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나라 청화백자

청나라 청화백자

1. 청나라 초기 순치(1644~1661) 왕조는 오래 지속되지 못했지만, 과거를 계승하고 미래를 연결하는 중요한 시기였으며, 전성기를 위한 견고한 기반을 마련했다. 강희(康熙) 시대의. 순치 청백기는 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난로, 잔, 병, 크고 작은 접시, 그릇, 항아리 등을 포함하여 몇 가지 종류의 도자기가 있습니다. 사체는 일반적으로 거칠고 난로, 큰 접시, 잔 등의 큰 그릇은 사체의 두께가 두꺼우며, 작은 접시, 사발 등의 작은 그릇은 몸체가 가볍고 얇습니다. 그러나 찹쌀처럼 보일 정도로 미세하고 촘촘한 질감을 지닌 물체도 있습니다. 바닥 유약은 대부분 흰색이며 녹색 섬광이 있고 일부는 약간 회색이며 유약 층이 얇습니다. 파란색과 흰색 소재는 절강 소재와 석자경의 조합으로 녹색과 푸른색의 헤어 컬러를 연출해야 한다. 그 중 화로의 파란색과 흰색은 대부분 녹색이고, 기타 기구의 색상은 대부분 회청색이다. 장식에는 주로 꽃과 새, 풍경, 석회화, 가을 풀, 강의 배, 괴물, 상서로운 동물, 질경이, 구름 등이 포함됩니다. 큰 접시는 테두리에 파란색과 흰색 원을 그린 다음 원 안에 주 장식을 그리는 것을 좋아하고 작은 접시는 일반적으로 접시 한쪽에 플라타너스 잎을 그리며 "봉황 나무 한 잎"과 같은 유사한 구절이 있습니다. 넘어지면 온 세상이 가을이다'라는 문구가 반대편에 적혀 있다. 병, 잔, 캔과 같은 대형 용기도 장식용 구분선으로 파란색과 흰색 선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페인팅 방법은 아웃라인, 플랫 페인팅, 렌더링 및 선 그리기를 결합합니다. 그림 스타일은 캐주얼하고 명나라 후기보다 깔끔하지만 강희 왕조의 엄격하고 세심한 스타일은 여전히 ​​부족합니다. 그림의 레이아웃은 풍부하며 특히 큰 접시, 항아리, 병, 잔 및 기타 도구가 풍부합니다. 면취 방법이나 색상의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으나 아직 성숙되지는 않았습니다. 병, 잔 등은 대부분 평평한 모래 바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접시, 그릇, 항아리 등의 바닥면에는 유약이 수축되는 현상이 흔히 발생하며, 바닥에 모래가 들러붙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릇 바닥에 칼자국이 많이 보입니다. 민간 가마기는 많고 공식 가마기는 적으며, 연도 표시가 있는 제품은 거의 없습니다. [6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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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금성 컬렉션의 청강희 청화백자

청강희 청화백자 자금성 소장품 백자(사진 11장)

2. 강희(康熙)(1662~1722) 왕조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기구 종류도 풍부하고, 뛰어난 기술을 갖고 있다. 이 시기에는 절강재료와 진주재료를 사용하여 초기에는 청백색의 머리색이 어둡고, 중기에는 녹색과 청색이 밝고 밝아진다. 회화 초기에는 단선 평면 회화를 주로 사용했고, 중기에는 윤곽선, 렌더링, 모따기 방법을 함께 사용했으며, 그림이 양호하고 파란색과 흰색의 색조를 사용했습니다. (소위 "청백오색")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장식의 주제는 산수화, 용봉황, 꽃과 새, 물고기, 곤충과 동물, 시, 고대문학 등 다양하다. 그 중 당대의 가장 특징적인 것은 얼음매화, 농경과 직조 그림, 검객과 말, 쌍모란 등 패턴의 흰색 가장자리가 다른 방향보다 더 뚜렷합니다. 태아는 촘촘하고 가늘고 흰색이며 찹쌀떡처럼 보인다. 유약은 단단하고 몸체와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으며 초기에는 흰색이며 녹색 섬광이 나타나고 중기 이후에는 밝은 흰색입니다. 일상용품 외에도 장식용 도자기의 종류가 늘어나고 있는데, 대표적인 그릇으로는 뚜껑 있는 항아리, 봉황꼬리상, 꽃잔, 코끼리다리병, 펜 꽂이 등이 있다. 기구의 밑부분도 시대적 특징이 뚜렷합니다. 대부분의 조각된 기구는 2층 바닥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펜 꽂이는 초기 단계에서 옥 바닥을 가지고 있으며, 원형 발의 바닥은 대부분 날카로운 "붕어 등"이었습니다. 중기 이후에는 기본적으로 둥글게 처리되었으며, 대형 시장형 바닥은 대부분 명나라 후기와 순치 때부터 나타나 중기까지 유행했습니다. 강희(康熙)의 비문의 종류는 다양하며, 전기에는 줄기형과 가지형이 주로 사용되었고, 중기 이후에는 다양한 형태의 홀명, 그림문자, 모노그램이 유행하게 되었다. 옹정에서 인기가 많아요. 모조 모델과 가짜 예금도 일반적이며, 특히 모조 Jiajing 모델이 그렇습니다. [6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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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융정과 청건륭 자금성에서 수집된 청화백자

