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풍경원림의 전통과 현대?

풍경원림의 전통과 현대?

다음은 중다 컨설팅이 가져온 전통과 현대 풍경원림의 관련 내용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통 문화에서 전통 건축 문화의 지속과 발전, 전통 건축 문화의 존재 형태, 전통 건축 문화의 우수한 성분과 한계, 그리고 중국 건축 문화의 곤혹을 논술하였다. 현대주의 건축운동의 부상, 포스트모더니즘의 반전통과 다원화 창작의 돌이킬 수 없는 추세는 건축가가 건축문화를 배경으로 자신과 사회 전체의 건축문화 소양을 끊임없이 향상시킬 것을 요구한다. 이것은 건축문화를 발양하고, 건축창작을 번영시키고,' 건축문화학' 의 건립과 건축사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 어느 정도의 현실적 의의와 이론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전통 문화와 전통 건축 문화의 기본 내포와 외연을 이해하고, 전통 건축 문화를 정확하게 대하며, 문화 현대화를 촉진하고, 건축 문화를 발양하고, 건축 창작을 번영시키고,' 건축문화학' 의 건립과 건축사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 어느 정도의 현실적 의의와 이론적 의의가 있다.

1 전통 문화와 건축

1..1전통문화의 정수

1..1"전통" 의 기본 의미와 현대적 의미

"전통" 이란 무엇입니까? 어떤 사람들은 전통의 원동력이라고 말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미 형성된 문화유산이나 문화라고 말한다. 민족 생명과 감정의 관계가 있고 동시에 민간에 전승하는 것이 전통인가? 켄즈게디 씨는 이해하기 쉬운 비유를 가지고 있다. "음악의 경우, 그것은 연기자, 작곡가, 청중의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물론 작곡가는 에센스의 창조자여야 한다. 음악을 전파하는 사람은 연기자이고, 일반인들이 감상하는 것은 이 노래들이다. " "음악에서 전통을 물려받은 어머니는 연주자의 반복으로 인민 속에 존재한다. 즉, 음악 전통과 창작의 역사적 연결에는 작곡가-인민-작곡가의 관계가 있으며, 연주자의 반복은 본질과 무관하다. "

전통적인 현대적 의미는 다양한 문화적 요인으로 구성된 유기적 체계로 볼 수 있으며, 인류가 역사 응결을 통해 창조한 다양한 형태의 특색이 계승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전통적인 정의에는 여러 가지 차이가 있지만 전통의 기본 내포에 대해서는 큰 차이가 없다. 첫째, 그것은 일반적으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관통하는 변화적이고 근본적인 것을 가리킨다. 둘째, 문화, 사상, 심리, 도덕, 관습, 종교, 예술, 제도 등 특정 특징을 지닌' 전파 요소' 가 역사를 통해 계승된다. 셋째, 각 지역과 각 민족이 창조한 전통은 서로 다른 형태와 상태를 가지고 있다.

1. 1.2 건축 분야에서는 전통적인 표현이 역사적인 건축 형태에 직접 반영됩니다.

건축 분야에서는 전통 표상이 역사 건축 형태에 직접 반영되어 있는데, 이는 한 민족의 과거 생활 방식, 건축 방식, 그리고 사회에 대한 각종 수요와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고대 그리스, 로마, 르네상스 후기 고전 기둥 형태,

중세에 높이 솟은 첨권 등. 습관의 형식미법칙은 지난 세월의 작품과 민족 기억 속에 보존되어 역사적 문화적 함의를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이미지 가치를 지녔다. 건축 전통의 더 깊은 내포는 작가의 역사 관념과 문화 축적에 있다.

따라서,' 전통' 은 하나의 체계의 핵심으로서 구분과 평가의 척도로서, 주체가 필요로 하는 객관적인 사물, 그 속성, 일정한 정반 관계 구조로, 전체 전통체계에 규범과 제약의 역할을 한다. 플레하노프가 말했듯이, 한 민족의 문화는 그 정신의 본질에 의해 결정되고, 정신의 본질은 민족의 처지에 의해 야기되고, 민족의 처지는 결국 생산성과 생산관계의 제약을 받는다.

