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동서양의 문화적 차이?

동서양의 문화적 차이?

첫째, 중국과 서양 문화의 차이와 그 원인

(a) 중국과 서양 문화의 차이점

중국과 서양 문화는 각각 중국과 유럽에서 태어나 서로 다른 문화에 속하기 때문에 그것들 사이에는 약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다. 이런 차이는 바로 이런 문화가 다른 문화의 특수성과 다르다는 것이다. 중국과 서양 문화 전통의 차이는 여러 방면에서 나타나지만, 주로 다음 세 가지 방면에 나타난다.

1, 인간과 자연의 관계.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이해에서 중서방에는 뚜렷한 차이가 있다. 중국 전통문화에서' 하늘' 에 대한 강조는 천인의 화합 정신에 대한 강조와 인간의 행동이 자연의 발전 추세에 순응한다는 강조도 개인의 인격 확장에 대한 자연적인 제약으로 이어졌다. 이런 천편일률적인 생산 생활 방식은 사람들이 천명을 알고 자신을 지키는 방식에 익숙해지게 하고, 사람과 자연은 쉽게 일종의 조화로운 상태에 이르며, 천백 년 동안 줄곧 이래서 중국인의 온화하고 평화로운 민족적 성격을 형성하였다. 한편 서구 민족의 문화정신은' 천인상분' 의 인식에 기반을 두고 인간과 자연의 분열과 대립을 강조하고, 사람과 자연의 투쟁을 강조하며, 사람은 지식에 의지하여 자연을 전면적으로 정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자연취향은 서구 민족의 강한 독립의식과 도전의식을 불러일으켜 효율성, 경쟁, 위험 두려움 등 외향적인 행동 패턴을 형성했다.

2, 사람들 사이의 관계. 중국이 윤리도덕을 강조하는 문화체계에서 사람들은 인간관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대인 갈등을 희석하고 완화하기 위해' 중용',' 인',' 의식' 등 윤리 설교가 있어 순종과 질서를 강조하고 조화와 관용을 제창한다. 전통 중국과는 달리 서구 문화는 사람의 개성을 매우 숭상하고, 개인의 우선 순위를 추구하며, 개인주의 색채가 짙고, 인격정신이 뚜렷하다. 이런 문화적 특징의 영향을 받아 서양인들은 사회생활의 각 방면에서 독보적으로 자기독립과 자기발전을 추구하는 것을 좋아한다.

3. 생활방식. 중국인은 생활의 참뜻은 단순하고 여유로운 생활, 특히 가정생활의 기쁨과 각종 사회관계의 조화를 누리며 이런 생활이상에 도취되어 중국인들이 세속생활에 부드럽고 내성적인 성격을 드러내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 서양인들도 쾌락을 추구하지만 공리의식은 강하다. 사람들은 물질적 부를 추구하고, 자연을 개조하고 정복하기 위해 노력하여 서양인들의 일, 획득, 창조에 대한 열정을 불러일으켰다.

(b) 중국과 서양의 문화적 차이의 이유

근본적으로, 한 민족의 문화적 특징은 우선 자신이 있는 자연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

1, 자연 생태 환경. 자연 생태 환경은 인류 사회와 민족의 생존과 발전에 없어서는 안 될 물질적 전제이다. 한 민족이 어느 지역에서 생활하고, 일하고, 생활할 때, 그에 상응하는 문화도 창조되었다. 이 민족과 관련된 자연 지리 조건과 그에 상응하는 문화는 사람들이 생태 환경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문화적 차이는 원래 자연계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자연지리조건은 각 민족과 지역 문화 발전의 초기 방향을 결정한다. 삼고원 일해양의 지리적 특징이 상대적으로 단절되어 중국 고대 문화가 기본적으로 외부와 단절되었지만, 동시에 농업 문명의 발전을 위해 천부적인 조건을 제공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소농 경제를 특징으로 하는 경제 형태를 형성하였다. 동시에, 대강의 대륙 환경과 그로 인한 자급자족적인 자연경제는 중국인들이 사물의 본성에 동의하고 사물의 본성에 순응하며 사람을 토지에 단단히 묶게 한다. 그러나 농업사회의 안정과 가족 친구의 장기 정착으로 중국인들은 예로부터 이별을 중시해 왔으며, 이로 인해 중화민족은 사상적으로나 감정적으로 다물보다 한 가지를 더 좋아하고, 다른 것을 좋아하며, 가만히 있는 것을 좋아하고, 변하지 않는 것을 좋아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서양 문화의 생수의 근원은 고대 그리스 문화로 지중해에서 유래한 것으로, 그 해양 환경은 서구 민족의 원시적인 모험과 외향적인 민족적 성격을 배양하였다. 그들이 보기에, 바다에 비해 인간의 힘은 매우 작고 연약하지만, 인류는 자신의 용감하고 단호하며 위대한 전투정신에 의지하여 바다를 정복하기 때문에 인간의 정신은 바다보다 크고, 이 모든 것이 서구 민족의 개방적이고 용감한 성격을 형성한다. 따라서, 전체 고대 사회 문화 현상에서 볼 때, 서방은 개체로부터 출발하여, 밖으로 탐구하고, 끊임없이 자신을 추구하고 확장하며, 동시에 끊임없이 자신을 혁신하고 있다. 그러나 자만하는 농업사회를 폐쇄하면서 중국은 시골에 대한 강한 그리움과 조용한 생활에 대한 동경을 나타냈다.

