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십이궁에 나오는 열두 동물은 무엇인가요?

십이궁에 나오는 열두 동물은 무엇인가요?

1. 십이지의 기원

십이간지의 기원에 대해서는 고대의 민속문화 현상으로 각계각층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황도대와 땅가지가 같은 기원을 가지고 있다고 믿으며, 이는 선사시대 전설적인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사기"에는 황제가 "장수를 보장하기 위해 가자를 세웠다"고 "대 나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가자를 만들었다'는 말은 이런 종류의 진술을 반영한 것입니다. 학자들은 여기에서 말하는 가자를 12간지 동물을 가리킨다고 믿습니다. 청나라 학자 조의(趙儀)는 십이지신이 우리 나라 북부 유목민족에게서 유래했다고 믿었으며 『우총고』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러나 십이지신은 쥐, 소, 호랑이, 토끼 등의 기간으로 나뉘었다. 그가 어렸을 때 적순은 중국에 퍼져 계속해서 그것을 따랐다."(청나라 조의의 "참조) 유 콩 카오'). 어떤 학자들은 십이지신이 고대 바빌론에서 중국으로 전래되었다고 믿으며 황도대가 황도대에서 유래했다는 견해까지 갖고 있다. Oracle Bone Inscriptions Shi Zhigan에 대한 연구 "바빌론, 이집트, 인도에 그런 예가 있지만 아주 오래되지는 않았고 서기 이후 100년 이상 된 것도 없습니다. 한나라 때 서역에서는 바빌론의 12궁을 모방하여 주변 지역에 퍼뜨렸다고도 전한다. 한나라 무제(吳帝)가 서역을 통과하면서 중국으로 들어왔다. 위의 의견은 서로 다른 의견이 있으며 저자는 감히 주관적으로 판단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황도대는 중국에서 유래되었으며 중국의 동물 숭배, 토템 숭배 및 초기 천문학의 결정체임을 입증하는 많은 문헌이 있습니다. 선조.

기존 문헌 중 『시경』은 십이지 동물에 관한 최초의 기록이다. 『시경·소야·길일』에는 “경무의 길일에 내 말이 보내지리라”라는 8자가 적혀 있는데, 이는 경무의 길한 날이 좋은 날이 될 것이라는 뜻이다. 말이 사냥하러 가기 좋은 날입니다. 이것은 우와 말을 연관시키는 예입니다. 춘추시대를 전후하여 땅가지와 열두 동물의 대응관계가 형성되고 확산되었음을 알 수 있다. 1975년 호북성 운몽현 수호지 11호분에서 출토된 죽편은 춘추시대 전후에 12간지의 별자리가 존재했음을 더욱 증명했습니다. 죽간에서 출토된 『리슈』의 A류에는 '도둑'이라는 제목의 장이 있는데, 도둑의 외모 특징을 점치는 내용이다. "아들은 쥐이고, 도둑은 못생겼다." , 추악하고 소." 그리고 도둑은 코가 크고 목이 길며... 음(陰)은 호랑이를 의미하고, 도둑은 남자처럼 생기고, 회색 수염과 검은 얼굴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오는 토끼를 의미하고, 도둑은 도둑입니다. 얼굴이 크다 빨간색... 곤충이고 도둑은 길고 검은 뱀 눈을 가지고 있다 우, 사슴이고 목이 길고 몸이 불완전하다. 말이고, ​​도둑은 긴 수염과 귀를 가지고 있어요. 쉔, 둥근 얼굴을 가진 것… 말. 연구에 따르면 수호제 11호분은 진시황 30년(기원전 217년)에 매장된 것으로, 십이지신의 탄생은 적어도 진나라 이전의 춘추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학자들은 이것이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열두 황도대 동물에 대한 가장 초기의, 보다 체계적인 기록이라고 믿습니다.

동한시대 왕총(王宗)의 『윤행·모시』에는 다음과 같은 12간지의 통념이 정확하게 일치한다.

"음, 나무, 새, 호랑이....우, 쥐, 닭....벌써, 뱀." 텍스트에는 11개의 황도대 동물이 있지만 Chenlong은 없습니다. "Yan Du Pian"이라는 책에는 다음과 같이 나와 있습니다.

"Chen은 용이고 Yi는 뱀입니다. Chen과 Ji의 위치는 남동쪽에 있습니다."

, 12지신은 완전하다. 그리고 그것은 오늘날 유행하는 12지신과 정확히 동일하다. 이것은 실제로 고대 문헌에서 가장 초기이자 가장 완전한 황도대 기록이다. .

