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족의 색채관은 어떤가요?
한족의 색채관은 어떤가요?
중국은 적현 신주라고 불리며 중국인도 연못이라고 불린다.
두보는 시가 있다: "주문주 냄새, 길은 얼어죽는 뼈가 있다." 주문은 명문족을 말한다.
바이 주이 (Bai Juyi) 는시를 가지고있다: 눈 속에서 퇴각하는 자, 주자 (Zhu zi) 는 모두 왕후 (Hou) 이다. 왕공귀족은 빨간색과 자주색을 많이 입는다고 합니다. 청나라 때 고모는 관원의 등급을 나타내는 데 자주 사용되었는데, 하나는 선홍색, 하나는 진홍색이었다.
지금 공문 제목은 모두 붉은 큰 글자로, 빨간 헤더 파일이라고 한다.
중국인은 흰색을 상례로 한다. 그래서 지금 누군가가 하얀 양복을 입고 나에게 보여 준다면, 내가 말하지 않아도 내 마음은 "내가 어떻게 집안의 죽은 사람처럼 입을 수 있을까?" 라고 생각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원래 중국 미학의 주류 전통은 대대로 문인을 거쳐 전승된 것이다. 민간에는 또 다른 미학 전승이 있지만, 전승인이 수공 연예인으로 시골로 전해져 정통 미학 범주에 들어가기가 어려워 중국 미학 사상의 한 변두리로만 한 가지가 될 수 있다.
그러나 1949 이후 공농병의 주도적 지위에 따라 중국은 수천 년 동안 이어온 문인의 심미는 거의 부정되었다. 개혁개방 이후 서구의 심미관념과 모델은 점점 더 큰 기세로 중국인의 시야에 들어서고, 당대 중국인의 심미는 완전히 바뀌어 아직 도시의 맥박을 만지지 못한 외진 산촌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서구미학을 자신의 심미기준으로 삼았다.
가장 먼저 바꿔야 할 것은 색채의 개념이다.
중국의 고전 심미관에서 역대 벽화, 채소, 회화에서 모두 색채 형성과 조화의 특징을 볼 수 있다. 한당의 웅장함, 육조의 웅장함, 송명의 우아함, 색채의 선택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물건의 영향을 받는다. 하나는 중국의 오행관이고, 하나는 인도 서아시아에서 들어온' 서양미학' 이다. 중국인은 색상을 다섯 가지 속성, 즉 금목불, 물, 흙으로 설정하여 각각 흰색, 녹색, 검은색, 빨간색, 노란색에 해당합니다. 중국인들은 조화로운 색채 배합이 색채 간의 상호 관계라고 생각하는데, 동시에 색채 강도의 균형을 유지한다. 예를 들어 녹색과 노란색의 조화는 적합하지 않다. 오행은 목토이고, 빨간색과 흰색은 어울리지 않기 때문이다. 불금이기 때문이다. 물론, 색채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우리 조상들의 지혜는 색채에 대해 이렇게 무뚝뚝하고 피상적인 처리를 하지 않을 것이다. 어떤 색깔의 집과 옷을 선택하느냐가 나의 생년월일, 장소, 사건과 연관되어야 한다. 빨간색과 흰색을 예로 들어도 빨간색은 바닥에 불과 금이지만 위치를 바꾸면 이런 관계가 없다. 흰색의 면적이 빨간색보다 훨씬 크면, 빨간색의 불은 흰색의 금을 막을 수 없다. 주인이 질투심이 강한 사람이라면 오히려 침실과 옷차림에 붉은색을 많이 써서 금기가 사람에게 주는 상처를 억제해야 한다.
중국인의 색깔에 대한 심미는 중국인들이 색깔이 사람의 운세, 심리, 신체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단순한' 보기 좋다' 는 것이 아니다.
인도와 서아시아 문명의 도입은 중국인의 심미 체계에 신선한 원소를 주입했다. 높은 코, 깊은 눈, 오프숄더, 오프팔의 이미지로 장식과 색채가 새로운 형태를 갖추었다. 중국이 당나라에 입성함에 따라 외국 문화와의 교류가 더욱 심화되고 광범위해졌다. 중국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외래문명은 오늘 모두 아시아 문화로 정의되었기 때문에 지리거리 접근으로 인한 문화교류의 핵심 이념은 오늘날에는 크게 다르지 않다.
