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의 기본적인 미적 형태는 무엇입니까?

고대 중국의 기본적인 미적 형태는 무엇입니까?

사법 자연원칙의 지도 아래 중국 조원가는 각종 산천과 선녀를 원형으로 수많은 아름다운 원림을 만들어 산천을 경관의 골간으로 하는 조원 스타일을 형성했다. 이 과정에서 중화, 매력, 의경은 세 가지 대표적인 기본 심미 형태이다. 이러한 전통적인 미학 형식은 반드시 현대 경관 건축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중국은 수천 년 동안 통일되고 지속적인 문화 형태를 유지해 왔으며, 장려한 물질문명과 세계에서 보기 드문 정신문명을 창조했으며, 인류 역사상 영원한 매력을 지닌 아름다운 풍경이기도 하다. 중국 고전원림은 중화민족이 창조한' 제한된 공간에서' 아름다운 생활환경이다. 시야가 무궁무진하고 자연정신의 경지가 매우 높은 환경을 창조하는 것은 중국 전통 건축의 정수이자 핵심이며, 전통 건축물에서 매우 감동적인 악장으로 중국 전통의 심미 철학을 스며들고 있다. 이 글은 중국 고전 원림에 숨겨진 심미 형식을 분석하고, 그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치며, 고대 원림의 아름다움을 탐구하기 위해 작은 등불을 밝힐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첫째, 중국 전통 미학 사상과 정원 건설 이념.

중국 미학의 출발점은 노자 미학에서 시작된다. 수천 년 동안 많은 철학자, 미술가, 예술가들이 이 분야를 탐구하여 중국의 독특하고 심오하고 심오한 미학 체계를 형성하였다. 이 체계는 중국 문화의 전통의 정수를 함축하고 있으며, 잠정적으로 중국인의 사상에서 행동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광활한 범위 내에서 총결산을 하는 것은 분명히 어려운 임무이다. 따라서 이 글은 디자인 미학의 관점에서 중국 고전 미학에서 가장 대표적이고 영향력 있는 몇 가지 명제를 논증할 수밖에 없다.

전통 미학의 조화로운 사상에 대해 플라톤 이후 서구 문화는 줄곧 주객의 이분이었기 때문에 서구 미학 전통의 두드러진 특징은 개체를 아름다움으로, 이미지, 생동감, 신기함을 강조하며 이것이 아름다움의 중요한 속성이라고 생각한다. 즉, 서양 미학은' 개인' 과' 본토' 를 감상한다. 서양인의 이런 심미적 재미와는 달리 중국 전통미학은' 전체의식' 을 강조하며 구체적인 사상표현은' 화미' 이다.

중국 미학의 이런 전체의식은 철학 전체관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이런 전체관에 따르면, 세계는' 모든 것을 포괄하고 모든 것을 포괄하는 방대한 정보 시스템' 으로, 이 시스템에서는 모든 것이 자신의 적합성과 위치를 가지고 있으며, 다른 존재는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 같은 날, 그것은 또한 상호 작용 시스템이다. 그 중에서도 모든 존재와 자연은 상호 필요, 상호 흡수, 상호 융합으로 독특하고 적나라한 존재가 아니라 완전히 단독으로 존재할 수 있다. 화위미' 는 미학을 창조하고 평가할 때 전체의식을 가져야 하고,' 화' 는' 분' 이 아니다. 예를 들어, 고대인들의 천인합, 지행합, 정경 일치에 대한 추구는 전체적인 의식의 구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사법 자연원칙의 지도 아래 중국 조원가는 각종 산천과 선녀를 원형으로 수많은 아름다운 원림을 만들어 산천을 경관의 골간으로 하는 조원 스타일을 형성했다. 이 정원은 자연의 정취를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규칙 거부, 대칭, 인위적인 노력을 피하는 분위기, 서양원림 대칭축, 형상, 선이 뚜렷한 가지, 인력 강조와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그중 중국의 미학 철학은 심오하다. 고전원림의 발전과 진화처럼, 중국 고대의 심미 형식도 끊임없이 생겨나고, 발전하고, 성숙해지는 과정이 있다. 이 과정에서 중화, 매력, 의경은 세 가지 대표적인 기본 심미 형태이다.

둘째, 중국 고전 원림 중의 몇 가지 미학 형식을 분석하다.

