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희걸의 조옥림

유희걸의 조옥림

유희걸과 조옥린의 대화

조옥림, 1947 년 6 월생, 장쑤 숙천인. 현재 안후이성 안칭시 작가협회 부회장,' 정풍' 잡지 부편집장입니다. 예술평론은' 예술관찰',' 중국화가',' 예술보',' 중국서화보' 등 각종 신문에 실렸다. 동치창과 남북조 산수화, 왕, 석타오 등이 있습니다.

조옥린 (이하 조조): 상대적으로 당대 중국화의 새로운 물리적 변화에서 인물화의 성취가 가장 크며, 그 변화도 비교적 성공적이다. 그것은 1950 년대부터 70 년대까지 이데올로기 지도 아래 정치 공리를 위해 봉사하는 스케치와 필묵의 단순화 모델을 훨씬 뛰어넘을 뿐만 아니라 예술본체적 의미의 심도 있는 탐구를 통해 전례 없는 복잡성과 다양성을 보여 주었다. 그 중에서도 중서당대 예술의 장점을 총결하고, 매체 잠재력의 개발과 매체 특성의 실험을 통해 서구 중심주의의 폭력에 저항하고, 중국화의 현실 상황 압박의 돌파구를 실현하려는 현대 수묵운동은 의심할 여지 없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대수묵화 운동은 시대가 발전하면서 눈에 띄는 분화를 보이고 있다. 그중 소수의 급진적인 사람들이 중국화 문화 카스트에 대한 자기확인을 포기하고 관념, 행동, 영상, 장치 등 서구 현대주의,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을 갖춘 예술방법에 힘쓰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미 점차 서구 관념의 시야에서 벗어나 점점 성숙해지고 이성적으로, 가치 취향과 심미 재미에 모두 서로 다른 수준의 복귀를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현대 수묵화 운동의 적극적인 참여자로서 당신은' 뜬구름' 등 많은 현대 수묵화나 실험 수묵화 작품을 창작했습니다. 오늘날 중국 수묵화 예술의 새로운 형세와 새로운 변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

(이하 유): 당신이 말했듯이, 오늘의 수묵예술, 혹은 중국의 수묵화는 확실히 유례없는 다양화 상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내가 여기서' 중국화' 라는 제목을 쓰지 않는 이유는' 중국 수묵화' 로 바꾸려는 것이다. 그 목적은 물상 운반 방식에서 중국 전통 회화의 당대의 관점을 복원하여 비도덕적 운반 수준에 있게 하려는 것이다. 동양수묵화 예술의 특색을 유지하려는 나의 추구와 동시에 다른 스타일링 방법의 융합을 추구하는 것은 일치한다. 수묵화의 독특함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하나는 선지, 하나는 붓이다.

양자가 서로 보완하다. 선지는 수묵에 특히 민감하며, 특히 관통력이 있고, 한 획을 건조하고, 층이 뚜렷하다. 붓의 부드러움, 유연성, 신축성의 결합으로 선지에서 변화하는 다양성과 복잡성을 풍부하게 했다. 이 두 가지 측면은' 중국 수묵화' 의 물질적 기초이다. 어떤 의미에서 현대 수묵화 운동은' 중국 수묵화' 물질적 기초에 대한 깊은 이해와 진실한 파악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우리는 종종 국제 문화 교류와 대화를 강조하지만, 대화와 교류는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양방향이다. 즉, 할 말이 있고, 할 말이 있어야 한다. 시각 문화 방면에서, 우리는 어떤 "말" 을 할 수 있고, 어떤 "물건" 을 전달할 수 있습니까? 가장 본질적인 의미에서 수묵화의 문화적 형태다. 이것은 문화 교류 플랫폼의 국제화와 대중화에 의해 결정된다. 대중전파플랫폼에서 지역과 민족의 문화적 가치를 발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얘기다. 이곳의' 선봉' 은 수묵화가 일종의 매체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독특한 문화자원이며, 현대인의 정신관념과 생활상태와 충돌하여 현대의 의미를 지닌 새로운 예술언어로 전환되는 것을 가리킨다. 이것은 수묵화의 미래이자' 중국 수묵화' 발전의 시대와 사회의 기초이기도 하다.

조: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묵매재의 문화적 속성과 독특한 가치에 대한 인식이 일치하지만, 수묵매체재가 어떻게 이른바' 새롭고 현대적인 예술언어' 로 바뀌는지에 대한 이해와 인식이 엇갈리는 경우가 많다.

