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왜 중국 전통 윤리가 중국 전통 문화의 핵심이냐?
왜 중국 전통 윤리가 중국 전통 문화의 핵심이냐?
중국 전통 윤리 사상은 내용이 풍부하고, 이채가 분분하며, 선악이 병존한다.
그중에는 일정 역사, 계급, 사회의 제한을 받는 낡은 도덕 지식이 있지만, 그러나 장기적인 사상적 가치를 지닌 도덕적 지혜도 중화민족의 도덕적 진보를 반영하고 전 인류의 도덕문명을 반영하고 있다.
1, 오랜 역사를 지닌 중국 윤리도덕사상은 시종' 공충' 이라고 할 수 있는 도덕정신을 관통해 왔다. 시경' 에서 내놓은' 밤숙공' 부터' 시경' 에 이르기까지' 공멸사, 포용', 왕부의' 솔선수범', 손중산의' 공',' 공' 에 이르기까지 대국정신을 중시하는 영향으로'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과' 천하흥망필부의 책임' 이라는 숭고한 애국주의 정신이 생겨났다. 중화민족은 오천년 문명사에서 시련을 겪으면서 번영하고 강한 민족 응집력과 끈기를 지녔는데, 이는 우리 민족이' 대공',' 애국',' 애민' 과 같은 숭고한 도덕정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바로 이런 전체적인 이익을 중시하고 국가와 민족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근본적 도덕가치취향 때문에 중국 전통도덕은 항상' 타인, 사회, 집단을 위한 자기희생',' 선인 후 자신',' 집단을 위한 자기희생' 을 강조한다. 의리 관계에서 전반적인 이익을 대표하는 의를 개인의 이익을 대표하는 이익 위에 두고' 의를 우선으로',' 의를 선로',' 의를 후로' 를 강조하며' 이익을 보고 의를 잊는다' 를 주장하고' 이익을 보고 의를 잊는다' 는 것을 반대한다. 동중서와 송명리학은 선진유가의 의리 변론을 왜곡하고' 의경리',' 의경리' 를 주장하지만, 중국 전통도덕의 기본정신은 개인의 이익과 전체 이익이 충돌할 때 정의를 중시해야 하고, 국가와 민족의 의를 중시해야 하며, 개인의 사리사욕을 대가로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날 상대적으로 가난하고 낙후된 중국을 부강, 문명, 민주적인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로 건설하려면, 반드시 온 민족에서' 천하흥망, 필부의 책임' 의 숭고한 애국주의 정신을 발양하고, 전반적인 이익을 중시하고, 국가와 민족의 번영 진보, 사회 발전, 인민의 행복을 개인의 이익과 개인의 쾌락 위에 올려놓고, 민족의 자존심과 자신감을 높여야 한다 전반적인 이익을 중시하는 도덕정신을 발양하고 도덕의 거대한 힘을 발휘해야만 사람들이 시장경제 여건에서 개인의 이익, 의리, 금전지상을 따지는 경향을 극복하고, 타인, 집단, 국가의 이익에 대해 자각하고,' 먼저 부자가 되라',' 먼저 발전하라',' 나중에 발전하라' 를 장려할 수 있다.
2. 중국 전통윤리에서 유교사상을 대표하는' 인' 은 중요한 도덕정신이며 인간관계 조정에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인" 은 인간관계의 도덕규범일 뿐만 아니라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구축하는 중요한 도덕지혜이기도 하다. 공자는 인자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사랑" 하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위령공) 고 말했다. \ "자비로운 사람, 그 사람 을 원하고, 그 사람 을 원한다. 클릭합니다 착하려면 그는 존중하고, 너그럽고, 믿을 만하고, 민감하고, 대범해야 한다. 우리는 도덕이란 사람들이 자신의 이익을 고려하면서 타인과 사회의 이익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중국의 전통적인' 인' 사상은 사람들이 타인을 배려하고, 동정하고, 타인을 존중하고, 타인을 신뢰하고, 타인을 배려하고, 남을 돕고, 성실하게 사람을 대하고, 남을 선하게 대할 것을 요구한다. 이것은 매우 귀중한 도덕 정신이다. 보편적인' 인간대애' 는 계급 대립 상황에서의 아름다운 환상에 불과하지만, 인간의' 인심' 정신은 긍정적이고 건강한 도덕신앙으로서 인류 사회 문명 진보의 역사 장하에서 인간관계를 조율하고 사회적 갈등을 완화하며 사회질서의 안정을 유지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3. 중국 전통도덕은 예로부터 인륜의 도덕가치를 매우 중시하며, 모든 사람이 인륜에서 다해야 할 도덕적 의무를 강조한다. 상서' 는' 5 교' 즉' 아버지의 의미',' 어머니의 은혜',' 형제의 우정',' 형제의 존경',' 아들의 효도' 를 제시했다. 맹자는' 오륜' 을 제안했다. 즉' 부자소개팅, 군신이 의로움, 부부 차이, 노소 질서, 친구 편지' 를 제시했다. " 예기 이운' 은' 십의' 를 제창한다. 즉' 아버지의 은혜, 아들의 효도, 형제의 은인, 형제의 은인, 남편의 의인, 여자의 절, 긴 이익, 유순, 군자의 인인, 신하의 충성' 은 서로 다른 인간관계에서 비롯된다 전통적인 인간관계에서 봉건계급 관계를 유지하는 찌꺼기는 비판과 제거를 받아야 하지만, 그 안에 포함된 유익한 요소는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새로운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한 가정과 사회의 인간관계를 개선하고 좋은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국 전통 윤리에서 사람들이 고상한 정신 경지를 추구하고 이상적인 도덕적 인격을 지향하도록 장려하는 이런 사상은 오늘날 우리의 사회주의 도덕 건설에서 여전히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전통에서 현대 사회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어떤 사람들은 도덕정신을 똥으로 여기고, 이기심이 팽창하고, 물욕이 횡포하며,' 모든 것을 돈으로 보는' 비리 속에서 탐욕, 인격 상실, 민족 존엄을 상실하는 속물 소인이 되었다. 이상적인 도덕적 인격은 민족 도덕 정신의 거울이다. 한 나라 국민의 보편적 도덕관은 한 나라의 정신문명의 현재와 미래를 직접 결정한다. 중국의 현대화와 정신문명 건설은 우리가 중국 전통도덕의 귀중한 유산을 계승하고, 현실 생활에서 인민의 사회주의 도덕정신의 경지를 제고하고, 현대 사상의 특징을 지닌 새로운 이상도덕인격을 다시 세우라고 요구한다.
우리는 법치 사회뿐만 아니라 법치국도 필요하다. 더 중요한 것은 의사결정권자에게 높은 인문적 소양과 도덕적 추구를 요구하며 덕치국의 우수한 자질을 전승할 수 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