남조와 북조에는 십이지신이 널리 사용되었다. 남조의 『남기서·오행기』에는 출생에 따라 사람을 특정 동물로 부르는 구체적인 기록이 있다. 년도. 남조(南朝)의 시인 진경(陳孝)은 열두 별자리에 관한 시를 지은 적이 있는데,

"쥐의 흔적이 먼지를 일으키고, 소와 양은 황혼이 되면 내려온다.

호랑이가 먹이를 주는데 텅 빈 계곡에 앉아 토끼달이 창을 열었다.

용은 멀리 있고 버드나무는 가까이에 머문다. 향기로운 과일과 닭 모루가 투명한 컵으로 이어집니다.

개들은 물건을 들고 있고, 돼지들은 한가로이 있습니다.

이 시는 분명히 열두 띠 동물을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땅에 속한 가지에 배정된 동물의 순서가 기록되었는데, 이는 황도대 열두 별자리가 그 당시 사람들에게 이미 매우 친숙했음을 보여줍니다.

위의 문헌 기록을 보면 띠 문화의 기원이 중국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십이지신의 외부관에 따르면, 황도대는 불교가 전래된 시기와 비슷한 시기에 중동에서 중국으로 전래된 것으로, 위의 문헌을 통해 우리는 황도대에 관한 기록이 있음을 입증했습니다. 이는 춘추시대(일수 및 시경)에 이미 존재하며, 이는 황도대의 탄생과 황도대와 지상 가지의 일치가 한 왕조보다 오래 전에 일어났음을 나타냅니다. 십이지신은 우리나라에서 유래된 고대문화임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면 황도대의 기원은 무엇인가? 고대인들은 왜 이 열두 동물을 선택하였는가? 이 문제는 항상 학자들의 관심을 끌었으며, 다양한 설명이 이루어져 왔다.

일부 학자들은 황도대가 원시 시대의 동물 숭배에서 유래했다고 믿고 있습니다. 중국 과학 기술 대학의 장 빙룬(Zhang Binglun) 씨도 이러한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생산성이 낮고 자연을 이해하는 능력이 극히 제한된 원시사회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삶과 밀접한 동물(말, 양, 소, 닭, 개, 등), 자신의 안전을 위협하는 동물에 대한 의존감(호랑이, 뱀 등)과 인간을 능가하는 일부 동물 기관 기능(개의 감각 등)에 대한 존경심이 발달했습니다. 냄새 등), 동물 숭배로 이어집니다. 열두 띠 동물은 연도와 월을 표시하기 위해 동물 숭배에 대한 원래 신앙의 영향을 받아 사람들이 만든 동물 달력입니다.

원시인의 동물 숭배는 누오 댄스(Nuo Dance)와 같은 원시 춤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누오(Nuo) 의식의 주인공은 방향시(Fang Xiangshi)와 12신수입니다. 구마춤에서 열두 동물을 선택하는 것은 동물에 대한 원시인들의 존경심을 표현한 것입니다. 누오 의식에서 선정된 열두 짐승(혹은 열두 신)은 한 해의 열두 달을 돌보고, 매달 평화를 구하며, 사방의 역병 귀신을 쫓아내고 열두 방향을 돌보는 역할을 한다. 물론 12방향은 12가지 가지를 포함하므로 12간지 별자리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구마의례에서 12지신은 불운을 행운으로 바꾸는 데 사용됩니다. 이로써 열두 신수와 열두 별자리는 동일한 기원을 갖고 있으며, 공통 근원은 원시 동물 숭배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민족학자인 류야오한 씨는 열두 별자리가 이족의 '십이 짐승' 달력과 '10월 달력'과 관련이 있다고 믿습니다. 쓰촨성 대량산 지역에 사는 이족은 열두 동물을 바탕으로 한 달력을 가지고 있으며, 오늘은 쥐의 날, 내일은 소의 날 등으로 하루를 표시합니다. 3개의 라운드를 사용하여 한 달을 만들었습니다. 이는 6일, 한 달은 36일, 1년은 10개월입니다. 유야오한 씨는 열두 띠 동물에 기초한 10개월 달력이 하우 시대에 생겨났으며(유야오한의 "이족 사회사 연구집" 참조) 원시 토템 숭배와 관련이 있다고 믿습니다. 한족의 12간지는 '10월 달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족의 영향으로 12간지는 나중에 12간지로 발전했습니다.

