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의 예

유교의 예

선진유교 법사상의 주요 내용

(1) 임

선진유교의 창시자인 공자가 현실적이고 온 마음을 다해 주목한 내용 사람들의 생활 습관과 성격 형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지 귀신과 신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저편"에 대해서도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그는 인간을 위한 고상한 이상을 확립하기 위해 '인(仁)'을 사용했습니다. 자공이 "백성에게 베풀어 남을 도울 수 있다면 어떻겠습니까? 이를 인(仁)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까?"라고 묻자 공자는 "인(仁)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성스러운 것이 틀림없다! 요(姫)와 순(舜)은 병든 자들과 같았다! 자신을 세우고 남을 세우는 것. "자신에게 닿기를 원하면 남에게 닿게 된다."(용예) 이런 '인(仁)', 즉 인간에 대한 깊고 넓은 사랑이 담긴 이상적인 상태가 바로 그것이다. 실제로 공자로부터 칭찬을 받은 요(堯)와 순(順)과 같은 고대의 성인들조차 진다(Jinda)가 완전히 달성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았습니다. 중국인에게 있어서 "자비"의 신성한 높이는 개인적인 "신"의 높이에 못지 않습니다. 차이점은 개인적인 "신"은 "저편"에 있고 "인"은 현실 세계의 정점에 있다는 것입니다. 공자는 또한 현실과 밀접하게 관련되고 정확한 의미를 가지며 사람들이 목표로 노력하고 "인에 가까운" 사람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인(예: "다른 사람을 사랑함", "다른 사람을 보편적으로 사랑함", "효도", ")을 확립했습니다. 충성과 용서', 정치인에게는 '먼저 가르치고 처벌하라'는 뜻이다. 이는 사람들로 하여금 '인'이라는 도덕적 정점이 아직 파악하기 어려운 것이 아니라 여전히 땅에 뿌리를 두고 있음을 느끼게 하여 인에 다가갈 수 있는 용기와 자신감을 가지게 한다.

맹자는 인간의 본성은 본래 선하다는 유교철학에서 '인(仁)' 개념의 형이상학적 기초를 제공했다. 즉, "누구에게나 자비의 마음이 있다.... 자비의 마음은 자비의 본질이다... 그것은 외부에서 나를 비추는 것이 아니라 생각만 해도 내 안에 내재되어 있는 것이다." 고자 1)" "연민의 마음, 즉 참을 수 없는 감정. 이 감동적인 부드러움은 본능이 아니라 아무것도 하지 않음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것은 삶과 아무 관련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삶의 길에서 벗어난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성공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다른 사람에게 아무것도 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음을 나타냅니다."(량수밍이 말했습니다.) 이는 '선'의 정신에 대한 해석과 유사합니다. 그리스의 윤리사상과 불교의 화엄종파.

(2) 에티켓

에티켓은 자비의 내면적 자질 함양 요구 사항을 외부화한 것입니다. 공자의 '의례' 개념은 주례(周禮)에서 계승된 것이며, 주례의 '의례'는 사회의 다양한 사람들의 '명확한 구별'을 유지하여 사회를 질서 있게 만든다는 이념을 제시한 것이다. "리"는 일종의 외부 타율 규범이자 규칙 및 규정으로 사람들의 의례 준수는 주로 외부 규칙 및 규정으로 구현됩니다. 공자의 '의례'는 타행성을 버린 '인(仁)'이 쌓인 '의례'이다. "자기를 억제하고 예를 갖추는 것이 인(仁)이다. 언젠가 자신을 억제하고 예를 갖추려면 세상이 인(仁)으로 돌아갈 것이다. 인(仁)하려면 자기가 있어야 하는데, 여기서부터 남에게 달려 있느냐?" 사람이 인(仁)하지 않으면 예(禮)는 그들에게 전혀 낯설고, 인(仁)하게 되면 예절은 의식적인 미덕이나 정신이 된다. 이렇게 '내면의 인'과 '외면의 예'가 '인'으로 통일되면 이러한 인본주의적 정신과 '의례'는 더 이상 엄격한 규칙과 규정이 아닙니다. 그는 "불친절"의 "무감각"을 제거하고 "친절"과 친절의 활발한 혈액이 그의 주위에 흐릅니다. 이는 '인(仁)'을 내적 지향점으로 삼아 외향적인 행동에 대한 공자의 최고 평가 기준이다.

