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생활에서의 생명교육의 몇 가지 표현.
생활에서의 생명교육의 몇 가지 표현.
우리는 종종 사회에서 생명의 남용에 깊이 시달리고 있다. 왜 어떤 사람들은 소망이 충족되지 않거나 좌절을 겪기 때문에 생활 자살에 싫증을 내는가? 왜 누군가가 살인을 하는 이유는 다른 사람이 그들의 길을 막았기 때문입니까? 왜 각종 동물을 학대할 때 자주 발생합니까? 그 이유는 이 사람들이 생명의 소중함을 모르고,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다른 사람을 소중히 여기고, 다른 사람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기 때문이다. 오늘날의 외동 자녀들은 대부분 이전 세대가 창조한 물질적 부와 부모의 사랑을 즐기는 것만 알고 있지만, 타인과 사회에 관심을 거의 갖지 않으며, 각종 생물의 생존이 자연이 부여한 권리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생물학은 생명을 연구하는 과학이지만, 전통적인 생물학 교육은 학생들의 생명교육을 소홀히 하고 생물학 지식과 기본 기술의 전수를 지나치게 중시한다. 교사는 수업 준비 과정에서 학생들이 책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지, 각종 시험을 통과할 수 있는지, 이런 내용에 포함된 인문 교육 내용을 거의 탐구하지 않고, 생물 교육과 학생의 실제 생활과 건강의 결합을 거의 고려하지 않고 사회 현실과 결합한다.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은 생물 교육이 학생들이 관련 지식을 얻을 수있을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건강 발전을 촉진 할 것을 분명히 요구합니다. 삶에 초점을 맞추고 사회에 초점을 맞추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발전의 의미를 이해하고 긍정적이고 건강한 생활 태도를 세우다. 잠깐만요. 즉, 새로운 수업은 생물 교육 중의 인문 교육에 대해 명확한 요구를 하는 것이다. 사실 각 장에는 인문 교육의 소재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대교육의 배경에서 새로운 교과 과정 표준의 요구 사항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한, 생물과학 지식의 전수와 인문정신의 배양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생활 속에서 학생들을 교육할 수 있다.
1. 귀중한 생명-생물학적 번식
중학교 생물학 교과서에는 대량의 생물 번식 내용이 있다. 우리는 이러한 지식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생명의 어려움을 인식하고, 학생들의 사랑, 소중히, 사랑의 인문적 정서를 키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예를 들어, 이불식물의 번식은 대개 개화, 수분 (자화수분이나 이화수분), 쌍수정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열매를 맺고 씨앗을 만들어 자손을 번식한다. 이 과정에서 꽃의 암수가 손상되거나 수분되지 않으면 열매가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못하고 씨앗이 형성되지 않으며, 포만한 씨앗은 이불 식물이 자손을 번식하는 기초이다. 예를 들어 새의 번식은 둥지 지역을 선택하고, 둥지를 짓고, 알을 낳고, 새끼를 키우고, 알을 부화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어떤 고리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후손은 살아남기 어렵다. 인간 생식과 같은 것들이죠. 남성은 한 번에 수억 개의 정자를 생산할 수 있다. 그들은 앞다투어 자궁에서 여성의 음부의 나팔관으로 헤엄쳐 갔다. 그들이 나팔관에 도착했을 때, 단지 수천 개밖에 남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단 하나의 정자만이 난세포와 결합될 수 있다. 수정란은 자궁내에서 발육한다 10 개월. 모두가 유일무이하고, 모두 세계 최고의 개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생명은 얼마나 힘들고, 얼마나 소중한가! 어떤 생명도 자연의 일원이며, 모두 존재할 권리가 있다. 우리가 생명을 두려워할 때만 우리는 생명을 소중히 여길 수 있다. 식물이든 동물이든 사람이든 생명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생명의 쇠퇴-자연으로 돌아 가기
생명의 탄생은 기쁨이고, 생명의 쇠퇴는 필연적이다.
