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신초용지음'의 관점에서 본 유시에의 문학비평과 감상론에 대한 간략한 고찰

'문신초용지음'의 관점에서 본 유시에의 문학비평과 감상론에 대한 간략한 고찰

개요: 고대 중국 문학 이론의 대표적인 개념 범주로서 '지음'은 심오한 역사적 의미와 문화적 함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시에의 문학 비평 및 감상 이론을 '문예심조룡'의 관점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지인". 유시는 『문신초용·지음』이라는 글에서 문학감상에 있어 '친구를 찾기 어렵다'는 공통적인 현상을 지적하고, 친구를 찾기 어려운 이유를 두 가지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논의했다. "참된 목소리를 알기도 어렵고, 참된 목소리를 찾기도 어렵다"는 그는 문학비평에 있어서 대부분의 오해는 주관적 편견에서 비롯된다고 믿으며, 문학비평에 대한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방법과 기준을 제시하고자 노력한다. 문학 작품을 평가합니다. 『지음』장은 유설의 문학 비평과 감상 방법에 대한 탐구를 드러내고 있으며, 오늘날 사람들이 문학 작품을 올바르게 비평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이론적 지침을 담고 있습니다.

키워드 : 가슴친구; 비판; 감상 6가지 보기

1. "다른점 보기

가슴친구의 귀만"

"가슴 친구" 이 콘셉트의 최초 기록은 "여시춘추·원래의 맛"에서 찾을 수 있다. 보야는 북과 하프를 연주하고, 종쯔기는 그것을 들었다. 방고친과 그의 야망은 태산에 있다. 종자기는 "북과 거문고만큼 훌륭하다. 태산만큼 웅장하다"고 말했다. 그는 그것을 거의 선택하지 않았지만 그의 야망은 흐르는 물에 있었다. Ziqi는 다시 말했습니다. "너무 좋아서 북과 하프만큼 좋습니다. 수프만큼 키가 큽니다. "Liu Shui ·" Zhong Ziqi가 죽고 Boya는 하프 줄을 부러 뜨리고 다시는 하프를 연주하지 않았습니다. 그의 남은 생애. "지음"의 원래 의미는 음악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감상을 의미합니다. 음악 감상에서 확장된 문학 감상의 절친한 친구는 감상자의 감상 작품에 대한 인식과 인식, 그리고 작가의 문학적 심정에 대한 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강한 정서적 공명이다. 유설은 이 인생의 장과 의도를 『문신초용·지음』 집필에 바탕을 두고 있다.

'지음'이라는 제목에서 유설은 비평은 글쓴이의 의도를 이해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했고, '지음'은 글을 진정으로 이해한 사람과 글을 쓴 사람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 것을 알 수 있다. Liu Xie는 기사 시작 부분에서 다음과 같이 한탄했습니다. 가까운 친구를 갖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입니까! 참된 소리를 알기도 어렵고, 참된 소리를 찾는 것도 어렵습니다. 참된 소리를 찾는 것은 천년에 한 번뿐입니다! 예로부터 친한 친구를 찾기가 어려웠고, 고대 문인의 작품에서 조비가 '오지와 함께한 책'에서 "과거 보야가 죽었을 때"라고 말했다. 종리는 줄과 종소리를 들으며 오가며 친한 친구를 찾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았습니다. 가족에게 해를 끼치는 사람은 잡을 수 없습니다." Chen Zi'ang은 "수죽장 서문"에서 한탄했습니다. Dongfang Zuo Shi Chong": "그래서 나는 우아한 시스템을 한탄하고

"수죽을 위한 시"를 썼습니다

"이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친구가 있어야 합니다." 장안에서 악기를 부수고 수필을 파는 행위는 사실 비뚤어진 행위를 통해 측근을 구하는 특수한 형태였다.

2. "작은 해결책을 고수하며 모든 변화를 예측한다" 고대 작가들은 자신의 작품이 문학 평론가들에게 인정받고 공정하게 평가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가 너무 강해서 많은 작가들이 반복적으로 한탄하는 경우가 드물다. 친한 친구를 찾으세요.

그렇다면 우리는 고대 작가들의 작품을 마주할 때 그것을 어떻게 해석하고, 진단하고, 감상하고, 위치를 정하는가? Liu Xie는 "Wen Xin Diao Long Zhiyin"에서 비교적 포괄적 인 논의를했습니다.