2. 인문 사회 환경. 인문 사회 환경은 주로 제도 정책 법규로 구성된 사회 이데올로기의 합계를 가리킨다. 중국 봉건 사회의 수천 년 발전에는 전쟁과 혼란이 있었지만, 초안정적인 농업 생산 방식, 사회 조직 형태, 종법 윤리는 시종 중화민족의 전통과 생존을 유지하고 있다. 중앙집권의 정치제도와 혈연에 기반한 종법제도는 백성들로 하여금 희정적 동요, 중향중혈의 사회심리를 갖게 했다. 효를 핵심으로 하는 윤리관념이 중국인들의 외출 탐험을 제약하고 있다. 공자는 "부모님이 계시고, 멀리 가지 않으면 선행을 할 것" 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산지 면적이 크고 평원 면적이 제한되어 있어 서부 인민은 해상무역을 통해서만 음식 등 생활 필수품 교환을 할 수 있어 서부인의 진취적이고 모험적인 민족적 성격의 형성을 촉진시켰다. 고대 그리스의 민주정치제도는 민주관념과 법치의식을 사회 전체가 달성한 * * * 지식으로 만들었다. 그들은 모든 사람이 동등한 능력, 동등한 지위, 행동의 자유를 가지고 있으며, 더 많은 사람들이 독립된 인격을 반영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정치적 맥락에서 민족정신은 크게 동원되어 개방적이고 적극적이며 진취적인 민족정신을 형성하였다. 같은 민족은 같은 언어, 같은 지역, 같은 경제생활, 같은 역사적 연원을 가지고 같은 문화축적을 물려받았기 때문에 같은 문화를 바탕으로 같은 심리적 소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한 민족의 성격과 문화적 표현이다.

둘째, 중국과 서양의 문화적 차이가 관광 상품 수요에 미치는 영향

(a) 관광 심리학의 영향

각기 다른 문화로 인한 중서구 관광 수요의 심리적 차이는 주로 중국인들의 뚜렷한 단일성 수요 성향에 나타난다. 반면 서구 민족의 강렬한 탐구의식은 그들로 하여금 위험을 무릅쓰고, 자신을 정복하고, 자아를 과시하여 개인의 성취감을 만족시키고, 경쟁력을 반영하게 한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중국인들의 모험정신 부족을 결정하고, 관광활동에서 복잡성과 다양성에 대한 추구는 극히 제한적이며, 심지어 모험을 거부하는 관광활동까지 결정한다. 서양 관광객들은 적극적이고 두려움이 없으며, 종종 자극적인 관광 프로그램을 좋아하여 자신의 개성을 과시한다. 이 차이는 각자의 문화 토양과 민족 차이에서 비롯된다. 서구 사회의 역학은 그들의 관광 수요 심리를 빠르고 강하게 하는 경향이 있고, 중국 사회의 정적성은 그들의 관광 수요 심리를 완화시키고 내성적으로 하는 경향이 있다.

) 관광 미학 개념

중국인은 정적을 숭상하고, 정적은 만물의 주요 형태이다. 따라서 수정은 중국의 심미 활동과 범주가 되었다. 그것은 인간의 심리체험과 결합해 여행의 심미를 통해 즐거운 기질, 즐거운 심신의 목적을 달성함으로써 인류의 자유의 심미 정취를 구현한다. 그러나 서양인의 외향적인 성격은 그들이 아름다움을 보고 느낄 때 역동성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서양의 관광 심미는 종종 말로 표현할 수 없는 흥분과 흥분으로 표현된다. 그래서 서구 관광에서 자극과 공포를 찾는 일부 관광활동은 동양인들에게 미감이 없는 반면 서양인들은 공포와 피비린내 때문에 형식 미와 현실미를 누리고 있다.

(c) 관광 수요 동기 부여

전반적으로 서양인의 여행 동기는 중국인보다 강하다. 이 점에서 우리는 중서구 경제 격차의 원인을 배제할 수 없지만, 우리는 이러한 차이가 깊은 문화적 원인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중국인은 자연에 대한 적응, 인간과 자연의 조화, 윤리적 등급 제도, 조화로운 인간관계, 사회 균형 안정을 강조하며 모두 중국인의 여행 동기를 방해한다. 서양 문화는 자연을 지배, 개조, 정복하고 개인주의를 중시하고 쾌락을 추구하며 서구 민족의 뚜렷한 외향적 성격을 형성하여 서양인들이 중국인보다 여행을 더 많이 가고, 탐구하고, 바깥세상을 인식하게 하는 것을 강조한다.