오랫동안 전통문화의 영향으로 사람들은 죽음에 대해 토론하는 것을 피하고 행운과 평화를 기대해 왔다. 하지만 잦은 캠퍼스 자살 등 자폭 행위는 많은 청소년들이 극도로 취약하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지 못하며' 죽음' 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일부 젊은 학생들은 학습 스트레스, 심리적 스트레스, 부모와 선생님의 높은 기대와 같은 엄청난 압력을 받을 때 삶을 포기하고 죽음을 택한다. ). 현실을 도피하고 생명을 경시하는 이런 행위는 자신, 가족, 사회에 대한 무책임함과' 죽음' 을 직시하지 않는 표현이다. "죽음" 은 생물학적 범주의 문제 일뿐만 아니라 사회학, 철학, 윤리 및 인문학의 문제이기도합니다. 이에 대해 우리는 생물학 교육에서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학생들을 생사 교육시켜 학생들이 생명을 더욱 소중히 여기고 생명의 가치를 높일 수 있게 할 수 있다. 어떤 생물이든 생장 병 노사 과정을 거쳐야 한다. 예를 들어 가을에는 낙엽이 잎자루의 기저부에서 탈층 과정을 거치는데, 바람이 불면서 떨어지는 반면, 봄에는 나무가 여전히 새 잎을 낳고 생기를 재현한다. 단세포 동물은 일정한 시간까지 자라서 두 개의 새로운 생명으로 분열할 수 있고, 원래의 개체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사람도 생로병사하고, 사람이 죽으면, 사람의 개체는 다른 생물과 마찬가지로 결국 무기물로 분해되어 자연으로 돌아간다. 이것은 법칙이자 인생 여정에서 피할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다. 생도 없고, 죽지도 않고, 죽지도 않고, 생도 없다. "낙홍은 무정한 것이 아니라 봄진흙으로 변해 꽃을 더 잘 보호한다!" 죽음을 알고 죽음을 정확히 알아야 적극적으로 생명을 바라보고, 생명의 의미를 인식하고, 생존의 책임을 지고, 생명의 의미와 가치를 창조하고 통합할 수 있다.
삶의 조화-생물학적 적응력
젊은 학생들의 심리적 문제가 점점 더 심각해지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사회 환경의 영향 외에도 청소년들은 자기조절 능력이 부족하고 적응력이 떨어지는 것도 중요한 요인이다. 이에 따라 중학교 생물학 교육에서 생물의 적응성을 강조하는 것도 학생들에게 깨우침과 교육을 줄 수 있다. 여기에는 특히 두 가지 적응, 즉 생물 구조와 기능의 적응, 생물 형태 구조와 생활 습성의 적응이 강조되어 있다. 예를 들어, 잎의 표피 세포는 햇빛이 통과할 수 있도록 투명하며, 잎살 세포에는 광합성에 적합한 엽록체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소장털에는 영양 흡수에 적합한 모세혈관과 모세림프관이 포함되어 있다. 어떤 생물도 환경과 독립하여 생존할 수 없고, 반드시 환경과 관계가 있어야 한다. 생물의 생존은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환경도 생물의 생존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오랫동안 사막 지역에 살고 있는 식물은 왜소하고 잎이 작고 바늘로 되어 수분 손실을 줄여 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막명언) 풀숲에 사는 개구리는 초록이고 모래 속에 사는 개구리는 황갈색이다. 육식 포유류는 날카로운 송곳니를 가지고 있습니다. 잠깐만요. 이런 상호 적응이 얼마나 조화롭고 아름다운지 상상할 수 있다! 이런 조화가 파괴되면 생물 체내에 질병이 생기고 건강이 위협받고 삶의 질이 떨어진다. 생물의 적응력 덕분에 다채로운 자연과 다양한 생명이 낮은 것에서 높은 것, 단순함에서 복잡한 것, 바다에서 공기까지, 열대 정글에서 눈 덮인 높은 산에 이르기까지 곳곳에 생명의 흔적도 없고, 생명의 색깔도 없다. 