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문화의 오해
중국 전통 문화의 오해
그러한 숭배는 두 가지 부면에 나타나 있는데, 한편으로는 고대인에 대한 숭배와 이른바 국학의 대가에 대한 숭배이다. 특히 공자 진시황 등 상징적인 문화 이미지에 대한 숭배에는' 기본인식' 조건 하에 세워진' 숭상과 경모' 가 아니다. 그것은 일지반해를 기초로 한 것으로, 매우 큰 맹목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이런 개인 숭배를 단호히 비판해야 한다. 숭배자들은 종종 개인의 역사적 역할을 과장하여 피숭배자의 실제 역사적 지위를 지나치게 높인다. 한편으로는 후세 사람들이 역사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게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미신사상을 낳는다. 예를 들어, "중니가 하늘에서 태어나지 않는다면, 모든 시대는 긴 밤과 같을 것이다." 공자가 없다고 가정할 때, 소정모의 사당 수준이 반드시 공자보다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예절이 무너지고 악이 나쁘다. 왕공대사만이 배울 수 있는 지식은 봉지 없는 선비들에게 사층으로 끌려가 지식을 전파했다. 공자는 이 문제에서 약간의 성과를 거두었지만, 그 없이는 지구가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또한' 백화문' 이 보급되기 전에 문맹률이 90% 에 달하고 학자가 거의 없다는 현실을 객관적으로 인식해야 한다.
둘째, 변회
이 문제는 일반적으로 고전 독서에 반영된다. 고대인들은 자신의 논리와 사상을 가지고 있으며, 전통문화는' 자성체계' 와' 해석체계' 로 이해될 수 있다. 이른바' 자율체계' 란 고대인 자신의 저술이고,' 석방체계' 는 후세 사람들이 선인의 저작에 대한 해석이다. 한나라 시대에 일어난' 주석' 과 당송 () 이 일으킨' 소의성' 은 모두 해석 체계에 속한다. 여기에는 매우 심각한 문제가 있다. 주석을 단 사람이 원작을 반드시 이해하는 것은 아니며, 주석의 의미도 반드시 작가의 본의가 아니라는 것이다.
구두점, 말하는 것이 불합리하니, 말할 필요가 있다. 회의에 붙어서 상관없다고 하는 것은 간단하게 함께 놓는다. 우리는 이미 선진제자로부터 2000 여 년 떨어져 있었기 때문에, 일부 책들이 유통에 베껴 쓴 실수가 있어서 전문을 보지 못하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일부' 학자' 들은 해석이 소용없다고 생각하는데, 객관적인 문제가 아니라 자신의 문제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논리에 따라 불합리한 도리에 대해' 정명' 을 하고,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그들은 또 많은 무관한 개념을 끌어들였다. 최종 해석은 작가의 본의에 맞지 않으며 주석자의 본의에 어긋난다.
셋째, 과분해
이것도 고전작품을 읽는 통병이다. 어릴 때부터' 독해력' 을 할 때 생겼고, 자라서 고전을 읽을 때도 사용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한자마다 여러 가지 의미가 있지만 문장마다 여러 가지 해석이 있다. 그러나 책의 저자로서, 그는 문장을 쓸 때 이 의미와 그 뜻을 모두 표현할 수 있을까? 몇 가지 쌍관어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작품, 특히 사상 문화 철학류의 작품은 이런 수사 수법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고대 경전을 완전히 이해하고 인식하려면 주관적인 개인 능력 외에 많은 객관적인 요소가 있다. 예를 들어, 일부 고대 글자는 이미 실전되었는데, 오늘날 사람들은 어떻게 읽는지, 무슨 뜻인지 전혀 모른다. 어떤 책들은 잘못 베껴 써서 유통이 새었다. 어떤 책들은 그 자체로 이미 실전되어 후세 사람들이 각종 조각들을 한데 모았다. 많은 객관적인 원인은 해결할 수 없다. 즉, 아무도 고서 한 권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감히 이렇게 말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강호 사기꾼이다. 다른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책 한 권을 완전히 이해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텍스트의 내적 논리와 저자 사상의 일관성을 찾기만 하면 된다. 이해해도 매 문장마다 몇 가지 뜻을 찾을 필요는 없다. 공자는 "일치" 라고 말했고, 우리는 그 "하나" 를 찾을 수 있다.
넷째, 요약
이것은 전통문화를 대하는 기본적인 태도이거나, 전통문화를 찌꺼기로 여기고, 서구 문명을 전면적으로 포용하는 것이다. 아니면 전통문화가 정수라고 생각하든지, 우리 모두는 서양 문화를 계승하고 저항해야 한다. 이 두 가지 태도는 모두 받아들일 수 없다.
이' 거시이론' 외에도 구체적인 영역의' 일반화' 문제가 있다. 공자가 어두운 구사회의 대표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공자가 문화의 내일의 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 태도는 똑같이 용납할 수 없다.