(3) 인간의 통치

사람과 생명에 대한 유교의 관심은 사람들이 의존하는 집단 사회에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왕과 백성이 서로 행복을 누리는 평화로운 세계는 선진유학자들이 믿고 바랐던 유토피아였습니다. 선한 본성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바탕으로, 순전히 강압적인 법치보다는 사람들에게 유익하고 인도적인 의례적 거버넌스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이 불가피해졌습니다. 선진유학이 주창한 사회조직 방법은 '내인(仁)과 외예'로 요약할 수 있다. 즉 내면화된 '인'의 도덕적 수양과 외면화된 '예'의 규범과 규정을 사용하여 사람들의 행동을 조화시켜 성취를 이루는 것이다. 사회적 목표. 조화의 상태.

경영학에서는 사회 조직 과정에서 사람들의 행동이 규제되는 이유가 외부에서 오는 것, 즉 행동 규범이 타인에 의해 통제되는 상황을 '다른 조직'이라고 부른다. 사람들은 * **이상과 신념, 윤리와 가치 등으로 인한 암묵적인 심리적 이해와 개인 행동의 의식적 규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조직"이라고 불립니다. 이 두 가지 개념과 '조화변증법'의 도움으로 우리는 '내적 인과 외적 예의'라는 '자기조직-타조직'의 조화로운 특성을 얻을 수 있다.

먼저 공자는 인(仁)을 '타인을 사랑하는 것'으로 해석했는데, 이는 개인의 도덕적 수양의 기준일 뿐만 아니라 사람과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다루는 실생활 경영에서 사용하는 최고의 원칙이기도 하다. 정치적 국가. 따라서 '내면의 인'은 개인의 주관적 정신의 발달과 도덕적 수양을 강조하는 반면, '인'은 사람들의 내적 경험과 외부 실천의 도덕적 규범이 되어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구체적인 행동을 제한했습니다. 생명론의 도덕수양은 정치국가의 수단과 결합되고, 개인의 도덕수양은 사회조직의 수단이 되며, 이는 '내면의 인과 외면의 예의'가 '자기조직'의 기능을 가지게 한다.

둘째, 주공단이 주례를 제정한 이후, '의례'는 국가 전체, 사회, 가족, 개인 및 기타 측면의 행동 규칙의 총합이 되었습니다. 의례는 국가 권력을 강화하고 군주제를 수호하며 국가를 통치하는 정치적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법의 일부를 이루고 강제 권력을 획득하며 국가 권력의 지지를 받는다. "리"는 본질적으로 선진유교의 "법"으로서 객관적이고 외부적인 체계로서 사람들의 행동을 규제하는 힘을 가지고 있으며 "내면의 자비와 외면의 의식"을 가능하게 하여 "다른 조직"의 기능을 획득하게 합니다.

인(仁)은 주관적인 도덕적 수양이고, 예(禮)는 객관적인 제도적 규범이며, 인(仁)은 내면의 자의식이며, 예절은 외적인 통제이다.

이는 서로의 원인이자 결과이며, 내외적 결합구조의 도움으로 '내인과 외예'의 통합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자기조직'의 조화로운 특성을 갖는다. -다른 조직".

여기서 설명해야 할 것은 위에서 언급한 '의례'의 절제는 공자가 구축한 완전한 '인예의 일치'라는 것이다. 규칙을 벗어나지 않고”라고 할 수 없으며, 공자는 “의례”의 타율성을 절대적으로 부정했다고 볼 수 없다. '의식'의 타율은 '의식'의 자기수양의 영역으로 가는 유일한 길이다. 중요한 것은 '의식'이 나렌이 자신의 기준으로 삼는 에티켓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에 의한 통치는 인(仁)에 의한 통치, 예의에 의한 통치를 의미한다.

