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느 전문가가 국학의 기본 내포를 간략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까?

어느 전문가가 국학의 기본 내포를 간략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까?

중국 고대' 국학' 개념 약고 < P > 요약:' 국학' 이라는 단어는 고대에 존재했으며, 최초로' 주례' 에 등장해 악사 예악교화직을 맡고 있다. 후세 발전에서 그 의미도 점차 진화하고 있다. 우선,' 한서 식화물지' 에 대한 기록에 따르면, 당시 국학이 지방 제후귀족을 위한 학문으로, 중앙 수송 지방 엘리트로의 과도작용을 맡았다고 추측할 수 있다. 이후 국학은 국가관학 체제의 일부가 되면서 강의 대상, 강의 내용, 규제 방면에서 비교적 건전한 체계를 형성하여 국학 최고관학의 지위를 확립하였다.

키워드: 국학 예악 교육 관학 고대 교육 < P > 중도 분류: K2 문헌 식별 코드: A

현대의 의미상 국학 개념은 근대에 시작되어 점차 중국 전통문화의 대명사가 되었다. 그러나' 국학' 이라는 단어는 옛날부터 존재했으며, 장기 역사 발전에서도 그 의미는 발전 진화를 거쳤다. 국학이 근대 배경에서 학술의 시야에 들어옴에 따라, 각 집은 끊임없이 논쟁을 벌이며, 그 의미에 대한 논의도 종종 새로운 의미의 발굴과 수여에 집중한다. 고대 전적을 뒤적거리며 국학의 자취를 다시 찾으면, 수천 년 동안 국학은 중국 고대 교육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었으며, 특히 국가관학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국학은 분명히 귀족의 학문이나 국가 최고학의 대표가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현재 학계 연구는 종종 국학이 근대 무대에서의 논쟁과 국학의 현실적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고대 국학 개념에 대한 상세한 빗질이 부족하며, 이 글은 이를 돌파구로 삼아 중국 고대 국학 개념을 빗어내고, 낭포사료와 개인학식이 제한되어 부적절한 점을 지적하며, 방가의 시정을 기다리고 있다. < P > 1. 예악 교육: 국학의 소급에 대한 추측 < P > 오늘 국학을 거슬러 올라가는 것은 종종' 주례' 부터 시작된다. 즉' 주례 춘관 종보 악사' 에 실린' 악사가 국학의 정치를 장악한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악사, 악사, 악사, 악사, 악사, 악사, 악사, 악사) [1]5 이 논술과 후세 저작을 근거로 국학 초기에 지적한 학계에는 주로 다음과 같은 논단이 있다. 하나는 국학을 주대관학으로 총칭하고 이를 초등학교와 대학으로 지칭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청말 손양은' 주례정의' 에서 국학을 국성궁의 좌측 초등학교로 본다. 두 번째 견해는 국학이 악사 주께서 예악 과정을 수여하거나 전예의 소재지로 삼는 것을 의미한다고 단정한다. 세 번째 견해는 국학이 국가 교육이라고 생각하는데, 특히 국가 고위 기관이나 학교를 가리키며, 주로 귀족 자제를 교수 대상으로 하는데, 그중에서도 이를 고수하는 것이 많다. 이러한 견해는 주대 교육으로 출발하거나 고대 교육의 전반적인 높이에 서 있지만,' 주례' 에 실린 그 자체에 초점을 맞추지는 않는다. 따라서 이 글은 우선' 주례' 기록을 발굴 대상으로 국학원의 출출 탐구로 아래와 같은 분석을 할 것이다. < P > 우선 국학소는 처음에는 국가 예악 체계의 일부일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주대 대중관직에서 악사직은 춘관 시스템에 소속되어 있고, 춘관은' 예관의 속' 으로, 주장예악을 주관하며, 예제를 매우 중시하는 주대에는 춘관의 무게를 상상할 수 있다. 국학이 춘관 시스템에서 악사직에 출현한 이상 예악과는 관계를 끊을 수 없고, 예악의 책임은 교화보다 더 중요하다. 둘째, 주조에는 많은 관직이' 교국자춤' 을 맡고 있지만,' 주례' 가 각 관직에 대한 기록에서는 악사의 책임만' 국학' 이라는 단어를 명확하게 언급한 것 같아 국학의 초기 의미는 예악 중의 작은 음악춤일 가능성이 높다. 셋째, 악사' 국학의 정치' 는 교화 색채와 교육 기능을 갖추고 있다. 주대직관의 뚜렷한 특징 중 하나는' 관교통합' 이며, 많은 직능교회와 책임을 맡고 있으며, 악사가 장악하고 있는 국학은 국가관학 체계의 일부가 될 수 있으며, 반드시 교화의 기능과 색채를 지니고 있을 것이다. 넷째, 국학은 국가의 고위 관학이 될 것 같지 않다. 지관은 "잘 생기고 국교를 장악하고, 조왕안이 국국을 교란한다" 는 것은 "교관의 속" 이며, 춘관의 교화 기능은 비교적 약하며, 춘관에 속한 악사의 교육 역할은 주직이 아닌 것 같다. 이에 따라 국학의 원천은 악사 직책 중 하나인 국학이 주대 국가 예악 체계에 소속된 소형 음악춤으로 교육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국가 고위 관학이 아니라는 추측이다. < P > 2. 지방 제후가 장악하고 있는 학습:' 한서 식일지' 기록을 예로 들어 < P > 춘추전국을 논의한 뒤 국학이라는 단어의 출현이 증가하면서 그 의미도 발전진화 과정을 거쳤고, 상고시대의 예악교화의 의미는 더 이상 뚜렷하지 않지만 점차 국가교육체계의 일부가 되었다. 처음에는 제후의 관할 내학일 뿐, 국가 중앙관학이 된 것은 이미 후언이다. 여기에' 한서 식화물지' 의 교육에 대한 서술을 예로 들어 국학의 초보적인 진화를 탐구하다.

