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교육에서의 인간 개성과 사회 발전에 관한 통일 논문

교육에서의 인간 개성과 사회 발전에 관한 통일 논문

교육에서의 인간 개성과 사회 발전에 관한 통일 논문

현재 상용논문은 각 학술 분야에서 연구를 진행하여 학술 연구 성과를 묘사한 문장, 약칭 논문을 가리킨다. 다음은 교육 중 사람의 개성과 사회성 발전에 관한 통일 논문입니다. 한번 봅시다.

교육 중 개성과 사회발전의 통일 1 거의 모든 유치원 교사들이 아이들에게' 무 뽑기' 라는 교훈을 주었다. 이 이야기는 아이들이 사람들이 서로 도와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제 이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이 있다: 왜 아이를 생각하지 못하게 하는가? 다른 사람의 도움이 없다면, 그들 혼자 무를 뽑으라고 하면 그들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이런 반대의 장점은 심층적인 교육인식 문제, 즉 교육에서 사람의 개성과 사회성의 통일 발전 문제를 어떻게 다루는가에 있다. 개성은 한 사람이 다른 누구와도 다른 행동의 독특한 종합이다.

사람마다 각자의 개성이 있어야 하고, 자신의 개성을 충분히 자유롭게 발전시켜야 한다. 개성 발달이란 인간의 동성을 바탕으로 인간의 차이를 충분히 보여 모든 사람이 고도의 자율성, 독립성, 창조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사회성은 같은 사회에 사는 사람들이 그 사회에 적합한 행동체계를 장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회가 생존하고 발전하려면 사회 구성원들에게 기본적인 행동 규범을 제시하고 사회화의 목표를 제시해야 한다. 한 사람은 사회인이므로 사회를 떠나면 생존하고 발전할 수 없다. 한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줄곧 다른 사람과 접촉하고 교류해 왔다. 개인은 각종 사회환경 자극의 영향을 받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각종 사회행동에 따라 많은 반응을 보이며 성장 발전 과정을 거쳤다. 심리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은 사회화 과정의 산물이다. 철학적으로 보면 사람은 사회관계의 합계이고, 개인과 사회, 개성과 사회성은 대립적으로 통일된다. 교육은 사회 발전을 위해 봉사해야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발전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 교육은 사람의 개성과 사회성을 통일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그러나, 과거에 우리의 교육 실천은 정확한 교육 이론을 따르지 않았다.

첫째, 중국 전통 교육은 인간의 사회성을 발전시키는 경향이 있다.

중국의 전통교육은 * * * 의 요구만 강조하고, 개인은 집단의 부속물이며, 개성이 필요하지 않고, 개성이 허용되지 않는다. 이 상황은 심오한 역사적 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교육 발전의 역사에서 볼 때, 일정한 사회 형태 하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는 이데올로기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중국의 기나긴 봉건 사회에서 유가 사상은 주도적 사상이다. 이런 사상의 기본 특징과 핵심 정신은' 례' 또는' 예치',' 례' 의 내용은 등급 예속 관계이다. 이런 예속 관계의 가장 집중적인 표현은 충효 삼강 (군은 신하강, 아버지는 자강, 남편은 아내강) 과 오상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을 수호하고 개인의 복례, 수련, 제가, 치국, 평천하를 요구하는 것이다

이런 사상의식의 지배 아래 중국 봉건사회의 교육은 봉건사회의 등급제도를 유지하고 봉건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유교 고전' 사서'' 오경' 을 주요 내용으로 과거제도와 밀접하게 결합해 사람들의 사상을 크게 구속했다.

신중국이 설립된 이래 중국 교육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 큰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교육은 여전히 ​​인간의 사회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인간의 개성을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의 수능 제도는 하나의 기준, 하나의 잣대로 사람을 뽑는데, 학생의 덕, 지혜, 체, 미, 노동의 전면적인 발전에 불리하다.

둘째, 서구 국가의 교육은 인간의 개성을 발전시키는 경향이 있다.