동종서가 한나라 무제 때 수백 가지 학파를 폐하고 유교만을 존중하자고 제안한 이후 유교는 하나로 지정되어 2천년 동안 중국을 통치해 왔습니다. 송나라 시대에 성리학과 주성리학은 유교를 극단으로 끌어올렸다.

유교의 창시자 - 공자

선진시대 유학의 대표자

공자, 맹자, 순자

한나라 무제 이후의 유교 인물

동중서, 주희, 왕양명

"도는 덕에 있고 질서는 예에 있다"는 고전이다. 공자의 경영사상을 말한다. 공자는 '도덕 경영'을 주창하고 도덕 교육을 통해 사람들의 도덕적 자기 훈련을 강화하여 의식적으로 사회 규범을 준수하고 동시에 질서 있는 관리를 달성할 수 있도록 강조했습니다. 규범(norm) 사회관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람들의 행동을 제한하고 어느 정도 강압적인 수단을 사용하는 것.

고대 '의례'에는 정치 및 법률 제도, 도덕 규범, 예절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대재, 소재, 시투 등 고대에는 중요한 관리 기능을 가지고 있다. "주리" , 종보, 사마, 사구 등의 관직은 그 자체가 "의례"의 규정에 따라 설치되며, 이러한 관직은 "의례"의 규정에 따라 국가의 정무를 관리하므로 그 자체가 다음과 같다. 관리. Xunzi는 "의례"의 관리 역할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그는 "예의를 연장하고 법을 강조"하는 관리 원칙을 제시했습니다. "의례는 통치의 궁극적인 요소이며 강한 국가의 기초입니다. 권위와 명예와 부의 합이다." 예(老子·Yi Bing)도 말했다. "친구가 무례하면 성공할 수 없고, 사람이 무례하면 성공할 수 없다." , 그리고 나라가 무례하면 평화가 없을 것이다.”(<순자·왕파>) 동시에 순자는 무력의 사용도 강조했다. 구속력 있는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법'을 사용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예의를 바르게 하여 교화하고, 올바른 법을 세워 다스리며, 엄중한 형벌로 금지하여 세상의 모든 사람을 다스려 선하게 다스리게 하라.”(<순자·사악한 성품>) ) 》) 현대 경영학은 이론, 기술, 방법으로서 학습되고 전달되며 흡수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종의 문화, 일종의 정신, 일종의 스타일로서 경영은 각 나라의 문화적 각인을 통해서만 깊이 각인될 수 있습니다. 일본 기업가들은 이에 대해 비교적 명확한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본은 "유교 문화권"에 속하는 국가입니다. 유교적 국정운영의 적용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메이지 유신 이후 일본 산업화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근대 일본 기업의 아버지'로 불리는 시부사와 에이이치가 '경제도덕통일론'을 주창했습니다. 이는 일본의 급속한 경제 발전에 있어서 무시할 수 없는 요소이다. 현대 일본 경영사상가인 이토 하지메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일본 기업가가 어느 정도 능숙하다면 그들은 모두 공자의 논어에 익숙합니다. 공자의 가르침은 그들에게 큰 동기 부여 영향을 미치며 너무 많습니다. 예를 들어 말씀드리겠습니다." 예비 통계에 따르면 사람 중심은 유교 경영의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특징입니다. 현대 인본주의 경영사상은 서양의 인간관계학에서 처음 형성되고 발전되었는데, 이는 유교로 대표되는 동양의 경영사상과는 매우 다르다. 동양에서는 유교가 2000여년 전 국가경영을 신적 기원에서 해방시켜 인간중심의 국가경영론을 확립했다. 지속적인 발전과정에서 유교는 일본, 북한, 베트남 등 중국 주변국으로 전파되어 유교문화계를 형성하였다. 유교가 일본에 들어온 이후에는 일본 민족의 고유한 문화적 특성을 바탕으로 유교를 발전시켰으며, 이 이론 역시 독특한 인문학적 특징을 지닌 J형 경영이론을 형성하였다. 사람 중심의 경영은 현대 경영 발전의 주요 추세입니다. 동양 유교 인문 경영을 신중하게 연구하고 그 가치를 흡수하며 동양 특성을 지닌 중국식 인본주의 경영을 구축하는 것은 큰 이론적 가치와 실제적 의미를 갖습니다.