"한서" 는 "달이고, 여자도 서실에 있다. 여덟 살 때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육갑, 오방, 책계를 배우면, 방 학부모의 유년기를 알 수 있다. 15 대학에 입학하여 선성예악을 배우고, 북정 군신의 의식을 알다. 그것에는 xiuyi 사람들 이 있고, 유 순서 에서 배우기 위해 시골을 옮긴다; 순서가 다른 사람은 나라를 옮겨 소학으로 배운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제후세 공소학의 이자는 천자에서 배우고, 대학에서 배우며, 명을 조사라고 한다. " [2]291 이 단락은 한대 사회경제 생산, 특히 농업생산 상황을 기록한' 식지' 에 등장했으며, 처음에 나타난' 월' 은 겨울 농한기를 가리킨다. 이 문단은 서민 자제의 학구과정을 묘사하는데, 이른바' 서실' 은 몽동들이 하는 학문이고,' 초등학교' 와' 대학' 은 서민 자제들이 층별로 진학하는 등급을 가리킨다. 후문은' 수이자' 라고 불리기 때문에 추천할 권리가 있기 때문에' 초등학교' 와' 대학' 이 여기에 있다 < P > 는' 식지' 의 앞부분에 따르면' 5 개는 이웃이고, 5 개는 리, 4 리는 족이고, 5 족은 상시, 5 개는 주, 5 주는 향이다',' 리는 질서 정연하고 향은 있다' 고 말했다. 서문은 명교로, 은 경례를 하고 시각화한다. [2]291 은' 순서' 를 이급 학교,' 유' 는 향급 학교라고 해석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 는 향급 학교다. 청인 황생에 따르면, "향학, 서문의 총명. 국학, 소학의 이명도 "[3]196, 그럼 서수는 향학이고 국학은 소학이다. 지방초등학교, 대학의 우수한 학생은 향학 () 으로 승진하여 공부할 수 있고, 향학 우수자는 국학 (소학) 에 가서 가르침을 받을 수 있으며, 국학 중 우수자는 제후가 천자 직속 최고학부대로 추천할 수 있기 때문에 국학은 지방제후귀족이 직접 주도하는 지방관학이다. < P > 이 같은 분석을 통해 여러 제자가 다투는 춘추전국을 거쳐 민간사학이 쏟아져 나왔고 하향식 교육체계 추천 메커니즘도 점차 건전해졌다. 과거제도가 아직 형성되지 않은 민간 비귀족 인재는 주로 추천 위주의 시대이며, 국학은 제후귀족이 주도하는 지방고관학이 되어 민간과 중앙교육을 연결하는 과도기 다리이자 지방에서 중앙으로 학업 엘리트를 수송하는 중요한 단계다. 후세 발전 과정에서, 특히 과거제도가 확립되고 지방귀족의 인재 추천 기능이 약화된 후 국학은 중앙국가기구의 설정에 더 많이 나타나 중앙관학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3. 국가최고관학: 다각적인 고대 국학해석