오사후, 유럽과 미국의 생활방식과 미학은 점차 중국의 신흥 매판 계급과 상층 계급에 진입했지만, 당시 일맥상승했던 중국 미학 체계는 여전히 온전하게 존재하고 해체되지 않고, 다만 이 체계 밖에서 유럽과 미국 문명하의 새로운 미학관을 탄생시켰다.
1949 이후 수천 년 동안 전승된 중국 문인 심미체계가 주류 사회에서 점차 퇴출되면서 중국 농민과 수공예인의 심미는 신시기에 심미교육의 중책을 맡지 못했고, 심미기준으로 생존할 수는 없었다. 마지막으로, 중국의 심미 전통은 70 년대 말에 쇠퇴했고, 심지어 80 년대 서구 문화가 중국에 진출한 후에도 주류 무대에서 물러났다.
중국의 25 년 개혁개방에서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화를 문명의 발원지로 삼은 유럽과 미국 문화가 당대 중국인의 심미 체계에 스며들어 본토 문명 발전을 바탕으로 한 중국 미학이 전례 없는 충격과 교체를 받았다.
이런 변화는 강요된 것이 아니라 진보의 열정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변신 후 중국 당대 미학은 귀속할 수 없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중국 유행색의 개념은 의류의 유행에 따라 확립되었다. 문혁' 의 유산은 종민을 높은 사회화, 저자연화의 중요한 상징으로 만들었다. 빨간 치마가 유행하자 거리의 여자들은 10 대부터 40 대까지 빨간 치마를 입었고, 이듬해부터 노란 치마가 유행하기 시작했고, 골목길은 작업복처럼 가지런히 노란 치마로 변했다. 사람들은 심미에 대해 독립적인 사고를 하지 않고, 오직 아름다움에 대한 통일된 결론, 즉 빨간 치마나 노란 치마를 입는 것은 대부분 바람을 따라가는 것에 불과하며, 이 결론이 어떻게 나왔는지 생각하지 않는다.
색채 관계에 대한 이해는 서로 다른 문화 간의 현저한 차이이다. 서구 세계관은 대립적이며, 색채 관계 추구는 갈등 속에서 가치를 창출한다. 현재 생활비용으로 중산층의 개성은 대규모로 생산된 공산품에서 실현되고 있다. 표준화된 이념과 마케팅 체계의 보완으로 색채 관계가 성공적으로 복제되어 전 세계에 확산되어 유럽 사회 전체에서 중산층의 인정을 받았다. 지난 세기 후반에 유행의 발표는 더 이상 발표지에만 의미가 없으며, 제 1 세계 국가의 패션 소비자, 즉 중산층에도 의미가 있다. 더 큰 경제적 이득을 추구하는 것이 점점 더 많은 국가와 지역의 공동 발전 목표가 됨에 따라, 이런 색채관은 심지어 심미도 다른 공업 제품처럼 세계의 주류가 되었다.
중국이 이전에 천인합우주관을 기초로 한 심미관은 이때 매우 취약해졌다. 원래 한족의 가정 색채는 도덕에 문화적 두께를 축적하는 데 중점을 두었고, 색채는 심미적 의미뿐만 아니라 삶의 의미도 표현해야 했다. 이제 이것들은 유럽과 미국에 위치한 색상 처리 방식을 가능하게 한다.
유럽인들은 중국 명청가구를 사용하고 원단의 형태로 중국의 중산층과 부유층에 의해 광범위하게 복제되었다. 고아하고 단정한 모조 가구에 색채가 선명한 직물을 대량으로 사용한다. 그 내적 선택은 이런 대비를 이용하여 방의 이미지를 조화시켜 현대 색채와 전통 색채가 끝없는 상호 작용을 형성하게 하는 것이다.