현재 세계의 거의 모든 경영 이론은 사람 중심을 강조합니다. 인문주의 사상은 중국의 철학자 공자(孔子)에 의해 최초로 발견되었으며, 그는 은상(殷商) 이후 운명론에서 '인민'을 해방시켜 '인민'을 발견한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사상가이다. 인본주의 철학을 창조합니다. 이는 서유럽이 르네상스 시대에 발견한 '인간'보다 천년 이상 앞선 것이다. 이는 공자의 위대함이라 할 수밖에 없다.

유교의 '신의 길'

관직의 승퇴 문제에 대한 중국 고대 유교의 기본 태도는 가난하면 망한다는 것이다. 당신이 번영하면 세상을 이롭게 할 수 있고, 도가 없으면 숨을 것이다. 군주와 신하의 관계는 군주의 권력이 최고이고 신성하고 불가침한 존재라는 것이다. 공유됩니다. 맹자는 왕과 신하의 관계는 상호 존중과 서신의 관계여야 하며, 신하들은 왕에게 충성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국민이 가장 중요하고, 나라가 두 번째로 중요하며, 황제가 가장 중요하지 않다”는 사상을 내놓았습니다. 통치자로서 당신은 친절하고 예의를 지켜야 하며, 신하로서 당신은 정직하고 본분을 지켜야 합니다.

실제로 수천년 동안 중국 봉건 사회의 정치 생활에서 군주에 대한 신하의 의무와 책임은 관계없이 군주에 대한 신하의 충성심이 지나치게 강조되었습니다. 군주와 신하의 관계는 주인과 신하의 관계였습니다. 노예. 소위 온 세상은 왕의 땅이고 땅의 해안은 왕의 신하입니다. 군주는 자신의 신민에 대해 생사의 권한을 갖고 있습니다. 군주가 자신의 신민이 죽기를 원한다면 신민도 죽어야 합니다. 목사가 조금이라도 만족하지 못하면 직위에서 해임될 수도 있고, 생명이 위태로워질 수도 있고, 심지어 가족 전체가 처형당할 수도 있으며, 이는 아홉 가문의 비극적인 종말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황제가 변덕스러워서 자신의 권력을 과시하면 신하들은 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왕이 옳든 그르든 신하는 오직 복종할 뿐입니다. 그러므로 맹자가 제시한 백성은 귀하고 군주는 멸시받는다는 유교사상은 어느 정도 군주의 권력을 통제하고 그 무한한 확장을 막는 역할을 했다.

이렇게 현명한 왕을 만나면 정치가 맑아지고 천하의 길이 널리 퍼지게 될 것이다. 이때 군자는 사회정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공헌을 해야 한다. 국가에 봉사하십시오. 높은 이상을 가진 사람은 적극적으로 관직에 종사하고 재능을 발휘하며 나라에 봉사하는 것이 진정한 사람이 해야 할 일입니다. 당신이 직위에 있을 때에는 일을 계획하고 성실하게 직무를 수행해야 한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군주는 현명하고 친절하며, 백성을 아들처럼 사랑하고, 백성의 심정을 헤아려주고, 덕 있는 사람을 존경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왕과 성인과 신하가 덕이 있고 상하가 합심해야 정치가 화목하고 나라가 평안하고 백성이 평안한 행복한 상황을 이룰 수 있습니다. 목사로 섬기는 자들은 법을 준수하고 정직하고 정직해야 합니다. 정직은 지혜를 가져옵니다. 왕의 쌀 다섯 통을 먹으면 천인의 근심이 해소되고, 궁중의 근심이 해소되고, 아래 이족의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우리는 법원의 법률을 준수하는 데 앞장서고 다른 사람을 먼저 바로잡아야 합니다. 일단 권력을 손에 쥐면 그것을 잊어서는 안 되고, 권력에 눈이 멀어 국민에게 해를 끼치는 일을 해서는 안 됩니다. 사람은 자신의 책임 범위 내에서 성실히 본분을 수행하고 극기해야 합니다. 벼슬의 원래 뜻은 집안을 부양하는 것이 아니지만 때로는 집안을 부양해야 하기 때문에 벼슬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직위가 다르기 때문에 받는 월급이 높을 수도 있고 낮을 수도 있습니다. 비록 낮은 월급으로 인해 가족을 부양하기 어려울 때도 있지만, 이기적인 사랑으로 정의를 훼손해서는 안 되며, 뇌물을 받아서도 안 됩니다. 사람들을 착취하는 것은 고사하고 법을 굽히기도 합니다. 국민의 부모이자 공직자로서 고민을 함께 나눠야 한다. 손에 힘이 있으면 더 편리해야합니다. 한 임기 동안 공직을 수행하면 일방에게 이익이 됩니다. 인민에게 이익이 되는 공공복지 사업을 더 많이 설립하고 인민의 현실적 어려움을 해결하라. 일군은 공평하게 법을 집행하고 공평하게 처리하며 정의의 원칙을 견지하고 공평하고 사심이 없어 인민에게 봉사해야 한다. 목회자는 직무를 준수해야 하며, 자신의 권한 범위를 넘어서는 일을 해서는 안 됩니다.