유시는 먼저 친한 친구를 찾기 어려운 이유를 객관적인 '문학적 정서를 판단하기 어렵다'와 주관적으로 '더 많이 알고 사람을 선호하는 것은 일관성이 있을 수 없다'는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했다. 객관적으로 말하면 "문학적 맥락은 판단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독서 자료 자체는 내용, 스타일, 변경 가능한 방법 및 스타일이 다양하여 그 자체로 복잡하고 다양합니다. 독자는 자신의 지식과 취향에 맞는 독서만을 감상할 수 있을 뿐, 모든 작가의 온갖 종류의 글을 독서 대상으로 읽는 것은 불가능하다. “관대한 사람은 진실을 반대 방향으로 공격하고, 생각이 깊은 사람은 비밀을 보면 높이 뛰고, 어리석고 현명한 사람은 아름다움을 보고 마음에 뛰고, 호기심이 많은 사람은 들으면 충격을 받는다. 독자들은 각자의 취미에 맞춰 독서 활동을 했고, 그 결과는 “자신을 알면 따뜻하고 냉소적이지만, 자신과 다르면 의기소침해진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버리십시오. "동쪽을 보면 서쪽 벽이 보이지 않습니다." 결국 정확하고 포괄적인 이해와 이해를 얻지 못할 것입니다.

'문학적 감성을 판단하기 어렵다'와 '더 알고 싶다는 선호', 즉 대상의 복잡성과 대상의 한계는 날카로운 모순을 이룬다. 문학 작품은 작가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주관적인 편견에서 출발하지 않고 텍스트 기호로 구성된 문학적 언어를 통해 문학적 정서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 비평과 감상의 핵심이다. 주관적인 호불호를 버리고 대중의 양심을 수호하며 문학 작품에 대한 종합적이고 정확한 평가를 내리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주관적인 측면은 다음 세 가지 상황으로 나누어진다.

"과거를 찬양하고 현재를 경멸한다". 이러한 입장과 관점은 공자(孔子)에 의해 처음 전수된 후, 습관이 되어 학자들 사이에서 공통적인 문제가 되었다. 문학사를 보면 “문학은 진한대처럼 좋고, 시는 당나라의 번영만 같다”는 명나라 일곱 아들의 맹목적인 회고와 유사한 것이 수없이 많다. , 이는 과거를 소중히 여기고 현재를 평가절하하는 이러한 사고방식이 문학 비평은 물론 심지어 문학 창작에도 미치는 영향을 더욱 설명할 수 있습니다.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을 억압하십시오." '서인을 무시하는' 나쁜 습관은 문인을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게 만들고 작가에 대한 진지한 이해와 작품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방해했습니다.

조비는 '고전수필' 서두에서 "문인은 예로부터 서로 다르다. 부인은 자기를 잘 보지만 문학은 전체가 아니다. 잘하는 경우가 드물어서 각자의 장점을 활용하고, 서로 무관심한 게 단점이다.” 이런 컨셉을 갖는 것은 태산의 시야를 가리는 나뭇잎과 같다. 학자이자 학자로서 반구는 '유능하고 재주가 있는' 사람이었지만, 이로 인해 '자신을 옹호하고 남을 억압'하는 것이 더 쉬웠다.

"거짓을 믿고 진실을 놓치세요." Liu Xie는 이러한 잘못된 경향이 "배우고 쓰는 데 실패", 즉 지식이 부족하고 식별 능력이 약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믿었습니다. 조지(曹志)도 『양덕(楊德)에게 보낸 조상편지』에서 이 문제를 지적했다. “가이가 남위의 모습을 갖고 있다면 서원에 비유될 수 있고, 용원의 장점이 있다면 단절이라고 할 수 있다.

유직수는 글쓴이를 붙잡지는 못했지만 글을 적고 증상을 짚어내는 것을 좋아했다. "어느 정도의 교양과 지식이 없으면 참과 거짓, 아름다움과 추함을 분별할 수 없고 헛소리를 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유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Junqing의 입술과 혀, 그리고 오류에 대한 수필은 Shi Qian의 책이라고 불리며 Dongfang Shuo와 친숙하므로 Huan Tan의 제자들은 서로를보고 웃으며 그의 말은 무시할 수 있습니다. 서기관으로서 너무 뛰어나서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할 수 있습니다! 3. “친한 친구를 찾기가 너무 어렵다.” 유시는 친한 친구를 찾기 어려운 이유를 분석한 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즉 “문학적 상황을 읽는 것”을 제시한다. , 먼저 여섯 가지 견해를 표시하십시오." "6 가지 견해"에 대해 Liu Xie는 기사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우선 순위에 이타적이고 증오와 사랑에 편견을 갖지 마십시오. 그러면 공평하고 거울 앞에서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문학적 상황을 읽을 때 먼저 여섯 가지 관찰을 표시합니다. 하나는 위치, 두 번째는 문구, 세 번째는 변화, 네 번째는 경이와 정의, 다섯 번째는 의미가 있고, 여섯째는 궁궐이다. 이 기술은 형태가 있기 때문에 장점과 단점을 볼 수 있습니다. 『문체의 한 관찰』은 먼저 읽기 자료의 구조를 살펴보고 글의 사상과 주제를 관찰함으로써 문학 작품을 분석한다. 즉, 여기서의 문체란 문체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글의 근간을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기사의 장르, 구조 및 스타일. 길이를 포함한 구체적인 개념은 "위치 측면에서 상황을 설정"하기 위해 "Rongcai"에서 제안한 "본체"입니다. '몸'은 감정에 의해 결정된다. '물의 성품은 약해 물결이 일고, 나무는 단단하지만 꽃은 진동하며, 문자는 질에 붙는다.' "("청채") 어떤 내용이 있고 어떤 형태가 있을 텐데요. 내용에 따라 형태가 결정되고 내용을 반영합니다. 그리고 "본체"는 형태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므로 조사를 통해 '몸'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문체 보기'는 문체와 감정에서 출발하는 방식, 즉 기사의 장르적 특성, 구조적 특성을 바탕으로 내용을 살펴보는 방식이다. 형식과 길이의 용량, 그리고 기사의 사상과 주제, 즉 기사의 내용을 고려하여 웨이 "감정과 이성이 자리잡고 거기에 문학적 재능이 반영된다"('롱차이')