역대 국가교육체계가 점차 완벽해지면서 국학의 의미는 점차' 국가학' 이나' 일국학' 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국가고급교육기관의 기본값도 점차 부여되고 있으며, 후속 진화 과정에서 국학은 최고관학이 되었다 국학이 중앙관학체계에 출현한 후 국학에 대한 해석은 귀족 교육과 인재 양성과 연계되고 국학은 고급 귀족 학교와 국가 최고 학문의 발원지가 되었다. 이런 국학은 이미 초기 예악 색채에서 벗어나 체계적이고 건전한 규범 체제를 형성하였으며, 다음은 국학과 국자학, 태학관계, 국학의 강의 대상, 국학의 강의 내용, 국학의 규제 4 개 방면에서 국가 최고관학의 국학 개념으로 대충 고찰할 것이다. < P > (1) 국학과 국자학, 태학 < P > 진무제 시립자학, 국학은 후대 각 조국자학 또는 국자감의 약칭이 되고 있다. 동한 말년 분열분리에서 수문제 대통일에 이르기까지 각 북문헌기록에는' 입국학' 이 더 많이 언급되었다. 한 가지 합리적인 해석은 서진이 세운 국자학이' 국학' 을 약칭으로 삼았고, 이후 남북조 분열 상태에서 각 작은 조정에 많이 사용되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양무제는 "천감 4 년, 오관을 열고 국학을 건립한다" [4]173, 제명제 건원 2 년' 국학 고폐',' 먼저 입학하다' [4]666. 원나라에 이르러 국학은 국자감이라는 뜻과 동일했다. 쿠빌라이 초년' 국자감, 입국학감관' [5]296, 원나라 역시 몽골자학을 나누어 귀국자학을 나누어 각 민족의 문화전승을 반영하였으며, 물론 민족 등급이 삼엄한 색채도 포함돼 있다. 국학 (즉 국자학) 설립 이후 태학 등 학보다 높은 국가 최고관학이 됐고, 남제조스문은 "신하가 본 바에 따르면, 지금의 국학, 즉 고대태학이다" 라고 편지했다. ...... 태학 과 국학, 스리랑카 는 진 시 슈 슈, 다른 귀천 귀 입니다. 클릭합니다 [6]83 또한, "신당서" 에는 "고조가 명령을 받기 시작했는데 ... 국학은 학생 72 명을 세우기 시작했고, 삼품 이상 아들, 동생 ruosun 을 취하였다. 태학 백사십 명, 5 품 이상; 4 개 문학 13 명, 7 품 이상. 클릭합니다 [7]5635 여기에서도 입국학의 등급과 입학 조건의 가혹함이 태학, 사문학 등학보다 현저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P > (2) 국학의 접수대상 < P > 국학 접수대상으로는 처음' 악사가 국학의 정치를 장악하여 국자춤을 가르치다' 라는 문구에' 국학' 이라는 단어가 나오는데, 이는 분명히 귀족 벼슬아치의 자식에 대한 교육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국학, 국학, 국학, 국학, 국학, 국학, 국학, 국학) 후대의 진화 발전 과정에서 각 세대의 최고관학기구는 대부분 국자학, 국자사, 국자감 등' 국학' 으로 이름을 지었고, 심지어' 국학' 으로 단순화하기까지 했다. 정현주' 국자' 즉' 경의의 자식도' 로 바뀌었다. 그러나 모든 관리 자녀들이 입학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관리 품급이 해당 기준에 달해야 그 자식들이 입학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당나라 "국자학, 3 명, 문무 3 품 이상 자손, 만약 2 품 이상 증손자, 훈관 2 품, 현공, 경관 4 품 3 품 훈봉의 아들" [7]1159. 송나라 이후, 그 모집 대상은 점차 완화되었다. 명나라는 일반 민간인으로 확장되었다. "모든 나라 학생, 9 품 문무 관원 손동생 조카, 1 년 12 세 이상 1 명을 보충했다. 민간 준수는 15 세 이상, 사서대의를 통할 수 있으며, 입국학자 중서성 문주 입학, 5 명 "[8]253. 국학생',' 입국학자' 는 점차 국가 최고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생, 즉' 공주의 자제, 국학에 통합' [9]365 가 되었다. 엄격한 신분 제한과 높은 선정 기준은 입국학 문턱의 높음과 국학의 존귀함을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당나라 성세 때' 고려 백제 신라 고창 토번 여러 나라의 추장' [1]33 은 국학 외국인 유학생의 개방성을 보여 주었다. < P > (3) 국학 강의 내용이나 연구 내용 < P > 은 우선 존공이다 존유의 원조인 동중서 본인도 태학 박사를 위해 여러 해 동안' 육예과에 없는 공자의 술사들은 모두 그 길을 거부한다' 고 주장했다. 