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온주 단오절의 민속

온주 단오절의 민속

용선 경기

단오절, 온주 각지에서 용주 대회를 개최하고 경품을 제공하여 경품을 얻습니다. 흔히' 용주 그리기' 또는' 용그리기' 라고 합니다. 시간은 보통 5 월 1 일 전부터 월 10 일경, 때로는 반달, 평양 강남에서는 4 월 1 일입니다.

온주의 각 향진에는 용주가 있고, 각 절에는 향관향신이 있어 용주를 전문적으로 젓는다. 단양절 기간 동안 어떤 곳에서는 새로운 용주를 지을 것이다. 4 월 첫째 날, 북을 치며 절 대문을 열고 관리와 신에게 희생을 바치며 조선도 시작된다. 보통 5 월 초하루에야 문을 열고, 신에게 제사를 지낸 후 바로 배를 젓는다. 흔히' 물' 이라고 불리며, 용주가 돌아올 때는' 향' 이라고 부르고, 끝날 때는' 산강' 이나' 골목' 이라고 부르며, 용주를 뒤집고, 다음날은 다시 정비하여 절에 보관한다. 관신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관향신은 사람들과 놀기를 좋아하는 동신이라고 전해져 젊은이라고 합니다. 용주 경주 구역에서 용주를 젓는 사람은 용주 요금을 내고, 술을 대접하고, 폭죽을 터뜨리고, 제물을 차려 환영하는 것을' 향안' 이라고 한다.

용궁은 도처에서 비슷하다. 일부는 선체에 용림을 그렸고, 움직이는 수도꼭지 용꼬리는 머리와 꼬리에 올려놓고 모양이 작다. 어떤 사람들은 선체에 용림을 몇 개 그렸고, 게다가 머리도 끝도 없는 것이지만, 모양은 비교적 크다. 각 향진의 용선에는 모두 자신의 고정 색깔의 깃발이 있다. 한 마을에 용주 몇 척이 있다면 깃발로 표시를 구분해야 한다. 온주 남부 교외의 남당 강의 고대 풍습을 예로 들다. 어떤 깃발은 파란색이고, 수도꼭지, 용꼬리, 선체는 모두 파란색이며,' 청룡' 이라고 불린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동흑룡의 칠택만이 용이라고 불리기 때문에 녹색은 정색이다. 이 남당강은 심성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심성동당사의 용주가 특히 크며 16 개 노점, 선상 44 명, 대경이라는 이름은 용모입니다. 다른 용선들은 먼저 동당사 앞에 나타나야 하는데, 사관은 채홍과 대청에 상을 주지만 용은 그들과 경쟁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다른 작은 것은 청룡이라고 하고, 다른 노란색은 황룡이라고 합니다. 깃발은 흰색이고, 배의 색깔도 흰색이며, 속칭' 백룡아' 라고 불린다. 붉은 깃발이라면 선체도 붉은색으로 물들어' 홍예령' 등으로 불린다. 남방 사투리는 붉은색이고, 수룡이고, 성질이 조급하기 때문에 이름을 바꿔 금기를 표시했다. 용선에는 흑룡이 없다. 흑룡흉이라고 하는데, 북방현무는 거북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기어오르는 것이 느리기 때문에 목숨을 걸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래서 온주에는 흑룡선이 없다. 쌍선경기, 물은 파도를 타고 날고, 두 마리의 용은 우승을 다투고 있다. 각 향진의 강은 모두 분단되어, 두룡은 서로 방해하지 않는다. 그래서 대룡제, 용의 이름이 있습니다.