십이지의 유래를 말할 때, 십이지신을 하늘줄기와 땅가지로 연결해야 한다. 근대 안양 은유 유적에서 출토된 우리나라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줄기와 가지 목록을 보면 줄기와 가지 달력이 이미 은상시대에 능숙했음을 알 수 있다. 이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줄기와 가지의 기능이 점차 다양해지면서 시간 단위 역할을 하는 명칭으로서 한편으로는 연도를 기록하는 데 사용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쪼그라들기도 하였다. 시간(하루 12시간)을 기록하는 데 사용됩니다. 역사 기록과 연구에 따르면, 12지신은 '줄기 달력'이 제정된 이후에 등장했는데, 열두 동물은 12지(地地)에 하나씩 상응하며, 동물은 지지(地地)의 상징으로 사용된다. 한 해에 태어난 사람에게는 그 해의 지상 지점에 할당된 동물이 있습니다. 열두 동물은 각 사람의 연도, 날짜를 기록하고 황도대 별자리를 계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것으로부터 황도대 열두 별자리와 지상의 열두 가지가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학자들은 열두 가지에 대한 고대 문자에 황도대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열두 가지를 열두 황도대 별자리에 대한 고대 문자와 비교하여 열두 가지에 대한 고대 문자가 황도대와 어느 정도 연관되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열두 동물. 주의 깊게 관찰하면 실제로 유사점과 사소한 차이점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동한(Eastern Han)의 서신(Xu Shen)은 《Shuowen Jiezi》에서 문자 "Ji"가 뱀의 상형 문자이며 "Hai"와 "豕"라고 언급했습니다. 최근 연구에서도 갑골문과 청동문의 지가지 문자와 십이궁 문자가 유사하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는데, 이는 열두 가지가 추악한 은마오(陰母)이므로 열두 가지 동물의 그림문자인지 궁금해진다. 대신에 열두 동물을 사용하고, 동물을 이용하여 서수적인 상징을 차용하고, 땅의 가지와 일치시켜 연대기의 상징체계가 되었다. 위의 추측은 어느 정도 신빙성이 있지만 잘 생각해보면 판단할 수 있다. 열두 가지가 열두 동물의 그림문자일 수는 없다. 왜냐하면 앞서 언급한 것처럼 열두 가지가 음에서 능숙하게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및 상 왕조, 그리고 황도대의 별자리는 봄과 가을 시대에 있었습니다. 둘은 서로 다른 기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자가 만들어질 때 지지가 십이지와 연관되어 있었다면 지지와 동시에 십이지가 나타나는 것이 아닐까?

결론적으로, 저자는 십이지신이 십이궁에 들어왔다고 믿는다. 황도대는 땅의 열두 가지보다 늦으나 땅의 열두 가지와 분리될 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황도대는 땅의 열두 가지를 대체할 상징으로 열두 동물을 선택한 것에서 유래합니다. 고대인의 동물 숭배 심리학.