서방 국가에서 자본주의 교육은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과 인격을 제창하고, 교육 내용은 생산 실천과 실천 과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교수법은 자연에 순응하고, 학생의 심리 과정에 순응하며, 학생의 내재적 잠재력을 발굴하는 것을 제창한다. 베이컨은' 지식은 힘이다' 라고 제안하면서 사람들이 인간의 주관적인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자연을 인식하고 정복하도록 격려했다. 니체는 사람들이 자신을 알고 확인하도록 격려하기 위해' 신이 죽었다' 는 외침을 보냈다.

루소는 자연교육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인간의 자연발전을 중시하며, 인위적으로 아동의 발전을 제한하는 것을 반대한다.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표 인물인 매슬로와 로저스는 심리학의 세 번째 추세라고 불리며 역대 휴머니즘을 계승하고, 인간의 필요에 대한 만족과 인간의 잠재력을 중시하며, 인간의 자각 능동성을 강조하며 자기실현 이론을 제시했다. 인간관계에서 그들은' 천부적인 인권',' 자유, 평등, 박애' 라는 구호를 외치며 경쟁을 독려했다. 개인과 사회가 모순될 때, 그들은 종종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강조한다. "개인주의" 를 주체로 하는 이런 문화전통은 개인의 주동성과 창조성을 촉진시켰고, 다른 한편으로는 많은 사회와 도덕 문제를 야기했다. 사람들 사이의 긴장 관계, 공허함, 외로움, 불안, 공포로 인한 심리질환이 늘어나고 있다. 도덕적 퇴화, 폭력, 남녀성관계 혼란, 마약 남용, 음주 등

극단적인 개인주의로 인한 정신적 위기에 직면하여 서구 사회는 새로운 교육 방식을 탐구하고 교육의 사회적 가치 지향을 강력하게 강화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많은 교육 개혁 보고서가 개인적 가치 목표와 학교 가치 목표에서 사회 * * * 성적 취향을 강화할 것을 강력하게 논증하고 호소하며, "미국 교육의 개성 전통이 이미 * * * 성 전통을 압도하고 있으며, 현재는 * * 성의 본질을 충분히 긍정하고, 학생들이 개인의 이익을 초월하고, 시민의식과 사회적 책임감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고 주장했다. ①

셋째, 2 1 세기 중국 교육의 유일한 길.

현재 우리나라 교육계는 인간의 사회적 발전에만 치중하고 인간의 개성발전을 무시하는 교육은 이미 우리나라 개혁개방의 수요에 적응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이런' 사회본위' 의 교육관의 잘못은 교육의 사회기능을 교육본체로 여기고, 교육에서 개인의 가치를 압도하고, 개인의 재능과 개성의 발전을 제한하여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왜곡한다는 것이다. 서구의' 개인본위' 교육관의 잘못은 교육의 양성 목표를 교육 기준으로 착각하여 인류의 보편적 문화 패러다임의 상실과 포기를 초래한다는 것이다.

2 1 세기의 교육은 반드시 사람의 개성과 사회성을 발전시키는 통일의 길을 택할 것이다. 사람의 개성과 사회성을 통일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우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점에 주의해야 한다.

1. 외국에서 공부하다. 서양 교육은 사람의 개성 발전을 중시하며, 배울 점이 많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고교의 가치 목표 중 하나가 다양성을 통해 각 학자의 개인화된 요구, 취미, 취미를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이 점은 이미 성공적이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대학명언) 2 1 세기의 교육은 반드시 세계를 향해야 한다. 한 나라가 교육을 발전시키려면,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해야 한다. 우리는 역사의 높이에 서서 서구 교육에 대해' 가져오기주의' 정신을 취하고, 그 정수를 취하고, 그 찌꺼기를 없애야 한다. 진보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자만하지도 않고, 외국의 윙크도 숭상하지도 않을 것이다.

2. 역사를 거울로 삼다. 우리의 전통 교육의 일부 부분은 우리가 반드시 계승하고 발양해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학생에 대한 집단주의 교육을 중시하고, 개인의 이익을 고수하고, 집단의 이익을 위해 봉사하고, 사회적 가치 지향의 전통을 중시하는 것은 모두 우리 교육의 장점이다. 이로써 서방은 "개인주의로 인한 정신적 위기를 해소하기 위해 서양인들은' 집단주의' 를 주체로 하는 문화전통의 동양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고, 일부 식견 있는 사람들이 동방으로 몰려 답을 찾는다" 는 것을 깨달았다.

