속됨에 따라, 서로 다른 집단, 국가, 전 세계가 모두 같은 장기적인 이익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이익은 모든 사람의 이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공익의 이념은 예로부터 있었다. 오늘날 세계 사람들은 환경오염, 자원부족, 인구폭발, 빈부격차 등 일련의 현실 문제에 직면해 사람들의 공익의식을 전례없이 강하게 하고 있다. 공익론은 확정된 도덕규범이 인류의 공동이익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b) 의료 결과 이론

의료 결과 이론은 의학 윤리학의 중요한 이론으로, 의학 도덕 행위의 결과를 의학 도덕 규범을 확정하는 최종 근거로 삼는다. 의덕을 확정하는 목적은 사람의 이익을 조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의덕조정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이익관계를 조정하여 의덕이 좋은 행동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의덕, 의덕, 의덕, 의덕, 의덕, 의덕)

의료 결과 이론도 오래되고 영원한 의학 윤리 이론 중 하나이며, 결과 이론이 의학 분야에서 시행되는 것이다. 최초의 의료 결과 이론은 히포크라테스의 의학 윤리학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그의' 환자를 축복하다' 와' 환자를 해치지 않는다' 는 원칙은 의학 윤리의 궁극적인 목적을 가지고 의료 행동과 의학 윤리의 출발점이 되었다. 그 후, 기밀 유지, 사랑, 의술 충성, 선량함, 겸손, 엄숙함, 실무와 같은 의학 중 대량의 의학 윤리 규범 (의학 도덕 의무) 은 모두 헤시가 밝혀낸 두 가지 기본 원칙에 기초해 의학 도덕의 궁극적인 목표를 반영하고 있다.

의학의 사회화, 특히 의료기관의 탄생에 따라 의사-환자 관계는 과거의 단일 의사로부터 단일 환자를 상대로 수많은 의료진 (의사뿐 아니라) 이 수많은 서비스 대상 (환자 자체뿐 아니라) 에 직면하고 있다. 의료 인터페이스는 고객 및 기타' 이해 관계자' 의 이익을 고려해야 하며 공리주의의 지도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현대 생명 윤리학은 환자를 치료할 때 (환자의 이익을 만족시키기 위해) 다른 환자들이 치료가 더 필요한지 고려해 볼 것을 요구하는 정의의 원칙을 제시했다.

오늘날 의학은 이미 공익사업이 되었다. 전 인류, 다른 민족, 국가, 집단은 모두 자신의 장기적인 이익을 가지고 있으며, 사회복지와 공익이론의 지도도 고려해야 한다. 1973 기간 동안 미국에서' 건강 보호, 가치관 변화 세미나' 가 열렸다. 회의에서 캘리포니아 대학 의과대학의 존슨 교수와 조지타운대 인류생식과 생물윤리연구소 소장인 헬 네이거스가 공익론을 제기했다. 생식 기술, 유전자 기술 등 의학 첨단 기술이 인류의 장기와 후손의 건강 이익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인식이 깊어지면서 공익이론은 점점 더 사람들의 관심과 추앙을 받고 있다.

둘째, 의료 결과 이론의 이익 내용

(a) 고객의 이익

1, 환자의 이익

의료 고객은 일반적으로 환자이지만, 의학 과학과 의료 관행이 발전함에 따라 많은 건강한 사람들도 의학계의 고객이 되었다.

이곳의' 환자 이익' 은 주로 환자의 고통 해소, 질병 치료 등 건강이익을 의미하며, 환자와 관련된 물질적 이익도 포함한다.

2. 이해 관계자의 이익

의학이 사회화됨에 따라, 의료 인터페이스는 한 환자뿐만 아니라 다른 환자도 마주하고 있다. 환자 본인뿐만 아니라 환자의 친척도 있다. 의료업계가 직면한 이익관계는 복잡해졌다. 의료 결과 이론이 의덕을 확정할 것을 요구할 때 환자의 건강과 물질적 이익뿐만 아니라 다른 의뢰인, 심지어 환자 친족의 이익도 고려해야 한다.

3. 의료 공익

의학 중의 공익은 집단과 사회의 이익이며 인류의 장기적인 이익이다. 의학 과학의 발전과 신의학 모델의 출현으로 의학은 이미 사회사업으로 발전하였으며, 의료 활동은 어떤 집단, 사회, 심지어 전 인류의 이익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현재의 이익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이익과도 관련이 있다. 그것은 현대인의 이익뿐만 아니라 후손들의 이익과도 관련이 있다. 시험 사이트에서 수집한 의학 분야 공익 분야는 인구 통제, 인구 질 향상, 환경 보호, 자원 보호, 성비 보호 조정, 인간 종의 연속성 유지, 순수성 유지 등이다.

(b) 의료 산업의 이익

전통 의학 윤리는 환자의 이익을 보호하고 의학계의 이익을 피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사실, 의사-환자 관계는 의료 윤리의 기본 윤리적 관계이며, 의료 윤리의 가장 기본적인 임무는 의료계와 서비스 대상 간의 이해 관계를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것입니다. 의료업계의 이익은 분명히 의료 결과 이론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의학 연구와 의료 위생 실천이 의료진의 직업이 될 때, 의학 직업의 이익은 피할 수 없는 문제이며, 의학 직업은 의학 연구원과 의료 보건 종사자의 생존 조건이 된다. 시장경제 조건 하에서 우리나라의 위생서비스는 정부가 일정한 복지정책을 시행하는 사회공익성 서비스이지만, 의료위생서비스는 시장을 지향하여 시장경제의 발전 요구에 적응해야 한다. 의료위생단위도 시장 주체이며, 제공하는 서비스도 사회교환에 참여한다. 시장 매커니즘도 이 분야와 사회 간의 사회 자원 배분에서 작용한다. 다만 이들 시장 주체들은 국가와 사회의 특수한 대우를 받았고, 이러한 자원 배분은 국가와 사회의 특수한 개입을 더 많이 받았다.

의료업계의 이익은 반드시 유지되어야 하는데, 이것은 의학 윤리' 사회' 주체의 책임이다. 오늘날 의학 윤리의 발전은 이미 의학 자율의 의학 윤리 단계를 돌파했고, 의학 윤리 제정의 주체는 전 사회이다. 사회도덕통치의 관점에서 볼 때, 서비스 대상의 개인과 전반적인 이익, 현재와 장기적인 이익, 의료업계의 이익도 보호해야 한다. 그래야만 환자의 이익을 보호하고 의료업계의 정상적인 발전을 보장해야 환자의 이익을 더 잘 보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