2. 띠 동물의 선택과 배열

한 띠의 열두 동물의 선택은 한족의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가깝습니다. 사람들입니다. 12간지의 동물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인간이 경제적 또는 기타 목적으로 길들인 소, 양, 말, 돼지, 개, 닭 등 가축화된 '육종의 동물'이 절반을 차지한다. 12종의 동물 중. '6마리 동물'은 중국 농업 문화의 중요한 개념으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 전통 개념에서 '6마리 동물은 번영'은 가족의 번영, 행운, 아름다움을 의미합니다. 춘절 기간 동안 사람들은 흔히 "여섯 동물이 번영한다"고 언급하기 때문에 이 여섯 동물이 황도대 별자리가 되는 것은 불가피합니다. 두 번째 부류는 야생동물 중에서 잘 알려져 있으며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사회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동물들로, 호랑이, 토끼, 원숭이, 쥐, 뱀 등이 있으며, 그중에는 사람들의 존경을 받으며 인간의 삶에 개입하는 동물도 있다. 호랑이나 뱀처럼 사람이 싫어하고 금기시하지만 생존을 위해 인간에게 의존하는 쥐도 있고, 토끼나 원숭이처럼 사람이 좋아하는 동물도 있습니다. 세 번째 범주는 중국인의 전통적인 상징적 마스코트인 용(龍)이다. 용은 중화민족의 상징이자, 많은 동물의 특징이 결합된 '인공물'이자, 사람들의 상상 속 '영적 대상'이다. 용은 부와 상서로움을 상징하는 가장 상징적인 상서로운 동물이기 때문에 황도대에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이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띠 동물의 선택은 무작위가 아니라 특정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선택한 동물은 모두 다른 관점에서 왔으며 특정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열두 동물은 어떤 순서로 배열되어 있는 걸까요? 앞서 언급했듯이 황도대는 고대의 동물 숭배와 토템 숭배의 분위기 속에서 탄생한 것입니다. 이 열두 동물은 왜 선택되었는가? 누가 먼저이고 어떤 순서로 배열되어야 하는가? 오늘날 사람들의 전설과 이야기는 그것에 대한 집착일 뿐이며 전설과 상상에만 의존할 수 있다. 황도대 배열 문제에 대해서는 대략 세 가지 설명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설화 속 별자리 배열이다. 한족 전설에 따르면, 헌원제가 열두 마리의 동물을 궁궐의 호위병으로 뽑으려고 했을 때 고양이가 쥐에게 가입을 요청했지만 쥐는 잊어버리고 고양이가 선택되지 않아 둘은 적이 되었습니다. 그럼 계속. 코끼리도 경쟁하러 왔는데 쥐가 코에 들어가 쫓아내더군요 원래는 다른 동물들이 소를 밀어서 선두를 차지했는데 쥐가 소의 등에 올라타서 쥐가 순위를 매겼습니다. 먼저, 돼지갈비는 마지막에. 호랑이와 용은 이를 거부하고 쥐와 소의 뒤를 이어 산왕과 바다의 왕이 되었다고 합니다. 토끼는 이를 거부하고 용과 경주를 했으나 결국 용보다 앞섰습니다. 개는 불만족스러워서 화가 나서 토끼를 물었고, 그 때문에 그는 두 번째 위치에서 처벌을 받았습니다. 뱀, 말, 양, 원숭이, 닭도 약간의 경쟁을 거쳐 차례대로 자리를 잡고, 마침내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토끼의 순서를 이루었습니다. 돼지. . 비록 전설이 문제에 대한 과학적 설명은 아니지만, 열두 별자리의 선택을 설명하려는 사람들의 욕구를 반영합니다.

두 번째는 고대 중국 학자들이 지상의 가지와 동물의 관계를 고대의 낮과 밤의 12시간의 관점에서 설명했다는 것이다. 하늘은 어둡고 땅은 혼란스럽다. 쥐가 한밤중에 나타나 하늘과 땅 사이의 틈을 물어뜯는다. “쥐가 하늘을 물어 열어준다.” 그래서 아이는 이렇게 말한다. 쥐입니다. 하늘이 열리면 다음 단계는 땅을 만드는 일인데, 땅은 추함으로 생겨났다. 밭을 가는 소가 땅을 만든 것이기에 추함도 소의 것이다. 음(陰)은 사람이 태어나는 때로, 사람을 죽이는 것은 사나운 호랑이보다 더 중요하지 않습니다. 마오(Mao)는 일출의 상징이다. 태양은 이과(Li Gua)이고, 이과(Li Gua)는 불과 같으며, 그 안에 담긴 음요(Yin Yao)는 태양이나 달의 본질이다. 3월의 육각형인 첸은 용이 비를 내리는 계절입니다. Chen은 본질적으로 용입니다. 이미 4월의 육각형은 이때 봄풀이 무성하여 물 속의 물고기처럼 뱀에게 좋은 날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게다가, 벌써 아침이고, 이 시간에도 뱀이 동굴로 돌아가고 있으니 뱀에 속한다. 정오, 오후에는 양기가 극에 달하고 음기가 등장합니다. 말은 발굽을 공중으로 질주하고 달리는 동물이지만, 때때로 땅에 닿기도 합니다. 공중을 나는 것은 양(陽), 땅을 밟는 것은 음(陰), 말은 음양(陰陽) 사이를 뛰어다니므로 정오가 된다. 양의 경우, 풀을 먹기에 가장 좋은 시간은 살이 찌기 쉬운 시간이므로 양이 아닙니다. 신시는 태양이 서산에 가까워지고 원숭이가 우는 시간인데, 이때 원숭이가 팔을 뻗고 뛰는 것을 좋아하므로 원숭이를 신과 짝을 이룬다. 당신은 달이 나타날 때입니다. 달은 물에 속하며 Kan Gua에 해당합니다. 칸헥사그램은 위와 아래에 음선이 있고, 중앙의 양선은 태양과 황금까마귀의 본질을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Unity는 닭에 속합니다. 밤이 되면 쑤의 시간이다. 개는 밤에 감시하는 가축이기 때문에 서거(xugou)가 됩니다. 그러자 하이시가 도착하고 하늘과 땅은 마치 과일이 핵에 싸여 있는 것처럼 혼란스러운 상태에 빠진다. 돼지는 먹을 줄만 아는 혼란스러운 생물이기 때문에 돼지는 하이(Hai)의 별자리가 되었습니다. 송나라의 유명한 성리학자 주희(朱熙)도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세 번째는 중국의 음양신앙에 바탕을 두고 있는데, 이는 12가지 동물을 음과 양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누는 것이며, 동물의 음과 양은 동물의 기이함과 짝수에 따라 배열됩니다. '발가락. 동물의 발가락 수는 앞, 뒤, 왼쪽, 오른쪽이 일반적으로 같지만, 쥐는 앞쪽에 4개, 뒤쪽에 5개만 가지고 있는 특이한 몸체이며 귀중합니다. 물론 발가락이 4개(짝수)인 소, 4개 발가락(짝수), 토끼(짝수), 5개 발가락(홀수)이 그 뒤를 따릅니다. 발가락 없음(짝수); 양, 발가락 4개(짝수); 닭, 발가락 4개(짝수); (심지어). 이 견해를 주장한 사람은 명나라의 학자인 랑잉(浪寧)이 그의 『개정십이지간(七觀十十十)』에서 이를 근거로 분류한 것이다. 가지는 아래쪽에 있다'고 하므로 음양의 차이가 충분하다고 보아야 한다. 발가락의 수. 쥐의 앞발에는 4개의 발톱이 있고, 짝수는 음, 뒷발에는 5개의 발톱이 있고, 홀수는 양이다. Zi 시간의 전반부는 어젯밤의 음이고, 후반부는 오늘의 양입니다. 쥐는 Zi를 상징하는 데 사용됩니다. 소, 양, 돼지의 족발은 나누어지고, 닭은 발톱이 4개 있고, 토끼는 입술이 없고 발톱이 4개 있고, 뱀혀는 6개가 모두 짝수로 나누어져 음에 속한다. 땅의 여섯 가지. 호랑이의 발톱은 5개이고, 원숭이와 개도 발톱이 5개이며, 말굽은 둥글고 갈라지지 않은 모양이며, 그 여섯 개는 모두 홀수로서 양에 속한 쥐와 함께 땅의 여섯 가지를 차지한다. Lang Ying의 분류 방법은 Hong Xun의 분류 방법을 차용한 것이며 둘은 매우 유사합니다.