따라서, 생물학 교육에서, 한편으로는 학생들이 과학의 신비를 탐구하는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그들이 생물 적응성의 특징을 배우고 이해하며, 응용하여 자연의 조화와 생명의 조화와 건강에 관심을 갖도록 해야 한다. 한편, 학생들에게 생물학의 적응성을 배우고 이해하도록 요구하고, 왜 어떤 학생들은 적응성이 강한지, 어떤 학생들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가 어려워 학습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고 성적이 떨어지며, 심지어 심리적 장애가 발생하기도 한다. 구체적으로, 생물 교육은 학생들의 현실에 적합해야 하며, 적성에 따라 학생들을 가르치고, 복잡한 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강화하고, 타인을 존중하고 돌보는 법을 배우고, 사회적 책임감을 키우고, 앞으로 사회에 진출하고, 사회에 봉사하기 위한 좋은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4. 모성애의 위대함-임신과 출산 중 어머니의 변화
어머니는 새로운 생명을 잉태했을 뿐만 아니라 인류의 발전과 미래의 창조를 위해 후대를 키워 주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하지만 현실적으로 연로한 부모를 부양하지 않고, 부모를 학대하고, 심지어 아버지 어머니를 살해하는 현상은 흔히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일부 청소년 사욕의 팽창이 자신의 필요를 고려하고 부모의 교양, 부모의 마음, 부모의 사랑을 진정으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부모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조국을 사랑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말할 필요도 없이, 전통적인 중학교 생물 교육에도 몇 가지 폐단이 있다. 예를 들어, 교사와 학생들은 인간 배아 발육과 영양에 관한 내용을 지식으로만 여깁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시험에 대처하기 위해 배아 발육 장소, 자궁, 물질 교환의 구조, 태반, 모체에서의 발육 시간인 280 일만 기억하면 충분할 것 같다. 사실, 이 부분의 지식을 전수하면서 모성애 교육을 하면 과학 지식과 인문 정신의 유기적 결합을 실현할 수 있다. 강의가 시작되기 전에 필자는 학생들에게 집에 돌아가 부모님을 방문하는 조사 과제를 내놨다 (주로 어머니, 그룹 토론 면접 문제). 인터뷰 내용에는 어머니의 임신 준비 및 임신 초기, 중, 후기 심리, 생리적 변화, 식생활 선호도 변화, 생산 과정과 출산 후의 변화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한 사람당 한 편의 인터뷰나 조사 보고서를 쓰는 것은 기말 성적의 일부가 될 것이다. 2 주 후, 학생들은' 나의 출생',' 엄마와 나',' 엄마 임신 조사 보고서' 를 썼다. 이 숙제들 중 일부는 어머니의 임신 중 심리적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자궁 내 태아에 대한 어머니의 일상적인 언어 대화와 어루만지는 동작, 그리고 새로운 생명을 맞이하는 과정을 묘사한다. 어떤 사람들은 어머니의 임신 후 신체의 각 장기의 체중 증가 데이터를 살펴보고 어머니의 신체 변화를 묘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어머니가 출산할 때 고통과 기쁨에 관심을 갖는 복잡한 감정도 있다. 이 문장 들을 살펴보면, 요점이 어디에 있든, 그들의 어머니에 대 한 아 이들의 경외를 공개 하 고, 어머니의 위대함에 감탄, 그리고 진심으로: 난 내 어머니를 사랑 해요!