용선의 수, 정격은 36 척으로, 통이라 불리며, 흔히' 36 향관' 이라고 불린다. 용인 경우 선체에는 13 개의 기어가 있고, 26 명이 노를 젓고, 선체에는 깃발이 하나 있고, 등에는 두 개의 뾰족한 것, 한 개의 신이 부르고, 두 개의 드럼, 두 개의 꽹과리, 두 개의 향통이 있다. 용은 18 단이 있다. 양쪽에 보트 36 명, 드럼, 뾰족한 공, 깃발, 노래 신, 향투 12 집사, 48 명이 필요합니다. 조정 선수는 국기 색깔에 따라 옷을 입는다. 창남 등지에서는 백의백모로 정의돼 굴원을 애도한다. 현재 용주 정격은 42 명으로, 노를 젓는 사람은 13 ~ 6 명이고, 하나는 앞에 있고, 하나는 깃발 손바닥에, 하나는 드럼, 하나는 징에, 하나는 신을 부르고 있다. 그들 네 사람은 모두 용주 한가운데 서 있다. 용주에는 19 개의 톱니바퀴가 있다. 18 단, 앞으로 1 단. 용주는 경기 때 유턴하지 않지만, 사람들은 유턴하여 반대 방향에 앉는다. 용주의 북소리는 매우 리듬이 있어서, 빙빙 도는 북소리는 빽빽한 북소리이다. ) 배 표면, 중간에 드럼, 양쪽에 그려진 사람들은 들어야 한다. 양쪽 끝은 모두 노끝이 있고, 바로 방향타입니다. 그래서 속담에' 북은 명령이고, 끝은 생명이다' 라는 말이 있다. " 징은 북소리를 듣는 데 쓰이며 격려의 역할도 한다. 깃발은 기슭의 관중들이 식별할 수 있도록 명확한 선색이다. 지팡이만 들고 신을 부르고, 향투하는 것은 관신에게 향을 내기 위한 것이고, 경기에서는 아무런 소용이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도전명언)

온주의 용주 중 영가의 상당과 하탕의 용주로 가장 유명하다. 용두가 물살이 급한 난계강에서 진행되며, 거리는 10 리, 왕복은 20 리이다. 만약 네가 파도에 따라 흘러가거나, 중도에 밀물이 오르거나, 파도에 따라 흘러가고, 중도에 떨어지면, 반드시 끝까지 싸워야 하고, 영원히 멈추지 말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또 방향을 바꾸지 않고 끝까지 줄을 서야 한다. 그것의 끝에는 뾰족한 노, 뾰족한 곳 두 사람, 뱃머리 두 사람이 장착되어 있어 배의 앞뒤 균형을 유지한다. 수도꼭지에서 이 두 사람은 수도꼭지를 받치고 36 개의 노로 함께 행동하여 속도를 크게 높였다. 길이 길고 물바람이 불고, 바람이 급하고, 징과 북소리가 요란하고, 함성이 하늘을 진동한다. 정말 용감해요.

무거운 쫑쯔.

종려씨의 민간제작 방법은 대나무 잎으로 찹쌀을 싸서 물에 넣어 삶는 것이다. 순수한 찹쌀로 만든 쫑쯔; 찹쌀에는 콩이나 팥이 들어 있는데, 이를 콩만두라고 한다. 찹쌀에 고구마 (신선한 고구마 슬라이스 다진 것) 를 넣어 고구마 만두라고 합니다. 또 일부 농민들은 순찹쌀에 붉은 대추, 금꿀 대추, 연밥을 소량 넣어 맛을 높인다. 쫑쯔 싸는 데 쓰이는 대나무 잎은 엽이다. 대나무 잎으로 싸인 쫑쯔 () 는 독이 없고 향긋하고 맛있다. 쫑쯔 끈을 묶는 것은 보통 야자엽으로 만든 것이다. 이런 잎은 조리 후에도 향기가 난다. 쫑쯔 모양은 대부분 사각형, 모서리 쫑쯔 또는 나선형으로, "발 쫑쯔" 라고 합니다. 따뜻한 관습에 따르면, 보통 40 개의 쫑쯔 () 가 한데 묶여 있는데, 그중에는' 종모' (쌀 1 리터에 네 개) 라는 특대 () 가 있다. 또 다른 작은 이름은' 자손 쫑쯔' 입니다. 일반적으로 "경신 쫑쯔" (쌀 1 리터로 6 개) 라고 불리며 친척, 친구, 이웃에게 나누어 준다. 쫑쯔 두 가지가 있는데, 상품은 고기만두와 설탕연밥 쫑쯔; 이어 잠두탕원, 아카시아 콩탕원, 백탕원이 뒤를 이었다. 후자는 올벼 줄기나 콩짚을 불태운 후, 물을 담그고 끓인 다음 뜨거운 물로 알칼리성 물질을 뿌려 만든 것으로, 속칭' 쫑쯔' 이라고 불린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일부 지역에서는, 쫑쯔 점심 식사의 주식입니다.