유: 네. 장렬한 현대 수묵화 운동이 분열된 것은 유례없는 다원경관을 보여준다. 당신이 말한 소수의 사람들이' 관념, 행동, 영상, 장치 등 서구 현대주의,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을 지닌 예술방식' 으로 전향하는 것 외에도 수묵화 매체가 창조할 수 있는 예술언어에 대한 다양한 이해 때문이다. 조: 이것은 중국화의 형체 개조를 포함한다. 전반적으로, 중국화나' 중국 수묵화' 는 네가 말했듯이, 그 현대형체와 현대언어를 구축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주로 용병을 찾는 것이고, 서구 현대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의 예술관념과 창작 방법을 이용하여 새로운 회화 언어를 건설하려 하는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함축적인 발굴에 주력해 수묵화 자체의 무궁무진한 잠재력과 긍정적인 요소를 발굴해 새로운 회화 언어로 개조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방법은 목적이 같고 수단이 다르지만, 그 민족 문화의 주체적 지위를 바꾸지 않는 한 예술은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 그러나 두 방법 모두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너 중에 내가 있고, 나 중에 네가 있는데, 단지 초점이 다를 뿐이다. 예를 들어, 첫 번째 방법은 외부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전통적인 예술적 연원을 배제하지는 않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내면에 중점을 두지만 폐쇄하지도 않고, 관례를 고수하지도 않으며, 외래문화와 이역문화의 사상이나 수법을 적절히 흡수할 수도 있다. 유희걸 씨 자신의 창작도 마찬가지다. 당신의 작품들 중 일부는 외적 특징상 사람들이 흔히 볼 수 있는 수묵화와 크게 다른 것처럼 보이지만, 그중에는 전통적인 원소나 요소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유: 물론이죠. 내가 절미 (현 중국 미술학원) 에서 대학원을 다닐 때 멘토는 오산명이다. 오산명의' 몸, 기장, 체청' 이 나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나의 현재 작품에서 잘 볼 수 있다. 또한 전통 수묵화 예술의' 뼈 없음' 은 나의 중요한 창작 자원이다. 그래서 지금 많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서, 제 작품은 무골인물화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조: 당신의 작품을' 무골화' 라고 부르는 것은 정확하지 않아요. 더구나' 무골' 앞에' 현대 무골화' 라는 설명적인 접두사를 붙여야 한다. 우리는 셰혁의' 필골법' 과 반대되는' 무골법' 이 중국 전통 회화의 그림과 두 가지 화법 중 분리된 특수한 회화 언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이 두 가지 작업 방식과 글쓰기 방식이 현실 문화의 맥락에서 현대화와 민족성의 딜레마에 빠졌을 때, 현대의 무골화가 생겨났다. 현대 무골화와 전통 무골화의 차이점은 후자가 서예를 보완하는 것이지만, 주로 회화 언어와 조형 수단일 뿐 아니라, 전자가 조형 기능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독립적으로 감상하고 판단할 수 있는 심미 내용, 일종의 형적 가치 부호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현대무골화에는 중심펜이 없는 선이 없기 때문에, 전통 서예필묵은 현대무골화에는 더 이상 주요 심미적 요인이 아니다. 수묵이 형성한 근리효과만이 가장 중요한 심미적 요인이다. 형태학적으로 볼 때 문화적 함의가 풍부한 잉크 얼룩, 잉크 펜, 그리고 그 근리효과는 현대 무골의 기초이자 이유이며 전통 서예로는 대체할 수 없다. 리우: 저는 기본적으로 당신의 분석에 동의합니다. 내가 창작에서 이런 선택을 한 것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고려 사항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첫째, 왜 중국의 전통 수묵화가 당대의 문화 스타일로 바뀌기 어려운가? 둘째, 왜 서구 시각문화가 온 이후 중국의 수묵화 문제가 계속 우려되고 있는가? 첫 번째 문제에 대해, 사실 가치에 관한 문제이다. 예를 들어 서양 유화에는' 전통' 과' 현대' 의 딜레마가 없다. 린넨, 유화 물감, 조합획은 모두 도구이기 때문에, 다른 그림 스타일은 단지 이 도구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문제일 뿐이다. 예를 들어, 전통 고전 회화는 색채관계와 투시관계에 대한 사실적이고 직관적인 표현으로 문화 연구의 장면을 만드는 반면, 당대 회화는 모양과 색채에 대한 순수한 표현성과 개념적인 표현이며, 같은 재료에서 얻은 다른 언어 체계로 수묵화에서는 이를 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필법, 필법, 수묵이 선지에 형성한' 관념성' 오색은 기술과 재료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문화 전통이 축적된 문제이다. 이것은 붓의 특성, 선지의 성능, 구체적인 기물의 내재적 연결, 문화 축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바로 이런 물질 기반 문화 축적이 중국인의 깊은 문화 전통을 반영한 것이다. 이로 인한 두 번째 문제는 의심할 여지 없이 더욱 심각하고 날카롭다. 예를 들어, 꽃과 새와 같은 산수는 모두 선 렌더링과 탁상에 기반한 창작 수법이며, 이 기초의 가장 깊은 원인은 서예이다. 서예의 쓰기 특징은 중국 수묵화 예술의 주류 문인화에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예를 들면 선의 좋고 나쁨, 필묵의 렌더링, 탁판의 경중완급과 같은 것은 모두 서예의 기준으로 판단된다. 재료의 성질이 바뀌거나 펜으로 변하면 중국 수묵화 예술의 흐름과 중국 전통문화의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서구표현 수법이 중국 수묵화 교육에 반복적으로 실패한 것은 수묵화 예술의 문화적 축적과 가치가 버려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고려를 고려해 볼 때, 나는 전통 수묵화 예술의 문화적 축적과 심미적 가치를 버리지 않고, 진과 진상인을 피하고, 서예의 형성과 구도, 필묵의 재미를 반복하는 현재의 창작 경로를 만들었다.