파렴치하고 무식한 왕을 만나면 정권이 부패하고 출세도 막힐 것이다. 목회자로서 남의 마음을 상하게 할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이성을 가지고 논쟁하며 목숨을 걸고 항의하여 국세를 역전시키고 백성을 불과 물에서 구하는 것이 목자의 도리요 큰 충성이니라. 주인의 은혜에 맹목적으로 굴복하고, 남에게 아첨하고, 윗사람을 숨기는 것이 비록 주인을 기쁘게 하기 위한 것 같지만, 사실은 큰 반역자입니다. 그러나 이런 어리석은 왕을 상대하려면 전략과 방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옛 사람들은 왕과 동행하는 것은 호랑이와 동행하는 것과 같아서 하루 종일 심연이나 살얼음 위를 걷는 것과 같아서 조심하지 않으면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말과 행동을 조심하고, 조심하고, 주인에게 충성하고, 예의를 잃지 말아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일종의 어리석은 충성에 불과하다고 말합니다. 그런 어리석은 왕을 위해 죽을 가치가 있습니까? 이것을 적응 방법을 모른다고 합니다. 충성스러운 신하는 두 군주를 섬기지 않으며, 신하는 반항하는 의도를 가져서는 안 되며 끝까지 복종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반역자로 간주됩니다. 신하로서 지혜롭고 지혜로운 왕을 만나고 싶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좋은 새는 깃들일 나무를 선택하고 충성스러운 신하는 주인을 택하여 섬기게 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만약 군주가 절망적으로 멍청하다면, 대신들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군주의 결점에 귀를 기울이지 않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또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하여 36가지 전략에 의지하여 공직에서 사임하고 고향으로 돌아갑니다. 산과 숲으로 돌아가 시골에서 파종의 우아한 노래를 부르세요. 은둔처로 후퇴하는 것은 실제로 최후의 수단이지만 두려움 속에 사는 것보다 훨씬 낫고 무작동 해결책으로 간주됩니다. 퇴직 후 그는 법원에서 월급을 잃었고 경제적 상황이 바뀌었다. 이때는 몸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건강관리에 신경써야 합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의지를 잃지 마십시오. 어디에 있든 높은 이상을 가진 사람들은 세상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어디에서나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때가 되면 복귀할 준비를 하세요. 진짜 남자는 구부리고 뻗고 일을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나는 절이 높다고 해서 기쁘지 않고, 강과 호수가 멀리 떨어져 있다고 해서 근심하지도 않습니다. 월국이 춘추시대에 오국을 격파한 후 범리는 재난을 피하기 위해 오호로 후퇴했지만 문종은 살해당했다. 서한 초기 장량이 용감히 퇴각하여 온몸을 잃었고, 한신은 부에 대한 탐욕으로 죽었습니다. 그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토끼는 죽고 개는 삶아지며 새는 숨겨지게 됩니다. 평화는 장군이 정하는 것이니 장군은 평화를 누릴 수 없습니다. 그들은 명예와 부에 무관심하며 부를 배설물로 여깁니다. 그는 이 세상에 명성을 구하지 않고 세상에 자신의 이름을 남기기 위해 일생을 바쳤습니다. 역사 속에는 자신을 자랑스러워하고 명예와 부를 위해 싸우다가 용감하게 물러나지 못한 결과, 스스로를 비난하고 결국 좋은 결말을 얻지 못한 영웅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극하는.