1..1문화 및 건축

1.2. 1 건축 문화 특징

문화는 생활방식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점차 형성되고, 온 민족의 정신이다. 그것은 무결성, 개방성, 발전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상대적 안정성, 타성, 축적성을 가지고 있다. 지역, 언어, 인종의 차이로 각종 문화는 상대적으로 독립적이다. 본질적으로 서로 다른 문화는 차이가 없다. 다만 시대가 다르기 때문에 선진적이고 낙후된 것이 있기 때문이다. 건축 활동은 인류가 생존을 위해 자연을 정복하는 활동이자 중요한 문화 현상이다. 건축 문화는 포용성, 민족성, 시대성, 물질성, 정신성 등 중대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1.2.2 중국 전통 건축 스타일 비교

어떤 문화 토양과 분위기가 있으면 그에 상응하는 건축 문화가 있고, 건축과 문화는 동형이다. 인류 문화의 역사에서 발원지와 동향의 차이로 인도, 중국 (화하), 아랍, 고대 그리스, 고대 로마 등의 문화 체계가 형성되었다. 이 문화 체계는 각자 독립적이고, 자체 체계이며, 해당 건물도 각기 다른 문화적 배경과 세부 사항을 반영한 특색을 가지고 있다. 중국 고대 건축은 서구 고전 건축과 뚜렷한 차이가 있는데, 이런 다른 원인은 민족 문화 배경과 깊은 곳에서 찾아야 한다. 서구 르네상스는 고전 문화를 이용하여 봉건 문화를 반대하고 자신의 새로운 문화를 건립하였다. 이 운동의 사상 기초는' 인문주의' 로 자산계급이 사람을 존중하고 사람 중심의 세계관을 존중한다고 주장한다. 르네상스 건축은 이런 문화적 맥락에서 생겨났다. 그 건축 스타일은 이성, 통일, 조리가 있다. 르네상스 시대의 건축물의 유명한 예로는 이탈리아의 상트피터 대성당과 비첸차의 원형 홀 별장이 있는데, 이는 르네상스 말기 대사인 팔라디오의 걸작이다. 전반적인 특징은 평면 대칭이며 질서 정연하다. 중국의 전통 건축물, 예를 들면 도시, 궁전, 절, 저택 등이다. 유가사상이 대표하는 윤리도덕과 봉건등급제도를 충분히 반영하였다. 예를 들어 베이징의 고궁박물원, 평면 축 대칭, 배치가 종심합니다. 건축 잣대의 대비, 지붕의 다양한 수준, 지대치 잣대의 변화에서 착실하고 기복이 심한 집단 공간을 만들어 왕권 위주의 사상을 깊이 표현하며 봉건 문화의 낙인을 찍었다. 이런 비교를 통해 건물의 겉모습에 감춰진 문화가 건물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쉽게 알 수 있다.

문화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한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인류의 교류가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서로 다른 유형의 문화도 발전 중에 서로 침투하고 교류하며 문화의 지속적인 진보와 발전을 촉진시켰다. 서로 다른 문화는 상호 보완적이다. 중국 문화는 서구 문화의 부족을 보완하고 기계성과 형체학을 극복할 수 있다. 그러나 서구 문화의 정수를 흡수하고 과학성을 높여야 하며 건축 문화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이성적인 정신을 발양하고, 과감하게 전통 관념에 충격을 주고, 부정에서 전진하여, 뚜렷한 시대적 특색을 지닌 민족 건축 문화를 창조해야 한다.

2 전통 건축 문화

2. 1 전통 건축 문화

2.1..1전통 건축 문화의 본질

전통 건축 문화란 무엇입니까? 전통 건축 문화를 어떻게 보는가? 이것은 진지하게 생각하고 연구할 만한 문제이다.

1 차원 시간을 과거, 현재, 미래로 나누면 전통 건축문화는 사람들이 과거 생산실천에서 점차 창조한 건축문화다. "전통" 이라는 단어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문화, 도덕, 사상, 제도 등 이미 확립된 사회적 요소를 가리킨다. 따라서 전통에는 다음과 같은 속성이 있습니다.

1. 보편성. 그것은 단지 소수만이 아니라 한 민족의 것이어야 한다.

2. 유산. 그것은 몇 사람이 발명한 것이 아니라 대대로 전해져야 한다. 그것의 기원이 반드시 민족과 동시에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이미 오랜 시간이 지났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의 기원에 대해 매우 모호하게 되었다.