"어휘에 대한 두 가지 견해", 작품 분석, 두 번째로 읽기 자료의 언어 형식 검토, 기사의 어법 관찰, 즉 언어의 사용 및 배열

언어는 사고의 직접적인 현실입니다. 모든 생각과 감정은 언어와 단어로 표현되어야 합니다. 작품을 올바르게 평가하려면 언어 사용과 배열의 질을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ci'는 "말을 요약하여 중요점을 강조한다"의 "말이 성립되고, 말이 성립되고, 사람의 마음에서 문명이 이루어진다"에서 언급된 "ci"이다. 말은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고, 말이 말하는 것은 바로 사람이 가질 수 있는 언어와 더불어 매우 자연스럽고 객관적인 법칙이다. Liu Xie는 『심사』에서 “의미는 생각으로 가르치고, 말은 의미로 가르친다”고 썼는데, 그는 말과 의미, 사고의 관계를 아주 정확하게 지적했다. 그리고 바로 이 때문에 "영리한 단어는 인장의 인장처럼 새기거나 자르지 않고 직선으로 자르고 모양을 만듭니다." "독자와 독서 자료는 언어 기호를 통해 완전한 일치를 이룰 수 있습니다. "관지자"는 단어와 의미에서 시작하는 방법, 즉 저자의 단어와 문장의 기호 순서와 정보 전달체를 사용하여 읽기 내용을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저자의 의미와 생각.

『변화의 세 가지 견해』는 작품의 소통과 적응성을 분석하고 검토하며, 계승과 혁신의 문제를 적절하게 다루고 있는지를 관찰하는 것이다. 적응이란 과거를 계승하고 적시에 현재를 혁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편』 장에서는 “기획과 문학의 전반적인 스타일은 광범위하고 일반적이어야 하며 먼저 광범위하게 읽고 요약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 개요에 따라 증서를 취한 다음 Yamen Road를 열고 요점을 설정하고 긴 롤빵을 착용하고 멀리서 제어하고 침착하게 규칙을 따르십시오. 감정에 의지해 소통하고, 부정적으로 변화에 적응하고, 머리카락을 무지개처럼 줍고, 빛을 긴 이별의 날개짓처럼, 이것이 잉타의 글이다. "저자는 글을 쓸 때 "먼저 광범위하게 읽은 다음 주의 깊게 읽을" 수 있고, 전반적인 지식에서 전임자들의 업적을 잘 흡수할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그는 "길을 확장하고, 요점을 식별하고, 긴 내용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피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침착하게 장을 따르십시오. "변화는 영원히 지속될 것이며 일반 원칙은 부족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쓴 독서만이 풍부한 내용과 장기적인 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변화를 관찰한다는 것은 독서가 "놀라움을 만들기 위해 현재를 바라보고, 고대 방법을 참조"하는지 검토하고 "날마다 새로운 경력을 쌓는다"라고 쓰는 것을 의미합니다. '는 민족 고유의 우수성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문화 전통은 새 시대의 정신적 기질이 풍부합니다. 계승과 혁신 문제에서 남조와 북조에는 두 가지 공통 경향이 있습니다. 과거와 현재를 아끼는 것'과 '이상을 추구하고 의를 잃는 것'. 따라서 유시는 여기서 '고대와 현대'의 문제를 이야기한다. , 아래에서는 '기정'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기정사경』은 이문이 '기'와 '정'의 관계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작품의 문체가 어떻게 '정확함'을 견지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에서 시작된다. "는 문학 작품의 스타일이 고전 전통의 "우아하고 정직한" 스타일에 부합해야 할 뿐만 아니라 특정 시대의 "새로움" 요구 사항도 충족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새로움은 과거를 거부하고 현재와 경쟁하는 것입니다. , 그리고 위험하고 흥미로울 것입니다." "("Ti Xing") "오랜 훈련을 받은 인재는 새로운 학습의 날카로움을 제어하기 위해 정확성을 고수하지만 이상한 것을 쫓고 정확성을 잃을 것입니다."("Dingshi") "Qi", 즉 , "참신함"은 읽기의 형태를 의미합니다. 이상한, 독특한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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