유교와 중국 다도의 정신

중국 다도는 유교, 도교, 불교의 본질이 융합된 것이지만 그 주체는 유교이다. 표면적으로 중국의 유교, 도교, 불교는 ​​모두 다도의 유파를 갖고 있으며, 그 형태와 가치 지향도 서로 다릅니다. 불교는 차를 마실 때 청등의 고독을 동반하여 맑은 마음으로 자신의 본성을 보게 하고, 도교는 차를 마실 때 공허함과 평온함을 추구하고, 유교는 차를 통해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대인 관계를 활발히 나누는 데 사용합니다. 세상에 참여하십시오. 예술적 개념과 가치지향이 많이 다르지 않나요?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러한 표면적인 차이는 존재하지만, 각 차문화의 정신은 유교적 절제에 바탕을 둔 조화와 평온이라는 큰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 차 문화에서는 차를 만드는 방식, 차를 주문하는 방식, 차를 끓이는 방식 등 어디에서나 '정의의 평등한 분배'를 강조한다.

좋은 것은 함께 만들어지고 함께 즐거워집니다. 자연의 관점에서 볼 때 차를 마시는 환경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절차와 기법 등 차예술 방법은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룰 뿐만 아니라 차를 마시는 사람의 성격과 인품에도 부합해야 한다. . 청등사에서는 차의 씁쓸한 고요함을 경험할 수 있고, 친타이 서재에서는 차의 우아함을 경험할 수 있으며, 꽃 속에서 향긋한 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애. 사회적 관점에서 보면 사회 전체에 더 많은 이해와 우정이 필요합니다. 중국인들은 "인간은 선한 본성을 갖고 태어난다"고 말합니다. 중국의 다도는 인간의 선한 본성을 더 많이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노장과 도교 사상이 차 문화에 미친 영향

중국 차 문화는 유교, 도교, 불교의 본질을 흡수했으며 중국의 모든 중요한 사상 학파는 중요한 기여. 유교에서는 다도를 통해 백성의 고충을 살피고 평안하게 하는 원리를 발견하였고, 이는 정치적, 사회적 견해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었고, 불교에서는 차의 쓴맛과 평온함을 높이 평가하였고, 이를 돕기 위해 차를 사용하였다. 선(禪)을 하고 마음과 본성을 맑게 합니다. 도교는 천상의 자연의 관점을 구현합니다. 묵자의 사상도 흡수되어 진리를 옹호했고, 중국의 차 문화는 이념적 정신과 물질성을 결합시켰습니다. 역대 왕조의 차 명인들은 차의 성능과 생산에 대해 매우 상세한 연구를 진행해 왔습니다. 아마도 이것이 묵가의 공식적인 구체화일 것입니다. 진실을 추구하는 개념.