1,' 중화' 미학 형식의 구현

중화는 중국 전통 미학의 정신적 기초이자 원시적인 미학 형태이다. 이런 사상은 줄곧 중국 고대 심미 형태의 발전을 관통해 왔으며, 중국 원림의 조원 원칙인 사법자연, 즉 천지와 합, 만물이 생겨났다. 결국 정원을 짓는 과정은 인공창조의 과정이다. 이때 정원사들은 그들의 창작, 즉 원림을 자연과 중립적이고 조화로운 관계를 맺으려고 시도했다. 그 전형적인 대표는 당식 원림이다.

산, 물, 식물, 건축가는 정원의 네 가지 기본 요소를 구성하며, 정원의 네 가지 주요 수단은 산, 이수, 이식물, 건원 건축물에 해당한다. 이러한 분업의 허실, 거리, 크기, 수량은 원림의 전반적인 감각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중국은 대립에서 통일을 추구한다. 클릭합니다 조화는 둘 이상의 대립 요인의 융합이다. 따라서 중화사상이 주도하는 조원' 적당히 멈출 수 있다' 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어떤 경우에, 얼마나 많은 건물이 필요한지, 얼마나 많은 물이 필요한지, 어디에 분포되어 있는지, 얼마나 많은 식물이 필요한지 등등. 디자인에 반영된 이러한 적절한 제한은 정원 전체를 즐겁고 조용하며 편안하게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이때 중화는 양적인 타협과 균형, 질적인 교차와 융합이 있다. 그것은 대립, 다른 요소, 힘 사이의 공통점, 평등, 상호 침투, 상호 장악을 강조한다. 중화는 원림의 한 척도, 하나의 기준을 반영하여 전체가 더욱 조화롭고 자연스러워 보이게 한다.

당대의 흥경궁을 예로 들면 곽동북 장안외성 황성 동남부의 흥경광장이 광장의 절반을 차지한다. 평면도에서 볼 수 있듯이, 자연형태와 기하학은 가을색을 똑같이 나누고 조화롭게 통일되어 있다. 북쪽의 궁궐 지역은 배치가 치밀하고 정연하며, 운하 하나가 궁전과 용지를 관통한다. 남쪽의 용조와 동북의 작은 가짜 산이 궁전 전체의 경도를 부드럽게 했다. 중국 전통 건축 환경의 대칭 동질성 배치는 대부분 봉건예교의 산물이며 유교 윤리의 물화이다. 원림은 이렇게 숙연한 건축 환경의 반대로서 오랫동안 그것과 조화를 이루며 도가의 자연과 중화의 철학 사상을 구현했다. 이는 유도 속박과 해방 두 가지 사상이 중국 문화생활 분야에서의 융합을 설명하고, 당시 사람들이 봉건예교의 속박에서 벗어나 자연생활로 돌아가는 아름다운 소망을 드러낼 수 있음을 보여준다. 중화의 가장 근본적이고 가장 높은 수준의 특징은 천인의 화합이다. 이것은 중국의 심미 문화의 영혼이다. 조원에서 조원의 목적, 즉 사람들이 하늘과 땅, 풍경과 감응관계가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서로 영향을 주고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백거이의 시처럼 왜 내 귀를 씻어요? 지붕이 샘가에 날아가다. 너는 왜 내 눈을 깨끗하게 하고 백련을 만드느냐?

2. "운기" 의 미적 형태의 구현

중국 원림은 항상 연상 공간과 무한한 뒷맛을 많이 남기며, 사람들이 생활 속에서 갈망하는 풍족한 상태와 적극적이고 활기찬 특징을 보여 주며, 매력의 심미 형식의 표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아름다움명언) 그 전형적인 대표는 소주 원림이다.

중국 원림은 자유보다 무겁고, 서양 원림은 쓰기보다 무겁다. 매력은 종종 예측할 수 없고 수량화할 수 없다. 서양 고전 원림은 탄생일로부터 수량화되고 확정되었다. 바로 중국 원림의 이런 불확실성으로 신비롭고 형용할 수 없는 느낌을 준다. 바로 이런 이유로 코끼리는 보이지 않는다.