3. 교육개혁을 잘 합니다. 개혁을 통해 교육을 촉진하여 개성과 사회성의 통일을 실현하다.

우선 올바른 시험관을 세워야 한다. 전통적인 학과 시험은 무턱대고 외우는 지식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학생의 실천능력, 응용능력, 창의력을 소홀히 한다. 이런 상황을 바꾸려면 올바른 시험관을 세워야 한다. 시험은 순위를 위한 것이 아니라 교사, 학부모, 학생 자신에게 근거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학습의 부족과 약점을 찾아내어 각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더 잘 발전할 수 있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학생 공부는 진보를 위한 것이지 시험에 대처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그래야만 그들은 흥미를 느끼고 긍정적인 습관을 길러낼 수 있다.

둘째, 정확한 학생관을 세워야 한다. 교육 과정에서 학생은 교육 활동의 대상일 뿐만 아니라 교육 활동의 주체이기도 하다. 하지만 지금의 학교 교육은 학생을 주체적 지위에 두지 않는다. 사실, 학생의 주체적 지위는 결코 진정으로 반영되지 않았다. 예를 들어, 전통적인 학급 강의제는 교학 효율을 높이고 더 많은 인재를 양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집단교육과 통일요구 사항은 학생의 개성 발전에 불리하다. 따라서, 적절한 그룹 활동을 통해 강의, 대화, 실험, 시연, 참관 등의 교수법을 종합적으로 활용해 학생들의 적극성과 주동성을 동원하여 즐겁게 공부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또한 과외와 교외 활동도 중시해야 한다.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집단의식을 키우고, 인간관계를 다루는 법을 배우고, 사회와 집단에 대한 책임감을 강화하고, 자율성, 자존심, 자기애, 단합, 협동의 도덕적 자질을 키울 수 있게 한다. 다채로운 활동도 학생들의 취미, 취미, 개성, 의지 등 비지능적 요소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개인의 개성과 사회성을 통일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 우리의 교육은 개인이 개인주의를 장려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재능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장려해야 한다. 우리는 창조를 무시하지 않고 모든 사람의 독창성에 세심한주의를 기울여야하며 집단 생활이기도합니다. 교육은 자신에게 책임을 지고 사회에 책임을 지는 전면적인 자질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

참고 사항:

① 비교교육 (1996) 제 3 기 왕' 당대 거시교육사상 4 년 개요'

② "비교 교육" (제 4 호, 1996), 왕동화 "동서양 도덕교육 비교 연구".

교육에서 인간의 개성과 사회 발전의 통일. 유아기

아기의 기질: 활동 특성인 목욕과 감정 유형에 따라 감정 반응이 두드러지고, 부정적인 감정반응을 위주로 분노, 슬픔, 두려움을 많이 표현한다. 활동형, 주변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스포츠 게임에 종사할 의향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충동, 감정과 행동에 대한 자제력이 부족하다. 사교, 강한 사회적 욕구, 적극적으로 다른 사람과 접촉하고 교류한다.

토마스와 체이스는 기르기 쉽다. 기르기 어렵다 발전이 더디다

아기의 관심 발달: 선천적 반사반응 단계 (출생-100 일)-유사 물체 단계 식별 (반살 정도)-이성 새로운 것을 탐구하는 단계 (1 세 정도).

아기의 사회적 미소: 자발적인 미소-비선택적 사회적 미소-선택적 사회적 미소

아기의 사회적 울음: 자발적인 울음-반응적인 울음-자발적으로 운영적인 울음.

아기가 우는 이유: 배고픔, 졸음, 건강이 좋지 않음, 심리적 불편함, 지루함.

불안을 분리하는 것은 아기가 어머니를 떠난 후 낯선 사람과 익숙하지 않은 환경을 만나 발생하는 공황과 기피 반응이다.