패션 색채가 당대 중산층에 대한 통제력이 강하고 어디에나 있다면 중산층에 대한 색채의 통제가 더욱 강해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중산층, 중산층, 중산층, 중산층, 중산층, 중산층, 중산층, 중산층)
중산층을 이런 통제에서 벗어나게 하고 색깔을 더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까? 불가능합니다. 색채 처리는 미적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당대 중산층은 격렬한 사회 변혁 속에 처해 있으며, 변화는 정상적인 것이다. 어떤 패션의 탄생도 여가의 산물이 아니라 사회사조와 대중행동 변화의 풍향표다. 중산층은 이 사회에서 탈락하지 않기 위해 모든 패션 트렌드를 따른다. 이 사회의 변화를 따라가는 것은 큰 의미가 있으며, 색채는 그 중 하나일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산층의 색채에 대한 태도와 대우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의미심장한 주제이다. 한 가지 색깔의 선택과 그 처리가 중산층이 자신의 사회적 판단력을 증명하는 척도이기 때문에, 선택의 기준은 중산층의 인생관을 반영한다.
1999 이전에 중산층이 막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부동산 소비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더욱 신중했다. 1998 복지분옥이 취소됨에 따라 중산층은 더 이상 집안의 어느 누구도 국가로부터 주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할 수 없다. 아무리 싫더라도 그들은 자기 주머니를 털어 집을 사야 한다. 고급재가 전달하는 신중함, 내적, 우월감, 청고투사는 집에서는 과장도 간단하지도 않고, 요컨대 철저하지 않은 좌우봉원이다. 하지만 2000 년 이후 부동산 시장에 진출한 중산층이 늘어남에 따라 중산층은 대중기반과 경제기반을 갖추고 자신의 취향을 형성했다. 약간 과장된 색채군과 심미 관념은 그 자체로 강한 기세를 가지고 있다. 물론, 더 중요한 것은, 새천년에 접어들면서 유럽 패션계에' 눈부신' 바람이 불며 눈부시게 빛나고 새로운 삶의 이미지가 되었다는 것이다. 중국의 중산층도 용기가 좀 많아져서 더 이상 숨기지 않는다. 2002 년 이후, 젊은 세대, 즉 70 년대 이후 태어난 젊은이들의 독특한 문화적 취향으로 현대 중국 중산층의 색채 취향이 바뀌었고, 심오하고 엄숙하며 고아한 색채가 레저, 활력, 자유의 색채로 대체되었다.
이 색깔의 변화들은 또한 생활 방식의 변화를 상징하며, 더 모범적인 것에서 오늘의 자유에 이르기까지. 이것은 색상 관계 처리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처음에 집을 사서 인테리어를 한 중산층은 색깔의 사용에 대해 상당히 보수적이었다. 집에서는 대비색을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모든 색은 같은 색이나 보색상에서 변한다. 대비색을 사용해도 일정한 규격이 있다. 하지만 지금의 중산층, 특히 35 세 이하의 중산층은 색채관계에서 기본적으로 어떤 고전적인 원칙을 따르지 않는다. 그들은 원하면 쓸 수 있다. 전통적인 색채 원리는 여기서 자연히 통하지 않지만, 공부할 기회가 없습니까? 한 가지 원인일 수도 있지만, 우리의 교육 실패를 비판하는 것은 전체 문제를 설명할 수 없는 것 같다. 핵심 이유는 그들이 실범 사회에서 자랐기 때문이다. 기존의 규범은 그들이 매일의 갑작스러운 변화에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를 지도할 수 없으며, 그들이 자신의 미래를 성공적으로 찾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들은 지금까지 규범의 혜택을 누리지 못했기 때문에 그냥 마음대로 했을 뿐이다. 어차피 여론도 그들의 심미수양에 대해 논평하는 데 관심이 없고, 체계적인 모델을 내놓아 그들에게 하라고 권할 수도 없다.
미래에는 중산층 가정의 색채가 계속 혼란스러울 것이다. 이 계층이 변화의 열정과 창의력을 잃을 때까지는 중산층 가정에서 색채가 뚜렷한 패턴을 형성할 수 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중산층, 중산층, 중산층, 중산층, 중산층, 중산층, 중산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