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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 자수의 역사적 기원

수자수는 중국에서 가장 오랜 전통을 지닌 자수 종류 중 하나이다. 촉 자수의 역사는 중원의 하왕조 문명과 동시대의 고대 촉의 삼성퇴 문명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전국시대 말엽, 촉현은 중국에서 두 번째로 큰 견직 산업 기지가 되었습니다. 진, 한 왕조 시대에 "금관"(직직 산업을 관리하는 정부 기관)이 설립되기 시작했습니다. 청두에서는 의류에 대한 다양한 수요로 인해 자수와 비단이 나란히 발전하여 촉 자수의 독특한 "비단 바늘"이 생산되었습니다.

촉 자수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서한 시대 양웅의 '촉 수도 송가'에서 찾을 수 있다. “아름다운 양초는 물결치는 비단 자수 같고 빛은 끝이 없다. 나중에 양웅도 『자수보』를 썼다. 한나라의 촉자수에 관한 기록은 서한 말기 유신의 『서경기』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자수는 사람들의 마음 속에 가장 정교한 실크 직물로, 당시의 직조와 자수 기술이 상당한 수준으로 발전했음을 나타내며 동시에 한 왕조 시대의 촉의 화려한 색상을 전달합니다. 색상은 밝고 눈길을 사로잡아 사람들에게 강력한 시각적 경험을 선사합니다. 서한 말기에는 촉에서 "여성 노동자 산업이 세계를 뒤덮었다"( "후한서").

서진(西晉) 장서(張徐)가 쓴 『화양국지』에는 촉의 제품이 자세히 기술되어 있으며 금, 은, 진주, 옥과 함께 양단과 자수가 널리 보급되고 발전하였다. 수(隋)나라와 당(唐)나라의 촉(諸) 『수나라지리』에서는 “성인의 기술이 매우 뛰어나며 다마스크, 양단 조각, 조각의 정교함은 상나라와 거의 같다”고 말했다. ); 직조와 자수는 촉 전역의 생산 활동일 뿐만 아니라, 자수와 자수 제품도 문인의 시에 자주 등장하며, 당나라에서는 촉의 부유한 가족이 아름다운 옷을 입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수천 개의 바늘을 자신의 침실에 걸고 자신의 감정을 전달하는 데 수천 개의 실을 사용합니다.

송나라 때 '사천 전체의 예술과 문학'에는 '직조 문양이 아름답고 솜씨가 매우 뛰어나다'고 기록되어 있다. , 실크가 생산되고 사람들은 아이스크림과 기를 만듭니다. 자수 등은 "관천하"로 명명되었습니다. 송나라 중원 자수 학교의 영향을 받아 촉 자수는 실용성에서 장식과 예술성으로 전환되어 패션을 추구했습니다. 명인의 서예와 그림을 자수가루로 삼는다." "쌍관그림"은 현존하는 최초의 촉자수이다. 자수재료는 비단으로 되어 있으며, 맨드라미 두 마리와 수탉 한 마리를 수놓았다. 거의 천년이 걸렸지만, 송나라 촉자수 '화자수'의 특징을 보여주는 생생하다. 송나라의 자수는 가는 바늘과 실을 사용하여 실을 사용하여 한두 개의 실을 막고 머리카락만큼 가는 바늘을 사용하였다. 화조의 자수는 너무 세밀하지 않아 사실적이지 못하며, 용과 봉황, 한당시대의 유행 문양에 비하면 소재가 자연스럽고 신선하다. 삶의 전체. 후세에서는 “솜씨가 송자수를 본뜬다”고 자수가의 작품을 이야기했고, “세밀한 자수”를 칭찬하는 사람들은 “바느질의 흔적을 없앨 수 있다”며 직접적으로 “바늘신”이라 불렀다. 이것은 송나라 회화를 모방한 것으로 어떤 사람들은 이를 '회화와 자수'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송원 시대에 촉 자수의 바느질 기술이 계속 발전하여 원 왕조 말기에 명우 진은 점차적으로 자신의 바느질 특성과 매력 스타일을 형성했습니다. 충칭, 그리고 왕위에 오를 때 입었던 용포는 촉자수 작품이었습니다. 이 제품에는 텅롱을 로크스티치, 스트레이트스티치, 보조스티치, 블렌드스티치, 연결 스티치, 롤링 스티치, 터닝 스티치 등 두 번째와 두 번째 스티치에는 후광 스티치 방식이 등장했으며 세 바늘 용 비늘 자수 작품의 프로토 타입은 부드럽고 밝으며 색상이 고르게 혼합되어 완벽하게 시연됩니다. 슈 자수 작품의 밝은 스타일.