분리 불안 단계: 슬픔, 도움 요청-희망 파멸, 감정 무관심-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려고 노력하다.

아기의 사회적 애착은 일종의 정서이자 수요의 만족이다. 애착은 아기와 주요 간병인 (어머니) 간의 최초의 사회연결이자 아기의 감정 사회화의 중요한 상징이다.

애착 발전 단계: Balbi, 미분화 사회반응 단계-분화 사회반응 단계-감정 연결 단계 (아기는 엄마에 대한 특별한 감정적 애착을 가지고 있고, 엄마와의 정서적 연결은 더욱 촘촘하고, 엄마에 대한 안전한 기초)-호혜관계 형성 단계 (아기가 엄마를 교류 파트너로 삼고, 엄마에 대한 애착 목표를 조정하면 이해할 수 있다.

유아애착의 유형: 안전형 애착, 회피형 애착, 저항형 애착.

유아기 어머니의 교양 방식을 측정하는 세 가지 기준: 반응성, 정서화, 사회적 자극.

하트, 아기의 자의식은 한 살 정도에 나타났고, 아기는 자신을 주동적인 주체로 인식하고 자신을 다른 사람과 구별했다. 두 살쯤 되면 객체 자아의 자의식이 나타나 인칭 대명사로' 나' 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

객체 자의식의 출현은 개인의 자의식 발전의 첫 도약이다.

둘째, 유아기

어린이의 초기 성격의 예비 형성:

1, 명백한 기질 특성을 보여줍니다;

취미에 약간의 차이를 보이다.

3. 일정한 능력 차이를 보여줍니다.

4, 초기 성격 특성 성능.

아동의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 육아스타일: 열정적이고, 사랑스럽고, 적극적으로 아이를 받아들이고, 아이의 게임에 열심히 참여한다. 엄격한 요구 사항 민주주의; 솔선수범하다.

2. 동반자 관계: 동반자 우정 수립과 집단 수용은 자존감 경험의 두 가지 중요한 요인이다.

인정, 즉 어린이가 성인 인격에 대한 모방이다.

아이가 인정하는 대상은 보통 지위가 높고, 권위가 크고, 능력이 강하며, 총명하고, 건장하거나 아름답다.

아이의 첫 번째 반항기는 약 3 ~ 4 세에 행동이 독립적이고, 자기 의지를 실현하고, 부모의 통제에 반항할 것을 요구했다.

첫 번째 반역기의 발전 특징;

1, 특별한 심리적 필요와 행동이 있습니다.

2. 아동 심리 발달의 단계적 특징이다.

셋째, 유아기

여덟 살쯤 되었을 때, 아이가 자기 중심을 잃기 시작했는데, 이것은 전환점이었다.

아동과 환경의 관계를 교육하고 조절하는 것은 아동의 자의식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기 평가 능력의 특징:

1, 자기 평가에는 여러 가지 측면이 포함됩니다.

2. 사회적 지원 요소는 아동의 자기평가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기 가치의 평가는 감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4. 초등학교 아동의 자기평가는 학습경험, 동반자 교류, 자신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만족을 늦추는 것은 욕망을 억누르는 것이다. 만족해도 기다리는 법을 배워야 한다. 아동기 아동의 지연 만족 능력은 나이가 들면서 눈에 띄게 높아지며, 자기통제 행동의 발전 과정은 주로 아동기에 나타난다.

아동의 자기 통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인지와 전략, 본보기의 역할, 가정교육이 아이의 자제력에 미치는 영향.

도덕은 사람과 사람, 개인과 사회 간의 관계를 조정하는 행동 규범의 합이다.

도덕인지의 발전 (피아제);

전 도덕 단계-타율 도덕 단계-자주도덕 단계 (내면화)

공격 행위는 포인터가 타인에 대한 적대적, 유해적 또는 파괴적인 행위이며, 공격 행위라고도 하며, 주로 팔다리 공격, 언어공격, 타인의 권리 침해로 나타난다.

공격 행위의 기본 요소는 상해의 의도이다. 괴롭힘은 특수한 형태의 공격이며, 직접 신체괴롭힘, 직접 언어괴롭힘, 간접적 괴롭힘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어린 시절 동료 교류의 중요성;

1. 동반자 교제는 어린 시절의 집단적 소속감의 심리적 요구이다.