진화는 진화라고도 합니다. 전통의 끊임없는 진화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전통은 대대로 전해 내려오기 때문에 매 시대마다 조정과 선택을 할 수밖에 없고,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전통은 더욱 빛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통명언) 둘째, 여러 시대의 각 민족 간의 문화 교류는 불가피하다. 전통은 보수적이지만 대외문화는 배척 태도를 취하기 쉽다. 하지만 외래문화와의 장기적인 접촉에서 전통에 유익한 외래선진 문화는 조만간 끊임없이 흡수되고 융합되어 전통에 통합되게 되는 것도 전통이 끊임없이 진화하는 중요한 원인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통명언)

4. 불문. 한 민족의 대다수가 자각하거나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어야 하며, 구체적인 조항으로 열거되어 모든 사람에게 지키라고 명령할 수 없다. 그것은 항상 문화 실체의 내용 뒤에 숨겨져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기질을 형성한다. 문화 현상은 비교할 수 있지만 전통은 구체적인 정의를 내리기가 어렵다.

2. 1.2 전통 건축 문화 특징

전통 건축 문화로서, 전체 사회 문화의 일부이기 때문에 역사, 민족성, 지역성, 문화적 연속성의 특징을 가져야 한다. 말할 필요도 없이, 전통 건축 문화도 전통의 상술한 특징을 갖추어야 한다. 우리는 이러한 관점들을 설명하고, 전통 건축 문화를 어떻게 올바르게 대하느냐가 자연히 분명해졌다.

전통 건축 문화는 민족성, 지역성, 발전의 연속성, 상속성, 진화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계승할 수 있는 귀중한 것들이 많을 것이다. 예를 들어,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구현한 중국 원림은 독특한 스타일로 세계에서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연에 순응하다',' 생태를 소중히 여기다',' 천인의 조화' 라는 철학적 사상을 반영해 보편성과 영원성을 지니고 있다. 자연에 부합하는 디자인 이념은 현대 예술 이론과 일치한다. 대가족 제도, 부계 제도, 전통윤리관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합원도 완전히 부정할 수 없다. 도심지 지식인들이 절실히 필요로 하는 판타지 공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그 안에 사는 각계 주민들의 교류를 용이하게 하고,' 인간관계의 조화' 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주택 건설에서 가장 잘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은 독문원의 작은 양옥으로는 할 수 없는 일이다. 각 민족이 조국의 광활한 토지에서 창조한 다채로운 중국 건축문화, 예를 들면 강남수향건축문화, 영남건축문화, 황토고원 토토토토토토굴동 건축문화, 서남산구 건축문화 등은 전통 건축문화의 보물이다. 그러므로 우리 나라의 전통 건축 문화를 전반적으로 부정하고, 전통을 계승하는 것을 제창하는 것은 과거를 회복하고 현대화를 가로막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우리는 전통 건축 문화를 부정하면 자포자기의 사회심리를 초래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민족 건축 문화를 세우는 데도 불리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외국 건축가 (중국의 외국 건축가 포함) 가 중국 전통 건축문화에 대한 평가가 국내 건축계보다 높다는 점도 지적해야 한다. 외국인들은 보통 중국보다는 중국의 전통 건물을 더 좋아하는데, 이것은 우리의 깊은 생각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세계 1000 여 년을 앞둔 민족 전통 건축 문화가 어떻게 정수를 물려받을 수 없을까?

전통 건축문화는 일정한 역사적 조건과 정치, 경제, 문화적 배경 속에서 점차 형성되고 발전하여 역사적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제의 생산생활방식에 적합한 전통 건축문화는 오늘날의 새로운 생산생활방식에 완전히 적응할 수 없다. 따라서 전통지상을 주장하며 중국 전통 건축 문화의 발굴에만 탐닉하고 서구 현대 건축물에서 영양을 섭취하는 것은 일방적이고 부정확하며, 새로운 건축 문화의 창조에 불리하다.

그렇다면 전통 건축 문화에 대한 올바른 태도는 어떤 것이어야 할까? 우리는 올바른 태도가 분석, 상속, 혁신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분석은 선택적 상속을 위한 것이고, 상속은 더 나은 혁신을 위한 것이다. 우리는 전통적인 건축 형식이든 외래건축 형식이든 일률적으로 논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전통과 외래의 건축 문화를 흡수하고 소화하고 혁신하며 민족 형식과 사회주의 내용이 모두 있는 새로운 건축 문화를 창조한다고 주장한다. 물론, 실제로 그렇게 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것은 어렵고 가시덤불이 가득한 길이다. 그러나 이 길을 견지해야만 새로운 역사적 조건 하에서 중국특색 있는 사회주의 건축 문화를 창조할 수 있다.