산대나무가 있는 쑤저우 원림처럼 단아한 정취가 수묵화처럼 춘하 가을겨울에 흔들리고 있다. 강남 사립원림은 인위적인 것을 깨야 하지만, 잣대와 분수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더 높은 수준에서 통제하는 것이 소탈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완벽한 내재 법칙이 있다. 독특한 긴장과 활력이 충만한 것은 바로 이런 사립원림에 존재하는 매력으로, 각 원림마다 개성과 생명이 있고, 통일된 도시근리 아래 다채로운 독특한 매력을 뽐낼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매력의 말문이 졸졸 흐르는 암류처럼, 정원의 사람들과 원중경을 교묘하게 연결시켜 내면적인 교류가 생기게 하여 돌아오는 것을 잊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 "Zhuangzi 북쪽 투어 \" 는 하늘과 땅이 큰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전통적 사상은 그것이 가장 이상적이고 완벽하다고 생각한다. 코끼리는 모양이 없어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말로 묘사할 수 없다. 이런 코끼리의' 대미' 는 심미 주체의 주관적인 상상을 통해서만 이해할 수 있다. 우리는 정원의' 신성함' 과' 기묘한' 에너지에 의지하여 구현하고 유도할 수 밖에 없다. 좋은 원림은 우리 조국의 수미산천처럼 상상을 불러일으키고 깊은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내면의 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3. "예술적 개념" 의 미적 형태의 구체화

의경은 완전히 자각하는 자족의 심미 형식이며, 개인의 정신 활동의 산물이다. 그것은 형식에 입각하고 객체보다 뛰어나 주체 마음과 객체 형식의 조화를 이룬다. 중국 원림은 의경을 중시하는데, 시화의 종합성과 3 차원 공간의 시각화로 인해 그 의경의 내포는 다른 예술문류보다 더 명확하다. 원림 의경 주객의 최종 통일은 나를 잊는 것이다. 중국의 이화원은 이런 미적 특징의 전범이다.

심미 주체로서의 자아가 이화원의 풍경과 하나가 될 때, 이런 경지는 시공간의 전환을 완성하여 시공간의 속박을 초월하여 심미 마음의 자유를 얻게 하였다. 눈앞의 경물은 기억 속의 경물을 불러일으키고, 사상 속의 경물을 불러일으키며, 일종의 허황된 광경을 만들어 내고, 사람의 마음을 해방시키고, 의경의 시공에서 경물과 함께 유람하며, 완벽한 미감을 체험한다.

\ "내 영역, 내 전망, 그래서 모든 것이 내 색깔이다; 내가 없으면 우리는 물관으로 사물을 본다. 그래서 내 것이 무엇인지, 사물이 무엇인지 모른다. "-왕국위" 인간사어 "

이화원을 예로 들면, 원내 건축과 원림의 결합은 천의무결하고 완벽한 조화를 이루며 도가가 자연에 의지하지 않고, 주님은 죽이지 않는 태도에 영합하여 중국 전통 심미 형식인' 천인의 조화' 의 철학 사상을 반영하였다.

경물 융합은' 정' 과' 경' 의 상호 발견과 자극이지만, 경물의 융합이 경지로 올라가려면 관람자의 눈과 정원의 경물이 서로 승화되어야 하고, 관람자의 감정이 경물에 투사되어 정원의 경물도 관람자의 감정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반면 원림의 경관은 원감상자의 형언할 수 없는 감정으로 일종의 외적 이미지를 얻었는데, 이것이 바로 소위 말하는 것이다. 장면이 한데 어우러져 일종의 감동적인 경지가 생겨났다. 이런 원림에서 감상자는 순수한 정신활동에서 자유로움을 얻는다. 자신의 영적 고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요컨대 중화, 신운, 의경의 침투로 중국 원림의 발전이 점차 절정에 이르렀다. 동시에, 이 세 가지 심미 형태는 동시에 존재할 수 있으며, 역사적 진보성을 가지고 있으며, 논리적으로 병행할 뿐만 아니라, 내포와 외연 모두 풍부하고 심화되어 중국 원림 발전의 역사와 논리의 고도의 통일을 구현한다. 오늘날 풍경원림의 발전은 뿌리를 찾아 자신의 문화적 영혼을 발굴해야 세계 원림의 숲에 발붙일 수 있다. 이 시기에 전통적인 심미 형식의 역할은 반드시 더욱 강력한 역할을 보여 주고, 현대 원림 발전에서의 깊은 영향을 보여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