2. 동반자 교제는 아동의 사회적 인식과 사회적 교제 능력의 발전을 촉진한다.

동반자 커뮤니케이션은 아동의 자기 개념 개발에 도움이됩니다.

4. 동반자 교류는 좋은 인격과 사회적 책임감을 증진시킵니다.

또래 교제에서 아이들의 인기 특징;

1, 인연이 좋은 아이-학업 성적이 좋고, 독립적이고, 열정적이며, 남을 잘 돕고, 의사소통을 잘하며, 합작하기 쉽다.

2. 환영받지 못하는 아이-공격성이 강하고, 사람들에게 불친절하고, 또래에 대해 존중하지 않고, 협력정신이 부족하여, 늘 나쁜 생각과 못된장난 몇 가지를 한다.

3. 무시당한 아이-움츠러들거나, 조용하거나, 의지하거나, 복종한다.

우정은 개인 간의 상호 애착에 기반한 지속적인 친밀한 관계이며, 동반자 관계의 고급 형식이다.

아이의 우정에 대한 이해: 단기 게임 파트너십-단방향 도움 관계-양방향 도움 관계-친밀하고 오래 지속되는 * * * 즐길 수 있는 관계.

친구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 서로 가까워요

2, 행동, 품질, 학업 성적, 흥미가 모두 비슷하다.

3. 인격존중, 심리조화, 서로 흠모합니다.

부모-자녀 관계의 발전과 변화;

1, 직접 통신 시간이 크게 단축되었습니다.

2. 학부모 교육 중심의 이전;

3. 부모에 의한 자녀 통제의 변동과 자녀의 자율관리 (부모 통제-* * * 동일 통제-자녀 통제)

넷째, 사춘기

사춘기는 자의식 발달의 두 번째 도약이다 (유아기는 첫 번째 도약이다)

자의식 발전의 특징:

1, 외모와 행동에 세심한주의를 기울이십시오.

2. 자신의 능력과 학업 성적에 깊은 관심을 갖는다.

3. 자신의 인격 성장에 강한 관심을 갖는다.

4. 강한 자존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감정 변화의 특징:

1, 더 많은 문제

대중 앞에서 자신의 개인적 이미지를 걱정하고, 또래 집단에서의 인격존엄과 사회적 지위를 걱정하며, 부모와의 관계에 금이 가고 감정이 멀어질까 봐 걱정이다.

외로움과 우울증이 증가합니다.

사춘기 자아주의의 특징: (피아제) 독특한 자아와 상상의 청중.

사춘기는 두 번째 반역기에 속하며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1. 독립의식의 방해를 쟁취하고 반항의 주요 대상은 부모다.

2. 평등한 사회적 지위를 쟁취하는 것은 만족스럽지 않지만, 그것은 또한 이주성이다.

3, 사고의 충돌

반역기 연령대, 2 ~ 4 세, 3 세 정도, 첫 반역기, 10, 1 1- 15

* * * 유사성: 모두 독립의식을 강화하고 통제측에 독립자주를 요구한다.

그들은 모두 다른 사람을 앞서가는 성장 발전의 의식을 가지고 있다. 전자는 자라는 느낌이 있고, 후자는 성인이 되는 느낌이 있다.

차이점: 전자는 독립이 자신의 의지에 따라 행동하고, 자율적으로 자유롭게 행동하고, 부모의 통제에 반항하고, 부모의 과잉 보호에 반대할 것을 요구한다. 후자는 인격독립, 사회평등, 정신과 행동자주를 요구하며 부모와 이해관계자의 통제에 반항한다.

동사 (verb 의 약자) 청소년

자기 개념은 개인의 자기 이미지에 대한 인식이며, 한 사람이 자신의 연속성과 동일성에 대한 인식이다.

자기 개념의 특징:

1, 자기 개념의 추상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기 개념은보다 조직적이고 통합적입니다.

자기 개념의 구조가보다 차별화됩니다.