2.2 중국 전통 건축 문화의 혼란

일찍이 1930 년대에, 새로운 구직자들은 중국의 오래된 집이 이미 시대에 뒤떨어져서 비경제적이라고 생각했다. 혁신파는 건축예술의 정체성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복잡하고 단순한 건축 형식의' 순환론' 도 제시했다. 현대 교통과 문화 교류가 발전함에 따라, 세계에서 같은 스타일의 건물이 나타나는 것은 불가피할 것이다. 그러나 전통 학파는 전통 건축의 폐단을 인정하고 과학적 방법과 현대 재료로 개선할 것을 모색하면서 "과학적 방법으로 건축 수법을 개선하고 내적 국수의 흥분을 추구한다" 고 밝혔다. 이 건축학파는 중국의 전통 스타일을 특색 있는 전통으로 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궁전식 건물은 역사상 매우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때 우리 역사의 발명가들이 그것을 버리는 것은 좋지 않다. 자신의 장점을 포기하고 다른 사람의 단점을 배우면 현자도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 " "우리는 극단적으로 자기도 모르게 유럽화를 맹목적으로 모방해서는 안 되며, 우리 민족을 철저히 말살해야 한다." "중체 서용" 이나 "서체 중용" 을 제창하다. 우리 중국의 미래 건축예술은 서구 과학의 길이를 취하고 동양 민족의 정신을 취하면' 아름다움이 있으면 만물이 될 수 있다' 고 할 수 있다.

70 년대 말 80 년대 초의' 해방 사상' 대토론은' 문혁' 에 대한 고통스러운 추억과' 현대화',' 신시기' 에 대한 강한 열망이 뒤섞여 건축 형식에 반전통과 급진 혁신의 추세를 보이고 있다. 건축가는 현대주의의 건축 가치 지향을 철학의 틀 안에 두고, 사람들이 생산생활 활동에 종사하는 장소로서의 건물의 기능과 일치하며,' 건축의 목적, 즉 물질적 기능과 정신적 기능' 을 건축의 내용으로 삼는다. 또는 건축의 내적 모순을 건축 내용인 건축 공간과 건축 실체의 대립 통일로 정의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건축 스타일을' 형식' 으로 직접 바꾸는 철학 개념으로 정의함으로써' 형식주의' 를 반대하여 전통 풍격을 반대하는 것이다. 빈티지주의 이론의 잘못은 먼저 건축의 형식과 내용을 갈라놓고, 각 지방의 각 민족이 역사 발전 과정에서 창조한 각종 건축 형식을 영원한 것으로 여기며, 어떤 내용으로도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비판받는 맥락에서 전통문체는 전통문체 = 형식주의 = 자본주의, 전통문체 = 형식과 내용 분리 = 반변증법적 유물주의다.

한편' 신시기' 와' 현대화 진출' 의 사회정신가치취향과 사회진보에 대한 낙관주의를 통해 서구화/동양화는 평범하고 의심할 수 없는 새로운/낡은 판단으로 대체되었다 가치 판단을 신/구, 고/현 시간으로 대체하는 것은 단선 진화 모델이며 서구 현대과학 발전 후 기술 낙관주의의 반영이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서구의 르네상스, 신고전주의, 절충주의, 심지어 포스트모더니즘까지 건축 기술과 재료, 기능, 경제 모델이 크게 달라졌다. 전통 건축물은 여전히 건축가와 사회의 환영을 받는 반면, 현대주의는 야만적인 외계인 침입자처럼 전쟁, 위기, 기술 협박으로 전통 강을 차단했다. 중국 전통 건축 스타일은 진나라와 한 왕조부터 시작된 불교 도입과 서구 문화 입력의 영향을 겪었다. 현대 서구 문명의 침입으로 인한 경제, 기술, 재료, 기능의 거대한 변화도 전통 풍격을 버리고 개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까? 이를 위한 국풍 탐구는 장려되어서는 안 됩니까? 전통적인 스타일의 출현 조건이 사라졌다고 주장하는 것은' 시간의 정신' 신화 기반 환상과 설정인 것 같다. 당시송사와 고전음악이 전해지면서' 고아한' 지위를 얻었고, 전통적인 건축 스타일도, 아니면 적어도 상당수의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무궁무진하고 소중하지 않습니까?