어떤 사람들은 유교가 중국 차 문화에서 주로 정치적 역할을 하며 '차 의식'을 제공한다고 말합니다. 차, "고통을 이해하고 올바른 길을 깨닫는 것"을 "다도"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사실 각 가족마다 고유한 기술, 예술 및 방식이 있습니다. 유교에서는 "큰 길이 있으면 세상은 공익을 이룬다"고 말하고, 차인은 "차의 본질은 친구와 함께 나누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도교에서는 "도는 도이지만 도는 아니다"라고 말합니다. 그 둘은 하나는 성과를 말하고 다른 하나는 내면을 말하는 것에 지나지 않으며, 외부와 내부는 서로 보완합니다. 둘 다 도, 예술,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 도교와 장자의 철학관은 꽤 유사해서 노장자와 장자를 함께 언급하는 경우가 많다. 자연과 우주론의 측면에서 중국의 차문화는 노장(老藏)의 사상을 깊이 수용하여 자연과 인간의 합일, 정신과 물질의 합일을 강조하며, 이는 차인에게 생수의 원천을 제공하여 차를 마시는 것에 대한 미학적 개념. 다현 육우(Lu Yu)는 먼저 차의 물질적 기능뿐만 아니라 정신적 기능도 연구하면서 차의 자연적 원리를 연구하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소위 정신적인 기능은 차가 두뇌를 상쾌하게 하고 마음을 상쾌하게 할 수 있기 때문만은 아니다. 예술이기 때문에 아름다움도 있고 예술적 이념도 있고 철학도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유교와 도교가 서로 침투하고 보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교에서는 '문군(文官)의 도(道)'와 '사람이 구부리고 뻗을 수 있다'고 주장하며, 여건이 허락하면 적극적으로 노력하며 저항에 부딪히면 돌아서서 산과 숲으로 물러난다. 그러므로 도교의 '탈세'와 '아무것도 하지 않음'은 중국 문화의 유연한 측면을 정확히 반영하는 것이며, 유교의 보완이라 할 수 있다. 중국의 차 문화는 유교와 도교의 상호 강화적인 관계를 반영합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노장의 생각은 더 큰 우주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소위 "무활동"은 정확하게 "행함"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며 공격적일 수도 있습니다. 물이 부드러워야 산과 둑을 품을 수 있고, 항아리가 비어 있어야 화나 물을 담을 수 있습니다.

불교와 차론

중국의 차 문화에 관해 사람들은 종종 그것이 불교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일본에서도 흔히 '차선맹'이라는 말을 하는데, 중국에도 이런 말이 있습니다. 당대 차문화의 급속한 발전은 선불교와 많은 관련이 있는데, 이는 선불교가 재치를 옹호하고 다른 중국 전통문화와 조화를 이루어 차문화 발전에 협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산스크리트어로 '자나(Zhana)'를 뜻하는 젠(Zen)은 앉아서 명상을 하며 조용히 명상한다는 뜻이다. 선불교는 좌선법을 통해 "말을 세우지 않고 직접 인간의 마음을 가리키고, 자신의 본성을 보고 부처가 되는 것"을 옹호합니다. 즉, 마음이 평온하고 걱정이 없으면 이 마음이 부처이다. 이 방법은 유교가 내적 수양을 강조하는 방식과 매우 유사하며, 생각을 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선불교는 두 번째로 괴로움을 걱정하지 않고, 행복을 받아도 기뻐하지 않으며, 구하지 않고 행복을 누릴 것을 주장합니다. 이는 또한 평온함과 무활동이라는 도교 사상과도 가깝습니다.

선(禪)은 중국판 불교로, '갑자기 깨달음'을 주창합니다. 차를 통해 영적인 자양분을 얻는 것도 일종의 '깨달음'이므로, 차를 마시면 도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차에 도가 있으면 부처님과 차가 연결된다고 합니다. 도교는 차를 마시는 것에서 영묘한 예술적 개념을 추구한 반면, 유학자들은 좌절하여 차를 사용하여 자신의 초월적인 자질을 기르기를 원했습니다. 세 가지 사상은 차에 있어서 '고요함', 개방성, 명확성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일관되었습니다. , 그리고 이유. 그러나 도교는 너무 분산되어 유학자들도 세상의 가혹함을 피할 수 없었다. 그러나 선승들은 훨씬 더 집요하게 조용한 깨달음을 추구했기 때문에 중국에서 '다도'라는 단어는 선승들에 의해 처음 제안되었다. .

중국 차문화의 발전사를 잘 아는 사람이라면 중국에서 차 마시는 법을 배우고 일본에 차종을 최초로 가져온 사람이 일본 학자 사이초(Saicho)라는 것을 알 것이다. 중국 선다도를 일본에 가져온 최초의 승려는 에이사이(Eisai) 승려였습니다. 따라서 일본의 다도와 '다선'이라는 말도 중국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불교도들은 중국 차 문화를 해외에 전파하는 데 중요한 공헌을 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불교의 차문화가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다.

몇 가지 더 있지만 꼼꼼히 찾아보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