명나라 홍무시대 쓰촨성에 '직염국'이 설치됐다는 기록에는 직염국에 자수공, 직공, 양탄자, 펠트 제작자가 있었다고 기록돼 있다. 등; 파이썬 봉황 셔츠) 비단뱀 무늬 외에 가슴과 뒷면에 이중 봉황 자수, 치마 모서리에 수산과 복해 자수, 여백에 화려한 구름 자수, 양면 자수 기바늘, 보조바늘, 연결바늘, 카운터바늘, 돌침바늘 등의 바느질 기법도 있는데, 이는 당시 촉 자수의 기술 수준과 특징을 보여준다. 하나는 파란색 새틴과 금색 자수 비단뱀 로브로 가슴, 등, 소매에 금색 자수와 여의, 구름 문양, 보향 문양이 있습니다. 명나라에서는 면직물이 널리 사용됨에 따라 촉자수의 십자수와 도안 기법이 크게 발전하였다.

청나라 도광 10년(1830), 청두의 자수업계는 상점 주인(상점 주인), 제작업자( 수석 작업자) 및 마스터(노동자)”, 이러한 조직 형태의 설립은 Shu 자수가 비즈니스 요구에 따라 점차적으로 가정 수공예 생산에서 시장 중심 운영으로 발전했음을 보여줍니다. 하피, 롤 슬리브 및 기타 실용적인 제품), 의류(극장 의상, 신의 예복) 및 등불(스크린, 결혼식 및 결혼식을 위한 화려한 천막 등). 청나라 말기에는 촉 자수 산업이 있었습니다. 개인 가족, 소규모 작업장, 정부 운영을 결합하는 패턴을 형성했습니다. 처음에는 촉 자수가 주로 대중들에게 인기를 끌었고, 청나라 중기 이후 점차적으로 구룡항과 청두 커가항에서 산업이 형성되었습니다. 당시 각 현 정부가 운영하는 노동국에도 자수 부서가 있어 생산 범위가 넓었다. 당시 생산된 주요 상품은 관복, 선물, 일상 꽃옷, 국경 꽃, 지참금, 화려한 천막, 줄무늬 병풍 등이었다.

당시 청두에는 구용항과 커자항 지역에 80~90개의 자수 수공예 작업장이 공식 노동 장려국이 설립되자 촉 자수 산업이 더욱 번영했다.

예를 들어 삼황선회시대에는 주로 가운과 가운생산으로 나누어져 광공국시대에는 띠스크린, 본당, 사각형, 가로드레이프 등 실용제품 외에 자수 감상 카테고리가 풍부해졌다. 주제는 Su Dongpo의 이상한 돌 덩어리, Zheng Banqiao의 대나무와 돌, Chen Laolian의 인물 등 고대 유명 예술가의 그림으로 나뉘었고 당시 유명 화가도 초대하여 자수를 디자인했습니다. 산수화, 화조, 보구, 용과 봉황, 기와문, 고대 주화 등 인기 문양을 원고와 자수로 제작한 첫 번째 카테고리에는 바다를 건너는 팔선, 마구의 생일을 알리는 민간 전설, 피리를 불며 봉황을 유혹하고, 유니콘이 아이를 낳는 등. 또한 까치가 매화를 피우고, 원앙이 물놀이를 하고, 금이 가득한 집과 옥, 모란을 쓴 봉황 등이 매우 풍부합니다.

광서 29년(1903) 청두에 사천성 노동장려국을 설치하고 자수과를 두고 유명 전문가를 고용해 자수 원고를 디자인하고 자수 기술을 연구했다. 그 당시 Liu Zijian의 풍경, Zhao Heqin의 꽃과 새, Yang Jian'an의 연꽃, Zhang Zhi'an의 곤충과 물고기 등과 같은 독특한 사람들의 화가 그림이 자수에 통합되어 예술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이때에는 Zhang Hongxing, Wang Caoting, Luo Wensheng, Chen Wensheng 등 유명 자수 대가들이 배출되었습니다.