후한서' 는 동한 관원 주부주가' 국학으로 흥을 돋우고',' 박사의 관직을 찾아 천하 종사를 위해 공성언의 소문이 끊이지 않게 한다' [11]316, 국학의 존공 풍조를 엿볼 수 있다. 또한, 문헌에서 국학에서 기공이나 입공묘에 관한 기록도 많이 나타난다. 예를 들면 당 "정관 2 년, 조정지주 () 는 선성 () 으로, 공자묘당 () 을 국학 (), 사식구전 (), 중니 () 를 선성 () [12]252, 원나라 ()" 지원 24 년, " 태옥으로 선사 공자를 국학에서 제사하다 "[13] 2, 또한 주원장이 공자의 후예 공눌을 봉받았을 때," 명례관은 교방 음악으로 국학으로 인도했고, 학관율 제생 2 천여명이 성현가 [13] 7297 을 영영영영하는 것은 역대 국학이 공존공을 존중하는 뚜렷한 표현이다. < P > 둘째, 고대시대의 예의의 가르침을 이어받아 국학에 들어가면 복잡한 규범의 예제가 있고 귀족 관료현인 관례를 받아들인다. 당초에는 한때 주공을 선성으로 삼았지만, 주공도 중례자로 추앙받았고, 공자는 주공에 대한 추앙이 가중되었고, 본인도 깊은 예악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당태종 때 국학이 공자를 존으로 삼았고, 공을 공경하는 것은 반드시 예의를 중시할 것이다. 국가 최고학의 국학으로서 반드시 모범을 보여야 하며, 국학 중례의 전통이 매우 깊다. 원유 박사 우집이 말했듯이, "국학, 의리의 출소" [6] 4175. 귀족 벼슬아치의 아이들이 국학에 들어갔을 때, 치아의 예식을 행하거나 석방하는 예식도 황족, 관원관례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당대의 영호동 () 과 탱 () 은 모두' 석전일 국학관례 문아송 ()' 시를 후대에 전하며,' 태학관식 ()',' 동방효색분 ()' 을 전한다. 위의호 문설주, 고리패가 또 분분했다. ",[14] 2849" 숙숙선사묘, 의화자군. 만정 낡은 의식, 계좌를 개설하여 청분절을 경배하다. ","성상존유학, 춘추대모훈 "[15] 285, 국학의 의식을 찬미하다. < P > 셋째, 국학 교수 내용은 유교 고전을 위주로 하며, 기타 각 파 학술을 겸하고 있다. 양무제 때' 건국학, 항상 오경 교수, 오직 국학이 경경, 각각 조교운 [16]433, 당예종 태극원년' 황태자 국학 친석전' 으로 무량하게' 효경',' 예기' [17] 를 말한다. 대부분의 황조 귀족 벼슬아치들은 규정된 나이에 이르면 국학에 입학하고, 황제도 여러 차례 유교 전례를 가르침을 청하러 왔다. 。 이 밖에도 국학의 연구 대상은 유학고전에 집중될 뿐만 아니라 박관경사, 백가학까지 집중했다. 예를 들어 당나라 초년 유석도 삼교 교류 충돌과 함께 국학도 이 풍조의 영향을 받았고, 당고조 이연은 "국학에 이름 유승론의를 불렀다" [18]16. < P > (4) 국학의 규제 < P > 는 생원과 임직 관원을 포함해 국학이 국력이 강성할 때 수천 명에 달하고, 학사가 천백여 개, 규제가 거대하고 경이롭다. 국학은 당시 많은 학술 엘리트를 모았을 뿐만 아니라, 많은 학술 후계자를 양성했는데, 중국은 예로부터 중문교화를 통해 이를 볼 수 있었다. 특히 당태종 시대에는 국립대, 문화번영, 대외교류가 빈번했을 뿐만 아니라 국학의 발전도 장관이었다. 외국인 유학생을 포함한 국학은 "학사를 천이백실로 증축한다", "국학 내 8 천여 명" [1] 32 입니다. 원나라에 도착했을 때 몽골족의 통치에도 불구하고 중유상에서는 반점을 게을리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 한족 관원 원선은 "역대 국학이 성성했고, 본북국학생은 4 명에 불과했다" 고 상언했다. [5]786 은 학생 4 명이 이미 소수라는 것을 보여준다. 물론, 남조치 개국 황제 소도성 () 이' 건원 4 년 정월, 조건국학, 학생 백오십명' [6]82 명' [6] 82 명' [6] 82 명', [6] 82 명 국가의 최고 학술 기구로서, 특히 황자 귀신 육성, 세계 최고의 우수 학생의 중책을 맡고 있는 국학은 황제의 싱크탱크를 위한 예비력뿐만 아니라 국가 인문 중진이기도 하다. 그 제도의 거대함은 국가 문화 전승의 필요성이며, 근본적으로 유학지존을 이어가고 황권을 보장해야 할 필요성이다.

참고 문헌:

[1] 주례 [M]. 심양: 랴오닝 교육출판사, 2.

[2] 반고. 한서 [M]. 베이징: 중화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