위의 세 가지 설명은 띠 동물의 배열을 다양한 각도에서 설명하고 있는데, 이러한 전설과 설화의 확산은 한편으로는 띠의 내용을 풍부하게 한다. 황도대 문화의 계승과 발전을 촉진합니다. 12간지 동물은 음양(陰陽)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누어지며, 이는 중국인의 오행신앙 개념에 포함되어 있으며, 12지신을 생활의례와 연관시키고 음양(陰陽)을 일치시키려는 목적이 있다. 삶의 다른 관련 측면을 설명하기 위해 다섯 가지 요소와 황도대를 설명합니다.

3. 중국 황도대 신앙

황도대는 원래 해를 표시하는 데 사용된 일련의 기호였으며 나중에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황도대 달력이 되었습니다. 사람들에게 인정받았습니다. 고대 중국의 철학적 개념은 "인간과 자연의 통일"과 "음과 양의 다섯 가지 요소는 우주의 기초"입니다. 그들은 음과 양의 다섯 가지 요소가 만물의 생존과 발전을 결정한다고 믿습니다. 그들은 해와 달이 음양의 근원이고, 금속, 나무, 물, 불이 음과 양의 근원이라고 믿습니다. 기요〖ZW(〗해, 달, 별을 야오라 하고 일, 달, 금속, 나무, 물, 불, 땅의 다섯 별을 합쳐서 기야오라 한다. 옛날에는 7일, 일요일은 일요일, 음력 일은 월요일 등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으며, 열두 별자리를 표시하기 위해 하늘에 배치되었으며 일곱 달로 통일되었습니다. 따라서 12간지는 음양오행의 영향을 받아 민간 신앙의 일부가 되었다. 민속 미신은 오행의 각 요소가 상호 제한적이라고 믿으며, 사람들은 오행의 서로 다른 요소를 사용하여 조화를 이룰 수 있다고 믿습니다. 사람들은 황도대 동물을 오행에 해당하는 음양으로 분류합니다. 동시에 사람들은 황도대 별자리에 대한 일련의 점술 기술을 생성하여 운명을 결정한다고 믿습니다. 별자리는 사람의 성격과 어떤 관계가 있습니다. 같은 별자리를 가진 사람들이라도 출생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성격과 운명이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