조: 이른바' 돌파' 의식이고, 당신처럼 예술대학에서 정규훈련을 받았고, 탄탄한 공로와' 좋은 솜씨' 를 가졌지만, 기존 표현에 만족하지 않는 젊은 화가들이 가장 귀한 것들입니다. 그들은 오히려' 좋은 기교' 를 버리고, 자신의 예술적 기질에 더 잘 맞고, 자신의 주관적인 정신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는 표현 방식을 찾는 위험을 무릅써야 한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나는 네가 말한 것을 기억한다. "한정된 공간에서 무한한 의미를 찾는 것은 정말 재미있다." " 우주에서 자연과 생명의 존재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힘을 보여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힘을 인식하고 예술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당신의 일과 당신의 선언 (즉, 이 말) 은 서로 잘 확인한다. 너는 너의 선생님 오산명의 간단한 선 묘사 기법이 너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는데, 이것은 확실히 너의 작품에서 볼 수 있다. 하지만 자세히 비교해 보면, 너와 너의 선생님의 작품은 그림 언어에서 여전히 차이가 있다. 특히 오산명의 스케치는 "심사숙고의 기초 위에서 폭발적이고 즉흥적으로 완성된다. 짧은 시간 안에 수양, 기교, 감정, 느낌을 글쓰기에 집중시킨다. 마지막으로 자유롭고, 매끄럽고, 단순하고, 풍부한 선으로 정확하게 이미지를 만든다" (오산명; 물론, 이것은 네가 선생님보다 더 총명하고 성숙한 것이 아니라, 네가 기개가 없는 것에 더 깊이 빠져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당신의 회화 언어에는 필법이 가득한 선뿐만 아니라 뼈가 없어도 내면적인' 골력' 이 가득한 덩어리가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런 선, 덩어리, 면의 융합과 대비는 당신의 작품을 더욱 풍부하고, 계층적이며, 회화 언어의 변화로 가득 차게 하며, 동시에 현대감과 재미를 더해 줍니다. 가장 전형적인 예는 초상화인가? 2003 년 상운은 간단해 보이는 이 작품에서 자신의 회화 언어의 특징을 극치로 발휘했고, 그 부드러운 스타일, 풍부한 수준, 교묘한 언어는 모두 깊은 인상을 남겼다. 특히 인물의 머리끝, 머리카락의 자연, 질감, 미묘함을 생생하게 표현해 놀라움을 자아낸다. 너의 표현은 사실적이면서 자의적이다. 전통적인 무골법에 있어서 일종의 해체이자 재구성이다. 이는 중국 전통 회화 언어가 따라올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서구 비묵화 언어가 따라올 수 없는 것이다. 이 작품에서 우리는 중국 수묵매재가 표현력에 있어서의 엄청난 에너지와 무한한 잠재력을 분명히 볼 수 있기 때문에 당신이 말한 것처럼 중국화나 중국 수묵화에 대한 자신감을 더 갖게 한다.