자기 개념 수준을 향상시키는 주요 방법;

1, 자기 탐구는 자기 인식 발전의 내적 동력이다.

2.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의 평가를 통해 자신을 알아본다.

3. 또래에 대한 정체성을 통해 자신을 알아본다.

자기 수용은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긍정적인 심리적 경향이다.

자기 배제는 부정적인 자기 부정의 심리적 경향이다.

마르시아는 청년의 자기정체성 위기의 네 가지 방법을 요약했다.

신분 수립, 신분 계속, 신분 폐쇄, 신분 확산 (혼란).

동일성 증후군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정체성 의식의 과도한 선택의 회피와 마비

시간 전망의 전파는 다른 사람과의 거리 불균형으로 인한 것이다

근면한 확산, 부정적인 정체성 선택

상환기간을 늦추는 내재적인 필요성은 청년기에 신분 인정 과정을 너무 일찍 완성하는 것, 즉 성인의 책임과 의무를 연기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사회적 지연, 일종의 심리적 지연, 심리적 지연 상환 기간이라고도 한다.

인생관은 인생의 목적과 의미에 대한 사람들의 근본적인 견해와 태도이다.

가치관은 개인이 자신의 필요에 따라 사물의 중요성을 평가할 때 가지고 있는 내적 기준이다. 삶에 대한 인간의 견해와 인식은 결국 한 사람의 가치관에 결집되어 있다.

인생관과 가치관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 인생관, 가치관의 형성과 발전은 개인의 성숙요인에 의해 제약을 받는다.

(사고 발전, 자기인식, 사회적 수요, 사회화는 이미 성숙수준에 이르렀다)

사회적 배경과 문화적 조건의 적용을받습니다.

가정 교육 환경의 적용을받습니다.

개인 자기 조절 요인;

5. 개인이 직면한 사회사 사건과 비표준 사건의 영향.

도덕적 인식의 발전: 콜버그-

1 층: 전습층 (징벌과 복종 취향, 공리 취향)

레벨 2: 사용자 정의 레벨 ("좋은 아이" 포지셔닝 및 "좋은 시민" 포지셔닝)

3 층: 후습층 (사회계약취향, 보편적 도덕원칙취향)

1, 도덕적 발전은 고정된 순서를 가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자 정의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3. 환경, 사회, 문화적 요소는 도덕적 발전의 내용과 속도만 결정할 뿐 발전 순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여섯째, 중년

자아는 인격의 핵심이며 첫 번째' 조직자' 이다. 자아의 변화는 개인의 사고, 가치, 도덕, 목표의 변화를 의미하며, 자아의 발전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 작용의 결과이다.

성인 자기 계발 수준:

1, 규정 준수 수준, 규칙별.

2. 공평성은 사회와 외부 규칙을 개인규칙으로 내부화할 수 있다.

3. 자주수준은 인간관계와 사회관계의 갈등과 갈등, 관용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

4. 융합의 수준은 모순과 갈등을 직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자아수준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나이, 교육 수준, 인지발전.

중년의 성격 특성: 안정적이고 성숙함 (자성이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다; 심리적 방어 메커니즘은 점점 성숙해지고 있다. 중년의 성역 할이 점점 융합되고 있다.

어댑티브 제어 이론: 환경을 개조하여 환경을 제어하는 초급 제어입니다.

자극과 통제, 자신을 변화시켜 환경에 적응하다.

일곱, 노인

노년기의 성격은 기본적으로 안정적이지만 불안감, 외로움, 적응력 저하, 고지식한 보수, 지난 일 추억과 같은 변화도 있다.

노인의 성격 변화를 일으키는 요인: 생물학적 쇠퇴, 심리적 노화, 사회 문화적 요인.

노인 심리 적응

1, 만년의 타락과 생활을 위해 마음의 준비를 한다.

2. 사회적 역할과 활동의 긍정적 인 변화.

3. 노인의 가치를 반영하고 노인의 자존감을 보호한다.

4. 부부 사랑, 가족 화목은 노인들의 행복한 생활의 요소이다.

5. 친구 간의 우의를 깊게 합니다.

도피를 피하는 적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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