5. 생명의 의미-성장 과정의 생리적, 심리적 특성
사람은 만물의 영이다. 사람이 사는 것은 단지 살기 위해서가 아니라, 제한된 생명을 의미 있고 가치 있게 하기 위해서이다. 인생의 가치는 무엇입니까? TV 에 양치기 인형을 인터뷰하는 광고가 있다. 기자가 물었다. "너는 왜 양을 틀었니? 가: 건물을 짓겠습니다. Q: 건물을 짓는 것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답: 결혼하세요. Q: 왜 결혼합니까? A: 아기를 낳다. Q: 왜 아이를 낳아야 합니까? 답: 양을 방목하다. 이 광고 대사는 단지 인간의 생존 능력을 보여 줄 뿐이다. 사실 인간의 생존 능력은 동물과 크게 다르지 않다. 어떻게 삶을 더 가치있게 만들 수 있을까요? 저자는 사람은 건강한 몸과 완강한 생명력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은 학생들이 "점차적으로 좋은 삶과 건강 습관을 개발하고 긍정적이고 건강한 생활 태도를 수립하면", 특히 청소년이 급속한 신체 성장과 발달 기간에 있다면 생물 교육과 관련 내용을 결합하여 학생들에게 건강 교육을 실시 할 필요가 있음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예를 들어,' 운동' 학습을 결합하고, 운동 시스템의 흔한 질병과 예방을 이해하고, 자신의 체육 단련 계획을 세우고, 체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소화 흡수 연구와 함께, 나는 가족과 함께 식사 계획을 세우고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일일 식단을 설계했다. 신경 조절 학습을 결합하여 자신의 합리적인 휴식 계획과 학습 계획을 세우고, 시간을 합리적으로 배정하고, 일과 휴식을 결합하는 등. 둘째, 풍부한 지식, 지혜, 능력을 가져야 한다. 열심히 공부해서 자신의 종합적인 자질과 능력을 끊임없이 높여야 고품질의 생활을 추구할 수 있다. 사춘기는 한 사람이 성장하고 발육이 가장 빠른 시기일 뿐만 아니라 지식을 배우고, 지혜를 열고, 능력을 강화하고, 세계관을 형성하고, 인생관, 가치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동시에 심리적 문제와 심리적 장애가 가장 발생하기 쉽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초중고생 8 명 중 1 사람 심리하위 건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생들이 사춘기를 잘 넘길 수 있도록 돕고 올바른 인생관과 가치관을 형성하는 것은 이미 중학교 교육의 중요한 임무가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생물 교육은 자신의 책임을 져야 한다. 구체적으로, 생물학 교육은 사춘기 학생들의 생리발육과 심리적 변화의 실제 상황을 결합하여 인체에 대한 지식을 설명하고, 자신을 인식하고 이해하며, 인체 생리현상의 신비를 풀어서 사춘기를 순조롭게 넘길 수 있다. 예를 들어, 필자는' 인체 발육' 을 강의할 때, 전통 교육처럼 학생들에게 발육 과정과 변화, 성발육의 특징, 사춘기의 생리위생, 기억 지식점을 알려 주지 않고 다음과 같은 비교 분석을 했다. ① 초등학교 4 학년 5 학년 때 (약 9- 10 세) 와 (3) 성장 과정에서 어떤 심리적 변화가 있습니까? 너는 어떻게 이런 난제들을 해결했니?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까? 학생들은 자신의 분석 비교와 그룹 토론을 통해 이런 참여식 학습을 총결한다. 누구나 사춘기의 각종 변화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사춘기의 각종 문제를 냉정하게 처리하여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인생 태도를 세우고, 과학문화 지식을 열심히 배우고, 삶의 의미를 높일 수 있다.
인문교육이 없는 과학교육은 불완전한 과학교육이다. 특히 생명기술이 발달하면서 생명교육을 핵심으로 하는 인문교육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J.Donald Walters (J. Donald Walters) 는 "생명을 위한 교육 (Education for Life)" 이라는 책에서 "교육은 단순히 직업을 얻거나 지식을 추구하도록 학생들을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생명을 충분히 이해하도록 인도한다 생활은 단지 하나의 생활의 과정일 뿐이다. 살아 있는 이상 몸과 마음을 겸비한 생활 태도를 미래 교육의 새로운 요소로 만드는 것이 낫다. " 교육은 사람 중심적이어야 하며,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을 강조해야 한다. 기초교육의 생물교육으로서 생명교육의 중책을 짊어지고 생물지식과 인문교육을 결합해 올바른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교육을 실시하고, 학생들의 인문정신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하며, 모든 학생은 생명을 존중하고 사랑하고 소중히 여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