촉의 견직 산업이 발전하면서 촉 자수는 탄탄한 기초를 가지고 있어 유명하다. 자수의 기본은 민중의 것이지만 공예품으로서는 당시에는 사치품이었고 제국 정부의 통제를 받았기 때문에 여전히 매우 드물었습니다.

Shu 자수의 발전은 Shu 땅의 풍요로움, 특히 높은 품질과 대량 생산되는 실크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유명한 남부 실크로드는 청두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고대 슈 자수가 세계에 전해지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역사상 자수는 전문 기술로서 황실 관료들이 통제하는 경우가 많았다. 예를 들어, 송나라 조정에서는 처음으로 문수연구소를 설립하여 왕실의 의복과 장식물을 자수하는 일꾼을 모집했다. 원나라에는 전국 각지에 시설이 있었고, 명나라에는 각종 공예품을 생산하는 내궁 작업장이 있었는데, 청나라에도 비슷한 조직을 제조소라고 불렀다. 이러한 공식 기관은 제국 정부의 요구를 감독하는 것 외에도 자수 산업을 공식화하고 사회 경제적 지위를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예를 들어 청 정부는 광서 29년(1903년) 청두에 쓰촨성 노동장려국을 설립했고, 장훙싱(張紅興) 등 유명 예술가들이 수놓은 동물 사족병풍이 우승했다. 파나마 게임 금메달. 장훙싱(張紅興)이 수놓은 사자 굴리는 수국 걸이병풍은 청나라에서 수여하고 5급 무공훈장을 수여하여 촉자수로 큰 명성을 얻었습니다.

초창기에는 촉수 자수가 주로 서민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고, 전국에 유통되며 대대로 전해 내려왔다. 당시 각 현 정부가 운영하던 '근로장려국'에도 자수 부서가 있어 그 생산 범위가 넓었다. 당시 생산된 주요 상품은 관복, 선물, 일상 꽃옷, 국경 꽃, 지참금, 화려한 천막, 줄무늬 병풍 등이었다.

청나라 중기(서기 1644~1911년) 이후 촉 자수는 점차 산업을 형성했고, 당시 각 현정부는 촉 자수 생산을 장려하기 위해 노동촉진국을 설치했다. 신중국이 건국된 후 쓰촨성에 청두 슈 자수 공장이 설립되어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슈 자수 기술의 발전을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렸습니다.

청나라 초기 예술가들은 고자수의 장점(청말기에도 청두에 고자수 가게라는 이름의 공방이 여럿 있었다)과 민속자수 방법을 흡수했다. 긴 바늘로 바늘을 삽입합니다. 당시 청두는 촉 자수 생산의 중심지였습니다. 신중한 재료 선택과 생산으로 인해 완제품은 강하고 견고하며 저렴하며 오랫동안 산시성, 산시성, 간쑤성, 칭하이 및 기타 지역에서 판매되어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드레스, 이불커버, 베갯잇, 커튼, 신발, 모자 등 실용적인 의류 품목을 많이 생산하고 있습니다.

청두 도광 시대에 청두에는 많은 자수 가게가 발전했습니다.

Shu 자수는 산시 종이 공예와 Mianzhu 새해 그림이 사람들로부터 나오는 것처럼 사람들의 창의성이 끝이 없기 때문에 사람들로부터 나옵니다. 도시와 농촌 지역의 안뜰과 내실에서 여성들은 지참금 의복과 선물에 세심하게 디자인된 패턴을 수놓아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와 행복한 삶에 대한 갈망을 표현합니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 사이에 퍼진 많은 기술이 점차 산업과 규모를 형성하게 될 것입니다.

1831년(청나라 도광시대) 촉자수조합이 설립되면서 청두의 촉자수 장인정신은 수십 개의 상점과 작업장, 1,000여 개의 자수를 갖춘 새로운 발전의 시대를 열었다. 남은 사람들. 이 시기 자수제품은 전문디자이너에 의해 디자인되기 시작하였고 제품은 점차 의류, 연극복, 등불의 3가지 산업으로 나누어졌다. 민속 슈 자수의 끊임없는 발전과 함께 슈 자수 장인 정신은 번영하는 상황을 보여주었습니다. 청나라 말기 정부는 산업 진흥을 제창하고 청두에 노동장려국을 설치했다. 노동장려국 산하에 자수부를 두어 촉자수의 생산과 판매를 관리했다. 촉자수 최고의 제품 중 상당수는 왕실 공물로 지정되었으며 뛰어난 예술가는 "5위 명인"이라는 칭호를 수여받았으며 이는 촉자수 생산과 생산을 크게 장려했습니다.