창포주와 약초국

명대, 그날 백성들은 "백초를 구워 수프를 만들고, 노소가 함께 목욕한다." " 청대에 이르면 창포, 아이엽 등의 군복과 목욕으로' 초두탕' (일명' 포탕') 이라고 불린다. 세탁은 소독하여 더러움을 제거하여 이질에 감염되지 않게 한다고 한다. 창남에서는 다섯 가지 약초 (삼백, 양매, 잠자리꽃 등) 가 있다. ) 수집 후 달걀 오리 달걀로 요리하면 "오후 잔디" 라고합니다. 그것의 수프는 아이를 목욕시키는 데 쓰는 것이다. 목욕 후 수황으로 손, 발, 마음을 바르고 계란을 먹어야 한다. 그런가 하면 "민들레" 나 "민들레" 라고 하는 웅황술잔에 떠있는 풀민들레를 덩어리로 썰어 악령을 떨쳐 버리는 사람들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술에 취하지 말고 먼저 취하세요. 목란 수프를 만들지 않으면 뼈가 향기롭다. 클릭합니다 명말 온주인 예상고가 쓴 시로 발표를 거부해 단오절에 감금된 적이 있다. 어떤 곳에서는 잔디 민들레를 항아리에 담가 해독하기도 한다. 시내에서는 아침에 쫑쯔, 신선한 계란, 소금에 절인 오리알, 마늘, 창포, 아이엽 등의 약초 (일반적으로' 오초' 라고 불림) 를 냄비에 넣고 끓여 아침 식사로 먹으면 악령을 피할 수 있다고 한다. 낙청에서는 단오절에 냉이, 매운, 짠알, 죽순을 먹는 풍습이 있다. 속담에' 냉이가 붉고 매콤하다' 는 말이 있다. 소금에 절인 계란을 먹으면 날실을 막고, 죽순을 먹으면 발이 단단하다. 클릭합니다 문성에서는 아마란스와 마늘을 먹는 풍습이 있는데, 이는 여름에 머리카락이 차가워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뜻이다.

송걸

단오절, 온주에서는 시부모, 외할머니, 할아버지, 선생님에게 쫑쯔, 물고기를 선물하는 것을' 송절' 또는' 망절' 이라고 하는데, 이는 제사를 의미한다. 결혼 후 첫 사람이 보낸 단오절이라면' 원년' 이라고도 하고' 신경 보내기' 라고도 합니다. 부잣집, 쫑쯔 80 개, 고기 100 근, 나머지는 물고기 닭오리 한 쌍이다. 또한 미끼, 대추, 밤, 리치, 계원 등도 있습니다. , zhangjiahui 는 몇 가지 옷을 입고 새로운 여름, 신발 양말, 배꼽 주머니, 팬 등, 아이 에게 몇 가지 만두 를 기증했다, 딸 다자다손 을 기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낙청에서는 중양절 며칠 전에 삼촌, 시아버지, 간모에게 선물을 주어야 하는데, 흔히' 중양절 보내기' 또는' 중양절 바라다' 라고 불린다. 선물은 쫑쯔 위주, 생선 등을 보좌하며, 속칭' 광그릇' 이라고 불린다. 신혼사위는' 중그릇' 이라고 불리는 6 가지 상위 5 단이 있기를 바란다. 가벼운 항아리든 중항아리든 상당한 양의 피드백 선물이 있어야 하는데, 흔히' 회통' 이라고 불린다. 보통 가벼운 그릇에 소금에 절인 오리알, 아카시아 콩 튀김, 배치 비파, 민들레, 용수염 신발이 있습니다. 비단이나 기타 재료, 양산, 가죽 슬리퍼, 배꼽 등. 무거운 그릇에 추가됩니다. 낙청백석, 사위는 악가에 황어를 보내고, 새 시댁은 시댁 (딸) 에게 병아리, 파초 부채나 모기장, 여름옷을 선물한다. 태순에서 결혼 후 3 년 동안 그녀의 친정 단오에 쫑쯔 배달을 하며 위문을 표했다. 큰 쫑쯔 은 보통 많은 작은 만두 에 싸여 있다. 찹쌀에 콩을 가득 채운 것도 더 많은 아이들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온주 민간에서' 중오가요' 한 곡이 유행했는데, 다음과 같이 베껴 썼다.

만두 다섯 개를 먹고 먼 곳으로 보내다.

수컷 황주를 먹었더니 독사가 멀리 헤엄쳤다.

오초탕을 무겁게 하여 상처를 씻어내다.

밀을 먹고 밀을 먹고 단어를 빨리 배우다.

계란 다섯 개를 먹고 생계란을 만들다.

마늘을 먹고, 책을 읽고, 벼슬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