Qing 자금성(18張)에서 수집된 옹정 및 청나라 건륭 청화백자

3. 옹정(1723-1735)과 건륭(1736-1795) 시대에는 청화백자가 대부분이었다. 명나라의 영락(永樂)과 현덕수마려경(玄德緣靈淸淸)을 모방한 것인데 수입한 자재가 없고 펜끝에 녹자국이 묻어 있었다. 두 번째는 Chenghua의 하늘색과 흰색 모방입니다. 몸체, 유약, 녹색 재료 등이 모조 명 도자기와 다른 점 외에도 그릇의 모양도 중요한 차이점입니다. 명 도자기 몸체 인터페이스는 위아래로 연결되어 있지만 청 도자기는 앞뒤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옹정시대의 장인정신은 정교하고 타이어 수리도 훌륭했지만, 민요는 거칠고 타이어 자국이 있었다. 건륭시대, 특히 후기에는 장인정신이 쇠퇴하기 시작했고, 이전 왕조의 품종을 계승하는 것 외에도 혁신적인 품종인 청백자도 등장했습니다. 장식의 내용도 옹정시대에 비해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상서로운 문양이 주를 이루고 있다.

연도 외에도 옹정시대의 비문 유형에는 잡보, 사화문, 동물 문양 등이 더 흔하고, 홀명 비문은 덜 일반적입니다. 강희시대보다. 건륭시대의 명문은 옹정시대의 명문보다 많고, 연륜은 전서로 쓰는 경우가 많고 4화문도 있다. [7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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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가경부터 자금성 컬렉션의 현통 청화백자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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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자경~현통시대 자금성 소장청화백자(사진 20장)

4. 가경(1796~1820) 이후 청화백자는 점차 쇠퇴했다. 가경시대 초기의 그릇은 기본적으로 건륭시대의 것과 동일하나, 공예가 거칠고 모양이 두껍고 투박하며 유약이 얇고 회색이며 푸른빛을 띤다. 도광(1821~1850), 선풍(1851~1861), 동치(1862~1874) 시대의 그릇은 대체적으로 비슷하다. 청백색 머리카락이 떠있고, 몸체의 질감은 거칠고 느슨하며, 유약은 유약이다. 유약이 촘촘하지 않고, 장식은 상서로운 문양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9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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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광서(1875-1908) 시대에 청화백자가 한동안 부활했다. 모조 강희 도자기는 품질이 더 높지만 도체는 더 가볍고 흰색 유약은 얇고 떫은맛이 나며 타이어 수리가 좋다. 충분히 정확하지 않습니다. 그밖의 기구들은 유약이나 형태가 동치와 유사하다.

파란색과 흰색 첨가제가 포함된 유색 용기가 일반적입니다. 연호 외에도 '장춘궁제', '곤녕궁제', '초수궁제' 등이 있으며, '강희년제', '약신 컬렉션' 등에서 가짜 위탁이 주로 발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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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화학 녹색 재료는 현통(1909-1911) 시대에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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