1980 년대 말 90 년대 초, 포스트모더니즘 이론이 중국 건축계에서 유행함에 따라, 특히 향수적 성향과 보수주의가 서구 사회 전체의 회조에 따라, 전통파는 혁신파와의 논쟁에서 주동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 같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전통에 대한 관심과 참신한 수법은 의심할 여지 없이 중국의 전통 건축학파에게 큰 도움이 되었지만, 그 반주류의 의심, 도전, 배척은 거의 논의되지 않았다. 이렇게' 포스트모더니즘이 중국에 도입되는 과정에서 건축가와 비평가들은 말의' 고지점' 을 점령하기 위해 급급했고, 자신의 현대사고 패러다임과 현대주의 역사관을 검토하고 비판하기도 전에 서구 포스트모더니즘을 하늘로 치켜세우고, 포스트모더니즘을 스타일 교조, 발전의 필경 단계, 가치 판단 기준으로 삼기를 희망했다.

사실 포스트모더니즘과 상업문화는 서로 인과이며, 가장 가치 있는 성과는 혼돈의 다원이다. 가치 이론은 객체가 주체의 의도에 부합하는 정도로 우열을 판단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주체성에 대한 해방이다. 전통 스타일은 다양성을 보장하는 가능성과 선택으로 더욱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문화 구조에서 흔들리지 않는 독특한 지위를 얻었다.

3 건축 문화의 근대성

한 건물의 이미지감은 두 가지 측면을 통해 드러난다. 하나는 건축 스타일과 공간의 진정한 변화다. 이것은 매우 중요하고 주체 구조이지만, 이것들은 감동적인 건축 이미지를 형성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또 다른 측면은 마감재의 색상, 구분, 질감을 포함한 건물의 2 차원 설계이며, 이는 매우 중요하며, 때로는 건축 이미지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체형의 디테일을 결합하면 더 많은 추가 투입 없이 좋은 시각과 사교효과를 얻을 수 있다. 국내외에서 많은 우수한 예들이 이 방면에서 아주 잘 하고 있다. 예를 들어, 바르셀로나 독동의 벽돌 벽은 두 가지 다른 석조 방법을 결합하여 통일되고 다양한 건축 형태를 만들어 냈습니다. 또 다른 예로, 타일 마감재의 구분과 배색, 타일 가로 스티커의 구성 변환, 서로 다른 재질의 대비가 풍부하고 자연스럽며 조화를 이룬다. 그리고 유리 커튼 월의 출현은 벽돌 구조의 건물 외벽에 전혀 다른 느낌을 준다. 자체 구조가 다르고 유리 커튼월도 다른 형태를 나타낸다. 프레임 없는 매달린 유리 커튼월에서 유리는 자기승식 강철 구조 체계의 고리에 고정되어 있으며, 건물 입면도에 유리 재료의 특성과 후크의 연결 지점을 최대한 보여주는 것은 현대 첨단 기술의 완벽한 표현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위의 분석을 통해 좋은 건축 작품이 종종 건축 세부 사항을 통해 건축 이미지를 풍부하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민족 문화 이념으로 세심하게 설계된 건물은 자연히 각 민족의 독특한 건축 문화를 배양하였다. 어떤 건축 문화와 그 세부 처리는 어떤 건축 재료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건축 재료에 대한 독특한 이해이다. 신형 건축 재료의 출현은 우리가 민족 건축 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더 넓은 가능성을 제공한다. 이전에 벽돌, 나무, 돌로 지은 민족 건물이었다면, 오늘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콘크리트, 강재, 유리, 알루미늄 합금, 석재, 벽돌, 페인트 등 신형 건축 재료로 현대적이고 민족의 건축 문화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 물건들은 고대인들이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는 것으로, 기존 것과 다른 사람의 물건을 그대로 옮기는 것은 빠져나갈 길이 없다. 우리가해야 할 일은 창조입니다. 이 창조는 건축 유산과 전통적인 보호, 상속 및 개발, 그리고 전 세계의 건축 및 문화적 특성과 연결되어야합니다. 성공적인 건축 사례를 연구하고 분석해야만 우리에게 영감을 주고, 정수를 취하고, 영양을 섭취하고, 우리의 건축 문화를 더욱 빛나게 할 수 있다.

건축의 문화를 추구하는 것은 과거의 낙후된 기술적 수단으로 구시대의 건물을 재건하는 것이 아니라, 최신 디자인 이념과 기술로 이 역사시대의 지역, 민족, 국제 문화적 특색을 지닌 건물을 건설하는 것을 의미하며, 자신의 시대적 풍격을 진정으로 구현하여 우리의 건축문화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이어가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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