리우: 사실 이것은 단지 시도일 뿐입니다. 중국의 수묵매체는 회화 언어 구축에 큰 가능성이 있으며, 관건은 적절한 돌파구를 찾는 것이다. 이 돌파구를 통해, 우리는 이 회화 언어의 독창성과 유효성을 충분히 검증하기 위해 더 설득력 있는 작품을 계속 심화하고 창작해야 한다. 내가 한 일은 단지 시작일 뿐이다. 내 세대 혹은 더 오래된 예술가들이 모두 같은 일을 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나보다 잘 한다. 예를 들면 전여명, 펑선성, 주경신 등이다. 조: 네 말이 맞아. 현재 인물화, 특히 현대 무골인물화에서는 다양성과 성공의 바람직한 구조가 나타나고 있다. 네가 말하는 이 화가들은 전반적으로 현대 무골인물화의 범주에 속하지만, 각자의 언어 풍격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전여명은 소박하고, 펜으로 간결하고, 얼굴이 흐릿하며, 화면이 종종 빛깔로 가득 차 있다. 펑선성은 수묵과 색채의 결합을 추구한다. 그의 언어는 무골 위주이지만 소량의 서면 대사를 배제하지 않고 양자를 유기적으로 융합한다. 주경신의 작품은' 무골무선' 이지만 구조가 독특하여 과장된 자의적인 조각감을 준다. 대조적으로, 당신의 작품은 더 추상적이고 현대적인 것 같습니다. 당신의 작품은 거의 순수하지만,' 이야기' 와' 줄거리' 는 매우 적고, 개인화된 시각적 이미지의 형성에 더욱 집중하고, 언어 자체의 탐구와 단련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너의 조형은 결코 사실적이지 않고 정확하고 생동적이다. 너는 필적, 잉크 얼룩, 침투 등 미묘한 부분에 대한 적절한 통제와 파악을 한다. 모두 너만의 특징이며, 너의 회화 언어와 회화 체질의 상징이자 특징이다. 유: 과찬이십니다. 선지에서 수묵의 잠재력과 영성을 발굴하는 방법은 영원한 화제다. 나에게 있어서, 나는 계속 탐구하고 노력해야 한다. 중국 수묵화 발전의 본체 과정을 보면 수묵매체의 심도 있는 개발과 종합 활용 및 그에 따른 도식 전환은 큰 작업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수묵화, 수묵화, 수묵화, 수묵화, 수묵화, 수묵화) 이에 대해 수묵화 예술을 창작의 자원, 요소, 기초로서의 성과를 중시하고 소중히 여겨야 한다. 한편 당대 시각문화 발전의 다양한 형식과 수단과 호환되어 수묵화와 선지의 심미기호 기능을 강화하여 전통에서 현대로의 전환을 실현해야 한다. 카오: 이 진술은 매우 적절합니다. 하지만 이 밖에도 당대 수묵예술에도 중요한 문제가 하나 있다. 바로 수묵예술의 가치취향, 즉 수묵예술의 인문적 배려와 정신조명이다. 너도 이 문제를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수묵, 수묵, 수묵, 수묵, 수묵, 수묵) 유: 네. 내 의견으로는, 수묵화에 종사하는 예술가로서, 자신이 어떻게 그려야 하는지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또한 자신이 왜 그려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어떤 예술이든, 사람들의 현실 생활과 연결될 수 없고, 사람들의 사회 생활에서 가치 있는 부분이 될 수 없다면, 오랜 역사와 전통의 수묵화 예술이라도 생명력은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물론 이데올로기를 위해 봉사하는 정치교육을 회복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 창작의 인문적 높이와 가치 의미를 반영하는 것이다. 본질적으로 예술은 일종의 삶의 경험이기 때문에, 삶의 체험이 인문의 높이와 가치를 잃는다면, 물욕의 이익별 행위, 일종의 조작적인 특수 공연일 뿐이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그래서 제 창작에서 수묵매체의 언어 탐구를 고수하는 것 외에도, 저는 사람들의 현실에서의 생존 상태와 그에 따른 당대 생활에서의 공적 관계와 인문적 문제를' 플런지'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창작 형식의 제한을 받지만 이런' 플런지' 는 때때로 매우 어려운 것 같다.

조: 당신의 심정을 이해합니다. 애석하게도 예술은 생명의 가치를 직접 말할 수 없거나, 다시 말해 예술이 자신의 정신을 빛낼 수 없다. 즉, 궁극적인 배려로 인간의 존엄성, 가치 이상을 소중히 여기고, 현실 생활을' 잘라' 는 것은 모두 불완전하다. 그러나 예술 표현에 따라 차이가 있다. 추상적, 반추상적인 상징적인 언어도' 플런지' 할 수 있지만, 그 의미의 모호성, 모호성 때문에 이미지,' 줄거리',' 이야기' 로 자른 언어만큼 직접적이고 명쾌하며 강력하지는 않다. 그리고 이것은 당신의 창작에 더 높은 요구를 할 것입니다.

유: 이 요구는 사실 도전입니다. 저는 이 도전을 받아들이고 싶습니다. 조: 잘됐네요. 수묵 매체를 기반으로 한 언어 탐구는 엘리트적인 성격이다. 인류의 생존에 대한 너의 관심은 흔들리지 않는 민간인 정서이다. 전자는 엄숙한 제재이고 후자는 예술의 숭고함을 가지고 있다. 너의 노력을 통해 너는 건설적인 답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