중화민국 이후 촉자수는 더 이상 궁중복과 공물을 수놓지는 않지만, 생활필수품을 수놓는 범위는 민중의 일상생활의 거의 모든 면을 포함해 점점 더 넓어졌다. 어린아이들을 위한 가운, 신발, 모자부터 침구, 인테리어 장식, 결혼 선물까지 다양합니다. 자수의 범위와 주제가 널리 알려짐에 따라 촉자수의 장식적 성격도 더욱 향상되었으며, 과거 왕조 명화의 자수그림을 활용한 촉자수 작품이 다수 등장했다. 항일전쟁 때 문화중심이 남하하면서 많은 화가와 공예가들이 청두에 와서 촉자수 발전에 긍정적인 공헌을 했다.

'문화 대혁명'시기에 많은 우수한 국가 문화 유산이 '봉건, 자본, 수리'라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촉 자수도 예외는 아니다. 자수에 종사하는 예술가들은 심지어 "황제, 장군, 재능, 미인을 섬긴다"는 거짓 비난을 받았고, 이로 인해 자수 산업이 재편되고 자수 노동자들이 다른 생계 수단을 찾기 위해 직업을 바꾸게 되었다.

유명한 청두 슈 자수 공장도 이때 문을 닫았고 슈 자수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이 집단 소유 기업은 1951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슈광 자수 공장, 춘리 자수 공장으로 불렸습니다. 전문가 450명. 주요 제품은 두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생활 필수품에는 망토, 치마, 베갯잇, 이불 커버, 시트, 옷, 손수건, 커튼, 화려한 텐트 등이 포함됩니다. 스크린 등

1971년 이후 청두 슈 자수공장이 생산을 재개하기 시작했고, 다른 업종으로 전환한 자수 노동자들도 공장으로 돌아와 애용하던 바늘과 자수틀을 다시 손에 넣었다. 1981년 이후 촉자수 공장의 자수 전문 노동자 외에 농촌 교외현의 자수 가공 인력도 급속도로 늘어나 촉자수 산업은 또 다른 밝은 빛을 맞이했다. 봄. 슈 자수는 1982년 중국 예술 공예 부문 제2백화상과 1985년 파리 박람회에서 높은 영예를 얻었습니다.

사천 자수는 1970년대 후반 쓰촨성 서부 농촌 지역의 거의 모든 가정에 '여성 연예인과 바느질업자'가 거주했다. 이는 자수 공장 직원 수의 15배에 해당합니다. 수십 가지 종류의 이불 커버, 베갯잇, 머리 스카프, 손수건, 셔츠, 식탁보 등을 자수하는 것 외에도 수출용 직물 자수 조각, 자수 스크린 등을 적극적으로 생산합니다. 자수는 여전히 강한 지역적 특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민국 초기, 피현현 안징진에는 자수를 전문으로 하는 자수가게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슈자수 상황은 낙관적이지 않다. 쓰촨성에는 청두슈 자수공장이 단 한 곳 있는데, 상태가 좋지 않아 구조조정 문제에 직면해 있다. 원래 적은 수의 자수 작업자가 모두 30세 이상이라 '신선한 피'를 주입하기 어렵다. 일부 전문가들은 아름다운 Shu 자수의 발전이 심각하게 뒤쳐져 있으며 "수백만 명의 자수 노동자"로 알려진 Su 자수보다 훨씬 뒤쳐져 있다고 말합니다. 2005년 말, 청두 슈 자수 공장이 재편성되었고 공장의 모든 직원은 연공서열에서 매각되었습니다. 2006년 초, 청두 진뉴(Jinniu) 구는 Meng Dezhi에게 자금을 지원하여 Shu 자수 마스터 스튜디오를 설립했으며, 5월에는 Shu 자수가 국가 무형 문화유산의 첫 번째 그룹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