우리는 전통 문화와 서양 문화에 대해 기본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우리는 완전히 포기하고 저항할 수는 없지만, 문제를 변증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시대의 조류와 인민의 기본 문화적 호소에 부합하는 것은 모두 비판적으로 흡수하고 연구할 수 있다. 우리 모두는 전통문화가 소수의' 엘리트 문화' 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대중은 읽고 쓸 권리가 없다. 이런 소수의 문화적 특권을 대중에게 봉사할 수 있는 새로운 문화로 전환하려면 전통문화를 배우고 비판해야 한다. 우리는 또한 서구 문화도 소수의 기득권을 보호하는 계급 문화라는 것을 알고 있다. 평등은 자본가의 백성이고, 민주주의는 자본가의 민주주의이다. "보편적 가치" 를 선포하는 서양인들은 정부가 민주적 자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며, 아프리카인, 인도인과 동등한 인권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 그래서 서양 문화의 경우, 우리는 그들의 선진적인 것을 배우고 그들의 편협하고 실용적인 관행을 비판해야 한다.
일률적인 토론을 피하기 위해서, 우리는 변증적으로 문제를 보는 것을 배워야 한다. 어떤 것이든 좋은 면과 나쁜 면이 있다. 가능한 한 이익을 피하고, 좋은 면이 우리를 위해 봉사하게 하고, 나쁜 면은 최대한의 억제를 받아야 한다. 한 막대기로 때려죽이고, 전면적으로 흡수하는 것은 비과학적이고 불합리한 것이다. 우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우리가 원하지 않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면서, 우수한 전통문화가 무엇인지, 봉건 찌꺼기가 무엇인지 구분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서구 선진 문화란 무엇이고 자본주의 패류란 무엇인가?
다섯째, 문화적 우월감 이론
이것은 또한 전통 문화를 대하는 기본 태도이다. 전통문화가 서구 문화보다 전면적으로 우월하거나, 서구 문화가 중국 문화보다 전면적으로 우월하다. 그리고' 일률적으로 논하라' 는 문제도 있는데, 단지 출발점이 잘못되었을 뿐, 게다가 누가 누구보다도 우월하든 이 관점은 정확하다.
근본적으로 이것은 근대사에서' 낙후구타' 의' 후유증' 이다. 내가 맞았기 때문에, 나는 내가 뒤떨어진 것을 알지만, 지금은 부강해져서, 나는 나의 우월함을 강조하기 시작했다. 문화의 극도의 열등감부터 또 다른 부정적인 문화 자만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이 문제를 객관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문화는 서로 다른 지역의 사람들이 세계에 대해 아는 정도이다. 어떤 사람들은 타고난 장점이 없다. 많은' 우월감' 은 모두 자만심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문화적 자신감은 맹목적인 자신감과 같지 않고, 변증적으로 문제를 보고 우리 문화가 자신의 독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소위 "자 () 가 짧고, 한 치의 소장도 있고, 사물도 부족하다." 지혜는 알 수 없고, 숫자는 잡을 수 없고, 신은 도리를 따지지 않는다. "세상에 완벽한 것은 없다. 전통문화는 자신의 결점과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는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서구 선진문화를 배우는 과정에서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문화를 창조할 수 있다고 믿는다.
여섯째, 문화적 갈등 이론
이것은 서구 세계의 잘못된 관점으로 중국에서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휴스 덕덕 함정' 에 따르면, 어떤 신흥국도 날개가 풍만해지면 반드시 오래된 국가와 이익 충돌이 일어날 것이며, 반드시 전쟁으로 향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이런 관점이 잘못된 것은 그가 존재했던 역사 현상을 역사 법칙으로 여겼기 때문이다. 비슷한 실수에는' 긴 분은 꼭 맞아야 하고, 긴 분은 반드시 헤어져야 한다' 는 것도 있다. 그들이 말하는' 필수' 는' 필연성' 이 아니라 일정한 역사적 조건을 가지고 있다. 객관적인 조건이 성립되지 않으면 이런 현상은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중국과 서양 문화의 차이는 크지만 중국 문화에 대한 복습은 어떤 문화와도 충돌하지 않는다. 여기에는 우수한 전통문화 유전자가 있다. 공자는 "세 사람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어떤 우수한 문화도 우리의 학습 대상이지, 우리의 경쟁자가 아니다. 예로부터' 화' 문화는 서구의 자본주의 식민지 확장 문화와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우리의 국익은 많은 근로자들이 근면한 두 손으로 창조한 것이므로, 우리는 자신의 시장 밖에서 약탈하여 추가적인 부를 얻을 필요가 없다.
자본주의의 확장과 약탈은' 자본이 항상 이익을 추구한다' 는 기본 속성에 의해 결정되며' 사유제' 로 인해 발생한다. 우리는' 합법적으로' 자신을 위해 더 많은 부를 얻기 위해 확장과 약탈을 해야 한다. 우리의 제도는 서구 세계와 근본적으로 다르다. 우리의 사회질서는 서구의 정글 법칙과 완전히 다르다. 중국의 문화 심사는 세계 인민에게만 유익할 뿐, 어떤 문화와도 근본적인 이익 충돌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현대인으로서 중국은 특히 세계관이 필요하다. 세계의 일원으로서 세계 문명의 우수한 성과를 참고하여 자신의 문화를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동시에 중국의 우수한 문화도 반드시 세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