(d) 관광지 선택

모험정신과 개인자유주의의 영향으로 서구 관광객들은 인적이 드문 여행지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고, 먼저 이 지역에 와서 신선한 경험과 발견의 기쁨을 즐기고, 접촉을 좋아하고, 낯선 문화와 국민을 알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어떤 특색이나 개성이 뛰어난 목적지라도 서양 관광객의 선호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개성명언) 중국 사람들은 평화롭거나 조용한 경관을 선호하며, 일반적으로 익숙하거나 잘 알려진, 계획건설이 상당히 성숙한 목적지를 선택하지만, 일부 관광 발전이 미성숙하거나 외진 관광지에는 관심이 없다. 동시에 중국인의 집단의식은 강하고, 타인의 지배를 받기 쉬우며, 대중의 심리가 심각하다. 목적지를 선택할 때, 타인의 의견에 쉽게 귀를 기울이고, 타인이나 사회적 지명도의 영향을 받아, 일부 유명한 여행지는 성수기에 포화되거나 과부하되기도 하지만, 일부 관광지는 가는 사람이 거의 없다.

셋째, 관광 상품 개발에 미치는 영향

(a) 중국과 서양 관광객의 개인차를 이해하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관광상품의 디자인, 개발 및 마케팅은 마땅히 있어야 할 화살이다. 현재 국제 관광객의 여행 동기는 다양해 관광 심리 수요' 개인화, 다양성, 참여성, 자조성' 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들은 삶의 다양성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모험을 좋아하고, 여행을 통해 자아가치를 실현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심지어 자신의 개성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여행 상품을 구매하기를 원한다. 따라서 관광업의 경우 중국과 서양 관광객의 특징에 따라 관광상품을 개발, 관리 및 홍보해야 한다. 우선, 우리는 새로운 자극과 모험을 좋아하는 관광객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신제품을 끊임없이 개발해야 합니다. 둘째, 현대화된 수단과 채널을 이용하여 개인화된 요구에 맞는 관광 상품을 빠르고 쉽게 이해하고 여행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한편 기업들은 온라인 설문조사 등을 통해 각종 관광소비자가 추구하는 소비가치를 찾고, 새로운 관광시장 공간을 찾고, 새로운 관광소비 핫스팟을 개발할 수 있다.

관광상품의 디자인, 개발 및 마케팅은 마땅히 있어야 할 화살이다.

중국과 서양 관광객의 개인차를 이해하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다. 관광업은 세계 각지에서 온 고유동성 소비자들을 마주하고 있다. 자연과 사회환경의 영향으로 여러 나라와 민족이 오랫동안 풍속습관과 생활방식에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하여 사람들의 성격과 심리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여 그들의 인물을 강한 국가와 민족적 색채로 만들었다. 따라서 관광업체들은 여행자의 개인차를 이해하고, 민족적, 인종적 특징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그들의 풍속 습관, 종교적 신념, 생활방식의 특징을 이해하고, 서로 다른 접대 방식과 서비스 조치를 취하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문화적 차이는 해외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가장 매력적인 자원이며, 중국과 서양 관광객들이 관광 소비 행동에서 다른 근본 원인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런 차이를 유지하고 자신의 문화의 특색을 두드러지게 하는 것은 우리나라 관광업의 발전, 특히 국제 관광업의 발전에 중요한 지도적 의의가 있다. 관광업체들은 중국과 서양 관광객의 다양한 수요에 따라 발전 전략을 적시에 조정하고, 시장성 있는 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새로운 관리 방법과 전략을 개발해 관광업이 건강하고 빠르게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c) 국가 문화 특성을 보장하고 관광 매력을 향상시킵니다.

민족 문화의 특색을 보장해야 할 뿐만 아니라, 관광의 흡인력을 증강시켜야 한다. 당대 서방 관광객들은 국제 장거리 여행에 대한 강한 수요가 있다. 그들은 자신의 독특한 뜻에 따라 자신의 노선을 설계하고 활동을 안배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고 싶어한다. 이에 따라 개인 셀프 관광이 트렌드가 되고 있다. 그들은 관광지의 소음과 각종 서비스를 피하고, 현지 주민들의 생활과 일에 깊이 들어가 그들의 현지 풍습을 이해하고, 여행지의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주고, 동시에 여행지의 문화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들로 하여금 점차 전통문화의 가치와 특색을 잃게 한다. 따라서 관광지는 관광업을 발전시킬 때 뚜렷한 지방과 민족적 특색을 유지하고, 우수한 인문환경을 조성하고, 과학적이고 고품질적으로 개발하고, 민족 전통문화의 깊은 내포를 발양하고, 그 차이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중국과 서양 관광객을 끌어들여야 한다.